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방지맥후기(완료)

[2007.09.23(일)] 한북왕방지맥 제2차(오지재-칠월리고개구간) 산행후기

by 고산마루(다올) 2007. 9. 24.
SMALL

한북_왕방지맥(제 2차) 산행후기

⊙ 산행테마

漢北王訪支脈 종주산행(縱走山行) (지도:1:25000 덕정,송우,신읍,영평,연천)
                                                      (지도:1:50000)

⊙ 산행등급

초급

⊙ 산 행 지

천보산(423m), 해룡산(660.7m), 왕방산(736.3m), 국사봉(754m), 하늘봉(382.8m), 개미산(453m)

⊙ 소 재 지

경기 동두천,포천

⊙ 날     짜

2007.09.23(일) 당일

날     씨

⊙ 모임장소

08:40 1호선 창동역내(의정부방향 7-3탑승장)

⊙ 참 가 자

7명(다올, 레인저,나비,싱글,벙글,명진,아리아리)

⊙ 산행코스

▲▲ 오지재고개-왕방산(736.3m)-쇠목고개-국사봉(754m)-하늘봉갈림길-하늘봉(382.8m) 왕복-373봉(공터)-칠월리고개(청산고개,344번도로)

▶지맥구간: 오지재고개-칠월리고개 //  약15.80km
▷접속구간:  //  0.00km

▲산행시간: 약 7시간 20분(휴식, 식사시간, 알바시간(30여분) 포함)

왕방支脈

개미산 453   9.4 32.5 331 영평
영평천(우)     4.5 37.0 341 연천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왕방지맥1 ●왕방지맥1a
●왕방지맥2차 ●왕방지맥2
●왕방지맥3 ●왕방지맥3a
●천보산,칠봉산 ●왕방산
●동두천시(경원선) ●시내버스 노선 ●시외버스 노선 노선시간이 차이가 남, 참고로만
●포천시 버스노선 노선시간이 차이가 남, 참고로만

● 개인 준비물

방수복,모자,장갑,식수,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헤드랜턴,점심도시락

♣ 상세일정

50번버스 동두천전화국-대진대-(포천)-송우리
(2007.09.23 현재)

횟수

• 09:01 소요산행 탑승
  • 09:43 동두천역
           (동두천역 앞에는 오지재고개 가는 50번버스가 없음,
            동두천중앙역에서 하차하여 인근에 있는 동두천터미널이나
            동두천전화국 앞으로 이동하여 50번버스 탑승하여야 함)
  • 09:56 동두천역 앞에서 택시로 오지재고개(요금:14,000원)로 이동
           (하림운수: 031-865-6163)
           (택시 탈려면 지행역에서 하차하는 것이 가까움)
  • 10:11 오지재고개(334번도로)
  • 10:18 산행시작
  • 10:23 이정표(오지재:0.2km, 왕방산:3.1km)
  • 10:28 이정표(오지재:0.4km, 왕방산:2.9km)
  • 10:38 이정표(오지재:0.6km, 왕방산:2.7km),우-대진대학교)
  • 10:45 휴식후 출발
  • 10:47 돌탑(이정표(오지재:0.7km, 왕방산:2.6km))
  • 10:52 작은 공터
  • 10:55 이정표(좌-임도, 왕방산:2.2km, 우-대진대학교)
  • 11:06 이정표(오지재:1.6km, 왕방산:1.7km, 우-포천)
  • 11:09 이정표(오지재:1.8km, 왕방산:1.5km, 좌-임도)
  • 11:14 이정표(오지재:1.9km, 왕방산:1.4km)
  • 11:17 헬기장
  • 11:20 휴식후 출발
  • 11:22 이정표(오지재:2.2km, 왕방산:1.1km, 우-사격장(진입금지))
  • 11:26 알림표지기
  • 11:28 674봉
  • 11:33 휴식후 출발
  • 11:37 737봉(이정표(오지재:2.6km, 왕방산:0.7km, 우-사격장(진입금지))
  • 11:44 이정표(오지재:3.0km, 왕방산:0.3km)
  • 11:49 왕방산(736.3m, 좌-국사봉방향) 이정표(오지재:3.3km, 쇠목고개:3.1km, 직-포천)
  • 12:25 무럭고개 방향 0.9km까지 알바후 원위치(생각없이 진행하다가)
  • 13:04 점심식사후 출발
  • 13:06 깊이울유원지 표지판
  • 13:16 이정표(왕방산:0.5km, 직-국사봉, 좌-쇠목고개:2.6km,우-깊이울(심곡)저수지)
  • 13:26 송전탑
  • 13:33 화살표 표지기
  • 13:38 이정표(왕방산:1.6km, 좌-임도(쇠목고개):1.5km,우-포천)
  • 13:57 작은 공터
  • 14:08 휴식후 출발
  • 14:19 콘크리트 헬기장
  • 14:32 휴식후 출발
  • 14:31 국사봉(754m, 좌-우회)
  • 14:37 부대정문(포장도로 건너편 철조망 좌측으로 진행하면 됨)
  •        -(고걸 모르고 포장도로 1분여 따르다가 우측 진입)
  • 15:03 안테나 탑
  • 15:10 우측에 조수보호구역 표지목
  • 15:12 갈림길(좌로 진행)
  • 15.17 휴식후 출발
  • 15:57 고개
  • 16:06 좌-전원주택
  • 16:07 갈림길(좌-희미한 산길로)
  • 16:12 하늘봉 갈림길
  • 16:24 하늘봉(382.8m)
  • 16:37 휴식후 출발
  • 16:42 잣나무숲 안부 갈림길
  • 16:48 하늘봉 갈림길 원위치
  • 16:52 작은 고개
  • 17:01 임도
  • 17:18 373봉(나무 있는 공터)
  • 17:35 칠월리고개(=청산고개,식당, 344번도로. 신북면 갈월1리)
  • 산행종료
  • (좌측으로 약 200미터지점 갈월1리버스정류장)
  • 18:46 57번버스 탑승
  •        -포천에서 62번버스 환승
  •        -62번버스(주내역 하차, 1:05 소요)
  •        -1호선 환승(기다림 없이)
  • 1호선 창동역 하차

57번 시내버스 (포천-동두천) 2007.09.23현재

포천시청

21:00

21:10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왕방지맥은  한북정맥이 수피령,복주산,광덕산,백운산,국망봉,운악산,수원산을 지나 축석고개에서 고도를 낮추었다가 다시 고도를 조금 높인 능선에서 정맥은 남으로 보내고, 북쪽으로 산줄기를 하나 떨구어 천보산,해룡산,왕방산,국사봉,하늘봉,개미산을 지난후 영평천 우측으로 떨어져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7.0km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추석 연휴기간을 활용하여 왕방지맥을 마무리 하기로 하고, 지난주에 이어서 2차산행을 진행한다.
함께 하기로 하신 회원님들과 1호선 창동역 7-3번 탑승장에서 만나서 예정보다는 15분 정도 늦게
소요산행 전철에 탑승한다. 탑승객 거의 모두가 산행객들이다.
  인원이 4명미만이면 줄루님이 지행역에서 오지재까지 도움을 준다고 하였는데, 인원이 정원초과다.
동두천시청 홈페이지 교통정보를 통하여 50번버스 시각표 정보를 확보하긴 했으나 정확한지 의심이
간다.
더군다나 50번버스 출발지인 동두천역 출발이라는 것이 예전의 동두천역(현재 동두천중앙역)을
말하는 것인지? 현재의 동두천역(예전의 동안역)을 말하는 것인지? 아리송하다.
  미더운 것은 동두천중앙역에서 하차하여 서쪽방면 동두천전화국 앞으로 가서 50번버스를 탑승하는
것이지만 이왕이면 출발지에서부터 버스를 이용하자는 생각에 현재의 동두천역에서 하차한다.
  역을 나서자 버스가 대기하고 있지만 50번버스는 아니다. 기사양반에게 물어보니 여기서는 50번버스
가 없단다. 동두천터미널에서 출발하는데 이미 떠났을 것이라 한다. 동두천터미널도 없어졌다하는데 ...
아마도 동두천전화국 앞에서 타는 것이 좋을 듯 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미 버스는 떠나 버린 시각이라 할 수 없이 동두천역 앞에서 대기하고 있는 택시를 이용
하기로 한다. 오지재까지 택시를 이용할 량이면 지행역에서 하차하여 이용하는 것이 가깝고 요금도
적게 나올 것이다. 동두천역에서 오지재까지 15분 정도에 도착한다. 택시이용요금: 14,120원
(14,000원 지불)
고개에 있는 매점이 벌써 문을 열고 있다. 매점에 붙어 있는 50번버스 시각표를 보니 동두천시청
교통정보를 통하여 획득한 정보와 시각에 현저한 차이가 난다.
(상세일정에 50번 시내버스 시각표를 다시 정리하여 놓았다.)

[오지재고개]

각자 빠르게 산행 출발준비를 한다.

[왕방산 산행들머리]

산행준비를 끝내고 왕방산 산행들머리로 들어선다.

[첫 능선 이정표]

산행로는 어제 온 비 때문인지 질퍽질퍽하다. 조금 오르니 조그마한 능선에 도착하고 좌측으로 이어진다.

[두 번째 이정표 쉼터]

두 번째 이정표가 나타나고 좌측으로 고사목이 있는 쉼터가 나타난다.

[능선 이정표]

20여분 만에 능선에 오른다. 제법 가파른 오름길이다. 능선에 올라서니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산행하기 안성마춤인 날씨이다.

[능선]

여기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이제부터는 완만한 능선 산행이 이어진다.

[돌탑]

좌측으로 무수한 돌들로 쌓여진 돌탑을 지나고,

[돌탑옆 전망대]

돌탑옆 전망대에서는 포천방향 전망이 좋다.

[국사봉 원경]

나뭇가지 사이로 멀리 국사봉 봉우리가 조망된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진대학교 전경]

아들놈이 다니는 곳이라서 그림 한 장 남겨본다.

[왕방산 가는 능선길 바위지대]

전망대에서 조금 가면 작은 공터를 지나고 곧이어서 그림의 바위지대가 나타난다.

[갈림길]

좌로는 임도, 우로는 대진대학교로 하산길이 있는 갈림길이 나타난다.

[바위지대]

몇 번의 바위지대를 지나게 된다.

[헬기장]

꽤 넓다랗고 전망이 좋은 헬기장에 닿는다.

[바위풍경]

나무 한그루가 바위 틈새를 비집고 생명을 운위하고 있다.

[674봉 우회 갈림길]

좌우 어디로 진행하더라도 바위를 우회하는 길이다.

[674봉(암봉)]

[674봉 오름길 안내판]

674봉에 오르기 위해서 좌측 능선으로 진행한다.

[674봉에서 본 나비와 꽃

[674봉]

제법 넓은 터로 좌우사방 전망이 아주 좋은 곳이다.

[국사봉 원경]

국사봉 가는 길에 있는 송전탑이 보인다.

[왕방산 이정표]

왕방산 가는 길은 정상 못미처서 있는 갈림길에서 좌측 내림길 쇠목고개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왕방산 삼각점]

왕방산 정상 표지석은 삼각점 조금 아래께에 있다.

[왕방산(736.3m)]

▲ 왕방산(王訪山 736.3m) : 포천시의 진산으로 불려온 왕방산(737m)은 포천읍 서쪽에 우뚝 솟아있는 산이다. 신라 헌강왕 3년(872)경 도산국사가 이 곳에 머무르고 있을 때 국왕이 친히 행차, 격려하였다 해 서 왕방산이라 불리어졌고, 도선국사가 기거했던 절을 왕방사라 했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그 절터에 지금의 왕산사가 복원되었다. 왕방산은 광주산맥 서쪽의 지맥인 천보산맥의 북단에 자리잡고 있는 산이다. 왕방산의 맑은 물이 모여 호병골계곡을 만들었다.(발췌:한국관광공사)

[왕방산 안내지도]

왕방산 정상에서 기념사진을 남기고 점심시간이 조금 이른 것 같아서 조금더 진행한 후 점심식사
시간을 갖기로 하고 지도를 보고서도 아무 생각없이 그만 무럭고개 방향으로 진행하고 만다.

[왕방산 아래 헬기장]

이정표가 나타나는 무럭고개방향 900미터를 진행해서야 아차! 잘못 진행했다 싶어서 온갖 구박을
받으면서 다시 왕방산 정상으로 회귀 한다. 하긴 관악산에서도 어이없게 알바를 했는데 ... ㅎㅎ

[다시 왕방산으로 회귀]

어이없게 알바시간 30여분을 허비하고 여기서 점심시간을 가지기로 한다.

[왕방산 정상에서 바라본 해룡산 원경
]

[왕방산 정상에서 바라본 국사봉 원경]

[깊이울유원지 표지목
]

왕방산정상에서 쇠목고개 방향으로 2분여 내려서면 첫 번째 깊이울유원지 표지목이 나타나고,
12분 정도를 더 진행하면 갈림길에 두 번째 깊이울유원지 표지목이 나타난다. 여기서 10여분 진행하면
송전탑을 지나게 되고 빨간 화살표 표지목을 지나서 점점 국사봉을 향해서 고도를 높여 간다.
마지막 오름길을 남겨두고서 잠시 휴식.

[국사봉 직전 군용 헬기장
]

마지막 깔닥을 10여분 올라서면 군용헬기장에 닿게 된다. 여기서 잠시 들어누워서 오침시간을 갖는다.

[좌측 소요산방향 능선]

소위 말하는 소요지맥이라고들 하는 소요산 방향 능선길이 눈에 들어온다. 헬기장에서 지척
거리에서 소요산 방향 갈림길이 좌측으로 이어진다.

[군용헬기장]

휴식 끝 하고 출발준비
왕방지맥은 군부대 철조망까지 진행한 후 좌측으로 난 길로 우회해서 진행해 간다.

[군부대 임도길]

곧 이어서 군부대 정문 임도길이 나타난다. 여기서 그냥 임도길 건너편 철조망 옆으로 난 길로
진행하면 될 것을 길 따라 내려간다. 30여초 내려가다가 길이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우측 공터
쪽으로 난 곳에서 길을 찾아서 다시 우측 능선으로 진입한다.

[부대정문 임도 좌측편 국사봉 정상 표지기]

군부대 때문에 정상표지기를 조금 아래 공터 있는 곳에 세웠는가 보다.

[안테나]

국사봉에서 20여분 진행하면 안테나 탑을 만난다. 다시 7분여면 우측에 '조수보호구역' 표지목을
지나게 되고, 갈림길을 맞닥뜨리게 되었는데, 능선을 짐작하여 좌측길로 진행한다.(몇 몇 곳 갈림길이
지맥길을 헤깔리게 하는 곳이 나타난다.)

[참나무 잎마름병 때문에 예방처리한 절목 흔적들]

참나무 잎마름병 때문에 예방처리한 절목 흔적들이 있는 능선을 지나고,
울창한 잣나무지대를 한동안 지난다.

[고개]

비포장 고개를 만나고

10여분 진행하여 다시 고개를 만난다.

[전원주택]

고개 좌측으로 전원주택이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다.
고개를 지나서 조금(30여미터) 진행하면 갈림길이 나타난다. 여기서 좌측으로 희미한 길을 따라서
능선으로 올라서야 한다.(우측 진행길은 계곡 하산길이거나 하늘봉으로 질러서 가는길인 듯)

[하늘봉 갈림길]

하늘봉 갈림길을 만나고 하늘봉까지 다녀 오기로 한다. 원계획상 국사봉에서 하늘봉 갈림길까지의
시간 설정이 잘못되었는가 보다. 계획보다 무려 4~50여분이 더 걸렸다.

[하늘봉 갈림길 표지기]

우측으로 10여분 완만하게 진행하면 약 간 내려섰다(잣나무숲 안부 갈림길)가 오르면서 하늘봉에
닿게 된다.

[하늘봉 ?]

여기가 하늘봉인지? 조금 옆에 있는 ...

[하늘봉(382.8m)]

여기가 하늘봉인지? 아마도 여기가 하늘봉이지 싶다. 표지기들이 몇 개 달려 있는 것을 보면 ...

삼각점도 보인다. 군진지로 조망은 나무 숲 때문에 좋아 보이지 않는다.

[하늘봉]

여기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휴식후 출발을 하려는데, 삼각점 있는 곳으로 누리끼리한 뱀 한 마리가
스르르 지나간다.

[하늘봉 옆 화장실 건물]

[작은 고개]

하늘봉 갈림길로 원위치하여 다시 지맥길을 이어서 진행한다. 3~4분이면 작은 고개에 당도한다.
고개를 지나서 좌측으로 30여미터 지점에 작은 봉우리에 올랐다가 우측으로 진행해 내려간다.

[비포장 임도]

작은고개에서 10여분이면 비포장 임도를 만나고, 건너편 좌측 오름길로 진행한다.

[비포장 임도 내림길]

임도로 내려서는 길이 절개지라서 조심조심 내려서야 한다.

[비포장 임도]

[비포장 임도 좌측방향 풍경]

비포장 임도에서 15분 정도 진행하면 373봉에 닿게 되고, 헤깔리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해서
20여분 진행하면 오늘의 목적지인 갈월1리 칠월리고개에 당도한다.

[갈월1리 칠월리고개]

왕방지맥 2차산행 목적지인 344번 도로가 지나는 칠월리고개이다.
여기서 칠월1리버스정류장은 좌측으로 200여미터 지점에 위치해 있다.
(버스시간표는 상세일정에 있는 표 참조)

[청산고개쉼터 식당]

다음구간 들머리는 청산고개식당 뒷편 좌측능선을 따르면 될 것 같다.

[갈월1리 버스승차장]

무려 1시간을 넘게 기다려서야 57번 버스를 탈 수가 있었다. 알고 보니 시간표도 바뀌었고,
2시간에 한 번꼴로 다닌단다. 57번버스 타고 포천으로 가서 다시 뒤따라 오는 주내역 종점인
62번 버스로 환승하고,
주내역에서 곧바로 오는 1호선으로 환승하여 창동역에서 하차한다.
(갈월1리에서 버스를 탄후 1시간 30여분 만에 빠르게 창동역까지 왔다.)

오늘산행 함께 해주신님들 알바도 하면서 즐거웠습니다. 뒷풀이는 창동역에 곱창과 닭갈비로 ...
추석 명절 가족과 함께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