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고혈압

불로초(不老草, 영지(靈芝))

by 고산마루(다올) 2021. 7. 23.
SMALL

 

불로초(不老草, 영지(靈芝))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불로초과 불로초속 한해살이 (Ganoderma Iucidum (Curt.) P. Karst)  
별명 영지초(靈芝草)
 
한약명/생약명 영지(靈芝)
 
분포지 전국 (활엽수의 밑동.그루터기에 홀로 나거나 무리를 이루어 남)  
꽃피는 시기  
수확기(결실기) 8~9월  
용도 약용(맛은 쓰고 달며 따뜻한 성질로 심,비경에 들어간다,)  
약용 항암(소화기암),강장제,불면증(신경쇠약으로 인한),고혈압,저혈압증,동맥경화,기관지염,천식(오래된 기침),간염,항종양,면역력증가.항산화,항염증,성인병(치매,골다공증,고지혈증,면역결핍),고산병,만성간염,뇌세포발육부전증,백혈구감소증,퇴행성영양불량,위축성근육강직증,골절증식,알레르기성 질환,어지러움증,항균,진통제

 
사용부위 전체

 
채취 및 조제 8~9월경 잘 자란 것을 잘게 잘라 말려서 사용
 
성분 영양성분(마른 것)
- 탄수화물 : 81.03g
- 단백질 : 9.41g
- 지방 : 1.4g
- 당류 : 0g
- 나트륨 : 2
mg
- 콜레스테롤 : 0
mg

- 포화지방산 : 0.28g
(100g당 칼로리 187kcal, 2017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성분

 
니아신
4.6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2.40g
당질
5.3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0.00㎍RE
비타민 B1
0.09mg
비타민 B2
0.33mg
비타민 B6
0.11mg
비타민 C
10.00mg
비타민 E
0.00mg
식이섬유
3.40g
아연
1.20mg
엽산
0.00㎍

38.00mg
지질
0.40g
철분
1.50mg
칼륨
345.00mg
칼슘
4.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70g
   
영양성분 : 100g 기준
[네이버 지식백과] 영지버섯 (쿡쿡TV)
 

 
약효 및 용법 ♣ 잘게 쓴 건조된 영지 20g과 대추 5개 정도를 1.5~2리터의 물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영지는 버리지 말고 3~5회 다시 쓴다.

♣ 동의 보감: 독이 없고 마음을 밝게하여 위를 양생시키고 오래 살게 하며, 안색이 좋아지고 배고픈 줄을 모르게 한다.



영지는 겉면에 먼지 같은 균사체가 많은데 이 균사체의 효력이 더 높으므로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 버리면 큰 손해다. 전탕할 때는 15~20분이 넘으면 약효 손실이 크다.


 
     
출처    
해설 불로초는 1년생 버섯으로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활엽수 뿌리 밑동이나 그루터기에서 주로 자란다. 간혹 기주체(寄主體)인 나무가 땅속에 있는 경우는 영지가 땅에서 돋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갓과 자루의 표면에 옻칠을 한 것과 같은 광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갓은 지름 5~15㎝, 두께 1~1.5㎝로 반원 모양, 콩팥 모양, 부채 모양이며 편평하고 동심형의 고리 모양 홈이 있다. 갓 표면은 처음에 빛나는 듯한 노란빛을 띠다가 누런 갈색 또는 붉은 갈색으로 변하고 늙으면 밤갈색으로 변한다. 종종 갓의 표면 부분이 갈색의 흙먼지로 뒤덮인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영지의 포자로 인한 것이다.

갓살은 코르크질이며, 상하 2층으로 상층은 거의 흰색이고 관공(管孔) 부분의 하층은 갈황색을 띤다. 갓의 아랫면은 누런 흰색이며 길이 5~10mm의 관공이 1층으로 늘어서 있고 관공구(管孔口)는 둥글다. 자루는 3~15×1~2cm이고 붉은 갈색에서 검은 갈색이며 단단한 각피로 싸여 있고 약간 구부러진다. 홀씨는 2중막이며 홀씨 무늬는 연한 갈색이다.

영지의 학명에서 속명인 'Ganoderma'는 '반짝이는 껍질'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종소명인 'lucidum'은 '빛나는'이라는 뜻을 지니는데 이는 영지의 독특한 형태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같은 불로초속의 버섯인 자흑색불로초(Ganoderma neo-japonicum Imaz., Ganoderma japonicum (Fr.) Lloyd, Ganoderma sinense Zhao, Xu et Zhang의 세 가지 학명으로 알려져 있다)는 영지에 비해 색이 훨씬 어두우며 기주체가 활엽수가 아닌 침엽수이다. 그외 불로초속의 버섯에는 쓰가불로초(Ganoderma valesiacum Boudier)가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기혈을 보충해주며 기침을 진정시키는 등의 효능이 있어 신경쇠약·불면증·어지러움증·오래된 기침 등에 사용한다. 암과 관련된 연구도 진행되고 있으며, 일부 동물실험에서 영지가 암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1970년대부터는 인공재배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는 1980년대부터 인공재배법이 개발 및 보급되어 농가에서 생산되고 있으나 외국에서 수입된 영지도 유통되고 있다. 영지는 불로초, 만년버섯 등으로도 불리며 한약재료로 귀하게 사용하고 장식용으로도 이용된다.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한다.
~~~~~~~~~~~~~~~~~~~~~~~~~~~~~~~~~~~~~

한국에서는 불로초과의 버섯인 영지(Ganoderma lucidum Karsten) 또는 근연종의 건조시킨 자실체를 말한다. 영지는 불로초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버섯이다. 중국에서는 영지를 비롯해서 자지(Ganoderma sinense Zhao. Xu et Zhang:紫芝)의 자실체를 건조시킨 것을 말한다. 일본 공정서에는 수록되어 있지 않다.

영지에 대한 기록은 중국의 후한(後漢)에서 삼국시대 사이에 성립된 본초서(本草書)인 신농본초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농본초경은 약물을 상·중·하의 3품(品)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있는데, 영지는 그 중 상품에 수록되어 있다. 신농본초경의 상품에 수록된 약물들은 독이 없고 오랜 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적으며 몸을 이롭게 하는 약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지는 꾸준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가 늦어지며 수명을 연장시켜 신선처럼 된다고 서술하고 있다(久食 輕身不老 延年神仙).

영지의 한자명은 신령스럽다는 의미의 '靈'과 버섯을 의미하는 '芝'를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 다른 명칭에는 상서로운 버섯이라는 의미의 단지(imagefont芝), 신선과 관련되어 있다는 의미의 신지(神芝)·선초(仙草), 늙지 않는 약초라는 의미의 불로초(不老草) 등이 있다. 이러한 명칭을 통해 영지의 외형이 사람들에게 범상치 않은 느낌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십장생 중의 하나, 진시황이 찾던 불로초 등의 이야기로 회자되고 있다. 또한 학명에서도 속명을 '반짝이는 껍질'이라는 의미의 'Ganoderma', 종소명을 '빛나는'이라는 의미의 'lucidum'이라 하여 영지의 독특한 외형을 표현하고 있다.

이 약재는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약간 쓰며 감칠맛이 느껴진다. 기운은 평해서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다.[甘微苦平]

영지는 신체가 허약할 때 기혈(氣血)을 보충해주며 심신(心身)을 안정시키고 소화기를 건강하게 해준다. 이런 효능을 통해 허로(虛勞), 심계(心悸), 잠을 잘 못 자는 증상, 어지러움, 정신적인 피로, 오래된 기침 등에 활용하고 있다. 약리작용으로 중추신경억제작용, 면역증강, 수면시간연장, 혈압강하작용, 진해거담작용, 중독성간염경감효과, 장관흥분작용, 항종양작용(동물실험) 등이 보고되었다.

영지의 화학성분은 ganoderan A·B·C, ganoderic acid 류, ganoderol A·B, lucidenic acid 류, ergosterol, mannitol, hemicellulose, beta-D-glucan, mannoglucan, peptidoglucan, coumarin, 5'-GMP, 5'-ADP 등 상당히 많이 알려져 있다. 암 치료에 관련된 연구를 통해 암을 유발시킨 쥐에서 영지가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아직 사람에 적용시킨 연구는 부족하지만 영지의 항암치료와 관련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영지중 갓을 형성하는 것은 갓이 목질화되어 딱딱하며 반원형 또는 콩팥모양을 이루며 이를 편목지(片木芝)라고 한다. 하지만 갓을 형성하지 못하는 것은 사슴뿔의 형태로 자라기도 하며 이를 녹각지(鹿角芝)라고 한다. 갓의 색은 붉은색, 검은색, 푸른색, 흰색, 황색, 자색 등 다른 색을 띠기도 한다. 갓의 바깥 면은 칠(漆)과 같은 광택이 있고 안쪽 면의 관공면(管孔面)은 흰색 또는 엷은 갈색이다. 자루는 갓의 지름보다 길고 윤기가 있는 검은색인데, 이는 종종 영지와 비슷한 형태를 지닌 다른 버섯들과의 감별점이기도 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영지 [靈芝] (두산백과)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주로 활엽수의 밑동이나 그루터기에 무리지어 나거나 홀로 발생하며 대부분 한해살이
불로초속에는 또다른 쓰가불로초와 기주체가 침엽수인 자흑색불로초도 있다.


(유사종)
▶쓰가불로초:
▶자흑색불로초: 기주체가 침엽수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고혈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대(사삼 沙蔘) 효능  (0) 2022.01.10
단삼(丹蔘) 효능  (0) 2021.11.10
진달래 효능  (0) 2021.03.23
산해박(서장경 徐長卿) 효능  (0) 2021.03.08
천마(天麻) 효능  (0) 2021.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