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자지맥후기(완료)

[2008.04.06(일)] 한남앵자지맥 제3차(넉고개-남이고개) 산행후기

by 고산마루(다올) 2008. 4. 7.
SMALL

한남 앵자지맥(제 3차 천덕봉구간) 산행후기

⊙ 산행테마

앵자지맥(鶯子支脈) 종주산행
(지도:1:25000 좌항,노곡,이천,양평,광주,양수)

⊙ 산행등급

초중급

⊙ 산 행 지

문수봉(403.2m), 칠봉산(447.1m), 갈미봉(447m), 용실산(422m), 독조봉(432m), 금박산(418.4m), 해룡산(367.1m), 양각산(384m), 국수봉(427m), 정개산(433m), 천덕봉(634.5m), 자작봉(585m), 앵자봉(670.2m), 우산봉(672m), 해협산(527.7m), 정암산(402.8m)

⊙ 소 재 지

경기 이천, 광주, 여주, 양평

⊙ 날     짜

2008.04.06(일)

날     씨

맑음

⊙ 모임장소

08:50 지하철 2호선 강변역 1번출구 바깥

⊙ 참 가 자

4명(다올,본니데,자작나무언덕,동네북)

⊙ 산행코스

▲▲ 넉고개-(1.5km)-정개산-(4.7km)-천덕봉(원적산) -(6.5km)-남이고개

▶지맥구간: 넉고개-남이고개                  // 12.7km
▷접속구간:                                           //  0.0km

▲산행시간: 약 6시간 45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위치 높이 보정거리(km) 거리(km) 방위각 지도

문수봉

정암산

402.8   3.8/57.9 332 양수

동원대(넉고개) 가는 버스

강변역 상일동,중부고속도로,광주,곤지암,동원대 1113-1번
잠실역   500-1
강남역   500-2

곤지암 개인택시: 031(769-4001, 769-5001, 762-7001, 761-1933, 080-760-7001)

상품리-곤지암(건업리 경유 1일 6회): 07:10 08:05 11:05 13:35 16:40 18:15
상품리-곤지암(삼합리 경유 1일 8회): 06:30 07:15 09:00 12:05 13:05 15:30 19:15 20:05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앵자지맥 전체개념도 ●앵자지맥산행지도1 ●앵자지맥산행지도2
●앵자지맥산행지도3 ●앵자지맥산행지도4 ●앵자지맥산행지도5

● 개인 준비물

방수방한복,모자,장갑,식수(온수),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
헤드랜턴

• 08:19(24) 2호선 환승
  • 08:44 강변역 하차
  • 09:00 강변역 D버스탑승장으로 이동
  • 09:00 1113-1번 좌석버스 승차(넉고개 동원대행)
  • 10:10 넉고개 동원대 하차
  • 10:20 산행시작(정개산,원적산등산안내도에서 좌측 능선 따라)
  • 10:43 오르막 갈림길(좌측 오름길)
  • 10:47 동원대 건물뒤 능선
  • 10:56 주능1봉 갈림길(정개산:1.36km, 원적산:5.78km)
  • 11:00 잠시 휴식후 출발
  • 11:08 봉현리 갈림길 표지목
  • 11:12 주능2봉(△, 송전탑)
  • 11:15 잠시 휴식후 출발
  • 11:17 남정리 갈림길 표지목
  • 11:25 활공장
  • 11:28 신설중인 고압송전탑
  • 11:33 정개산(=소당산, △433m, 바위지대)
  • 11:40 휴식후 출발
  • 11:41 봉현리 갈림길(우측)
  • 11:48 지석리 갈림길(직진)
  • 12:03 골프장 갈림길(좌-내림길)
  • 12:07 도암사거리 갈림길(안부 고개)
  • 12:20 주능3봉, 활공장(좌측으로 남촌CC, 그린힐CC)
  • 12:23 장동리 갈림길(좌-오름길)
  • 12:30 십자안부 직전
  • 13:17 점심식사후 출발
  • 13:19 십자안부 갈림길(돌탑, 천덕봉:1260m, 직진 오름길)
  • 13:30 표지목
  • 13:46 철조망(경고문)
  • 13:48 헬기장
  • 13:53 휴식후 출발
  • 14:01 깃대 봉우리
  • 14:10 천덕봉(원적산, 헬기장, △634.5m)
  • 14:15 휴식후 출발(좌-내림길)
  • 14:17 철조망(경고문)
  • 14:24 헬기장(좌-내림길)
  • 14:30 헬기장(좌-내림길)
  • 14:43 휴식후 출발
  • 14:48 갈림길(우측 급사면 내림길) ※ 요주의
  • 15:04 갈림길(우-내림길) ※ 요주의
  • 15:08 갈림길(묘지,직진)
  • 15:18 임도(우측 능선)
  • 15:26 절개지 사면
  • 15:32 민가(두 번째 민가 직전에 도로 따라 좌측 내려섬)
  • 15:35 국정개고개(길 건너 임도 따라)
  • 15:37 묘지 직전 임도길에서(우-능선 오름길)
  • 15:51 △292봉
  • 15:51 갈림길(좌측)
  • 16:07 휴식후 출발
  • 16:17 공터
  • 16:19 송전탑(#240, 임도 끝)
  • 16:28 무명봉 갈림길(우측)
  • 16:40 신설 송전탑
  • 16:41 능선 갈림길(우-내림길)
  • 16:44 포장 임도(도로 따르거나 우측 능선길로)
  • 16:49 신설중인 고압송전탑(좌측 능선)
  • 16:51 봉우리 갈림길(좌-내림길)
  • 16:55 능선 갈림길(우-급사면 내림길)
  • 17:00 송신탑(우측편 능선 따라)
  • 17:03 포장도로(우-도로 따라)
  • 17:05 남이고개
  • 산행종료
  • 17:11 산행장비 정리후 좌측방향 버스정류장으로 이동
  • 17:14 건업리고개 버스정류장
  • 곤지암 택시 부름(031-769-4001, 769-5001, 762-7001, 761-1933, 080-760-7001)
  • 곤지암 버스터미널(\10,200)
  • 터미널 건너편 황태해장국 식당에서 뒷풀이후 1113-1번버스 타고 서울로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앵자지맥은  한남금북정맥이 속리산 천왕봉에서 줄기를 이어오다가 안성 칠장산에서 분기하여
한줄기는 남으로 내려보내고 또 한줄기는 한남정맥으로 줄기를 이어서 도덕산, 달기봉, 구봉산을

일구면서 이어지다가 문수봉에서 한남정맥은 서남쪽으로 흘러 보내고 북쪽으로 작은 줄기를 이루

어 해룡산,국수봉,정개산,천덕봉,앵자봉,해협산,정암산을 거쳐서 남한강(우)로 이어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약 60km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만남장소인 강변역 1번출구 바깥에서 일행들을 만나고, 우측 길 건너편 D탑승장으로 이동한다.
넉고개 동원대학이 종점인 1113-1번 버스를 탑승하자 금방 출발을 한다. 상일동을 거쳐서 경부고속
도로를 달린 버스가 경안톨게이트를 나와서 광주시가지를 거치고 곤지암을 지나서 넋고개에 하차
하기까지 약 1시간 10분이 소요된다.

[넋고개 버스정류장]

도림리 산수유축제 기간이어서 인지 오늘은 제법 많은 산행객들이 보인다.

[동원대학 정문 방향]

정개산 산행을 위해서라면 동원대학 안에 있는 버스종점까지 가서 하차하여 산행을 진행하면 20여분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지만 넉고개 들머리부터 산행하기로 하고 산행들머리로 이동한다.

[넉고개 산행들머리 방향]

동원대학 정문 앞에서 우측으로 도로 따라 이동한다.

[의병전적비 입구 표지석]

의병전적비 입구 표지석이 서 있는 곳. '입구'를 읽자니 '구입'이라고 읽게 된다.

[넉고개 정개산 산행들머리]

옆 포장도로 따라 진입한다.

[정개산 산행들머리]

여기서 일반적인 산행 진행은 임도 따라 우측으로 300여미터 진행하다가 범바위약수터 있는 곳에서
좌측 등로로 올라가 주능1봉으로 오르는 산행을 하게 된다.

우리 일행은 지맥능선을 밟기 위해서 그림의 좌측능선으로 진행한다.
오름길에 원추리가 보이고, 엄나무도 하나 둘 보인다. 엄나무순이 금새라도 필 것 같은 모습이다.

[이천의병전적비]

정개산 산행들머리 우측에 이천의병전적비가 있다.

[정개산,원적산 등산안내도]

더 큰 사진은 제 블로거에서 참조하세요(클릭)!

[임도 옆 동원대학 포장도로 인접한 능선]

능선을 잇는다고는 하지만 결국은 동원대학 포장도로와 접하게 된다.
다시 인접한 곳에서 산 능선으로 오르면 묘지를 지나게 되고 또다시 동원대학내 포장도로를 만나게
되며, 결국은 높은 곳으로 보이는 건물 직전에서 우측 절개지 쪽으로 진입하게 된다.

[높은 쪽 건물 직전에 절개지 진입]

건물 직전에 절개지 쪽으로 진입하는 곳을 뒤돌아 본 그림이다.

[갈림길(좌측 오름길)]

절개지를 올라서면 우측에서 올라오는 등로를 만나게 되고 좌측 오름길로 진행한다.
이 등로는 정개산 들머리에서 임도길로 범바위약수터 가기전에 있는 커브길에서 올라오는 등로이다.
등로 옆으로 활짝 핀 진달래꽃이 탐스럽다.

[동원대학 건물 뒤편 능선]

그림의 도로 따라 올라오는 것이 시간단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능1봉]

주능1봉 표지목에 당도한다. 주능1봉은 좌측 옆에 위치한다.
날씨가 더워서 산행복장을 다시 정리한다.

[주능2봉 원경]

주능1봉에서 바라본 주능2봉 원경이다.

[주능2봉]

주능1봉에서 오르다보면 좌측으로 하산길이 있는 봉현리 갈림길을 지나게 되고 주능2봉에 도착한다.
작은 공터가 있는 주능2봉 인접거리에서 막 조성한 듯한 송전탑을 지난다.

[남정리갈림길]

정개산 등로에는 갈림길마다 표지목을 잘 설치해 놓았다.

[활공장]

작은 페러글라이딩 활공장을 지난다.

[정개산 정상 직전 신설중인 고압송전탑]

한참 공사중인 신설고압송전탑 너머로 정개산 정상이 보인다.
많은 산행객들 때문에 정개산 산행에서 정체 현상을 겪게 될줄이다.

[정개산(=소당산):407m, 신산경표 표고:433m]

정개산 정상에서 정상 그림을 남기려고 차례를 기다리다보니 시간이 조금 흐른다.

[천덕봉 원경]

중앙에 뾰족한 봉우리가 활공장인 주능3봉이고, 그 뒤로 희미하게 보이는 봉우리가 원적산 천덕봉이다.
우측으로 조금 떨어져서 희미하게 보이는 봉우리가 원적산 원적봉이다. 이곳도 활공장으로 조성되어 있나 보다.

[정개산 표지목]

어렵사리 정상 기념그림을 남기고 다시 출발한다.

[봉현리 갈림길]

[지석리 갈림길]

[소나무 통로]

죽은 소나무와 산 소나무가 아치형 통로를 만들었다.

[골프장 갈림길]

[도암사거리 갈림길]

[하늘을 나는 큰새]

아마도 원적봉에서 날아오른 듯한 페러글라이딩 하나가 큰새처럼 하늘을 유영하는 모습이 머리 위로 보인다.

[주능3봉]

활공장인 주능3봉에 도착한다. 광주시쪽으로는 좌측에 남촌골프장이 우측으로는 그린힐골프장이 조망된다.
원계획은 여기서 점심식사를 할 예정이었으나 많은 산행객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는지라 장소가 마땅찮아서
다른 곳을 찾아보기로 하고 더 진행한다. 계획보다 20여분이 늦어졌다.

[(좌)남촌골프장 조망]

[(우)그린힐골프장  조망]

[장동리 갈림길]

점심식사 장소]

등로 한켠으로 적당한 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다시 출발한다.

[천덕봉 1260m 직전지점 표지목]

점심식사한 곳 인접한 곳인 천덕봉 1260m 직전지점을 지난다.

[묘지]

여기가 점심식사 장소로는 더 좋은 곳이었는 데 ...

[구조요청 원적3지점]

[천덕봉 원경]

능선이 온통 까까머리이다. 아래쪽으로 사격장이 있어서 산불 예방 차원에서 까까머리를 만든 것이
아닌가 싶다.

[버들강아지]

등로 좌우로 활짝 핀 버들강아지가 많이 보인다.

[경고문]

[헬기장]

날씨가 더워져서 나무숲이 있는 마지막 지점에서 까까머리 능선을 진행하기 전에 휴식시간을 가진다.

[천덕봉 원경]

[빨간깃대봉에서 바라본 삼합리 방향 원경]

[천덕봉 원경(좌측봉)]

[원적산 천덕봉(634.5m)
]

앵자지맥 진행은 좌측에 있는 그림의 방향으로 ...

[원적봉 방향 능선]

[천덕봉 삼각점]

[원적산 천덕봉(634.5m)]

천덕봉은 광주시, 이천시, 여주시 세 행정구역이 만나는 지점이다.
그래서인지 정상석도 몇 개씩이나 설치가 되어 있다.

[누워서 쉬는 천덕봉 표지목]

지맥길을 이어가기 위해서 좌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시간이 적당하면 원적봉을 다녀오려고 했으나 햇살이 따갑고 시간이 애매하여 다녀오기를 생략한다.

[경고문]

[헬기장1]

[헬기장2-좌측 진행]

두 번째 헬기장에서는 그림의 소나무가 있는 곳이 아닌 그림의 좌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갈림길-우측 급사면 내림길로,
※ 요주의]

두 번째 헬기장에서 5분정도 진행하면 나타나는 내리막 지점에서 우측 급사면으로 진행해야 한다.
생각없이 진행하다가는 놓치기 쉬운 곳이므로 표지기를 유심히 살피며 진행해야 할 곳이다.
능선을 보면 좌측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 보이지만 우측길이 지맥 능선길이다.
아주 급한 내림길이고 바닥에는 낙엽들이 쌓여 있어서 미끄러워서 조심조심 내려간다.

[갈림길
※ 요주의]

또 나타나는 갈림길. 표지기를 참조하여 우측으로 진행한다.

[빨간지붕 건물]

좌측 아래로 빨간지붕 건물이 보인다.

[안부사거리-직진]

묘지 있는 곳으로 직진한다.

[나무풍경]

딱다구리가 나무속을 완전히 파 버린 나무가 눈길을 끈다.

[산죽지대]

산죽이 조금 보이는 지점을 통과한다.

[묘지 위 능선길]

그림으로 보이는 능선을 참고하여 진행한다.
소로를 만나고 다시 우측으로 낮은 능선으로 직진하여 진행해 간다.

[무덤가에서 자주 보이는 할미꽃]

영감이 그리운게지.

[공장지대 절개지 사면 위]

묘지를 지나고 낮은 봉우리로 올라서면 나타나는 공장지대 우측 절개지 그림이다.
우측으로 절개지 위를 조심스럽게 진행하여 첫 번째 민가를 지나고 두 번째 민가 울타리에서 좌측으로
포장도로 따라 국정개고개로 진행하면 된다.

[되돌아본 사면 위 그림]

[두 번째 민가 울타리 지점-좌측으로]

[국정개고개-직진 임도 따름]

도로를 건너고 임도를 따라 진행한다.

[막다른 묘지 직전 갈림길]

여기서 우측 숲길로 진입한다.

[삼각점(280.6m 또는 292m)]

표고들이 제각각 달라서 어느 것이 맞는 표고인지 모르겠다.
삼각점에서 20여미터 진행하면 갈림길이 나타난다.

[갈림길-좌측]

예정보다 50여분이나 늦어졌다. 아무래도 남이고개에서 16:40분경에 있는 곤지암행 버스를 타기는
틀린 것 같아서 여기서 잠시 휴식시간을 가지고 느긋하게 진행하기로 한다.

[휴식후 진행길]

제법 넓은 길로 편안한 능선길이 이어진다.

[공터]

조금 넓은 공터를 지난다.

[무명봉 갈림길]

무명봉으로 올랐다가 다시 내려오는 갈림길에서 그냥 우측으로 우회 통과한다.

[신설고압송전탑]

[능선 갈림길-우측 급사면 내림길]

신설고압송전탑을 지나서 능선에 올라서면 우측 급사면으로 내려서게 된다.

[임도길 만남]

그림의 앞에 보이는 신설중인 송전탑을 목표로 하여 임도로 내려섰다가 우측 능선길을 보고 오른다.
물론 임도 따라 진행해도 된다. 송전탑에서는 좌측에 위치한 봉우리로 올라서고 봉우리에서 좌측 내림길로
진행하다가 낮은 봉우리 정점에서 우측 급사면으로 내려선다.

[급사면 내려서기]

[KTF송신탑]

KTF송신탑 우측에 있는 등로길로 능선 따라 진행한다.

[구 도로]

남이고개 구 도로를 만나고 도로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여 막힌 곳에서 우측으로 내려서면 남이고개이다.
여기서 막힌 곳까지 우측으로 진행했다가 좌측도로가 궁금하여 다시 좌측으로 진행해 본다.

[남이고개(좌측 광주 곤지암,건업리 방향)]

[남이고개(우측 여주 상품리 방향)]

[다음구간 들머리 확인]

여기서 좌측 곤지암 방향으로 진행해 내려간다.

[VIP한국관 식당]

[건업리고개 버스정류장]

남이고개 정상에서 3~4분 내려오면 건업리고개 버스정류장이 나타난다.
여기서 상품리발 18:15분 버스를 가다리려다가 1시간여를 기다리기가 지루하여
031-769-4001로 전화하여 곤지암 택시를 부른다. 10여분 뒤에 도착한 택시를 타고 10여분 뒤에
곤지암 버스터미널 앞에 도착한다.

곤지암 버스터미널 건너편 우측에 있는 황태해장국집에서 뒤풀이를 하고,
1113-1번 버스를 타고 서울(강변역)로 향한다.

2구간을 진행한지 3주가 지난 다음의 앵자지맥 산행이다. 산수유축제 때문인지 정개산과 천덕봉을
찾은 산객이 많아서 정체가 일어나는 산행이기도 했다. 오후에 비가 올 것이라는 기상에보와는 달리
집에 도착할 때까지 비가 오지 않았다.

날씨가 조금 더운 탓인지 물을 많이 먹게 되어서 다음 산행부터는 더 많은 식수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

남이고개에서 곤지암까지 택시비와 곤지암 황태해장국집에서 뒷풀이 비용을 지불하신 자작나무님께
감사드리고, 천호동에서 하차하여 횟집에서 가진 2차 비용을 지불하신 동네북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함께 산행하신님들 함께 산행하게 되어서 즐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