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방광·요도염

[방광/요도염]양파

by 고산마루(다올) 2020. 11. 15.
SMALL
양파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백합과  
별명 옥총,주먹파  
생약명 양총(洋蔥)

분포지 전국  
꽃피는 시기 9월  
수확기(결실기) 6~7월  
용도 식용,약용  
약용 당뇨병,이뇨,거담,장염,살균,창상,궤양,동맥경화,고혈압,트리코모나스 질염,방광염  
사용부위 비늘줄기
 
채취 및 조제 6~7월에 잎이 쓰러지고 약간 녹색을 띨 때 채취하여 사용


성분 티올,디메틸 디설화이드,티오설핀,카페인산,페룰린산 등이 함유


약효 ♣비늘줄기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는 생리적으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흥분,발한,이뇨 등의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도 밝혀진 바가 있다. 

♣양파의 특이한 방향으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흥분,발한,이뇨의 효과가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뇨병의 혈당강하작용을 하고 시험관 내에서 황색포도상구균,디프테리아균 등을 살균하고 트리코모나스성 질염의 치료에 사용하기도 한다. 그 외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입증된 바가 있다.

♣특히 방광염이나 요도염의 치료에 많이 사용하고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치료에도 사용한다.
 
용법 ♣옛날 민간요법에서는 양파를 진해,거담제로 60~80g을 열탕으로 달여서 하루 2~3회 복용한다. 

♣우선 양파를 갈아 가볍게 짠 다음 가제로 싼다. 머리를 감기 전에 이것을 머리에 두들겨서 머리카락 속에 양파 성분이 들어가도록 하여 헹구면 1주일 정도 계속하면 비듬이 없어지고 머리가 빠지지 않는다.

     
출처 질병으로 분류한 약초백과사전(한국생약연구소 엮음, 2007년)  
해설
★양파술

양파의 뿌리를 넣어 담근 술.

가양주로 분류된다. 양파는 주로 비늘줄기를 식용으로 하며 비늘줄기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는 이황화프로필, 황화아릴 등의 화합물 때문이다. 이것은

생리적으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흥분·발한· 이뇨 등의 효과가 있다.

재료는 양파 600g, 소주 1.8ℓ이다. 양파·백파·토종파의 뿌리를 모두 사용하는데 양파 또는 파의 수염뿌리를 없앤 뒤 적당하게 썰어 항아리에 담고 재료 2~3배 분량의 독한 술을 부어 밀봉하고 지하 냉암소에 보관한다. 이렇게 2~3개월이 지나면 술이 익게 된다.

양파술은 고혈압·감기·관절염·신경통·요통·디스크에 효능이 있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