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당뇨병

[당뇨병] 뚱딴지(돼지감자,국우(菊芋))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17. 11. 18.
SMALL
뚱딴지(국우 菊芋)
구분 설명 참고
과명 국화과  해바라기속 여러해살이풀 (Helianthus tuberosus L.)  
별명 돼지감자,뚝감자,되지감자,양채,국서
 
한약명/생약명 국우(菊芋)/ 우내(芋乃)
 
분포지 전국 (북아메리카 원산)  
꽃피는 시기 8~10월(노란색) 꽃말:미덕,음덕  
수확기(결실기) 10~11월  
용도 약용,식용,관상용,가축사료,과당알코올원료  
약용 해열,대량출혈,당뇨병,체중조절,노화예방,변비개선,췌장에 도움, 피부미용,혈액순환,뼈에 도움,진통,자양강장,신경통,류머티스 치료,콜레스테롤 개선  
사용부위 덩이줄기

 
채취 및 조제 늦가을(11월 하순~12월)에 꽃이 지면 굴취하여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서 잘게 썬다.
※ 17도이하에서 알이 굵어지므로 서리내리고 잎이 마른 후에 채취하는 것이 좋음

 
성분 덩이줄기에 녹말, 당분, 이눌린(Inulin), 루테인(Lutein), 헬레니엔(Helenien), 베타인(Beta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및 용법 ♣음식궁합
양파와 비슷한 점이 많고 좋은 궁합이나 많이 섭취하려면 장아찌로 섭취하면 편하다. 대추와 함께 섭취하면 돼지 감자의 찬성분을 보완해준다. 

♣돼지감자의 영양 및 효능(생것 열량: 68kcal/100g)

최근 돼지감자가 건강 식재료로 인기를 얻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눌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돼지감자에는 일반 감자의 약 75배의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원활한 배변 활동,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좋다. 또한 탄수화물(15.1%), 단백질(1.9%)과 비타민C, 칼륨 등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철분도 풍부해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에 좋다. 그뿐만 아니라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 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돼지감자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말린 약재를 1회에 10~20g씩 200ml의 물이 3분의 1의 양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복용한다.


♣ 활용법: 생으로 먹기,장아찌,깍두기 담궈먹기,잘게 잘라 말려서 뻥튀기나 차로(차로 먹을 때는 불에 덖어서 사용) 등등


♣ 뚱딴지(돼지감자)의 순은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하므로 섭취하지 말 것



 
     
출처    
해설 뚱딴지
꽃과 잎이 감자같이 생기지 않았는데 감자를 닮은 뿌리가 달려서 뚱딴지 같다고 뚱딴지라는 이름이 붙었다. 뿌리를 사료로 써서 돼지가 먹는 감자라고 돼지감자라는 별명도 있다.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심어 가꾼다. 전체에 짧은 털이 많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대개 우둔하고 완고하며 무뚝뚝한 사람을 가리켜 돼지감자의 생김새에 빗대어 뚱딴지같다고 하며, 이치에 맞지않게 엉뚱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한다.

~~~~~~~~~~~~~~~~~~~~~~~~~~~~~~~~~~~~
♣돼지감자라고도 한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땅속줄기의 끝이 굵어져서 덩이줄기가 발달한다.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가 1.5∼3m이고 센털이 있다. 잎은 줄기 밑 부분에서는 마주나고 윗부분에서는 어긋나며 긴 타원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밑 부분이 좁아져 잎자루로 흘러 날개가 된다.

꽃은 8∼10월에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지름 8cm의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 가장자리에 있는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11∼12개이며, 두상화 가운데 있는 관상화는 노란 색·갈색·자주색이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총포 조각은 바소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수과이다. 덩이줄기는 길쭉한 것에서 울퉁불퉁한 것까지 모양이 매우 다양하고 크기와 무게도 다양하다. 덩이줄기 껍질 색깔도 연한 노란 색·갈색·붉은 색·자주색으로 다양한데, 껍질이 매우 얇아 건조한 공기에 노출하면 금방 주름이 지고 속살이 파삭해진다.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재배하였으나 지금은 인가 근처에서 야생으로 자라며 일부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쓰기 위해 심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국우(菊芋)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열 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한다. 유럽에서는 요리에 넣는 야채로 덩이줄기를 많이 이용하고, 프랑스에서는 가축의 사료로 쓰기 위해 오랫동안 심어왔다.
[네이버 지식백과] 뚱딴지 (두산백과)

~~~~~~~~~~~~~~~~~~~~~~~~~~~~~~~~~~~~
분포:야생, 재배
특징:처음에는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하기위해 심었으나 지금은 인가 근처에서 야생상으로 자라며 때로는 사료작물로 심기도 한다. 일명 돼지감자라고도 한다.
:잎에 털이 있다. 밑부분의 잎은 마주나기하고 윗부분의 잎은 어긋나기하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15cm내외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기부에서 3맥이 발달하고 엽병에 날개가 있다.
:꽃은 9-10월에 피며 황색이고 윗부분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져서 끝에 머리모양꽃차례가 달리며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8cm 정도로서 가장자리에 10개 이상의 혀꽃이 달린다. 총포는 컵모양이며 총포 조각은 2-3줄로 배열한다.
열매:수과이고 비늘조각 모양의 돌기가 있다.
줄기:거친 털이 있어 껄끄럽다.
뿌리:땅속줄기 끝이 굵어져서 덩이줄기가 발달하며 털이 있다.
생육환경:빈터에서 자란다.
이용방안:
• 사료로 이용한다.
•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뚱딴지는 좋은 염료 식물로 꽃이 피어 있을 때 좋은 색을 얻을 수 있다. 잎을 따모아 잘게 자른 다음 20분간 끓여서 염액을 만들었다. 반복 염색하여 짙은 색을 얻었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좋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뚱딴지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