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백향과(패션프루트)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2. 11. 3.
SMALL

 

백향과(百香果 패션프루트)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시계꽃과(Passifloraceae) 시계꽃속(Passiflora)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Passiflora edulis)
 
별명(이명) 시계초,시계꽃,과난의꽃,꽃시계덩굴
 
한약명/생약명 분색서반련(粉色西番蓮) - 시계꽃(粉色西番蓮, Passiflora incarnata L.)의 지상부를 말린 것
 
분포지 재배,  원산지(브라질 남부)  
꽃피는 시기 7~8월 (양성화, 꽃말: 성애,독신)  
수확기(결실기) 월(검은 자주색 또는 노란색)  
용도 약용,식용(꽃차)  
약용 (효능, 적용질환) 소화 촉진,위궤양 치료,진정제,강장제
식물전체: 눈이 붓거나 염증이 생길 때
뿌리: 강장제
잎: 빠른 맥박 예방,고혈압 감소,불면증,진정제,천식의 근육경련,간질,신경과민,대장성 증후군,(습포제)화상과 피부염증

 
사용부위 열매,꽃,뿌리,잎,줄기

 
채취 및 조제    
성분 백향과(패션프루트), 씨 포함, 생것
분류        : 과실류
1회제공량: 100g
칼로리     : 100kcal
조사년도  : 2019
지역명     : 전국(대표)
채취월     : 평균
자료출처  : 농진청('13)

영양성분
- 탄수화물 : 22.58g
- 단백질 : 1.68g
- 지방 : 1.55g
- 당류 : 8.58g
- 나트륨 : 1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19g
- 트랜스지방 : 0g
[출처:네이버-식품 영양성분]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백향과(패션프루트 passion fruit)는 여름에 화려한 꽃을 피우고 식용 가능한 열매를 맺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로, 반양지에서 잘 자라며 열매, 꽃, 뿌리, 잎은 약재로 사용된다.
~~~~~~~~~~~~~~~~~~~~~~~~~~~~~~~~~~~~~~~~~

♣ 브라질 남부 원산이다. 줄기의 각 마디에 덩굴손과 턱잎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로 갈라진 손바닥 모양 겹잎이다. 꽃은 새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아침에 피었다가 오후에 시든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흰빛이며, 꽃잎도 5개이고 흰 바탕에 자줏빛 반점이 있다. 5개의 수술과 3개로 갈라진 암술이 있다.

열매는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크기는 5cm 정도이고 검은 자주색으로 익는 것과 노란색으로 익는 계통이 있다. 대개 탁구공보다 조금 크고 속에 젤라틴 상태의 과육과 종자가 많으며 매우 좋은 향기가 난다. 종자를 둘러싼 펄프를 날것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든다. 시계꽃과 비슷하지만 잎이 3개로 갈라진다. 열대와 아열대에서 재배한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

♣ 시계꽃과의 열대과일. 원산지는 브라질 남부이다. 모양은 둥글거나 타원형이고 검붉은색으로 익는 것과 노랗게 익는 것이 있다. 반쪽을 나누어 보면 씨가 많이 들어 있고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젤리 상태의 것이 과육이다. 과육은 달기도 하지만 신맛이 강해 주스나 잼으로 가공하기에 알맞다. 이 과실로 만든 주스나 시럽을 사용해 젤리, 무스, 셔벗, 아이스크림등을 만든다.
[출처:네이버-식품과학기술대사전]
~~~~~~~~~~~~~~~~~~~~~~~~~~~~~~~~~~~~~~~~~

♣ 패션프루트(Passiflora edulis)는 열대의 덩굴 과일로, 브라질이 원산이지만 같은 과의 비슷한 과일은 전 세계의 열대 지방에서 널리 찾아볼 수 있다.

그 독특한 향미와 잘 어울리는 이름은 과실의 여러 부위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the Passion)을 상징하는 모양이라고 하여 기독교 선교사들이 붙였다. 다섯 개의 수술은 그리스도의 다섯 군데 상처를, 세 개의 암술대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박은 세 개의 못을 상징한다.

플랜테이션에서는 한 덩굴에서 1년에 백 개가 넘는 열매를 얻을 수 있다. 짙은 보라색과 갈색의 패션 프루트는 무르익으면 쭈글쭈글해지며, 좀더 예쁘고, 매끈한 노란색 품종보다 맛이 좋다. 자르면 먹어도 되는 검은 씨 주위에 눈물 방울 모양의 가종피(暇種皮)가 뭉친 황금빛 오렌지색 과육이 드러난다. 풍미와 향기가 쉽게 퍼져나가기 때문에 디저트나 음료수, 향수를 만들 때 즐겨 사용된다. 그러나 반으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생과육을 떠먹는 게 가장 맛있다.

Taste
강렬한 톡 쏘는 향미는 만다린 오렌지, 파인애플, 오렌지의 향을 품고 있다. 대부분은 즙이 많은 과육과 특별한 맛이 없는 씨를 아삭아삭 씹는 대조적인 경험을 즐긴다.
[출처:네이버-죽기 전에 꼭 먹어야할 세계 음식 재료 1001]
~~~~~~~~~~~~~~~~~~~~~~~~~~~~~~~~~~~~~~~~~

지역명
영국 패션프루트(passionfruit), 그라나딜라(granadilla)
스페인 그라나딜야, 마라쿠하
포르투갈 마라쿠야패로바(maracuja peroba)
태국 린망콘
말레이시아 · 인도네시아 마르키시
라오스 리망칸
필리핀 파르차

Passiflora edulis Sims는 기본형으로 자주색 열매가 열리고, 변이형인 Passiflora edulis Sims. for. flavicarpa Degener는 노란색 열매가 열린다. 시계초라는 이름은 꽃의 형태가 시계 같은 초본성식물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영어이름에서 자주색 열매를 red passionfruit, 노란 열매를 yellow passionfruit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기원지
브라질 남부,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북부가 원산지이다.

재배
남미의 콜롬비아, 브라질, 페루, 에콰도르에서 주로 생산되며 이 중 브라질의 재배면적이 4만 ha로 생산량도 제일 많다. 아시아에서는 스리랑카 800ha, 호주 600ha, 필리핀 200ha 등의 면적에서 재배되고 기타 열대-아열대의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이스라엘) 등지에서도 재배된다.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 열대-아열대 아시아, 아프리카, 호주 및 뉴질랜드 등의 오세아니아 지역으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열매가 자주색인 품종은 아열대기후에도 재배가 가능한데, 남 · 북위 28° 이내로 겨울 최저기온이 0℃ 이상인 곳, 연강수량 500~3,000mm 이내인 곳, 해발 1,300m 이내인 곳, 약산성-중성의 토양인 곳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열매를 맺지는 않으나 제주도, 완도 등지의 남부에서 노지재배가 가능하다. 보통 3년 동안 생육이 가능하고, 기후조건이 잘 맞으면 6~7년간 생육 및 생장이 가능하다.

열매가 노란색인 품종은 주로 열대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자생지에서는 어리호박벌(carpenter bee)에 의하여 수분이 되지만 재배지에서는 다양한 벌류에 의하여 수분이 가능하고 알맞은 수분매개자가 없는 지역에서는 인공수분에 의하여 수정시킬 수 있다. 자가불화합성으로 품종 내의 다른 유형 간에 수분이 되어야 열매가 맺는다. 1년에 1ha당 5~10톤 정도의 수확이 가능하다. 주로 종자로 번식한다. 하나의 열매에서도 다양한 유형의 변이들이 나올 수 있다. 열매의 크기 및 맛을 개량한 10여 가지의 품종이 널리 재배되고 있다. 노란색에서 자주색 유형 간에 잡종형성이 가능하며, 잡종은 열매의 질이 떨어지는 후손을 만들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과실
큰 달걀에서 주먹 정도의 크기로 표면이 자주색인 열매와 표면이 노란색인 열매가 주로 재배된다. 노란색 열매는 주로 남미에서 많이 재배되고, 아시아의 열대 지역에서도 종종 볼 수 있다. 자주색 열매는 광범위하게 재배되며 열대-아열대 지역의 시장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호주, 동남아시아, 중국 남부의 시장에서 보는 것은 대부분 자주색 열매이다. 열매는 원래 녹색이지만 익어가면서 연한 자주색에서 짙은 자주색으로 변한다. 열매가 숙성하면서 단단한 열매는 점점 부드러워지고 후숙이 진행되어 오래될수록 표면이 쭈글쭈글해지지만 과일의 질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과일을 칼로 잘라 벌리면 흰색의 두꺼운 껍질 안에 종자를 둘러싼 노란색의 과육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수저로 파서 먹을 수 있다. 신맛이 강하지만 달콤한 맛을 갖고 있어서 신맛과 단맛이 조화된 잘 익은 귤 맛과 유사하다. 신맛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설탕이나 시럽을 넣어 먹기도 한다. 생과일을 먹기도 하지만 생산되는 과일의 대부분이 주스 제조에 이용된다. 시장에서는 그물망에 담아서 판매한다.

생산시기
적도에서는 강수량이 일정하면 연중 생산이 가능하다. 꽃이 피고 3개월 내에 열매 수확이 가능하다. 아열대 지역에서는 늦여름에서 초겨울에 주로 생산된다. 인도에서는 9~12월, 3~5월에 수확이 가능하다. 하와이에서는 7~8월, 10~11월에 수확한다. 생과일용은 연한 자주색일 때 수확해서 실온에 1주일 정도 방치하여 숙성시키고 20℃ 정도에서 보관하면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여 유통과정에 문제가 없다. 주스용은 열매가 완전히 암자색으로 변하면 수확하거나 열매가 익어서 땅에 떨어지면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용
생과일로 소비되는 것 이외에 주로 주스를 만들 때 이용한다. 원액을 농축주스로 판매하며 묽게 만들거나 다른 과일주스와 배합하여 다양한 맛의 제품을 시판한다. 남아프리카에서는 우유 또는 알진산과 섞어 마시며 호주에서는 각종 요구르트 제조에 이용하여 널리 시판하고 있다. 또한 젤라틴 디저트, 칵테일, 냉과일 수프, 젤리, 잼, 과자 등의 제조에 널리 활용한다. 청량음료 및 와인(푸에르토리코의 파소아(Passoa) 와인)을 제조하여 시장에 유통하기도 한다.

식물의 생김새
반목본성 다년생 덩굴식물로 덩굴손이 있으며 매해 3~7m 정도 자라고 7년까지 생장이 가능하다. 잎은 상록성으로 어긋나고 성숙하면 깊게 3갈래로 갈라지며 거치를 갖는다. 잎은 길이 7.5~20cm이고 상부는 진녹색이며 약간 광택이 있고 아래쪽은 약간 연녹색으로 줄기, 과병, 덩굴손의 색과 유사하다. 노란색 열매를 맺는 시계초의 경우 어린줄기와 덩굴손이 약간 붉은빛이 돈다.

꽃은 새로 생장하는 줄기의 잎겨드랑이에 단생하고 지름 5~7.5cm로 크며 3장의 큰 녹색포로 싸여 있다. 5장의 녹색 빛이 도는 흰색 꽃받침이 있으며 5장의 흰 꽃잎이 있고 1열의 실 모양으로 발달한 왕관 모양의 중앙열로 구성되는데, 이 실 모양의 중앙열은 아래쪽 1/3은 보라색이고, 위쪽 2/3은 흰색이며 상부가 굽어 있다. 그 안쪽에 상위자방이 있고 그 위에 5개의 수술이 위치하며 수술대의 끝에 큰 노란색의 T자형 약을 가진다.

수술 위에 둥글게 부풀어진 노란 구형의 조직이 있고 그 위에 3개로 나뉜 암술대가 길게 발달하였으며 암술대는 처음에 직립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거의 수평으로 펼쳐지고, 그 끝에 곤봉 모양으로 2열하는 주두를 갖는다. 자주색 열매를 맺는 품종일부 자가수분이 가능하나 주로 타가수분에 의존하며 노란색 열매를 맺는 품종은 완전히 자가불화합성이다.

열매는 원형에서 타원형으로 지름 4~7.5cm이다. 외과피는 미성숙 상태에서는 녹색이고 단단하지만 성숙해지면서 점점 자주색 또는 노란색으로 변하며 광택이 있고, 부드러워진다. 외과피는 3mm 정도의 두께이며 안쪽에 6mm 정도 두께의 흰 육질층이 붙어 있다. 안쪽의 강소에는 삼각 모양으로 배열된 2중 막층으로 이루어진 노란색에서 오렌지색 낭이 존재하고 그 안은 주스로 차 있으며 중앙에 종자가 있다. 종자는 250개에 이르며 작고 단단하며 암갈색에서 검은색이다.

근연종
시계초과는 18속 400여 종으로 구성되며, 이 중 시계초속(Passiflora)에 200여 종이 있다. 시계초속 식물은 주로 초본성 또는 목본성 덩굴식물로 잎겨드랑이에서 발달하는 덩굴손을 가지며, 육질과로 많은 종자를 갖는 장과이다.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의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 분포하나 중남미가 분포 중심지이다. 시계초속의 많은 종들은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50~60여 종이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생산하지만 중남미에서 지역적으로 재배되는 종들은 P. alata Curtis(ragrant granadilla, 브라질~페루), P. coccinea Blanco(red granadilla, 베네수엘라~볼리비아), P. incarnata L.(maypop, 미국 남부), P. laurifolia L.(yellow granadilla, 서인도제도~브라질, 페루), P. ligularis Juss.(sweet granadilla, 멕시코~볼리비아), P. maliformis Vell.(sweet calabash, 서인도제도~남미), P. mollissima (Kunth) L.H.Bailey(banana p assionfruit, 베네수엘라~볼리비아), 큰시계초(P. quadrangularis L., 기원지 미상) 등이 있다. 이 중 시계초와 큰시계초 2종만 상업적으로 재배된다.

기능성 연구
주스 제조과정에서 노란 시계초 열매를 공장에서 기계적으로 처리하면 주스 36%, 껍질 51%, 종자 11%를 생산한다. 부산물인 껍질과 종자는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껍질은 수분 78.43~85.24%, 단백질 2.04~2.84%, 지질 0.05~0.16%, 전분 0.75~1.36%, 당분 1.64%, 섬유소 4.57~7.13% 등을 포함하므로 펙틴을 추출하거나 다른 성분과 섞어서 가축(돼지)의 사료로 이용한다.

종자는 23%의 유지를 포함하는데 지방산 조성이 해바라기기름 및 콩기름과 비슷하여 기름 생산에 이용한다. 피지의 경우 연간 1만 3,000톤의 기름이 생산된다. 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84.09%, 포화지방산이 8.90%인데, 그 조성은 리놀레산(linoleic) 59.9%, 올레산(oleic) 19.0%, 팔미트산(palmitic) 6.78%, 리놀렌산(inolenic) 5.4%, 스테아린산(stearic) 1.76%, 아라킨산(arachidic) 0.34%의 순이다.

기름 추출 후의 종자는 많은 양의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여 가축의 먹이로 이용된다. 종자는 지방 23.8%, 단백질 11.1%, 섬유질 53.7%, 수분 5.4% 등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종자는 지방 및 단백질 함량이 높아 요구르트와 다른 식품의 첨가제로도 이용된다. 농축된 주스는 소화 촉진 및 위궤양 치료에 이용된다. 잎에 들어 있는 파시플로린(passiflorine)이라는 배당체는 안정효과가 있어서 진정제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출처:네이버-열대의 과일자원]

 
♣ 백향과. 시계꽃과에 속하는 꽃시계덩굴의 열매로 아메리카 대륙 열대지역이 원산지이며 아프리카, 호주, 말레이시아 등지에서도 재배된다.

시계꽃(grenadille) 또는 고난의 꽃(fleur de la Passion)이라고도 불리는 꽃시계덩굴(passiflore)은 꽃 중심부의 모양에서 그 이름을 따 온 것으로, 이는 예수의 수난을 상징하는 여러 물건(가시관, 망치, 못 등)들을 연상시킨다.

달걀만한 크기의 백향과는 황색이 나는 녹색, 또는 붉은 갈색의 가죽과 같은 껍질에 싸여 있다. 과일이 덜 익었을 때는 표면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익으면서 약간 쭈글쭈글해진다(마라쿠자라고도 부른다). 과육은 오렌지 빛을 띤 노란색으로 신맛이 나고 향이 진하며 먹을 수 있는 검은 씨들이 들어있다. 백향과는 열량이 낮으며(100g당 46kcal 또는 193kJ),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작은 스푼으로 그대로, 혹은 설탕을 첨가해 떠먹거나 기호에 따라 키르슈나 럼을 뿌려 먹기도 한다. 소르베, 음료, 즐레, 달콤한 크림 등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된다.
[출처:네이버-그랑 라루스 요리 백과]
~~~~~~~~~~~~~~~~~~~~~~~~~~~~~~~~~~~~~~~~~

시계꽃

학명
Passiflora caerulea

생육환경
평균 12~24℃, 반양지의 환경

장소
빛이 잘 드는 베란다, 거실 창가

물주기
봄~가을에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 겨울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분갈이
매년 1회

주의점
진딧물, 탄저병, 반점병, 검은무늬병

♣브라질을 원산지로 둔 덩굴식물로, 국내에서도 관상용으로 식재된다.

꽃이 시계처럼 생겼다 하여 ’시계꽃‘이라 이름 지어졌다. 식물의 키는 3m, 너비는 1m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 자라며 길이 5~7cm, 폭은 6~8cm이다. 손바닥처럼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7~8월에 피는 꽃은 지름 6~10cm로 꽃받침조각 안쪽은 흰색, 연분홍색, 연파랑색을 띠고, 꽃잎 안쪽은 연한 붉은색이나 파란색을 띤다. 열매는 타원형의 장과로 노란색으로 익는다. 시계꽃 품종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품종이 ‘카이룰레아(P. caerulea)이다.

목적
화려한 여름 꽃이 피어나는 덩굴성 관엽식물로, 실내나 온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식물이다. 열매 또한 식용 가능하며 인기있는 과일로 패션프루트, 백향과라 하며, 이를 이용하여 음료나 디저트를 만들거나 과육 자체를 즐긴다. 열매, 꽃, 뿌리, 잎은 약재로 사용된다.

생육환경
반양지 식물로 실내에서 기를 때는 빛이 잘 드는 베란다, 거실 창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적절한 생육온도는 12~24℃이며, 카이룰레아 품종의 경우 다른 품종에 비해 내한성이 좋아 영하 10℃에서도 견딜 수 있다. 습도는 중간 정도를 유지해야 한다.

관리법
봄에서 가을 사이에는 흙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며, 겨울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어야 한다. 더운 여름철에는 매일 물을 분무하는 것이 좋다.

분갈이
초봄에는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권장되며 식물이 성장기일 때는 매년 봄마다 분갈이를 하여야 한다. 성장이 끝나면 매년 겉흙을 갈아주면 된다.

주의점
진딧물, 탄저병, 반점병, 검은무늬병 등에 주의해야 한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시계곷 키우기)]
~~~~~~~~~~~~~~~~~~~~~~~~~~~~~~~~~~~~~~~~~

시계초

어원
속명의 Passiflora는 라틴어 ‘flor della passione’를 번역한 ‘정열적인 꽃’이란 뜻으로 암술머리를 십자가, 방사상의 부화관을 후광에서 비유한 데서 유래.

특징
상록성 다년 덩굴식물로 길이는 9m까지 자란다. 가지는 없으며 덩굴손으로 감아 올라가고 어린 줄기는 능선이 있으며 오래된 줄기는 원주형이다. 잎은 장상엽으로 3~5개로 깊게 갈라진다. 열편(裂片)은 피침형으로 탁엽(托葉)이 있다. 여름철 태양을 향해 피고 엽액(葉腋)에 1개씩 달리며 5개의 꽃받침 잎은 안쪽이 흰색, 연홍색, 연보라색이다. 열매는 타원형이며 황색으로 익는데 참외 비슷하게 생겼다.

이용부위 : 꽃, 잎, 줄기, 뿌리, 열매
이용방법 : 즙이 많은 타원형 과일은 향기롭다. 식용의 하얀 과육(果肉)은 청량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데 들어간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눈이 붓거나 염증이 생길 때 식물 전체를 사용했다. 뿌리는 일반적으로 강장제로 사용한다. 잎은 빠른 맥박을 예방하며, 고혈압을 감소시키는 비중독적이고 비억제적인 불면증과 불안의 진정제로 사용한다. 천식의 근육 경련, 간질, 신경 과민, 대장성 증후군을 완화시킨다. 습포제로 하여 화상과 피부 염증을 부드럽게 한다. 이 식물의 알칼로이드와 후라보노이드는 정신 안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출처:네이버-허브도감(시계초)]
~~~~~~~~~~~~~~~~~~~~~~~~~~~~~~~~~~~~~~~~~

★시계꽃★


개요
시계꽃속(Passiflora) 식물은 전 세계에 약 400종이 있으며 그 가운데 약 90%가 열대 아메리카에서 생산되고 나머지는 주로 아시아의 열대 지역에서 생산된다. 중국에서 약 19종이 발견되고, 약 9종과 1변종이 약으로 사용된다. 시계꽃은 미국 남부에서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에 분포하며 종종 유럽 국가의 관상용 식물로 도입되어 재배된다.

시계꽃은 의학용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1787년에 독일에서 발간된 라틴어 저작물인 '미국의 약용식물(Materia Medica Americana)'에는 이 식물이 노인의 간질 치료에 사용된다고 언급했다. 시계꽃은 통증, 불면증, 히스테리 및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 유럽에서도 사용된다. 이 종은 시계꽃(Passiflorae Herba)의 공식적인 기원식물 내원종으로 유럽약전(5개정판)과 영국약전(2002)에 등재되어 있다. 이 약재는 주로 북미 및 서인도 제도에서 생산된다.

시계꽃은 주로 주요 활성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한다. 유럽약전 및 영국약전은 의약 물질의 품질관리를 위해 자외선분광광도법으로 시험할 때 비텍신으로 환산된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1.5%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약리학적 연구에 따르면 시계꽃은 금단 증상을 억제하고 항염증, 항자극제, 항천식제, 최음제 및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

민간요법에 따르면 시계꽃에는 진정 작용이 있다.

함유성분
지상부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총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2.5%에 달함)으로 isovitexin, isovitexin-2”O-βD-glucopyranoside, vitexin, swertisin, isoscoparin-2”O-βD-glucopyranoside, isoorientin, isoorientin-2”O-βD-glucopyranoside, orientin, vicenin-2, isoschaftoside, schaftoside, apigenin-6-C-glucosyl-8-βD-ribofuranoside, lucenin-2,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harmaline, harmine, harmane, harman, harmol, harmalol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정유 성분과 페놀산 그리고 미확인 벤조플라본(BZF)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1.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벤조플라본(BZF)과 전초의 메탄올 추출물을 마우스에 경구 투여하면 유의한 항 불안증 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미로불안 모델을 사용함으로써, 팔을 벌린 상태에서 마우스가 소비한 시간이 현저하게 연장되었다. 메탄올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BZF를 21일 동안 투여한 후 72시간 동안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마우스에서 정상적인 보행 행동이 나타났다. BZF를 경구 투여하면 랫드에서 디아제팜 의존의 발생을 예방했다. BZF를 경구 투여하면 마우스에서 알코올, 모르핀 및 카나비노이드에 대한 금단 증상 및 의존성을 유의하게 억제했다. 담배에 중독된 마우스에서 BZF를 피하 주사하면 금단 증상과 니코틴 의존성을 유의하게 억제했다.

2. 거담작용 및 항천식 작용
잎의 메탄올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면 마우스에 이산화황으로 유발된 기침에 대해 상당한 반 충격 활성을 보였다. 또한 아세틸콜린-클로라이드로 유도된 기관지 경련의 잠복기를 유의하게 연장시켰고 기니피그에서 호흡곤란과 관련된 경련을 예방했다.

3. 최음 작용
전초 메탄올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면 장착 빈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으며 수컷 마우스에서 현저한 최음효과를 나타냈다. BZF를 경구 투여하면 수정 잠재력과 깔짚 크기가 더 큰 2세 수컷 마우스의 성욕과 정자 수를 증가시켰다. BZF를 경구 투여하면 만성 에탄올, 니코틴 및 카나비노이드에 의해 영향을 받는 수컷 랫드의 정자 수, 성욕, 성 생식력 및 교미 효율을 회복시켰다.

4. 기타
지상부는 또한 항염증 특성을 보였다.

용도
1. 긴장, 불면증, 히스테리, 불안
2. 스트레스성 위장 장애
3. 천식, 기관지염
4. 알코올 중독

해설
시계꽃속에 속하는 수백 종의 식물 중에서 오랫동안 이 시계꽃 종만이 진정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인도 과학자들은 한때 시계꽃의 메탄올 추출물의 구성 성분인 벤조플라본(BZF)을 대표적인 생체 활성성분으로 간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화학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시계꽃의 마약 중독에 대한 길항 작용의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출처:네이버-세계 약용식물 백과사전 3]
~~~~~~~~~~~~~~~~~~~~~~~~~~~~~~~~~~~~~~~~~
★시계꽃★

♣ 꽃시계덩굴이라고도 한다. 길이 약 4m이다. 덩굴식물로서 덩굴손으로 감으면서 자란다. 어린 줄기에 능선이 있으며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다.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처럼 5개로 깊게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바소꼴이고 끝이 둥글다. 잎자루가 길며 턱잎이 있다.

꽃은 양성화로서 7월에 위를 향하여 피고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 밑에 3개의 포가 있고 꽃은 지름 8cm 정도이며 화피갈래조각은 10개가 수평으로 퍼진다. 5개의 꽃받침조각은 안쪽이 흰색, 연분홍색, 연한 파란색이고, 꽃잎은 안쪽이 연한 붉은색이거나 파란색이다.

부화관(副花冠)은 수평으로 퍼지고 위와 아래가 자주색이다. 수술은 밑부분이 합쳐지고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지며 그위에 3개의 암술대가 있다. 씨방은 수술 위에 있다. 열매는 삭과로서 참외처럼 생기고 9월에 노란색으로 익는다. 추위에 강하며 다른 종과도 교배할 수 있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한다.

브라질 원산의 관상식물이며 열매를 식용한다. 꽃·열매·뿌리·잎을 약재로 쓴다. 전세계에 약 400종이 자라며 열대 아메리카·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
★시계꽃★

♣ 학명: Passiflora caerulea L.
생물학적 분류
문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eae)
목 : 제비꽃목(Violales)
과 : 시계꽃과(Passifloraceae)
속 : 시계꽃속(Passiflora)

개화기
7월~8월

꽃색
주황색, 파란색

형태
상록 다년생 덩굴식물


크기
길이 4m


잎은 어긋나기하고 엽병이 길며 5개로 깊게 장상으로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형으로서 끝이 둥글며 탁엽이 있다.


꽃은 양성으로서 여름철에 태양을 향해 피고 지름 8cm이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꽃자루가 있으며 3개의 포가 꽃 바로 밑에 있고 화피는 10개로서 수평으로 퍼진다. 5개의 꽃받침조각은 안쪽이 연한 홍색 또는 연한 청색이고 수술간은 덧꽃부리는 수평으로 퍼지며 꽃부리보다 짧고 백색이지만 상하는 자주색이다. 수술은 5개이며 밑부분이 1개의 기둥같이 되고 씨방은 수술 위에 있으며 암술대는 3개로서 암술머리가 커진다.

열매
열매는 장과로 타원형이고 황색으로 익는다.

줄기
길이가 4m에 달하고 가지가 없으며 덩굴손으로 감아 올라가고 어린 줄기에 능선이 있으며 오래된 줄기는 원주형이다.
[출처:네이버-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식물]



(종류 및 유사종)
▶둥근패션프루트():
▶타원형패션프루트():


 

[사진출처: 네이버 카페-고산마루 (천사랑님꺼)]

백향과(패션프루트),둥근패션프루트

<>

LIST

'산야초·독초 자료 > ★산야초 참고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동파(삼층파)  (1) 2022.12.06
염교(돼지파) 효능  (0) 2022.11.15
달래(소산 小蒜) 효능(Ⅱ)  (0) 2022.10.27
한입버섯 효능  (0) 2022.09.02
푸른끈적버섯  (0) 2022.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