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간장병

산겨릅나무 (벌나무,산청목 山靑木)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1. 11. 10.
SMALL

산겨릅나무 (벌나무,산청목 山靑木)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단풍나무과 (Aceraceae) 단풍나무속(Acer) 낙엽 활엽 소교목
학명(Acer tegmentosum Maxim.)
영문명(East Asian stripe maple)
 
별명 산청목(山靑木),벌나무,봉목,청해척,산저릅,산저릅나무,참겨릅나무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중부이북 고산지대 깊은산 계곡, 원산지(한국)  
꽃피는 시기 5월(노란색,총상꽃차례. 양성화와 수꽃이 한그루에 달림)  
수확기(결실기) 9~10월(시과,황갈색,  거의 수평에 가까게 벌어짐)  
용도 약용(맛이 담백),가구재  
약용 (효능) 이수(이뇨),청혈,지방분해,제독,소종,지혈,신경안정,지사
(적용질환) 간 질환(간암,간경화증,간염),백혈병
 
사용부위 잎,가지,줄기,뿌리,나무껍질

 
채취 및 조제 나뭇가지에 물이 오르는 해동 직전 봄철에 채취하여 말려서 사용 

성분


약효 및 용법 종기와 외상출혈에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말린 나무껍질 20~30g을 물 2리터에 넣고 반으로 달여서 식후에 2~3회 복용


하루에 37.5g씩 푹 달인 물을 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독성이 없으므로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이다.
(단, 나무 심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큰 줄기는 나무 심을 제거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출처
 
해설 산겨릅나무

산저릅나무·참겨릅나무라고도 한다.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작은가지는 녹색이며 줄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으로서 길이 7∼16cm, 나비 8∼12cm이다.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갈래조각에 뾰족한 겹톱니가 있다. 밑부분에서 5개의 커다란 맥이 갈라지고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3∼8cm이며 털이 없다.


꽃은 양성화와 수꽃이 한그루에 달리며(양성웅화동주형, andromonoecious), 5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에 15-20개 꽃이 달린다. 꽃차례는 아래로 처지고 길이 약 8cm이다. 꽃받침조각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5개이고,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역시 5개이다. 수술은 8개이다. 열매는 시과(翅果)로서 길이 3cm 정도이며 거의 수평까지 벌어지고 9∼10월에 익으며 털이 없다.

깊은 산의 계곡에서 자란다. 목재는 가구재로 쓰며 나무껍질에 섬유가 발달해 있어 새끼 대신 사용한다. 한국, 중국 북동부, 시베리아 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겨릅나무 (두산백과) 
~~~~~~~~~~~~~~~~~~~~~~~~~~~~~~~~~~~~~~~~~


분포
한반도(함경도, 평안도, 강원도, 백두대간), 중국, 극동러시아

특징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달걀형이며, 점첨두이고 심장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아랫부분에서 5맥이 갈라지며, 길이와 폭 7-16cm × (7) 10-16cm로서, 양면에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잔 겹톱니가 발달하며 잎자루 길이는 3-8cm이다.

:꽃은 암수한그루 또는 암수딴그루로, 4월 말-5월 중순에 개화하며 노란색이고 총상꽃차례는 15-20개의 꽃이 달리며, 가지 끝에서 밑으로 처지고, 길이 8cm이다.

열매:열매는 시과로 길이 3cm이며 둔각 또는 수평으로 벌어지고 작은 열매자루는 길이 3-8mm로, 9월 말에 성숙한다.

수피:나무껍질은 녹색에 세로의 백색 줄이 나 있다.

생육환경:음지, 양지 모두에서 잘 견디는 중용수이며 내음성이 강하고, 부식질이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내병충성이 강하나 내공해성은 보통이며 내음성이 아주 강해서 뿌리 근처에 직사광선이 닿으면 죽기도 한다.

번식방법:8월말-9월에 채종하여 살균시켜 노천매장하였다가 파종하는 방법과 가을에 직파하는 방법이 있다.

재배특성:이식이 용이하다.

이용방안:환경정화수, 공원수, 녹음수로 적당하고 가로수 조경용으로 개발가치가 있으며 목재는 재질이 질기고 단단하여 기구재와 악기재로 사용한다.

보호방안:대량증식을 통한 일반에의 보급이 필요한 수종이며, 내병충성이 강하여 관리상 편하다.

유사종
청시닥나무(A. barbinerve Max.): 잎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원형, 5갈래, 털은 뒷면에만 어릴 때 있다가 맥에만 남는다.
신나무(A. ginnala Max.): 잎은 세모지고 3갈래, 표면은 광택이 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겨릅나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낙엽(落葉) 교목(喬木)이다. 식물체의 높이는 15m이며 나무껍질은 매끈하고 회색 나는 녹색이며 검은 줄무늬가 있다. 유지(幼枝)는 암적갈색이나 후에는 회색이 나는 녹색으로 변한다. 나무눈은 긴 원형이고 길이 3mm 정도이며 자갈색이고 끝은 매우 뾰족하다. 눈의 표면에 붙은 한쌍의 인편(鱗片)은 갈색나는 녹색이고 안에 붙은 인편은 더욱 길며 담황색 나는 짧은 연모(軟毛)가 덮여 있다. 잎은 단엽(單葉)이며 대생(對生)하고 길이 3~10cm의 엽병(葉柄)이 있다.

엽신(葉身)은 큰 광난형(廣卵形)이며 길이 10cm, 너비 15cm 정도이고 윗부분은 3갈래로 얕게 갈라졌다. 양쪽의 열편(裂片)은 비교적 작고 좀 이그러지며 끝은 가늘고 뾰족하다. 엽저(葉底)는 심장형(心臟形)이고 변두리에는 복소예거치(複小銳鋸齒)가 있다. 잎은 혁질(革質)이고 앞면은 심녹색이며 털이 없고 매끈하며 뒷면은 담녹색인데 좀 윤기가 난다. 줄기 끝에서 긴 총상화서(總狀花序)를 이루고 10~20개의 꽃이 붙어 핀다. 화서(花序)는 늘어지고 털은 없다. 악편(萼片)은 5개이고 둥근 장난형(長卵形)이며 끝은 몹시 뾰족하다.

꽃잎은 녹색을 띠며 도란형(倒卵形)이고 끝은 둥글며 거(距)가 있다. 수술은 8개이며 약(葯)이 있다. 악편(萼片)과 꽃잎의 길이는 같고 화사(花絲)에는 털이 없다. 시과(翅果)는 황갈색이고 길이 약 2.5cm이며 소핵과(小核果)로 되어 있고 길이 5mm의 과병(果柄)이 있다. 소핵과는 납작하고 난형(卵形)이며 한쪽 면은 도드라졌고 다른 면은 오므라졌으며 너비 약 6mm이고 뚜렷하지 못한 잔무늬가 있다. 날개는 길이 1.5cm, 너비 8mm 정도이고 벌어지는 각도는 약 140° 안팎이다.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9월에 익는다. 나무살은 고르게 황백색을 띠며 윤기가 나고 질은 연하며 치밀한 나무무늬가 있으므로 가구, 농기구, 장난감 등 여러 가지 기구재로 쓴다. 관상용으로 공원, 정원에 재배한다. 씨로 번식한다. 황해북도 신평군, 곡산군, 연산군, 수안군 등 지역의 해발 1,800m 이하의 깊은 산골짜기 관목림(灌木林)에서 자란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겨릅나무 (조선향토대백과, 2008., 평화문제연구소)
~~~~~~~~~~~~~~~~~~~~~~~~~~~~~~~~~~~~~~~~~

벌나무(산청목)는 높이는 10∼15m이다. 해발고도 600m 이상인 고지대의 습기찬 골짜기나 계곡가에 드물게 자라는 교목으로, 산청목이라고도 한다. 나뭇가지가 벌집 모양이어서 벌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잎은 넓고, 어린 줄기는 연한 녹색이며 줄기가 매우 연하여 잘 부러지며 껍질이 두껍고 재질은 희고 가볍다. 연한 황록색 꽃이 피며, 열매는 시과(翅果)로 털이 없고 9∼10월에 익는다.

간암·간경화증·간염·백혈병 등에 치료효과가 있으며, 계룡산 일대에 자라는데 약용으로 쓰이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노나무 잎보다 작고 광채가 나며 줄기는 조금 짧다. 나뭇결은 매우 부드러우며, 나무껍질이 노나무의 껍질과 같고 재목은 오동나무와 비슷하다.

독성이 없으므로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이다. 맛이 담백하며,

청혈제(淸血劑)와 이수제(利水劑)로도 쓰인다.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수분이 잘 배설되게 하여 간 치료약으로 사용된다.

잎·가지·줄기·뿌리 등을 약으로 쓰는데 하루에 37.5g씩 푹 달인 물을 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희귀하여 구하기 어려운 벌나무 대신 노나무를 써도 비슷한 효능이 있다.


노나무를 쓸 때는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에 조금씩 사용하다가 양을 점점 늘려가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제독작용, 청혈작용, 지방분해 작용, 이뇨작용, 신경안정 작용, 지사제 작용 등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벌나무 (두산백과)
~~~~~~~~~~~~~~~~~~~~~~~~~~~~~~~~~~~~~~~~~
 


(종류 및 유사종)
▶신나무(Acer tataricum L. subsp. ginnala (Maxim.) Wesm.): 잎은 세모지고 3갈래, 표면은 광택이 난다.
▶청시닥나무(Acer barbinerve Maxim.): 잎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원형, 5갈래, 털은 뒷면에만 어릴 때 있다가 맥에만 남는다.


(

단풍나무속)
단풍나무속(Acer)은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속씨식물 속이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목재로도 쓰인다. 북아메리카 원산인 은단풍으로는 단풍당밀을 만든다. 캐나다의 국기에는 단풍잎이 그려져 있다.

수십여종이 있으며, 한국에는 아래 종이 서식한다.

▶고로쇠나무 (Acer pictum subsp. mono )
▶네군도단풍나무 (Acer negundo)
▶단풍나무 (Acer palmatum)
▶당단풍나무 (Acer pseudosieboldianum)
▶복자기나무 (Acer triflorum)
▶복장나무 (Acer mandshuricum)
▶부게꽃나무 (Acer ukurunduense)
▶산겨릅나무 (Acer tegmentosum): 노나무 잎보다 작고 광채가 나며 줄기는 조금 짧다. 나뭇결은 매우 부드러우며, 나무껍질이 노나무의 껍질과 같고 재목은 오동나무와 비슷하다.
▶섬단풍나무 (Acer takesimense)
▶설탕단풍나무 (Acer saccharum)
▶시닥나무 (Acer tschnoskii var. rubripes)
▶신나무 (Acer ginnala)
▶우산고로쇠나무 (Acer okamotoanum)
▶은단풍나무 (Acer saccharinum)
▶중국단풍나무 (Acer buergerianum)
▶청시닥나무 (Acer barbinerve)
▶털고로쇠나무 (Acer pictum)


산겨릅나무(산청목,벌나무)
산겨릅나무(산청목,벌나무)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