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건위제

느릅나무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0. 12. 17.
SMALL

느릅나무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느릅나무과 느릅나무속

 
별명

춘유(春楡),가유(家楡),분유(枌楡)

 
생약명

유피(楡皮),유근피(楡根皮),유백피((楡白皮:왕느릅나무)

 

분포지 전국의 계곡 부근  
꽃피는 시기 3월  
수확기(결실기)

4~5월

 
용도

약용,식용(나물,느릅떡),목재,가로공원수

 
약용

치습,이뇨제,소종독,항염증,항암,항바이러스,항세균,거담제,위궤양,십이지장궤양,악성 종창,위장병,장염,기관지염,비염,불면증,기미,주근깨

 
사용부위

뿌리껍질,나무껍질

 
채취 및 조제

뿌리껍질은 가을에 줄기껍질과 잎은 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사용

 

성분



 

약효

♣ 줄기와 수피: 항염증,항암,항바이러스,항세균,부작용이 적은 천식의 치료제로 개발될 가능성

♣ 오래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이뇨작용이 있어 부기 제거에 좋으나 과잉하여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 구충제: 회충,촌충,요충을 제거

♣영양성분

영양성분 : 55kcal/100g 기준

[네이버 지식백과] 느릅나무 (쿡쿡TV)

 

 
용법

♣ 음식궁합: 꿀(느릅나무의 떫은 맛에 꿀이 첨가되면 음용하기 쉬워지고 열량을 보충하여 보완작용을 한다.)

♣ 뿌리 속껍질(유근피,楡根皮), 줄기껍질(유피,楡皮)
   뿌리 속껍질은 가을에, 줄기껍질은 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쓴다.위장병,장염,기관지염,비염에 말린 것 2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잎(유엽,楡葉)   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쓴다.불면증에 말린 것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서 마신다.
기미,주근깨에 말린 것 달인 물을 바른다.

♣이용방안

▶재질이 견고하고 무거워 기구재나 가구재, 차량재로 이용되나, 목재는 주로 땔감으로 쓰인다.

▶어린잎과 껍질을 식용으로 한다.

▶광택이 있는 잎과 수형이 아름답고 나무껍질이 독특해 가로수나 공원수로도 이용된다.

▶참느릅나무, 당느릅나무의 수피 또는 根皮(근피)를 낭유피, 莖葉(경엽)은 낭유경엽라 하며 약용한다.

⑴낭유피(榔楡皮)

①수피 또는 근피를 가을에 채취하여 생것으로 쓰거나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나무껍질에는 전분, 점액질, tannin, stigmasterol 등의 phytosterol이 함유되어 있고 cellulose 22.3%, hemicellulose 10.56%, lignin 25.17%, pectin 8.0%, 油脂(유지) 7.75%가 함유되어 있다. 목재에는 7-hydroxycadalenal, 3-methoxy-7-hycroxycadalenal, mansonone C, mansonone G, sitosterol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利水(이수), 通淋(통림), 消癰(소옹)의 효능이 있다. 熱淋(열림), 소아해로, 風毒流注(풍독유주), 乳癰(유옹)을 치료한다.

⑵낭유경엽

①경엽을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②약효 : 瘡腫(창종), 腰背酸痛(요배산통), 齒痛(치통)을 치료한다. 瘡腫(창종)의 未膿(미농)한 것의 치료에는 생엽 적당량을 깨끗이 씻어서 紅糖(홍당) 소량을 가하여 짓?어서 환부에 붙인다. 1일 1회씩 바꿔 붙인다. 腰背酸痛(요배산통)의 치료에는 줄기를 잘게 썬 것 15-30g을 猪脊骨(저척골) 적당량을 물과 술에 각 반으로 달여서 복용한다. 치통의 치료에는 생엽을 달인 물에 醋(초)를 조금 넣어 가지고 양치질을 한다.(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출처

 

 
해설

느릅나무는 나무 껍질은 회갈색이고, 작은 가지에 적갈색의 짧은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타원형이며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고 잎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이고 3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7~15개가 모여 달린다. 암술과 수술이 함께 있는 양성화이나 꽃의 형태가 매우 단순화되어 있고 바람에 의해 수분이 되는 풍매화이다. 열매는 날개가 달려 있고,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1.5cm보다 작은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봄에 어린 잎은 식용한다. 꽃말은 위엄

(유사종류)
난티나무: 잎의 끝에 3개의 결각이 생기고 일그러진 예저에 예리한 겹톱니가 있다.
느릅나무: 엽병과 잎 뒷면 맥 사이에 짧은 털이 모여 있고, 시과인 열매 표면에 털이 없다.
당느릅나무: 시과인 열매 표면에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둥근참느릅나무: 열매가 둥글고 길이 7~10mm, 나비 6~9mm이고 계룡산에서 자란다.
떡느릅나무:
민느릅나무: 일년생가지에 털이 없고 잎 표면에 광택이 있다.
비술나무: 겹톱니로서 잎은 피침형 또는 긴타원 모양이며 양면에 털이 없고 밋밋하다. 중부 이북에서 자란다.
왕느릅나무: 남부지방에서는 강원도 화천 저수지 근처에서 많이 자란다.
좀참느릅나무: 잎이 좁은 피침형이고 전남 백운산,애도 및 제주도에서 자란다.
중느릅나무: 일년생 가지는 화아와 잎눈을 가진다.

참느릅나무: 잎에 단거치가 있고 잎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9월에 핀다.
혹느릅나무: 가지에 갈색의 코르크질이 잘 발달되어 있다.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건위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 효능  (0) 2020.12.21
들깨 효능  (0) 2020.12.17
소태나무 효능  (0) 2020.12.10
[건위제/위염]일본목련  (0) 2020.11.18
삽주(창출,백출)  (0) 202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