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어수리(독활 獨活)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2. 6. 23.
SMALL

 

어수리(독활 獨活)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산형과(Apiaceae) 어수리속(Heracleum) 여러해살이풀
(Heracleum moellendorffii Hance)
 
별명(이명) 개독활,어느리,어너리,단모백지,단모독활,대엽근,백지
 
한약명/생약명 독활(獨活)
 
분포지 전국(산지,고도가 낮은 지대,길가)  
꽃피는 시기 7~8월(흰색)  
수확기(결실기) 9~10월(열매:분과:갈래 열매)  
용도 식용(어린 싹),약용(뿌리)  
약용 항바이러스,항염작용,혈액응고 지연작용,위장병,피부병
(뿌리) 진정,최면,진통,항염증
(백지(白芷) 대용으로) 해열제,진통제,통경약(通經藥),진정제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조제    
성분 영양성분(생것), 31kcal/100g
- 탄수화물 : 5g
- 단백질 : 4.4g
- 지방 : 0.3g
- 당류 : 0g
- 나트륨 : 0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g
- 트랜스지방 : 0g
[출처:네이버-농진청('91)]

영양성분(잎,생것), 45kcal/100g
- 탄수화물 : 10.4g
- 단백질 : 2.4g
- 지방 : 0.3g
- 당류 : 0g
- 나트륨 : 16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g
- 트랜스지방 : 0g
[출처:네이버-농진청('09)]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어수리
으너리라고도 한다. 어린잎을 나물 해 먹는데, 향과 맛이 좋고 쫄깃하다. 생으로 쌈 싸 먹기도 하고, 데쳐서 쌈이나 무쳐 먹어도 맛있다. 다른 산나물과 섞어 무치면 맛이 잘 어우러진다. 된장국을 끓이고, 된장이나 고추장으로 무쳐서 생선 조릴 때 깔아도 맛있다. 봄나물 부침개를 해도 좋다.

- 나물 할 때 : 봄
- 나물 하는 방법 : 어린잎 밑동을 뜯는다.
- 추천 음식 : 쌈, 데쳐서 쌈이나 무침, 된장국, 부침개, 생선 조림 밑나물
[출처:네이버-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

♣ 산과 들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70∼150cm이며 속이 빈 원기둥 모양이고 세로로 줄이 있으며 거친 털이 있고 굵은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3∼5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며 털이 있고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잎자루가 짧아지며 밑 부분이 넓어 줄기를 감싼다.

끝에 달린 작은잎은 심장 모양이고 3개로 갈라지며, 옆에 달린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 또는 삼각형이고 길이가 7∼20cm이며 2∼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깊이 패어 들어간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복산형꽃차례을 이루며 달린다. 꽃차례는 20∼30개의 꽃자루가 다시 작은꽃자루로 갈라져서 각각 25∼30개의 꽃이 달린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달린 꽃이 가운데에 달린 꽃보다 크다. 꽃잎은 6개이고 크기가 서로 다른데, 바깥쪽의 꽃잎이 안쪽 꽃잎보다 크다.

열매는 분과(分果: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이고 길이 7mm의 편평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윗부분에 독특한 무늬가 있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두피디아]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산이나 들에 난다.

크기
높이 70-150cm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있으며 크고 우상이며 3-5개의 소엽으로 구성되고 뒷면과 엽병에 털이 있다. 정소엽은 원심형이며 3개로 깊이 갈라지고 측소엽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삼각형이며 2-3개로 갈라지고 길이 7-20cm이며 열편은 끝이 뾰족하고 결각상의 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으로 7~8월에 피며 가지와 원줄기 끝의 겹우산모양꽃차례에 달리고 20-30개의 소산경으로 갈라져서 25-30개의 꽃이 각각 달리고 소산경은 길이 7-10cm이며 꽃자루는 길이가 일정하지 않고 긴 것은 길이가 2cm에 달하며 안쪽에 털이 있다. 꽃잎은 5개이고, 꽃차례 주위의 꽃은 보다 크고 바깥쪽 꽃잎은 안쪽 꽃잎보다 훨씬 크며 그 중 1개는 2개로 깊게 갈라져서 퍼지고 갈라진 중앙부에 있는 작은 조각이 안으로 꼬부라진다. 총포는 1~2개이며 선형이고 꽃부리는 대형이며 수술은 5개이고 씨방은 하위로서 1개이다.

열매
열매는 납작한 거꿀달걀모양이며 윗부분 가까이에 독특한 무늬가 있고 털이 없으며 두꺼운 날개가 있고 뒷면에 4줄의 종선이 있다. 분과, 9~10월에 익는다.

줄기
높이 70-150cm이고 원줄기는 속이 빈 원주형이며 굵은 가지가 갈라지고 큰 털이 있다.

뿌리
만주독활(滿洲獨活)이라 한다.


번식방법
종자 번식한다.


이용방안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유사종
▶큰어수리


특징
세계에 약 70종, 우리 나라에는 1종이 분포한다.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털이 많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70-250cm다. 뿌리잎은 줄기잎과 비슷하다. 줄기잎은 깃꼴겹잎이거나 작은 잎 3장으로 된 겹잎, 넓은 삼각형, 길이 20-70cm, 폭 15-50cm, 잎자루 밑이 넓어져서 줄기를 감싼다. 꽃은 가지 끝과 줄기 끝의 겹산형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작은 꽃차례는 20-30개, 각각에 꽃이 15-30개 달리며, 지름 2.5cm쯤이다. 작은 꽃자루는 길이가 일정하지 않다. 꽃싸개잎은 없거나 3-7장이고, 일찍 떨어진다. 작은 꽃싸개잎은 5-9장, 선형, 작은 꽃자루의 길이와 비슷하다. 꽃차례 가장자리에 피는 꽃의 꽃잎은 안쪽 것보다 2-3배 크며, 그 중 바깥쪽 2개는 더욱 크고 끝이 깊게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분과이며, 납작하다.

꽃은 6-8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에 맺는다. 햇볕이 잘 들고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잘 자라며 흔하다.

여름철에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산형과의 식물로서 잎이 우상으로 갈리고, 복산방화서에 흰 꽃이 많이 달리고, 성숙한 열매에 털이나 가시가 없으며 난형인 특징을 갖는다. 또 열매의 벽 안에 있는 기름선(oil tube)이 열매의 기부까지 뻗어 있지 않는 특징으로 산형과의 다른 식물과 구별된다. 또 줄기는 거칠거칠하고, 꽃은 꽃차례 가장자리에 달리는 것이 뚜렷하게 큰데, 가장자리 꽃의 꽃잎 가운데서도 맨 바깥쪽 2장이 더욱 크므로 구분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뿌리에서 추출한 기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는 본 분류군이 속한 어수리속에 공통적인 특징인 것으로 밝혀졌다(Tkachenko 2006). 또 항염 작용과 혈액응고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는 성분인 파낙시놀(panaxynol) 및 팔카리노디올(falcarindiol)이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신약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진행 중인 분류군이다(Nakano et al. 1998).
[출처:네이버-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

 

(

종류 및 유사종)
▶어수리(Heracleum moellendorffii Hance):
▶큰어수리():
~~~~~~~~~~~~~~~~~~~~~~~~~~~~~~~~~~~~~~~~~
독활(獨活)
 독활(Aralia continentalis)의 뿌리를 사용하여 만든 약재(한국). 중국은  중치모당귀(Angelica pubescens:重齒毛當歸)를 쓴다. 일본은 땅두릅(Aralia cordata)의 뿌리줄기를 독활(獨活)로 사용하고 있다.

 독활은 우리나라에 자생하며 일본, 중국, 러시아에도 분포한다. 줄기가 곧게 위로 하나씩 뻗어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하여 독활(獨活)이라고 불렀으며 바람이 없을 때에는 홀로 움직인다하여 독요초(獨搖草)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강(羌)에서 나는 것이 좋은 것이어서 강활(羌活)이라 부르기도 하였다는 기록도 있지만 현재는 전혀 다른 약으로 구별하여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의 중치모당귀와 유사한 어수리(Heracleum mollendorfii Hance)를 독활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난다. 맛은 약간 쓰고 매우며, 성질은 따듯하다.

독활은 풍한습(風寒濕)으로 인한 근육통, 관절염, 요통, 무릎과 하지 동통에 사용하고 조습작용이 있어 피부가려움증, 외감성 발열, 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

약리작용은 진정, 최면, 진통, 항염증, 혈압강하, 항경련, 항궤양, 햇빛알러지 등에 효과가 보고되었다.

독활은 긴 원주모양, 막대모양을 하고 바깥면은 회백색에서 회갈색을 띠며 세로주름과 잔뿌리 자국이 있다.

독활의 이명으로는 강청(羌靑), 강활(羌活), 독요초(獨搖草), 독활(獨滑), 장생초(長生草), 호강사자(護羌使者), 호왕사자(胡王使者) 등이 있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