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처녀바디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1. 5. 14.
SMALL

처녀바디()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산형과 당귀속 여러해살이풀(Angelica cartilagino-marginata (Makino) Nakai)  
별명
 
한약명/생약명 藁本(고본)

분포지 전국  
꽃피는 시기 8~9월(백색)  
수확기(결실기) 9~10월  
용도 약용  
약용 發表散寒(발표산한), 祛風止痛(거풍지통)의 효능이 있다. 風寒頭痛(풍한두통), 頭頂痛(두정통), 寒濕腹痛(한습복통), 설사, 산하, 風濕痛痒(풍습통양), 頭痛目腫(두통목종), 骨疼(골동) 및 春夏(춘하)의 傷寒(상한), 陽證頭痛(양증두통)에는 (기)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처녀바디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조제 봄, 가을에 캐어 莖葉(경엽)과 진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성분


약효 및 용법 ♣이용방안
▶根莖(근경)및 根(근)을 藁本(고본)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 가을에 캐어 莖葉(경엽)과 진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고본에는 精油(정유)가 들어 있고 그 주요성분은 3-butyl phthalide, cndilide다 根(근)에는 정유 1.5%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發表散寒(발표산한), 祛風止痛(거풍지통)의 효능이 있다. 風寒頭痛(풍한두통), 頭頂痛(두정통), 寒濕腹痛(한습복통), 설사, 산하, 風濕痛痒(풍습통양), 頭痛目腫(두통목종), 骨疼(골동) 및 春夏(춘하)의 傷寒(상한), 陽證頭痛(양증두통)에는 忌(기)한다.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맵고 쓴맛이 나므로 데쳐서 잘 우려낸 다음 조리해야 한다.



 
     
출처
 
해설 처녀바디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있고 1회우상복엽이며 3~9개의 깃조각으로 되고 길이 10~25cm이다. 우편은 선상 긴 타원형이거나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길이 2~10cm, 폭 7~20mm로서 밑부분의 1~2쌍은 작은잎자루가 없거나 짧고 가장자리가 딱딱하며 끝이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윗부분의 잎은 퇴화되고 엽초는 원통형이며 가장자리가 안으로 말린다.

:꽃은 8~9월에 피고 백색이며 대산경은 길고 소산경은 8~12개로서 안쪽에 잔돌기가 있으며 중심부의 것이 짧고 총포가 없으며 소총포편은 선형이고 꽃자루는 길이 3~7mm이다.

열매
:열매는 분과로 납작한 타원형이며 길이 2.5mm로서 뒷면의 능선이 낮고 가장자리의 것은 날개모양이며 9~10월에 익고 늑(肋)사이에 1~2개, 합생면에 4개의 유관이 있다.

줄기
:높이 50~80cm이고 털이 없다.

뿌리
:뿌리는 굵다.

생육환경
:산이나 들의 양지쪽 풀밭에 난다.
[네이버 지식백과] 처녀바디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유사종)
흰꽃바디나물(for. albiflora Max.): 백색꽃이 핀다.
▶개구릿대(A. anomala Lallemant): 줄기는 속이 비고, 털이 없으며 흔히 자줏빛이다.
흰바디나물(var. distans Kitagawa): 처녀바디와 비슷하나, 잎의 첫번 갈래가 바로 엽초에 달리는 것이 다르다.
제주사약채(A. fallax Boissieu): 제주도 한라산에서 나며, 꽃은 처음에 칼집같이 생긴 잎 모양의 총포에 싸인다.
참당귀(A. gigas Nakai): 전체에 털이 없고, 자줏빛이 돌며, 뿌리는 크고, 향기가 강하며, 줄기는 곧게 선다.
갯강활(A. japonica A. Gray): 줄기 속에 황백색의 수액이 있고, 겉에 암자색의 줄이 있다.
궁궁이(A. polymorpha Maxim.): 엽초에만 털이 있고, 잎은 끝이 뾰족하며 결각 모양의 톱니, 잎자루는 흰색이고, 긴 타원형의 엽초가 발달했다.
개구릿대(A. anomala Lallemant): 줄기는 속이 비고, 털이 없으며 흔히 자줏빛이다.
잔잎바디(Angelica czernaevia (Fisch. & C.A.Mey.) Kitag.):
큰잔잎바디():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