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층층나무(등대수 燈臺樹, 등태수 燈台樹)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3. 3. 17.
SMALL
층층나무(등대수 燈臺樹, 등태수 燈台樹)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층층나무과 (Cornaceae) 층층나무속(Cornus) 낙엽 활엽 교목
학명(Cornus controversa Hemsl.)
영문명(Wedding cake tree)
 
별명(이명) 물깨금나무,꺼그렁나무,구골목,등태자,등태목
 
한약명/생약명 등대수(燈臺樹),등태수(燈台樹)

분포지 산지의 계곡 숲 속  
꽃피는 시기 5~6월(흰색,산방꽃차례)  
수확기(결실기) 8~10월(핵과-굳은 씨 열매,검은색)  
용도 약용,관상용,목재용  
약용 (효능,적용질환) (
뿌리껍질,줄기껍질)중풍,소종,소염 (
열매)기침 (
수액)간질환,위장병
 
사용부위 뿌리껍질,줄기껍질,가지,잎,열매,수액

 
채취 및 조제 뿌리껍질 · 줄기껍질은 수시로, 가지는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열매는 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쓴다.
수액은 초봄에 줄기에서 채취한다.

성분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층층나무
가지가 층층이 난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

♣ 산지의 계곡 숲 속에서 자란다. 높이 20m에 달하며, 가지가 층층으로 달려서 수평으로 퍼진다. 작은가지는 겨울에 짙은 홍자색으로 물들고, 봄에 가지를 자르면 물이 흐른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측맥이 5~8줄이고 잎자루가 붉으며 잎 뒷면은 흰색이다. 잎의 양면에 미세한 털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흰색이며 산방꽃차례[揀房花序]를 이룬다. 꽃잎은 넓은 바소꼴로 꽃받침통과 더불어 겉에 털이 있다. 수술은 4개이고 꽃밥이 T형으로 달리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核果)로 둥글며 자흑색으로 익는다.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곰의말채(C. macrophylla)는 잎이 마주달리고 작은가지에 능선이 있으며 겨울에도 붉어지지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층층나무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분포
한국, 일본

특징
• 강원도 원성군 신림면 성남리의 성황림은 천연기념물 제93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12,993m2이며 지정사유는 온대 낙엽활엽수림. 이 숲을 구성하는 수종은 다양한데 층층나무 외에 전나무, 소나무, 엄나무, 졸참나무, 귀룽나무, 옻나무, 박쥐나무, 느릅나무, 개암나무, 산딸나무, 오갈피나무, 난티나무, 고로쇠나무, 광대싸리 등이 자라고 있다.
• 층이진 우산모양의 수형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목탑 같고 수관이 넓게 퍼지고 폭목으로 자라기 때문에 집단식재가 곤란하다. 목재의 심·변재의 구별없이 백색 또는 담황백색이며 나이테는 대체로 명확하고, 산공재로 나무갗은 곱고 치밀하며 광택은 보통이고 재질은 딱딱한 편이며 도장성과 약재 주입성은 양호하나 내구성은 대단히 낮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달걀형이고 급한 점첨두, 원저이며 길이와 폭이 각 5~12cm × 3~8cm로, 표면은 녹색이며 어릴 때 복모가 약간 있고, 뒷면은 흰색으로 잔털 밀생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측맥은 5~8쌍이고 잎자루 길이 3~5cm로 붉은빛이 돌고 털은 점차 없어진다.


산방상꽃차례는 지름 5~12cm로 새가지 끝에 달리며, 털이 있거나 없고 꽃대 길이는 1~3cm이다. 꽃은 5월에 백색으로 핀다. 꽃잎은 넓은 피침형이며 꽃받침통과 더불어 겉에는 털이 밀생하고 수술대는 길이 5mm이고 꽃밥은 정자형(丁字形)으로 달린다. 꽃잎과 수술이 각각 4개씩이다.

열매
매 핵과로 둥글며 지름 6~7mm로 검은색이며 8월 말~10월 초에 성숙한다.

줄기
높이가 20m에 달하고 나무껍질은 얕게 세로로 홈이 져서 터지며 가지는 계단상으로 돌려나기하며 층을 형성하여 수평으로 퍼지고 붉은빛이 돈다. 어린줄기와 가지는 붉은 빛의 윤채가 나고 껍질눈이 산재 한다. 낙엽후 일년생가지는 겨울동안 붉은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뿌리
심근성이다.

수피
나무껍질은 얕게 세로로 홈이 져서 터지며, 가지는 계단상으로 돌려나기하여 층을 형성하여, 수평으로 퍼지고 붉은빛이 돌고, 가지는 붉은빛의 윤채가 나고 껍질눈이 산재한다.

생육환경
토심이 깊고 습기가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음지와 양지 모두에서 잘 자라는 중용수로서 추위와 공해에 강하나 내조성은 약해서 바닷가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산록 및 계곡부의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번식방법
•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실생: ⓐ 9월에 채취한 종자를 노천매장 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 종자는 이중휴면성이 있어 그 다음해 봄까지 노천매장 상태로 두어야 하므로 자칫하면 종자가 지중 매장구에서 발아되어 마치 콩나물처럼 자라 파종을 낭패시키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 순량율 95%, ℓ당 입수 11,383립, 발아율 28% 이다.

② 2~3월, 6~7월, 9월에 가지삽목을 하기도 한다.

재배특성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사라며, 양수로 음지에서도 잘 견딘다.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다. 생장속도는 어릴 때는 빠르며 자람에 따라 보통이다.

이용방안
• 주요 조림수종: 조경수종
• 목재는 건축재, 기구재, 조각재, 양산자루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 꽃에는 많은 밀원을 갖고 있어 꿀을 생산할 수 있는 원료가 된다.
• 공원 같은 넓은 공간에 단식 혹은 군식하여 감상할 만하며 가로수, 녹음수로도 적합하다.

보호방안
생장이 빨라 조림용으로 유망시 되는 수종이므로 대량으로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병충해 및 방제방법
병충해

충해: 박쥐나방, 진딧물류, 미국흰불나방, 자나방류, 어스렝이 나방, 선충.
병해: 흰가루병, 갈색무늬병

방제방법
박쥐나방: 6월 이전에 임지내의 잡초를 제거, 지표에 마라톤 1,000배액 등 살충제를 살포한다. 유충진입공에 마라톤 등 살충제(500~1,000배)를 주입하고 진흙 등으로 막는다
미국흰불나방: 유충가해기에 슈리사이드, 디프 50%유제, 80%수용재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어스렝이나방: 유충의 가해기인 5~6월에 디프 수화제(80%) 1,000배댁을 살포하여 구제하다. 나무줄기에 붙은 알덩어리를 4월 이전까지 채취, 소각하거나 솜방망이 불로 태워 죽인다.
선충: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 등의 토양훈증제로 토양훈증을 하여야 한다.
진딧물류: 발생초기(4월)에 마라톤 50%유제, 개량메타시스톡스 25%유제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 흰가루병: 다이센 또는 4-4식 보르도액을 살포하고 병든 잎, 가지를 소각한다.
갈색무늬병: 7월 상순부터 2주간격으로 4-4식 보르도액을 뿌린다.
[네이버 지식백과] 층층나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1. 구분
층층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 큰키나무로 키 20m 정도 곧게 자란다. 긴 가지가 줄기를 빙 둘러 층층이 나오며 옆으로 뻗어 위쪽이 여러 층으로 된 넓은 둥근 모양이 된다.

2. 서식지
산 500~1,400m 고지의 골짜기, 반 그늘진 숲속, 습한 계곡가에 서식한다. 주로 서늘한 음지에서 볼 수 있다. 군락성이 있다.

3. 특징
가지와 잎이 어긋나게 달린다.


길이 5~12㎝ 정도의 잎이 가지에 어긋나게 달린다. 끝이 점점 뾰족해지거나 갑자기 뾰족해지는 넓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좌우의 잎맥은 6~9쌍이다. 어릴 때는 앞면에 누운 잔털이 있다가 점차 없어지며 뒷면에 흰 잔털이 있다. 앞면은 조금 윤기가 있다. 잎자루는 붉은빛이 돌기도 한다. 가을에 노랗다가 자줏빛 도는 붉은색이 된다.


5~6월에 새로 나온 햇가지 끝에 흰색으로 핀다. 어긋나게 갈라져 쟁반처럼 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지름 8㎜ 정도의 꽃이 달린다. 암술은 1개, 수술은 4개다. 꽃잎은 4장이며 겉에 잔털이 있다. 꽃받침통은 연한 녹색을 띠며 잔털이 있다.

열매
9~10월에 단단한 핵으로 싸인 씨앗이 있는 지름 6~7㎜ 정도의 둥근 열매가 연녹색, 붉은 연노란색, 붉은 자주색, 검은색 순서로 여문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붉은빛 도는 회갈색을 띤다. 묵을수록 붉은빛 도는 밝은 회색이 되고 세로로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가지 떨어진 자리에 불룩한 옹이가 생긴다.

줄기 속
흰 노란색을 띤다. 한가운데에는 흰 갈색의 작고 무른 속심이 있다.

가지
햇가지는 연녹색 빛 도는 노란 갈색을 띠다가 점차 선명한 붉은 자주색이 된다. 봄에 자르면 수액이 흐른다. 묵으면 붉은빛 도는 갈색을 띤다. 흰 갈색의 껍질눈이 있다.

겨울눈
아래가 좁은 원뿔 모양이다. 붉은 갈색을 띠며 갈색 잔털이 있다.

4. 용도
약용: 중풍, 기침, 간 질환, 위장병

민간요법
뿌리껍질 · 줄기껍질 · 가지(등태수, 燈台樹)
뿌리껍질 · 줄기껍질은 수시로, 가지는 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중풍에 말린 것 15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열매
가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쓴다. 기침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수액
을 초봄에 줄기에서 채취한다. 간 질환, 위장병에 물처럼 마신다.
[네이버 지식백과] 층층나무 (약초도감, 2010. 7. 5., 솔뫼(송상곤))
~~~~~~~~~~~~~~~~~~~~~~~~~~~~~~~~~~~~~~~~~

♣ 층층나무는 여럿이 모여서 살지 않고 혼자서 세력을 넓혀 가는 생태적 특성이 있고, 가지가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것 같은 층을 이루며 수평으로 뻗는 우산 모양의 특유한 수형을 한다. 이 나무와 사촌쯤 되는 말채나무가 있는데, 서로 다른 점은 층층나무는 잎이 어긋나기로 달리고 수피가 얕게 세로 홈이 있는데, 말채나무 잎은 마주 보고 수피가 감나무처럼 갈라지고 생장이 느려서 10m 정도밖에 크지 못한다. 층층나무는 어린 줄기와 가지 또는 잎자루는 붉은색이고 겨울이 되면 그 붉은빛이 더욱 강해지는 특징이 있다. 층층나무나 말채나무 모두 5월에 무리지어 피는 꽃에 꿀이 많아 밀원수종으로 아주 적합하며, 9월에 열매가 홍색이었다가 점차로 검은색으로 익는데 보기에도 좋고 새들의 먹잇감이 된다.

목재는 안팎 구별 없이 연한 황색인데 나이테가 보이지 않고 치밀하여 완구, 담배 파이프, 조각재로 적합하다. 그래서 해인사 대장경판의 일부는 층층나무 목재가 쓰였다. 또한 나무껍질을 옛날에는 염료로 사용했다고 한다. 층층나무는 모양과 꽃이 아름다워서 넓은 공원이나 가로수, 밀원 수종으로 좋고, 목재 쓰임새 또한 다양하여 사람들이 선호하는 나무로 조림 권장 수종이다.

번식은 큰 나무 밑에 떨어진 종자도 발아가 잘되며, 가을에 익은 종자를 젖은 모래와 1:2 비율로 혼합해서 물이 잘 빠지는 땅에 묻어 놓았다 파종하면 되는데, 종피가 단단하고 씨눈이 이중 휴면을 하므로 당년 발아가 잘 안 된다. 많은 종류의 나무들이 살아가는 방식도 저마다 다르다. 층층나무는 소나무나 참나무처럼 자기들끼리 서로 모여 살지 않는다. 그 이유는 동족 간의 경쟁을 피하고 빨리 자랄 수 있으니까 떨어져서 살아도 다른 나무들을 제압할 수 있으니 굳이 모여 살 필요가 없었는지도 모른다. 반면에 박쥐나무는 빨리 자랄 수 없으니까 다른 나무 그늘 밑에서 생존하기 위해 나무크기에 걸맞지 않은 커다란 잎을 달고 조금씩 들어오는 햇빛을 모조리 받기 위해 몸부림친다. 이와 같이 나무들이 살아가는데 좋지 않은 환경 여건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도태되지 않고 자손을 퍼뜨려 갈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은 어쩌면 우리들 삶의 모습과도 똑같다.

층층나무는 목재 쓰임새나 조경 수종으로 훌륭한 나무이지만 밀원이 부족한 우리 실정으로 볼 때 더없이 훌륭한 밀원 수종도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층층나무 (우리 생활 속의 나무, 2008. 3. 25., 정헌관)
~~~~~~~~~~~~~~~~~~~~~~~~~~~~~~~~~~~~~~~~~

형태
큰키나무로 높이 20m 정도 자란다. 줄기는 껍질이 얕게 세로로 홈이 져서 터지며, 가지는 계단상으로 돌려나 수평으로 퍼져 층층으로 된다. 잎은 어긋나게 붙는 점에서 마주 나는 속내 모든 종들과 구별되며, 잎몸은 넓은 난형 또는 타원상 난형으로 측맥은 5-8쌍이다. 꽃은 가지 끝의 산방 꽃차례에 붙는 점에서 꽃차례가 우산 모양인 산수유, 머리 모양인 산딸나무와 구별되고, 흰색으로 피며, 꽃잎은 4장이다. 열매는 구형으로 흑자색으로 익는 점에서 하얗게 익는 흰말채나무, 빨갛게 익는 풀산딸나무와 구별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층층나무 (국립공원공단 생물종정보 : 식물)
~~~~~~~~~~~~~~~~~~~~~~~~~~~~~~~~~~~~~~~~~
 


(종류 및 유사종)
▶층층나무(Cornus controversa Hemsl.):
▶곰의말채(C. macrophylla): 잎이 마주달리고 작은가지에 능선이 있으며 겨울에도 붉어지지 않는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