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자양·강장

[자양/강장]가시오갈피

by 고산마루(다올) 2020. 11. 15.
SMALL

가시오갈피나무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두릅나무과

 
별명

 

 
생약명

자오가(刺五加) (찌를 )

 

분포지

전국에 분포

 
꽃피는 시기

6~7월

 
수확기(결실기)

10월

 
용도

약용

 
약용

고혈압,당뇨병,신경쇠약,우울증,불면증,각종 암,신경통,근육통,타박상,자양,강장,류머티즘

 
사용부위

뿌리,나무껍질

 
채취 및 조제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뿌리와 나무 껍질을 채취하여 햇볕에서 말려 잘게 잘라 사용

 

성분

사포닌,리그닌,탄닌,다종의 배당체,다우코스테롤,시린진,세사민,정유,다당류 등이 함유

 

약효

♣고혈압,당뇨병에 특히 좋고 자양,강장,관절류머티즘,요통,퇴행성관절증후군,수종,각기,타박상,종창,신경쇠약,우울증,불면증 등에 효과

♣가시오갈피 뿌리를 짜낸 즙은 방사능을 비롯한 갖가지 화학물질의 독을 풀어 주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혈당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

♣신경장애를 치료해준다. 지구력과 집중력을 키워주고 뇌의 피로를 풀어 주며 눈과 귀를 밝게 한다.

♣성기능을 높이며 모든 신체의 기능에 활력을 주고, 온갖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항암작용뿐만 아니라 면역기능을 높여주기도 한다.

 
용법

♣성인 남자의 경우 1회 복용량은 4.5~9g이다. 물 400ml에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반으로 달여서 식후 한 달 정도 복용하면 좋다.
♣오가피,음나무 뿌리,인동덩굴,백출을 4:2:2:2의 비율로 넣고 달여 먹으면 중풍으로 인한 마비,양기부족,관절염,신경통 등에 매우 좋다.

♣오가피를 진하게 달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감주를 만들어 두고 먹으면 피로나 육체노동으로 생긴 병에 크게 효과를 볼 수 있다.

♣(오가피주 만들기)재료를 적당히 썰어서 항아리에 넣고 도수 30도의 소주 2~3배를 붓고 밀봉하여 냉암소(열과 빛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는 장소)에 3~6개월 정도 보관하면 술이 된다. 이 오가피주는 오래될수록 좋으므로 일년이상 두어 완전히 숙성시킨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는 나무 껍질과 뿌리 껍질,잎,열매 등을 솥에 넣고 약한 불에 2~3일 정도 푹 고아서 건더기는 버리고 국물만 약한 불에서 다시 2~3일 정도 고운 후 술밥과 누룩에 부어 발효시키면 훌륭한 약술이 된다. 오가피주는 저혈압,피로회복,어혈,강장,강정,활력,근육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출처

질병으로 분류한 약초백과사전(한국생약연구소 엮음, 2007년)

 
해설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자양·강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양/강장]칡  (0) 2020.11.24
[자양/강장]오미자  (0) 2020.11.15
[자양/강장]큰조롱  (0) 2020.11.15
[자양/강장]둥굴레  (0) 2020.11.15
[자양/강장]마  (0) 202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