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변비

[변비]고사리

by 고산마루(다올) 2020. 11. 24.
SMALL

고사리

구분 설명 참고
과명

고사리과 여러해살이 양치류

 
별명

 

 
생약명

 궐

 

분포지 전국  
꽃피는 시기    
수확기(결실기)

수확기(4~5월),홀씨 맺는 때( 7~9월)

 
용도

식용,약용

 
약용

기생충 제거,기관지염,변비,이뇨,부기,다이어트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조제

4~5월에 피지 않은 어린 순을 채취하여 말렸다가 사용

 

성분

티아미나아제,탄닌(tannin), 쿼세틴(quercetin), 시키믹산(shikimic acid), 프루나신(prunasin), 프타퀴로시드(ptaquiloside), 퀼리리드 A(qqililide A), 켐페롤(kaemferol) 등

 

약효

 

 
용법

고사리 어린 순으로 익혀서, 혹은 날 것으로 소금에 절이거나 말려서 먹는다.

잎과 뿌리줄기 모두 맥주를 만드는데 사용되며, 뿌리줄기의 전분은 빵을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뿌리줄기를 잘 말려 가루로 만든 것은 기생충에 효과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기관지염 치료제로 뿌리줄기를 날로 먹었다는 기록


★익히지 않은 고사리에는 티아미나아제(thiaminase)가 들어 있는데, 이것은 비타민B1을 분해하는 효소이다. 그래서 과량의 고사리를 섭취할 경우 비타민B1 결핍증인 각기병(beriberi)에 걸릴 수 있다. 또한 발암성이 있을 수 있다.

♣고사리 섭취 후 소의 주요 발암물질은 Pteridum aquilinum의 세스퀴테르페노이드 (sesquiterpenoid) 발암물질인 프타퀴로시드로 확인되었다 (Saito & Nagao, 1990; Hirono, 1986).

♣생식 독성(기형유발성,임신 중 영향,바로잡기 반응 및 음성 주지성 지연,신경근육 기능 발달 감소,전반적인 행동 감소)

♣소화기계 독성(위종양,위암,식도암 등의 위험)

♣면역 독성(알레르기 유발)

♣기타 독성(혈관의 용혈과 헤모글로빈혈증 발병의 원인, 음식에서 섭취된 치아민의 이용률을 감소시킴)

 

     
출처

 

 
해설

♣고사리는 외기 온도가 20℃ 이상이고 땅 온도가 17~18℃ 이상이면 새싹이 올라오며 30℃ 이상이면 잎줄기가 굳어진다.

고사리는 잎이 땅 위로 올라와서 잎이 완전히 전개되기 전인, 미전개 잎을 수확하는데 보통 4~5월경 수확한다. 수확 요령은 잎이 땅 위로 출현 한 뒤 5~7일경 쯤, 잎 줄기 길이가 15cm 내외에서 수확하는 것이 잎 줄기가 굵고 길어져서 상품성이 좋다. 잎 줄기가 15cm 이상이 되면 잎이 펴지고 잎줄기가 딱딱해져서 상품성이 떨어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사리 [Bracken]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신재성, 유난희, 신현탁, 네이버 포토갤러리)

♣ 궁합음식정보 : 마늘, 대파 (파와 마늘에는 알리신이 많아 영양적 결함을 없애주며, 비릿한 냄새를 제거하 는데 효과적이다.)

♣영양성분

영양성분 : 19~39kcal/100g 기준
[네이버 지식백과] 고사리 (쿡쿡TV)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