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자지맥후기(완료)

[2008.03.09(일)] 한남앵자지맥 2차(성황당고개-넉고개) 산행후기

by 고산마루(다올) 2008. 3. 10.
SMALL

한남 앵자지맥(제 2차 해룡산구간) 산행후기

⊙ 산행테마

앵자지맥(鶯子支脈) 종주산행
(지도:1:25000 좌항,노곡,이천,양평,광주,양수)

⊙ 산행등급

초중급

⊙ 산 행 지

문수봉(403.2m), 칠봉산(447.1m), 갈미봉(447m), 용실산(422m), 독조봉(432m), 금박산(418.4m), 해룡산(367.1m), 양각산(384m), 국수봉(427m), 정개산(433m), 천덕봉(634.5m), 앵자봉(670.2m), 해협산(527.7m), 정암산(402.8m)

⊙ 소 재 지

경기 이천, 광주, 양평

⊙ 날     짜

2008.03.09(일)

날     씨

뿌연 맑음

⊙ 모임장소

09:00 지하철 2호선 강변역 1번출구 바깥

⊙ 참 가 자

3명(다올,본니데,자작나무언덕)

⊙ 산행코스

▲▲ 성황당고개-(1.1km)-해룡산-(3.0km)-중부고속도로-(1.6km)-국수봉-(4.1km)-넉고개

▶지맥구간: 성황당고개-넉고개               // 9.8km
▷접속구간:                                           // 0.0km
▷스틱찾기: 성황당고개-묘지지대(왕복)   // 약3.0km
▷양각산   : 산행구간(왕복)                     // 약2.0km

▲산행시간: 약 7시간 50분(휴식, 식사시간, 스틱찾기, 양각산 산행왕복 포함)

위치 높이 보정거리(km) 거리(km) 방위각 지도

문수봉

정암산

402.8   3.8/57.9 332 양수

동원대(넉고개) 가는 버스

강변역 상일동,중부고속도로,광주,곤지암,동원대 1113-1번
잠실역   500-1
강남역   500-2

곤지암에서 방도1리(성황당고개) 가는 버스
8-5번 곤지암공영버스: 06:40, 10:30, 14:30, 16:30, 18:50, 19:40(6회)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앵자지맥 전체개념도 ●앵자지맥산행지도1 ●앵자지맥산행지도2
●앵자지맥산행지도3 ●앵자지맥산행지도4 ●앵자지맥산행지도5

● 개인 준비물

방수방한복,모자,장갑,식수(온수),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
헤드랜턴
,점심도시락

♣ 상세일정

• 제 2차
  • 09:00 강변역 C버스탑승장으로 이동
  • 09:04 1113-1번 좌석버스 승차(넉고개 동원대행)(\1700)
  • 10:05 곤지암 하차
  • 10:10 곤지암 버스터미널에서 8-6번 곤지암공영버스(추곡리행) 환승(+\500)
  • 10:42 도척(노곡리) 하차(+\100)
  • 10:43 방도리행 8-5번 곤지암공영버스로 환승(곤지암에서 10:30분발)
  • 10:47 성황당고개(325번도로, 방도1리(화승상사)버스정류장) 하차(+\100)
  • ----  스틱 찾으려 출발
  • 11:09 스틱 찾음(서울 막걸리로 자축하며 휴식)
  • 11:52 성황당고개(325번도로, 방도1리(화승상사)버스정류장) 원위치
  • ----   스틱 찾기 종료
  • 10:53 지맥 산행시작
  •         (K-SWISS 화승상사 진입로 따라 가다가 우측 아래 묘지쪽으로 내려감)
  • 10:57 곤지암물류센터 정문초소(초소 좌측 능선 오름길)
  • 12:02 능선 봉우리(공터)
  • 12:06 산행준비후 출발
  • 12:08 안부에서 임도 만나고 우측 넓은 길로 진행
  • 12:12 임도 끝 묘지(우측으로 봉우리 오름길)
  • 12:22 무명봉 갈림길(광주시,이천시 시계갈림길, 좌측)
  • 12:34 해룡산 갈림길(직-해룡산 정상, 우-지맥길)
  • 12:37 해룡산(△367.1m)
  • 12:46 휴식후 출발
  • 12:48 해룡산 갈림길(원위치)
  • 13:01 갈림길(좌측)
  • 13:06 임도(좌-임도 직후 만나는 임도 갈림길에서 직진 숲길로)
  •        -숲길 갈림길(좌측)
  • 13:18 능선 갈림길(직진) ...능선에 오를 때 길 없음, 등로는 능선 우측으로 돌아서 올라감
  • 13:22 회고개 직전 갈림길(좌-회고개:2분거리, 우-양각산)
  • ----  양각산 산행 출발
  • 13:47 양각산(384m)
  • 14:33 점심식사후 출발
  • 14:51 회고개 직전 갈림길 원위치
  • ----  양각산 산행 종료
  • 14:53 회고개(십자안부 성황당, 직진)
  • 15:07 무명봉
  • 15:12 387봉(우-내림길)
  • 15:17 휴식후 출발
  • 15:20 Y갈림길(우-내림길)
  • 15:33 중부고속도로 절개지(좌측 사면 따라)
  • 15:44 중부고속도로 지하도 통과(우측 도로 따라)
  • 15:51 절개지 사면 상단부(좌측 오름길)
  • 15:59 갈림길(좌측)
  • 16:03 무명봉
  • 16:11 휴식후 출발
  • 16:14 무명봉
  • 16:35 국수봉 갈림길(좌-국수봉)
  • 16:42 국수봉(427m)
  • 17;00 휴식후 출발
  • 17:05 국수봉 갈림길(국수봉에서 진행할 때:좌측)
  • 17:12 갈림길(좌측 하산길, 직진)
  • 17:14 묵은 절개지터
  • 17:27 △319.3봉
  • 17:32 갈림길(우측)
  • 17:36 돌무덤봉(직진)
  • 17:42 갈림길(좌측 내림길)
  • 17:48 신설송전탑 공사장(좌측 능선길)
  • 17:49 임도고개,성황당(직진)
  • 17:58 절개지 오름후 능선
  • 18:02 소나무숲 갈림길(좌측)
  • 18:09 갈림길(좌측)
  • 18:17 △284.1(이천476,1987 재설, 우측)
  • 18:18 갈림길(좌측 내림길)
  • 18:25 신설송전탑 공사장
  • 18:30 건물(좌측도로 따라)
  • 18:35 넉고개(3번국도, 버스정류장)
  • 산행종료
  •         장도리곰탕집(\7000)에서 저녁식사후
  • 19:23 길 건너편 동원대학입구에서 1113-1번버스(\1700) 타고 강변역으로
  • 20:40 강변역 하차(각자 집으로)
  • 곤지암 개인택시: 031-769-4001, 769-5001, 762-7001, 761-1933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앵자지맥은  한남금북정맥이 속리산 천왕봉에서 줄기를 이어오다가 안성 칠장산에서 분기하여
한줄기는 남으로 내려보내고 또 한줄기는 한남정맥으로 줄기를 이어서 도덕산, 달기봉, 구봉산을

일구면서 이어지다가 문수봉에서 한남정맥은 서남쪽으로 흘러 보내고 북쪽으로 작은 줄기를 이루

어 해룡산,국수봉,정개산,천덕봉,앵자봉,해협산,정암산을 거쳐서 남한강(우)로 이어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60km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만남장소인 강변역 1번출구 바깥에서 일행들을 만나고, 우측 길 건너편 C탑승장으로 이동한다.
넉고개 동원대학이 종점인 1113-1번 버스를 탑승하자 금방 출발을 한다. 상일동을 거쳐서 경부고속
도로를 달린 버스가 경안톨게이트를 나와서 광주시가지를 거치고 곤지암에 도착하여 하차하기까지
약 1시간이 소요된다.

하차지점 뒷편에 위치한 곤지암버스터미널로 이동한다.

[곤지암 주변운행 버스시간표(2008.03.09 현재)]

큰 사진은 블로그사진을 참조바람.

[추곡리행 8-6번버스]

금방 출발한다기에 도척(노곡리)까지라도 갈 생각으로 버스를 탔는데, 궁평리,도웅1리,상림까지 들어갔다가
나오고를 두어번 한 끝에 도척(노곡리)에 당도한다. 30분이 넘게 걸렸다.

기사님께 방도리 가는 교통편을 물으니 오전 10시 30분에 곤지암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8-5번버스를
탑승하면 방도1리 성황당고개로 갈 수가 있단다. 도척(노곡리) 내린지점에서 2~3분이면 버스가 올거란다.
정말로 1분여 기다리자 버스가 오는 모습이 먼발치로 보인다. 탑승하고 성황당고개에 도착하기까지 5분여.
하루에 6회 운행한단다. 산행을 할 목적이라면 곤지암버스터미널에서 10시30분에 출발하는 차 밖에는 없다
고 보면 된다.(8-5번버스시간표는 후기 앞부분 글 참조)

[방도1리(성황당고개,화승상사) 버스정류장]

방도1리(화승상사) 성황당고개 버스정류장에 하차하고, 오늘 산행은 짧고 여유가 있기 때문에
지난주 산행에서 잃어 버린 스틱을 찾으려 탄약대대 철조망까지만 거슬러 진행해 보기로 한다.

[방도1리(화승상사) 성황당고개 앵자지맥 들머리]

지맥 들머리는 길 건너편 화승상사(K-SWISS) 진입로로 진행하면 된다.
그러기에 앞서 스틱찾기를 위해서 반대편으로 탄약대대 후문으로 가는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태화산(624m, 좌측봉우리) 원경]

도로 우측으로 태화산이 조망된다. 도로 따라 500여미터 진행하다가 좌측 공장지대 진입도로로 올라간다.

[능선 공장]

능선 끝머리에 지난번에 지나간 큰 공터마당이 있는 건물에 도착하고 우측으로 진입하여 묘지지대로 향한다.

[ 절개지 갈림길에서 되돌아본 공장지대]

[두 번째 묘지지대]

두 번째 묘지지대에서 바라본 탄약대대 425봉(우)과 좌측 금박산(오봉산) 원경

[집나간 스틱 알맹이 발견]

묘지지대에서 좌측 벌목지대 나뭇가지가 있는 곳에서 드디어 집나갔던 스틱 알맹이 발견.

[금박산(좌)-425초소봉(우) 조망]

묘지상단부에서 스틱 찾은 기념으로 막걸리 한 병으로 자축한다.

[되돌아가면서 본 해룡산 원경]

K-SWISS(화승상사) 건물 뒷편 중앙에 보이는 봉우리가 해룡산 정상이다.

[방도1리 성황당고개]

스틱 찾아 오느라 예정보다 1시간 정도 출발시각이 늦어졌다.

방도1리 성황당고개 들머리]

K-SWISS(화승상사) 진입로로 우선 진행한다. 진행하다보니 공장 때문에 능선진입이 간단치가 않다.
그래서 그림의 차량 주차된 지점쯤에서 우측 아래 묘지쪽으로 내려가서 곤지암물류센터 정문 진입로를
따른다.

[곤지암물류센터 정문-좌측 능선으로]

이쯤에서 좌측 능선으로 올라간다.

[능선 상단부 공터]

곤지암물류센터에서 좌측 능선으로 올라서면 능선 상단부에 공터가 나타난다.
날씨가 포근하여 겉옷을 벗어버린다.

여기서 좌측으로 조금더 높은 봉우리가 있으나 지맥을 벗어난 것으로 간주하여 갔다오기를 생략하고
잠시 주변조망으로 쉬고난후 직진하여 곤지암물류센터를 우측에 끼고 능선을 내려간다.
안부쯤에서 잠시 좌측으로 돌아서 임도를 만나고 다시 우측 임도따라 묘지쪽으로 오른다.

[묘지 오르는 길]

묘지까지 넓은 길이 이어진다.

[묘지-우측 오름길]

묘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오른다.

[오름길에 되돌아본 곤지암물류센터]

곤지암물류센터 다음에 보이는 중간 봉우리에서 출발해 온 것이다.

[지나온 성황당고개 방향]

[시계(광주시,이천시) 갈림길-좌측진행]

조금 가파른 길을 올라서자 능선에 갈림길이 나타난다. 광주시(좌)와 이천시(우)를 가르는 시경계선을
만나고 넉고개까지 계속 시경계선을 따라 진행하면 된다.

탄약대대 철조망과 헤어졌던 시경계선을 여기서 다시 만나게 된 것이다.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해룡산(367.1m) 정상]

시경계선을 만나고 12분 정도 진행하면 해룡산 정상(좌)과 지맥길(우) 갈림길이 나타난다.
해룡산 정상으로 향한다. 100미터 정도 좌측으로 올라가면 해룡산 정상이 위치해 있다.
정상에는 쇠철주가 박혀 있고, 해룡산임을 알려주는 글귀가 있다. 여기서 잠시 휴식시간을 가진다.

[삼각점 받침(?)]

해룡산 정상에서 좌측으로 가보면 삼각점 받침 같은 사각 시멘트물이 있다.
이쪽 등로는 해룡사로 경유하여 노곡리로 하산하는 길이다.

[해룡산]

따뜻한 커피를 한 잔씩 하고 다시 국수봉을 향해서 출발한다. 여기서 국수봉까지는 4.6km 거리이다.

[해룡산 갈림길]

해룡산 정상에서 내려오면 갈림길이다. 다시 지맥길을 이어서 좌측 국수봉으로 진행한다.
우측은 성황당고개에서 조금전에 올라왔던 길이다.

[갈림길-좌측진행]

직진하면 정면으로 삼각봉처럼 보이는 양각산으로 가는 길이 있는 듯하나 확인은 못해보았고,
지맥길은 좌측 내림길이다.

[좌측 임도]

갈림길에서 내려오면 안부에서 임도를 만나고 우측으로 가면 바로 십자안부가 나타난다.

[십자안부]

좌측은 광주시 도척면 노곡리로 가는 길이고, 우측은 이천시 관리 푸른솔전원마을로 가는 길이다.
직진하여 숲속길로 진입한다. 숲속길 내부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꺾어지고 안부 고개쯤에서 좌측에 있는
능선을 올라선다. 여기서 등로는 우측으로 능선을 달리하여 오르며 결국은 위쪽 능선상에서 만나게 된다.

[능선 갈림길]

능선을 올라서고 나타나는 갈림길이다. 직진한다. 우측길은 우회하여 올라온 등로이다.

[회고개,양각산 갈림길-좌측진행]

좌측이 회고개로 진행되는 지맥길이다. 성황당고개인 회고개까지는 1~2분 소요거리.
시간 여유도 있고 해서 여기서 1km 정도 우측에 위치한 양각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양각산(384m)]

회고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능선을 진행하다가 가파른 밧줄 오르막을 올라서면 능선이고 능선에서
좌측은 이천 설봉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인 것 같고, 우측으로 올라가면 양각산 정상이다.
정상부에는 표지석이 두 개나 설치되어 있다. 그 중에 하나는 표시된 표고가 엉망이다. 384미터인 표고가
564미터로 표기되어 있어서 누군가가 표고 글씨를 파 버린 흔적이 보인다.

여기서 점심시간을 가진다.

[양각산(384m) 정상]

양각산의 유래는 알 수가 없으나 양쪽으로 삼각형처럼 각이 져 보인다고 양각산이라고 불리워진 것이
아닐까 짐작한다.

양각산(384m) 표고 수정]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 진행하여 회고개로 향한다.

[가파른 내림길]

회고개로 이어지는 길은 가파른 내림길이라 밧줄이 길게 설치되어 있다.
바닥 아랫쪽은 얼어 있고 위부분만 살짝 녹아 있어서 미끄러움이 심하여 조심스럽게 내려선다.

[내림길 나무풍경]

꼬여서 자란 특이한 나무가 보인다.

[다시 회고개 갈림길]

양각봉 정상에서 이 곳 갈림길까지는 20여분 소요된다. 좌측길은 해룡산쪽에서 온 길이고, 우측길이
회고개로 진행되는 지맥길이다.

[회고개,성황당고개]

직전에 안부 길을 지나자 곧바로 또 성황당인 회고개가 나타난다. 쌓은 돌조각품이 눈길을 끈다.
직진해서 오른다.

[387봉-우측]

회고개에서 오름길을 15분 정도 오르면 만나는 무명봉에 올라서자 우측 아래로부터 시끄러운 차량소음이
들려오기 시작한다. 제1,제2 중부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량소음이다. 무명봉에서 다시 5분 정도면 387봉에
다다른다.

어느 산악회에서 코팅해 부착해 놓은 것이 양각산이라 잘못 표기해서 걸려 있다. 아마 지도를 잘못 판독한
것이 아닌가 싶다. 참고할 다음분들을 위해서 과감하게 폐기처분 되어야 할 상황.
지맥길은 우측으로 진행하게 된다.

[갈림길 직전 봉우리]

387봉에서 3분 정도 진행하면 등로에 바위 몇 개가 반기고 갈림길이 나타난다.
여기서는 우측 내림길로 내려선다.(아래그림 참조)

[갈림길-우측 내림길]

중부고속도로 절개지까지 곧장 내려선다.

[중부고속도로 절개지]

건너편에 보이는 능선이 지맥능선이지만 고속도로를 건너기 위해서 절개지 좌측으로 내려간다.

[국수봉(427m) 원경]

[중부고속도로 지하통로 통과]

공사장으로부터 드나드는 덤프트럭들이 많아서 차가 뜸할 때 재빠르게 지하통로를 통과한다.

[지하통로 통과후 우측
]

지하통로를 통과후 우측 공사장쪽 포장도로 따라 이동한다.

[절개지 초입]

공사장 입구인 절개지 초입에서 절개지로 올라선다.

[절개지 상단부에서 바라본 건너편 절개지]

[갈림길-좌직진]

절개지 사면에서 시경계 따라 능선으로 계속 이어서 올라가다가 갈림길에서 좌측 직진길을 따른다.

[청미래덩쿨(망개나무) 열매]

항암작용이나 각종 독성분 해독에 효능이 있다는 청미래덩쿨뿌리.
청미래덩쿨(망개나무) 열매가 겨울을 지나면서도 덜어지지 않고 빨갛게 달려 있다.

[국수봉 조망]

높은 주능선 봉우리에 올라서고 잠시 휴식한다. 나뭇가지 사이로 국수봉이 조망된다.

[국수봉 갈림길(좌-국수봉, 우-지맥길)]

국수봉 정상 갈림길에 다다르고 국수봉을 다녀오기 위해서 좌측으로 올라간다.

[국수봉(427m)]

작은 공터가 반긴다.

국수봉 안내표지가 없다길래 마련해 왔더니 이미 하나가 부착되어 있지만 준비해 간 것이라 부착해 놓는다.
마지막 긴 휴식시간을 가지며 에너지를 보충한다. 해가 서산으로 가까워지자 날씨가 쌀쌀해진다.
다시 왔던길로 되돌아 가서 갈림길에서 지맥길을 이어서 진행한다.

[갈림길]

좌측으로 곤지암 수양리 명선촌 하산길이 있는 곳을 지나친다.

[공터 풍경]

조금 넓은 듯한 공터에 봄을 기다리는 가시나무들이 꽤나 보인다.

[319.3봉 삼각점]

능선상의 분지 같은 조그만 공터에 삼각점이 있는 319.3봉을 지난다.

[갈림길-우측 내림길]

319.3봉에서 5분거리 갈림길에서 우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돌무덤봉]

불을 피운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돌무덤이라기 보다는 누군가가 불을 피웠던 곳이 아닌가 싶다.

[갈림길-좌측 내림길]

돌무덤봉에서 5분정도 진행한 갈림길에서 좌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고압송전탑 작업장]

고압송전탑 작업장에서 좌측으로 가로질러 내려가서 능선으로 진입한다.

[십자안부, 성황당고개]

좌측은 아가월드 방면 하산길이지 싶다. 이곳을 지나면 좌측이 벌목지대인 능선이 한동안 이어진다.

[좌측 풍경]

[절개지 오름후 능선-좌측]

[소나무숲 갈림길-좌측]

소나무가 있는 희미한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갈림길-좌측]

능선따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284.1봉 삼각점]

삼각점 우측으로 진행해 내려간다.

[되돌아본 갈림길]

284.1봉에서 내려서다가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좌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고압송전탑 작업장]

좌측에 고압송전탑 작업장이 있다.

[넉고개(3번국도) 민가건물]

민가건물(단독아파트) 우측 사면쪽으로 내림길이 있다. 민가건물 출입구 길인 좌측으로 진행하다가

[송신탑 직전 사잇길]

송신탑 직전 우측 사잇길로 내려선다.

[도로변에서 내려선곳을 되돌아 바라본 넉고개]

[동원대학입구]

길 건너편 동원대학 뒷편으로 정개산이 조망된다. 3번국도가 지나는 넉고개에서 오늘 산행을 종료한다.

[SK주유소, 저녁식사-장도리곰탕]

장도리곰탕집(\7000)에서 저녁식사후 길 건너편 동원대학입구 버스정류장에서
1113-1번버스(\1700) 타고  강변역으로 이동후 해산.

지난주 산행때 잃어 버렸던 스틱 알갱이도 찾고, 예정에도 없었던 양각산 산행도 하다보니
휴식시간까지 보태져서 계획보다 3시간 정도가 늦게 산행이 종료되었다. 버스타고 궁평리쪽 마을을
탐방한 것도 좋았고 날씨가 희뿌여서 먼 조망은 좋지 않았지만 즐거웠던 하루였다.

다음산행은 다른 일정 때문에 3주 정도 후에나 진행하게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