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피부염

까마귀밥나무(등롱과(燈籠果), 칠해목(漆解木))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1. 12. 27.
SMALL

까마귀밥나무(등롱과(燈籠果), 칠해목(漆解木))
구분 설명 참고
과명 까치밥나무과 까치밥나무속 낙엽활엽관목 암수딴그루 또는 암수한그루
(Ribes fasciculatum Siebold & Zucc. var. chinense Maxim.)
 
별명 가마귀밥여름나무,가마귀밥나무,까마귀밥여름나무, 칠해목(漆解木:옻을 푸는 나무)
 
한약명/생약명 등롱과(燈籠果)/

분포지 중부 이남. 산지의 비교적 고도가 낮은 숲 속 및 숲 가장자리의 돌이 많은 곳에 무리 지어 자란다.  
꽃피는 시기 4~5월(노란색), 꽃말(예상)  
수확기(결실기) 9~10월(붉은색, 쓴맛)  
용도 약용  
약용 해열,생리불순,옻독,피부염  
사용부위 뿌리,열매

 
채취 및 조제

성분 citric acid, malic acid 등의 유기산이 들어있다.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까마귀밥나무는 빨간 열매를 까마귀 등 새들이 좋아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

♣ 가마귀밥여름나무·가마귀밥나무·까마귀밥여름나무라고도 한다. 산지 계곡의 나무 밑에서 자란다. 높이 1∼1.5m이다. 가지에 가시가 없으며 나무껍질은 검은 홍자색 또는 녹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둥글며 길이 5∼10cm로 3∼5개로 갈라지고 뭉툭한 톱니가 있다. 잎 앞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과 잎자루에는 털이 난다.

꽃은 양성화로 잎겨드랑이에 여러 개 달리는데, 4∼5월에 노란색으로 핀다. 수꽃은 꽃자루가 길고 꽃받침통이 술잔 모양이며, 꽃받침잎은 노란색이고 달걀 모양 타원형이다. 꽃잎은 삼각형으로 젖혀지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씨방은 1실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9∼10월에 붉게 익으며 쓴맛이 난다. 10여 개의 종자가 들어 있는데, 달걀 모양이며 겉이 끈적끈적하고 연노란색이다. 어린 잎을 먹고 정원수로 심는다.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마귀밥나무 (두산백과)
~~~~~~~~~~~~~~~~~~~~~~~~~~~~~~~~~~~~~~~~~

♣ 수고 1∼1.5m이고 수피는 검은빛을 띤 홍자색 또는 녹색으로 가시가 없고 조금씩 벗겨진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0cm의 둥근모양으로 3∼5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뭉툭한 톱니가 있으며 잎의 뒷면과 잎자루에 털이 있다. 꽃은 4∼5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여러 개가 달린다. 양성화로 꽃잎은 작은 거꾸로 된 달걀모양으로 뒤로 젖혀지고 수꽃은 꽃자루가 길게 밖으로 나온다. 꽃받침잎은 달걀형 타원모양으로 노란색을 띠며 씨방은 거꾸로 된 달걀모양이다. 열매는 장과로 9~10월에 붉은 색으로 익으며 타원모양이다. 종자는 10개정도가 들어 있으며 달걀모양의 연한 노란색이다.

낙엽활엽관목으로 주로 한국, 일본, 중국 북동부에서 분포하며 산지 계곡의 나무 밑에서 서식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마귀밥나무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신재성, 유난희, 신현탁, 손에 잡히는 생태수목도감, 조경식물소재도감, 네이버 포토갤러리)
~~~~~~~~~~~~~~~~~~~~~~~~~~~~~~~~~~~~~~~~~

특징

잎은 어긋나기로서 둥글고 3~5개로 갈라지며 둔두, 삼장저 또는 절저이며 길이와 폭 5~10cm × 4~7cm 로 뭉툭한 톱니가 있다. 잎 앞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과 잎자루에는 털이 난다.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잎자루의 길이는 2~3cm이다.


꽃은 4~5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암수딴그루로 잎겨드랑이에 여러 개 달린다. 수꽃은 작은꽃대가 길고 꽃받침통이 술잔 모양이며, 꽃받침조각은 노란색이고 난상 타원형이다. 암꽃 씨방은 거꿀달걀형이고 1실이며 꽃받침통은 술잔 모양이고, 꽃받침조각 노란색으로 길이는1.5mm이며, 꽃잎은 거꿀삼각형이고 노란색이다.

열매
열매는 장과로 타원형이고 9~10월에 붉게 익으며 쓴맛이 난다. 10여 개의 종자가 들어 있는데, 세모진 방추형 또는 달걀꼴이며 겉이 끈적끈적하고 연노란색이다.

줄기
가지에 가시가 없으며 나무껍질은 검은 홍자색 또는 녹색이다.

수피
나무껍질은 검은 홍자색 또는 녹색이다.

가지
가지에 가시가 없다.

특징
까마귀밥나무는 줄기에 가시가 없고 수꽃과 암꽃이 짧은 가지에 몇 개가 모여서 피므로 우리나라의 까치밥나무속 식물들과 구분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마귀밥나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형태
낙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가시가 없으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1.0-1.5m다. 잎은 어긋나며, 넓은 난형, 길이 3-10cm, 폭 3-8cm, 3-5갈래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 부드러운 흰색 털이 많다. 잎자루는 부드러운 털이 많고, 길이 1.5-3.0cm다. 꽃은 4-5월에 암수딴그루 또는 암수한그루로 피며, 짧은 가지 끝에 2-5개씩 달리고, 연한 노란색이다. 열매는 둥근 장과이며, 9-10월에 붉게 익는다.5)

해설
본 분류군이 속한 까치밥나무속은 흔히 범의귀과에 포함시켜 왔으나 장과의 열매를 갖고 디엔에이 계통수에 근거해 독립된 과로 분류한다.

까마귀밥(여름)나무는 줄기에 가시가 없고 수꽃과 암꽃이 짧은 가지에 몇 개가 모여서 피므로 우리나라의 까치밥나무속 식물들과 구분된다. 또 수꽃과 암꽃은 서로 다른 개체에 달리는 암수딴그루의 특징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까치밥나무속 식물 중 본 분류군이 유일하다.

2003년 핵 리보솜 디엔에이 염기서열을 이용해 분석한 까치밥나무속의 계통수에 따르면 본 분류군은 까치밥나무속에서 가장 먼저 분화한 종으로 밝혀졌다(Senters and Soltis 2003). 또한 자웅이주의 특징은 이 속이 초기에 분화할 때 진화한 형질인데 속 내에서 없어져 양성화가 나타난 후 다시 자웅이주가 여러 번 진화하는 등 자웅이주의 진화 양상이 아주 복잡한 것으로 나타나 이 과정을 조절하는 유전적인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마귀밥나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피부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남과 南瓜) 효능  (0) 2024.08.07
백선(白鮮) 효능  (0) 2021.05.14
[피부염]호박  (0) 2020.11.13
[피부염]오동나무  (0) 2020.11.13
[피부염]무화과나무  (0) 2020.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