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자양·강장

[자양/강장]칡

by 고산마루(다올) 2020. 11. 24.
SMALL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콩과

 
별명

칡덤불,칠기

 
생약명

갈근(根),새순(갈용,葛茸),(갈화,葛花),씨앗(갈곡,葛穀)

 

분포지 전국 산기슭의 양지  
꽃피는 시기 7~8월  
수확기(결실기)

9~10월

 
용도

식용(죽,묵),약용

 
약용

자양강장제,구황식물,숙취제거,간 질환,고혈압,다이어트,갱년기 여성 뼈 건강,하혈,발한,해열,진경,승양(升陽)의 효능,감기,폐질환

 
사용부위

뿌리,새순,꽃,씨앗

 
채취 및 조제

뿌리는 겨울에, 새순은 봄에, 꽃은 여름에, 씨앗은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성분

카테킨,다이드제인(식물성 에스트로겐)

 

약효

뿌리(갈근,葛根):발한,해열뿌리의 녹말(갈분,葛粉): 녹두가루와 섞어서 갈분국수를 만들어 식용줄기의 껍질:갈포(葛布)의 원료뿌리를 삶은 물: 칡차로 이용

 
용법

♣술독 푸는 데, 간 질환, 고혈압에 말린 것 10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간혹 뿌리에 물이 차는 경우가 있는데 그대로 약으로 쓴다.

♣말린 뿌리를 가루 내어 자루에 넣고 치대어 전분을 낸 뒤 죽이나 묵을 쑤어 먹는다.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경사지나 황폐지에 식재하여 토양침식을 방지한다. 그러나 주위 식물을 감아올라가 생육을 저해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칡전분은 제과원료, 제약정제의 결합제로 쓰인다.
잎은 차의 대용으로 쓰이나 사료로도 쓰인다.
줄기는 새끼 대신 쓰며 껍질로는 갈포를 만든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칡은 녹색을 얻을 수 있는 염료 식물이다. 잎에서 염료를 추출하는데 0.1%의 탄산칼륨 액에 넣어서 끓여 염액을 얻는다.
칡의 각 부분을 약용한다.
⑴葛根(갈근) -
①덩이뿌리는 갈근이라 하며, 봄, 가을에 뿌리를 캐어 외피를 벗겨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갈근에는 isoflavone 성분의 puerarin, puerarin xyloside, daidzein, β-sitosterol, arackin산(酸) 또는 다량의 전분(신선한 갈근에는 19-20%)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發汗(발한), 해열, 鎭痙(진경), 解飢(해기), 透疹(투진), 止渴(지갈), 止瀉(지사), 升陽(승양)의 효능이 있다. 傷寒(상한)에 의한 溫熱頭痛(온열두통)으로 목덜미가 굳어지는 것, 煩熱(번열)에 따른 消渴(소갈), 泄瀉(설사), 이질, 반진불투), 고혈압, 心絞痛(심교통-협심증), 難聽(난청)을 치료한다.

⑵葛蔓(갈만) -
칡의 덩굴로, 癰腫(옹종), 喉痺(후비)를 치료한다.

⑶葛葉(갈엽) - 잎에는 robinin 0.17-0.35%가 함유되어 있다. 切傷出血(절상출혈)에 갈엽을 비벼서 부드럽게 하여 붙인다.

⑷葛花(갈화) - 8월 상순 무력, 꽃이 만개하기 전에 따서 경엽(莖葉)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酒毒(주독)을 풀어 술을 깨게 하는 효능이 있다. 傷酒(상주)에 의한 發熱(발열), 煩渴(번갈), 惡心(악심), 식욕부진, 嘔逆吐酸(구역토산), 吐血(토혈), 內痔(내치) 및 腸風下血(장풍하혈)을 치료한다.

⑸葛穀(갈곡) - 종자를 갈곡이라 하며, 酒毒(주독)을 풀어주고 補心(보심), 淸肺(청폐)하는 효능이 있고 下痢(하리)를 치료한다.

⑹葛粉(갈분) - 칡의 덩이뿌리를 물로 갈아서 맑은 웃물을 제거한 다음 침전물을 건조한 가루이다. 生津(생진), 止渴(지갈), 淸熱(청열), 除煩(제번)의 효능이 있다. 煩熱(번열), 口渴(구갈), 熱瘡(열창), 喉痺(후비) 등을 치료한다.
자료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출처

 

 
해설

♣궁합음식정보:주로 즙을 추출하여 마시고, 녹말성분이 많아 떡이나 국수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 영양성분

영양성분 : 135kcal/100g 기준
[네이버 지식백과]  (쿡쿡TV)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자양·강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산해라 山海螺) 효능  (0) 2021.06.17
천문동(天門冬)  (0) 2020.12.13
[자양/강장]오미자  (0) 2020.11.15
[자양/강장]가시오갈피  (0) 2020.11.15
[자양/강장]큰조롱  (0) 2020.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