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가지더부살이(황통화(黃筒花))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19. 6. 25.
SMALL

 

가지더부살이()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열당과 가지더부살이속 다년생 기생식물 (Phacellanthus tubiflorus)  
별명    
한약명/생약명 황통화(黃筒花)/
 
분포지 높은산 숲속  
꽃피는 시기 7월(흰색으로 피어 연한 노란색으로 변함)  
수확기(결실기) 월(삭과)  
용도 약용  
약용 강장,장을 부드럽게,변비,발기부전,불임,자음강장(滋陰强壯),병후 허약체질 치료,청열해독,허리와 무릎을 강하게,간과 신을 보함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조제    
성분

 
약효 및 용법 ♣1일 사용량 10~25g


 
     
출처    
해설 가지더부살이 유래는
 줄기 끝에 극히 짧은 소화경을 가진 꽃이 5~10개 묶여서 나는데, 마치 가지를 친 것처럼 보여서 '가지더부살이'라고 부르게 되었다함
 ☞숲의 그늘진 곳의 나무뿌리 부분에 기생하면서 자라는 키 5~10cm로 열당과의 광합성을 하지 않는 여러해살이 기생식물로 흰색을 띄어 언뜻 보기에 버섯 모양 같으나 꽃이며, 개화시에 은은한 향기가 난다. 한방에서는 황통화(黃筒花)라고 한다.

~~~~~~~~~~~~~~~~~~~~~~~~~~~~~~~~~~~~
높은 산의 숲속에서 자라며, 높이는 5∼10cm이다. 뿌리줄기는 여러 개로 갈라지며 작은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다. 줄기는 육질로 뭉쳐나고 작은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다.

7월에 흰색 꽃이 5~10개씩 뭉쳐서 피며, 꽃자루가 짧다. 꽃받침은 2개로 갈라지는데, 안쪽 것은 바소꼴로 뾰족하고, 바깥쪽 것은 주걱 모양으로 꽃을 둘러싼다. 화관은 2∼3cm로 위쪽 입술꽃잎은 끝이 파이고 아래쪽 입술꽃잎은 짧으며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고 꽃대롱 속에 들어 있으며, 암술대는 꽃밥 밑까지 자라고 암술머리가 특히 크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 1 cm 정도의 타원형이다. 한국(한라산·지리산·속리산)을 비롯하여 동아시아의 온대에서 난대에 걸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지더부살이 (두산백과)

~~~~~~~~~~~~~~~~~~~~~~~~~~~~~~~~~~~~
♣분포:한국(지리산 노고단, 속리산 천왕봉)

특징
:7월경에 원줄기 끝에서 5~10개의 꽃이 속생하며 백색에서 연한 황색으로 변하고 꽃자루가 극히 짧으며 꽃받침은 2개로 갈라지고 안쪽 것은 피침형으로서 뾰족하며 바깥쪽 것은 주걱모양이고 꽃을 둘러싸며 길이 1~2cm이지만 변이가 심하고 때로는 없는 것도 있다. 꽃부리는 길이 2~3cm이며 상순은 길이 7~8mm로서 끝이 파지고 하순은 짧으며 3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4개로서 화통 속에 들어 있다. 암술대는 꽃밥 밑까지 자라며 암술머리가 특히 커진다.
열매:열매는 삭과로 길이 1cm이고 타원상 달걀모양이다.
줄기:기생식물로서 높이 5~10cm이고 백색 또는 연한 황색이며 원줄기는 모여나기하고 육질이며 소비늘조각으로 덮여 있다.
뿌리:근경은 짧고 여러 개로 갈라진다.

생육환경:숲 속에서 자란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지더부살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