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기관지염·천식

다닥냉이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1. 3. 19.
SMALL

 

다닥냉이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십자화과 다닥냉이속 두해살이풀(해넘이한해살이)

 
별명

매음,매운개,매운냉이

 
한약명/생약명

정력자(葶藶子)/ 정역,대실(大室)

 

분포지 전국(들과 인가 주변 빈터), 북아메리카 원산  
꽃피는 시기 5~7월(흰색)  
수확기(결실기)

6~7월

 
용도

식용,약용(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약간 쓰고 매우며 물기를 만나면 점성이 비교적 강하다)

 
약용

기침,천식,폐결핵,삼출성흉막염,몸이 붓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증세,강심,이뇨,거담,완하(緩下),흥분 가라앉힘,각종 부기,변비,심장성 호흡곤란,복수찬데

 
사용부위

종자(씨앗)

 
채취 및 조제

여름에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전초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종자를 떨어내어 체로 쳐서 불순물을 제거한다.

 

성분

에는 시안화벤질을 주성분으로 하는 정유성분과 강심배당체 성분으로 evomonoside와 sinalbin, sinigrin, daucoster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및 용법

♣ 씨를 약재로 쓰는데, 꽃다지,공말냉이,재쑥의 씨도 함께 쓰인다.♣ 말린 씨를 1회에 2~4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곱게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이용방안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다닥냉이, 콩다닥냉이, 꽃다지, 재쑥의 종자를 정력자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전초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종자를 떨어내어 체로 쳐서 불순물을 제거한다.

②성분 : 다닥냉이의 종자에는 脂肪油(지방유), sinalbin, 단백질, 糖類(당류)가 함유되어 있고 재쑥의 종자에는 benzyl-siothiocyanate, allyl-isothiocyanate, diallyl disulfide로 이루어진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지방유의 收得率(수득율)은 15-20%이고 지방유 중에는 linolenic acid 7.54%, linoleic acid 32.5%, olein酸(산) 25.1%, erucic acid 21.4%, palmitin酸(산) 9.64%, stearin酸(산) 3.81%가 함유되어 있고 비감화부분에는 sitosterol 및 소량의 황색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또 종자에서 2종의 强心作用(강심작용)이 있는 배당체가 분리추출되었는데 그 하나는 helveticoside(erysimin)라고 하는 것이다.

③약효 : 下氣(하기), 行水(행수)의 효능이 있다. 肺閉塞(폐폐새), 痰飮咳嗽(담음해수), 水腫脹滿(수종창만),積聚(적취), 結氣(결기), 음식으로 인한 寒熱(한열)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4.5-9g을 달여서 복용한다.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이거나 또는 煎液(전액)으로 씻는다.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출처

 

 
해설

다닥냉이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들 또는 인가 주변의 빈터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털이 없으며 위쪽에서 많은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가 6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뭉쳐나고 방석 모양으로 퍼지며 잎자루가 길고 길이 3∼5cm의 깃꼴겹잎이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 또는 줄 모양이며 길이가 1.5∼5cm, 폭이 2∼10mm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없지만 밑 부분이 밑으로 흘러 잎자루처럼 된다.

꽃은 5∼7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달린다. 꽃의 크기는 작고, 꽃받침조각은 4개이며, 꽃잎은 4개이지만 없는 경우도 있다. 수술은 6개인데 그 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각과이고 끝이 오목하게 파진 원반 모양이며 지름이 3mm이다. 종자는 갈색의 작은 원반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흰색의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 날개가 있다. 어린순은 식용한다. 한방에서 말린 종자를 정력자라는 약재로 쓰는데, 기침과 천식·폐결핵·삼출성흉막염·몸이 붓고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증세·심장 쇠약 등에 사용한다. 한국(전남·경북·경기·평남·평북·함남)·중앙아시아·히말라야·시베리아·몽골·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다닥냉이 [Poor man's pepper] (두산백과)

~~~~~~~~~~~~~~~~~~~~~~~~~~~~~~~~~~~~~
줄기: 해넘이한해살이로 샘털(腺毛)이 있고, 식물체 크기는 서식장소에 따라 변이가 매우 심하다.

잎: 뿌리에서 난 로제트(根生葉)는 2회 깃모양(羽狀)으로 심하게 갈라지며, 겨울에 돋아난다. 줄기에서 난 잎(莖生葉)은 어긋난다.

꽃: 5~7월에 백색으로 피며, 송이모양꽃차례(總狀花序)다. 꽃잎은 꽃받침(花托)보다 작아서 잘 보이지 않고, 퇴화되었다.

열매: 꼬투리열매(殼果)로서 편평한 원형으로 날개가 거의 없고, 끝이 함몰한다.

한글명 다닥냉이는 열매가 다닥다닥 붙은 데서 유래하는 이름이라고 하나, 실은 열매가 달린 자루를 흔들면 ‘다닥다닥’ 소리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다닥냉이 [Pepperweed, Peppergrass, ヒメクンバイナズナ] (한국식물생태보감 1, 2013. 12. 30., 김종원)


(유사종)
구슬다닥냉이:줄기는 위쪽에서 가지 치며, 별모양털이 있다.
다닥냉이:한국에서 자라는 다닥냉이속 6종은 전부 북아메리카 또는 유럽에서 귀화한 식물이다.
들다닥냉이:국내에서는 인천의 용유도에서 1998년 6월 4일 채집 확인하였다. 국명은 종소명의 뜻을 살려서 `들다닥냉이`로 신칭하였다.
시베리아다닥냉이:
앉은잎다닥냉이:
좀다닥냉이:충무 앞 미륵산록에서 처음 발견했기 때문에 미륵냉이라고 한다.
콩다닥냉이(L. virginicum): 줄기잎은 엽병이 있고 엽신의 기부가 줄기를 둘러싸지 않는다. 열매는 길이 2.5-4㎜로 작고 등과 복면이 동일한 구조이며 표면에 돌기물이 없다. 전체에 털이 없다.
큰다닥냉이:L.macrocarpum 은 잘못 명명된 것으로서 본종(本種)과 차이가 없을 뿐만 아니라 1906년 FAURIE 신부가 원산에서 채집한 이래 북부지방의 각처에서 채집되었다.
콩말냉이(L. virginicum): 근생엽은 톱니가 있고, 줄기잎도 톱니가 있다. 열매의 길이는 2.5-3㎜이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