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지맥후기(완료)

한북명지지맥(1차) 명지산구간(귀목봉 갈림봉-우정고개) 2009.10.25(일)

by 고산마루(다올) 2009. 10. 26.
SMALL

한북 명지지맥(제 1차) 산행후기

⊙ 산행테마

명지지맥(明智枝脈) 종주산행(지도:1:25000 적목,상천,청평)
                                           (지도:1:50000 )

⊙ 산행등급

중급

⊙ 산 행 지

귀목봉 갈림봉(890m)
귀목봉(1035.2m),명지산(1253m),명지3봉(1199m),연인산(1068.2m),우정봉(906m),매봉(929.2m),깃대봉(909.3m),잦은바위산(858m),약수산(820m),대금산(706m),불기산(600.7m),주발봉(489.2m),호명산(632.4m),마산(181m)

⊙ 소 재 지

경기 가평

⊙ 날     짜

2009.10.25(일) 당일

날     씨

흐림(시계 불량)

⊙ 모임장소

06:20 의정부역 동편, 도평리행 138-5번 버스정류장

⊙ 참 가 자

다올

▲▲ 무리울 갈림길-(6.0km)-오뚜기고개-(1.4km)-귀목봉 갈림봉(890m)-(1.1km)-귀목봉(1035.2m)-(1.1km)-귀목고개(740m)-(1.8km)-명지3봉(1199m)-(1.4km)-아재비고개-(3.3km)-연인산(1068.2m)-(2.0km)-우정봉(906m)-(2.3km)-우정고개-(1.6km)-마일리 국수당

▶지맥구간: 귀목봉 갈림봉-우정고개    // 13.00km
▷접속구간: 무리울 갈림길-오뚜기고개 //  6.00km
▷접속구간: 오뚜기고개-귀목봉 갈림길 //  1.40km
▷하산구간: 우정고개-마일리 국수당    //  1.60km

▲산행시간: 약 09시간 15분(식사시간 포함)

明智枝脈

마산 181   2.2 40.4 270 청평
조종천(우)     1.2 41.6 260 청평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도1 ●지도2 ●지도3 (링크)

● 개인 준비물

방수방한복,모자,장갑,식수(온수),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
헤드랜턴
,점심도시락

♣ 상세일정

• 제 1차
  • 05:33 집에서 출발
  • 05:38 마을버스 탑승
  • 05:45 도봉구민회관앞 버스정류장에서 36-5번버스 환승
  • 06:08 의정부역 버스정류장 하차(건너편으로 이동)
  • 06:30 도평리행 첫차 138-5번버스 환승 출발
  • 07:40 일동 하차(택시 이용)
  • 07:46 무리울입구(포장도로 끝나는 곳까지 택시로 이동 \5,000) 하차
  • 07:47 접근로 출발(헬기장:3km,오뚜기고개:6km)
  • 08:29 헬기장
  • 09:10 오뚜기고개
  • 09:45 귀목봉 갈림봉(890m) (명지3봉까지 4.1km, 방위각: 125) 휴식
  • 09:57 한북명지지맥 산행시작
  • 10:05 두 번째봉
  • 10:08 세 번째봉(잔바위지대)
  • 10:10 918봉
  • 10:14 갈림길(청계산:2.7km,귀목봉:0.5km 직-명지지맥길)
  • 10:32 귀목봉(1035.2m, 청계산:3.2km,귀목고개:1.1km,상판리:3.6km,적목리:4.9km))
  • 10:39 휴식후 출발
  • 10:44 이정표(귀목봉:0.3 km,상판리:3.3km,적목리:4.6km)
  • 11:01 귀목고개(775m, 귀목봉:1.1km,명지산:3.7km,상판리:2.5km)
  • 11:19 첫 나무계단 오름길
  • 11:22 이정표(귀목고개:0.6km,명지산:3.1km)
  • 11:26 휴식후 출발
  • 11:32 바위 전망대
  • 11:48 헬기장
  • 11:56 휴식후 출발
  • 12:06 이정표(귀목고개:1.2km,명지산:2.5km)
  • 12:15 대문바위(바위 틈새길)
  • 12:22 명지3봉(봉정산:1199m, 갈림길,귀목고개:1.8km,연인산:4.7km,백둔리:3.7km,명지산:1.9km,
  •                     우-명지지맥길) (매봉까지 10.0km, 방위각: 190)
  • 12:45 점심식사후 출발
  • 12:46 강우경보발령 송신탑(방화로 시작)
  • 12:54 이정표(명지산:2.6km,백둔리:3.3km)
  • 13:11 안부
  • 13:16 아재비고개(명지산:3.3km,연인산:3.3 km,백둔리:2.3km)
  • 13:24 휴식후 출발
  • 13;47 우측 바위지대(약간 가파른 오름길 직전)
  • 13:51 구멍난 고목
  • 13:59 휴식후 출발
  • 14:10 능선 상단
  • 14:30 대문바위
  • 14:45 연인산(=우목봉 ▲1068.2m,갈림길,명지산:6.7km,상판리 다락터:4.5km,
  •                     백둔리 장수폭포(장수능선):5.7km,용추휴양소(장수 청풍능선):8.8km,
  •                     마일리국수당(연인능선):5km, 마일리국수당(우정능선):5.9km, 우↓-명지지맥길)
  • 14:50 휴식후 출발
  • 14:54 안부(연인산:0.3km,마일리:4.9km,상판리 다락터:4.2km)
  • 15:04 헬기장(1048m)
  • 15:06 휴식후 출발
  • 15:09 이정표(연인산:800m, 좌-방화선,명지지맥길=마일리국수당:5.3km,우정고개:3.6km,
  •                    우-상판리:3.3km)
  • 15:23 947봉
  • 15:25 안부직전 전망위치
  • 15:38 휴식후 출발
  • 15:41 우정봉(=전패봉:906m, 연인산:2km, 마일리 국수당:3.9km)
  • 15:51 헬기장(우측 내림길)
  • 15:56 이정표(연인산:2.7km, 마일리 국수당:3.2km)
  • 16:00 헬기장,119표지판(연인산(4-3) 우정능선, 좌↓-명지지맥길)
  • 16:10 갈림길(좌↓-명지지맥길)
  • 16:18 우정고개(=전패고개, 연인산(우정능선):4.3km,연인산(연인능선):3.4km,
  •                        용추휴양소(주차장):10.2km, 마일리 국수당:1.6km,매봉:2.2km)
  • 지맥산행 종료
  • 16:20 접근 하산로 출발(하산 도중에 약용으로 쓸 까치밥 채취)
  • 16:50 연인산 도립공원 표지판
  •        -마일리 국수당
  • 17:14 삼거리 버스정류장
  • 산행종료
  • 현리 택시(031-585-0473) 부름
  • 17:32 택시 타고 현리버스터미널 하차 (\9,500)
  • 17:50 1330-4번 버스 탑승
  • 19:50 청량리역 1번 버스환승장 하차
  • 이후 1호선 전철 탑승하고 창동역으로
  • ※ 현리 택시(031-585-0473)
  • 의정부역-도평리(138-5번): 06:30, 07:00, 07:40, 08:00, 08:30. ... 23:10, 23:40, 24:00(막차)
  • 현리-마일리:  07:30, 10:40, 13:20, 18:20 (2009/09현재)
  • 마일리-현리:  07:45, 10:55, 13:35, 18:35
  • 현리-상판리: 06:30, 07:00, 08:50, 10:20, 11:20, 13:00,
  •                    15:50, 17:20, 19:30, 20:20 (2007년 현재)
  • 상판리-현리: 07:25, 09:20, 11:10, 12:00, 13:25 , 16:20,
  •                    17:50, 19:50
  • 동서울터미널-일동(1시간10분 소요)
  •                     06:20, 06:40, 06:50, 07:10, 07:30,
  •                     08:10, 09:00, 09:10, 09:50 ... (2009/10현재)
  • 청량리-현리(1330-4좌석, 1330-44좌석, 1시간40분 소요)
  •                    06:30, 07:20, 07:50, 08:20, 08:50, 09:05,
  •                    09:20, 09:50 ...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명지지맥은  한북정맥이 광덕산, 백운산,국망봉을 지나고 강씨봉,오뚜기고개를 지나서 청계산으로 향하다가 귀목봉 갈림길 삼거리에서 정맥은 남으로 보내고, 동쪽으로 산줄기를 하나 떨구어 명지산,연인산,대금산,불기산,호명산을 지난후 조종천 우측으로 떨어져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41.6km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명지지맥 첫 번째 산행이다. 접근거리(6.7km+1.6km+0.5km)를 포함할 때 도상거리로 약 22km가 된다.
접근거리가 너무 멀어서 벼르고 벼르다가 올해가 가기전 경방기간이 시작되기전에 마치고자 하여
진행을 하기로 한다. 무박 개념의 1박으로 진행하려 하였으나 함께 하기로 했던 분이 사정이 생겨서
당일 산행으로 진행키로 한다.

집을 나서고 마을버스를 탑승한 후, 도봉구민회관앞 버스정류장에서 36-5번버스로 환승하고 의정부역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한다. 06:30에 출발하는 도평리행 138-5번버스를 탑승하기 위해서 길 건너편으로
이동하고 조금 빨리 도착했기에 기다렸다가 138-5번버스에 환승한다.

[의정부역 동편 138-6번버스 탑승장 버스시간표]

시간표가 바뀌었을지 몰라서 버스시간표를 그림으로 남긴다.

[의정부역 동편 138-5번버스 탑승장 버스시간표]

(마우스로 그림을 클릭하면 선명한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무리울 등산로입구]

정확하게 06:30이 되자 버스가 출발한다. 다른 시간대에 출발하는 버스는 조금 빠르게도 출발하는 것을 보았기에
10여분 정도는 빨리 도착하여 버스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새벽 공기를 가르며 달린 버스는 1시간
10여분만에 일동에 도착하여 하차한다. 졸다가 여차직하면 일동을 지나칠 뻔 했다.

길 건너편 택시 승차장에서 택시에 탑승하고 무리울 등산로입구로 향한다.
일동에서 출발한지 5분여 만에 무리울 등산로입구에 도착하고 하차한다.
우측 비포장 임도 따라서 바로 오뚜기고개를 향해서 출발한다. 오뚜기고개까지 6km이므로
1시간 30분안에 도착하려면 평균 1km를 15분안에 걸어야 한다.

[좌측 능선 조망]

북쪽으로 보이는 뾰족한 봉우리 이름이 무엇인지 산행한지가 하도 오래된 곳이라서 모르겠다.

[헬기장]

3km지점에 위치한 헬기장이다.

[오뚜기령]

한북정맥이 지나는 고개인 오뚜기령에 도착한다. 앞서 도착해 있는 차량들 몇 대가 보인다.
우측으로 바로 진행하여 귀목봉 갈림봉으로 향한다. 방화로가 이어진다.
방화로 끝지점이 귀목봉 갈림봉이다.

[귀목봉 조망]

좌측으로 보이는 뾰족한 봉우리가 귀목봉이다.

[오뚜기령 방향 지나온 능선 조망]

[진행할 귀목봉 갈림봉 방향 능선]

가파른 오르내림 방화로가 이어진다.

[다시 건너편 귀목봉 능선길 조망]

[귀목봉 갈림봉(890m)]

오뚜기령을 출발한지 35분 정도 소요되었다.
여유로운 약초산행을 다니다가 오랜만에 산행을 하다보니 힘들다.
아직 지맥산행 시작도 하기전인데 접속구간 진행하느라 벌써 지치는 것 같다.

여기서 한북정맥은 우측으로 흘려 보내고, 좌측 능선 따라서 명지지맥을 진행할 것이다.
표고는 880m인지 890m인지 분분하여 정확히 알 수가 없는 지점이다.

[한북정맥 능선 참고도]

봄에 없던 그림판이 설치되어 있다.

[귀목봉 방향 명지지맥 산행시작]

잠시 쉬면서 산행준비를 하고 있는데, 청계산 방향으로부터 몇 명의 산행객이 도착한다.
한북정맥을 진행하고 있단다. 인사를 나누고 명지지맥 산행 첫걸음을 시작한다.

[중간 바위봉]

산나물 산행으로 몇 번이고 지나던 곳을 명지지맥 산행한답시고 다시 능선길을 진행한다.
잔바위가 있는 봉우리를 지난다.

[918봉]

918봉으로 여겨지는 봉우리를 지난다.

[이정표]

우측으로는 상판리로 하산하는 길도 있는 곳이지만 이정표에는 나타나 있지 않다.

[수리취(떡취) 씨방]

수리취(떡취) 씨방으로 보이는 키큰 넘도 보고,

[귀목봉 조망]

약간 가파른 계단길을 올라서면 귀목봉이 눈앞에 보인다.

[계단길]

귀목봉 직전 계단길을 올라서고,

[귀목봉(1035.2m)
]

귀목봉 정상에 당도한다. 잠시 주변을 조망하며 휴식.

[귀목봉 표지목]

귀목봉 표지목(1050m)과 표지석(1035.2m)의 표고가 서로 다르게 표기되어 있다.

[지나온 능선길 조망]

상단 중앙좌측 뾰족한 봉우리가 청계산 정상이다.

[남쪽 상판리방향 능선 조망]

[오뚜기령 방향 한북정맥 능선 조망]

오뚜기령 방향 한북정맥 능선은 나뭇가지 때문에 조망이 잘 되지 않는다.
간식을 먹고 목을 축이고 귀목고개 방향으로 다시 출발한다.

[이정표]

상판리방향 하산길 있는 지점 표지목

[고사목 풍경]

속은 비고 껍데기만 남았다.

[귀목고개(775m)]

귀목고개에 당도하니 상판리에서 올라온 산행객들이 부어라 마셔라 소란을 떨며 쉬고 있다.
귀목고개 표고도 표지목 처럼 775m인지, 다른 곳에서 접한 740m인지 알 수가 없다.
여기서 쉬고 가려다가 소란스러움에 정신이 없어서 계속 진행해 올라간다.

[첫 번째 나무계단길]

벌써 오름길 속도가 나질 않고 힘이 든다.
한 시간여를 올라가야 명지3봉이 나타날텐데 속도가 나질 않고 힘이 들어서 천천히 발걸음을 옮긴다.
계획했던 시간보다 오름길이 늦어지고 있다.

[이정표, 계단길]

귀목고개에서 20여분에 600미터를 진행해왔다.
늦어지더라도 힘이 들어서 잠시 휴식

[이정표,계단길]

주변 단풍은 기후 때문인지 낙엽이 쪼그라든 상태라서 아름답지가 않다.
다시 오름길을 재촉한다.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연인산 방향 능선]

청계산 방향 조망]

[헬기장]

에고~ 힘들어라 헬기장에 당도하고 또 쉬고,

[귀목봉 조망]

봉우리에 올라선 후, 뒤돌아보고 귀목봉(우측 뾰족봉)과 청계산(좌측 뾰족봉)을 조망해본다.

[이정표]

귀목고개에서 1시간이 넘게 걸렸으니 발걸음이 무거워서 꽤나 힘들게 걸은 셈이다.

대문바위]

대문바위라고 해야할지 바위 틈새길이라고 해야할지

[나무계단길]

드디어 명지3봉이 보인다.

명지3봉(봉정산:1199m) 갈림길]

먼저 오른 산행객들이 군데군데 모여 앉아서 식사를 하고 있다.
귀목고개에서 1시간 예정했던 것이 1시간 20분이나 소요되었다.
여기서 직진은 명지산 정상 가는 길이고, 명지지맥길은 우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근 25년여만에 와보는 곳이 아닌가 싶다.
앞에 있는 바위에 올라가서 주변조망을 하고 점심식사를 하기로 한다.

[명지산 정상 방향 조망
]

지맥 이름이 명지지맥인 만치 명지산 정상을 다녀와야 하겠지만
앞으로의 하산시간이 걱정되고 힘들어서 예전에 다녀온 것으로 다녀옴에 갸름하고 생략한다.

[진행할 연인산 방향 능선 조망]

운무 때문에 조망이 좋지 않다.

[귀목봉 방향 조망]

점심식사후 귀목봉 조망

[바위봉우리 전경]

[갈림길로 원위치]

명지3봉을 봉정산이라고도 하는가보다.
원위치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강우경보발령 송신탑]

강우경보발령 송신탑이 나타나고 계단길과 함께 제거하지 않아서 풀이 무성한 방화로가 시작된다.

[이정표]

계속 가파른 내림길을 따른다.

[되돌아본 안부]

안부에 내려서고 길이 편해진다. 이곳엔 아마도 우측 상판리 방향으로 하산로가 있었던 듯하다.

[아재비고개, 갈림길 이정표]

좌측으로는 백둔리 하산길, 우측으로는 상판리 하산길이 있는 곳이다.

[아재비고개
]

쉬는 시간을 가진 후 다시 출발한다.

[가파른 오름길 직전, 우측 바위지대
있는 곳]

[팥배나무?]

등로에 빨간 까치밥 같은 열매가 떨어져 있길래 보니 팥배나무?가 우뚝하다.

[구멍난 고사목]

오름길 진행 진도가 나질 않아서 다시 쉰다.

[다시 오름길 진행]

남은 일정이 걱정될 정도로 오름길 진행하기가 싫어진다.
계속 물만 들이키게 된다.

[능선 상단]

능선 상단에 힘겹게 오르고,

[바위지대]

하나 둘 보이는 바위지대도 통과하고,

[팥배나무 열매?]

[무명봉]

무명봉을 지난다.

[바위지대 통과]

대문바위]

바위 틈새길로 지나가고

뒤돌아 바라본다.

연인산(우목봉) 조망]

드디어 연인산 정상인 우목봉이 눈앞에 다가온다.

연인산(=우목봉:1068.2m)]

예전에 우목봉으로 불리우던 이곳을 연인산으로 이름을 바꾸고 가꾸어서 찾는이가 많다한다.
정상 주변에 제법 산행객들이 보인다. 정상에는 이정표와 삼각점, 방향표지석 등이 있다.

연인산 삼각점(2006년 재설)]

연인산 정상 이정표]

연인산 정상 방향표지석]

[명지지맥 능선길 조망]

마일리 국수당으로 이어지는 우정능선 방향인 우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안부 이정표]

안부에는
우측으로 상판리 다락터 하산길이 있고, 좌측 아래에는 제법 넓은 공터가 보인다.

[헬기장]

헬기장에 도착하고 연인산 정상에서 쉬지 않았는지라 쉴려고 하니
유독스럽게 날파리들이 떼를 지어서 덤벼든다. 쉬지 못하고 지맥길을 이어간다.

[헬기장에서 바라본 연인산 정상]

15분거리

[갈림길 이정표]

우정고개, 마일리 국수당 방향

[947봉]

잡초에 뒤덮힌 947봉을 지난다.

[우정봉 직전 내림길]

우정봉이 보이는 지점에서 간식 먹으며 휴식

산행객들이 우르르 몰려서 왁자지껄하게 내려간다..

우정봉(=전패봉:906m)]

[우정봉(=전패봉:906m) 이정표]

연인산 2.0km, 마일리 국수당 3.9km
예전에는 전패봉으로 불리우던 곳, 등산조 인원이 많이 있어서 그냥 지나친다.

진행해야할 우정고개 방향 조망]

[이어지는 우측능선(지맥능선 아님) 조망]

[헬기장(우측 진행)]

잡초에 묻힌 헬기장에서 방화로 따라서 우측으로 진행

이정표(마일리 국수당:3.2km)]

우정고개까지는 1.6km
마일리에서 현리로 가는 마지막 버스가 18:35에 있기 때문에 버스를 타려면
일찍 하산할 필요가 없지만 하산시간이 빠르면 택시를 불러야 할까보다.
진행시간상으로 명지산 정상을 다녀와도 되었을 것 같다.

[연인산(4-3) 우정능선 지점, 헬기장]

[연인산(-3) 우정능선 지점, 헬기장]

좌측 내림길로

잣나무지대]

아름드리 잣나무지대를 지나고

[평탄한 능선길]

푸른 잣나무와 단풍든 나무사잇길인 평탄한 산책로도 지난다.

갈림길(좌측 내림길로)]

직진해야 될 것 같지만 좌측 내림길로 진행해야 한다.

단풍길]

가파른 내림길을 내려서고 단풍길을 지난다.

[우정고개(=전패고개)]

드디어 오늘의 목적지인 우정고개에 도착한다. 예전 지도에는 전패고개로 나와 있는 곳이다.

우정고개(=전패고개)]

다음 산행지인 매봉까지는 2.2km,
접속구간인 마일리 국수당까지는 1.6km, 국수당에서 버스 타는 곳까지는 약 500미터를 더 내려가야 한다.
시간이 이른지라 기다렸다가 버스를 탈까? 빠르게 택시를 탈까? 고민이 생긴다.

내림길에 약용으로 쓸 찔레나무 열매인 까치밥을 채취한다.
내림길은 계속되는 바위 자갈길이다.

경기도 연인산 도립공원 표지판]

이후 국수당(예전에 성황당이 있었다고 함)을 지나고

삼거리 버스정류장]

버스정류장이 있는 삼거리에 도착했으나 주변에는 먹거리집이 보이질 않는다.

뒤돌아본 마일리국수당 방향]

버스정류장 대기소
1시간 20여분을 기다려야 18:35에 출발하는 버스가 오기 때문에 택시를 부른다. 현리 택시(031-585-0473)
택시를 탈거면 국수당에서 불렀으면 더 좋았을 것을 ...

택시를 타고 현리버스터미널에 도착하니 17시30분이 조금 넘었다.
기다렸다가 17:50에 출발하는 1330-4번버스에 탑승한다.(\1,700)

옆좌석에 부산이 고향이신 분과 산행얘기를 나눈다. 길이 막히는지라 30여분 연착된
2시간여 만에 청량리역 1번 환승장에 도착하여 하차하고 1호선으로 환승하여 귀가 한다.

현리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

[현리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

• 명지지맥 첫 구간, 접속구간이 길고 가파른 오르내림이 많아서 힘들었다.
  • 날씨가 맑지 않아서 전망이 좋지 않았다.
  • 다음구간은 청량리역 1번 버스환승장에서 6시 30분에 현리로 출발하는 1330-4번버스를 이용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