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고광나무(동북산매화 東北山梅花)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3. 2. 16.
SMALL
고광나무(동북산매화 東北山梅花)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범의귀과 (Saxifragaceae) 고광나무속(Philadelphus) 낙엽활엽관목
학명(Philadelphus schrenkii Rupr.)
영문명(Korean mock orange)
 
별명(이명) 오이순,쇠영꽃나무
 
한약명/생약명 동북산매화(東北山梅花)

분포지 전국 백두대간에 분포,산기슭 및 산골짜기  
꽃피는 시기 4~6월(흰색,양성화)  
수확기(결실기) 9~10월(삭과-튀는 열매)  
용도 약용,식용,관상용  
약용 (효능,적용질환) (
)신경통,이뇨제,근육통, (
열매,뿌리)치질
 
사용부위 뿌리,열매,꽃

 
채취 및 조제 꽃은 봄에, 풋열매는 여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쓴다.

성분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고광나무
고갱이(새순)를 먹는다고 고광나무이며 지방에 따라 오이순, 쇠영꽃나무라고도 한다.
~~~~~~~~~~~~~~~~~~~~~~~~~~~~~~~~~~~~~~~~~

♣ 주로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는 2~4m이고 작은가지에는 털이 조금 있으며 2년생 가지는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양쪽 끝이 뾰족하며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다. 잎 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맥 위에 잔털이 있다. 잎의 길이는 7~13cm, 나비 4~7cm이다.

4~5월에 흰색 꽃이 잎겨드랑이나 꼭대기에 총상꽃차례[總狀花序]로 5~7개가 달리며 꽃대와 꽃가지에 잔털이 있다. 꽃받침은 안쪽 끝에 잔털이 있으며 꽃잎은 둥글다. 암술대는 4개이고, 열매는 삭과로 둥근 모양이고 9월에 익는다. 목재는 관상용으로 쓰고 어린 잎은 식용한다.

충청북도를 제외한 전국 각지와 일본·중국 둥베이[東北]·우수리 강변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분포
한반도(함경북도부터 백두대간), 중국

특징
우아하게 피어나는 꽃이 매우 아름답고 잎의 모양과 털의 다소에 따라 많은 종류와 변종으로 나눈다. 생장속도는 빠른편이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꼴이고 점첨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세로의 종맥이 있다. 잎의 길이는 7~13cm, 폭은 4~7cm이다. 열매가 달리는 가지의 잎의 길이가 4.5~7cm, 폭은 1.5~4cm 정도로서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표면은 녹색이며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은 연녹색으로서 맥위에 잔털이 있다.


꽃은 6~7월에 피며 정생 또는 액생하는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꽃차례에 잔털이 있고 5~7개의 백색꽃이 달리지만 밑에서 피는 꽃은 액생하며 지름은 3~3.5cm로서 향기가 있고 작은 꽃대 길이는 6~13mm로서 꽃받침통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안쪽 끝에 잔털이 있으며 꽃잎은 백색이며 4개로 원형 또는 넓은 달걀꼴이고 암술대는 4개로서 1/2보다 더 깊게 갈라지고 암술대와 밀선반까지 털이 발달했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서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6~9mm, 직경 4~5mm이며 중앙 윗부분에 꽃받침이 달려 있고 털이 떨어지는 것도 있다. 9월 말~10월 말에 결실한다.

줄기
높이 2~4m이며 가지는 2개로 갈라지고 일년생가지는 갈색으로 털이 다소 있으며 2년지는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뿌리
원뿌리와 곁뿌리가 있다.

수피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가지
가지는 2개로 갈라지고 일년생가지는 갈색으로 털이 다소 있으며 2년지는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수형(나무의 모양)
다간형

생육환경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보통으로 관수 관리하고, 건조한 곳은 좋아하지 않는다. 광선을 요하는 양수이지만, 다소 그늘진 곳에서도 볼 수 있다. 노지에서 월동하며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내건성이 강하고 내한성도 크다.

번식방법
• 번식은 실생 및 무성생식으로 한다.
① 실생: 종자를 이듬해 봄에 이끼 위에 파종해야 육묘가 가능하다. 종자는 봄에 뿌리지만 특수한 품종은 무성생식해야 한다.
② 무성생식: 삽목은 7~8월에 반숙지를 10cm가량의 길이로 잘라 삽목한다. 분주의 방법도 이용된다. 숙지삽과 녹지삽, 반숙지삽 모두 다 뿌리가 잘 내린다.

재배특성
이식이 용이하다.

이용방안
• 차폐용이나 큰 나무의 하목으로 식재하면 복층미가 있다. 정원용수로써 독립수로 식재하며, 외국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 봄에 나는 새잎과 순은 식용한다.
• 관상용, 향료용, 밀원식물로 이용한다.
얇은잎고광나무(P.tenuifolius)의 익지 않은 열매와 뿌리를 치질에 쓰며 꽃을 신경계통 강장제 또는 이뇨제로서 쓴다.

유사종
털고광나무 : 잎의 양면 특히 맥계에 털이 있고 일년생가지는 밤색이며 백색털이 있고 껍질이 벗겨지지 않는다. 씨방과 암술머리에 털이 많다.
애기고광나무 : 일년생가지에 잔털이 약간 있거나 없으며 2년생은 밤색이고 벗겨진다.
얇은잎고광나무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 산골짜기에 주로 자란다. 작은키떨기나무인데, 봄에 하얀 꽃이 피면 떨기 전체가 환하다. 마주난 잎에 이 모양 톱니가 있고, 깔끔해 알아보기 쉽다. 어린잎과 잔 가지에는 하얀 털이 많아 뽀얗다. 봄에 난 어린순을 데쳐서 무쳐 먹는다. 무친 나물을 생선 조릴 때 깔아도 맛있다.

- 나물 할 때 : 봄
- 나물 하는 방법 : 어린순을 딴다.
- 추천 음식 : 데쳐서 무침, 생선 조림 밑나물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2010. 3. 1., 이영득)
~~~~~~~~~~~~~~~~~~~~~~~~~~~~~~~~~~~~~~~~~

1. 특징
2~4m 정도의 크기로 자라는 낙엽활엽수로 한 해 묵은 잔가지는 잿빛을 띠며 껍질이 벗겨진다.

잎은 마디마다 2장이 마주 자리하며 계란 꼴이다. 잎의 끝은 몹시 뾰족하고 밑동은 둥글다. 잎 가장자리에는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나 있고 뒷면 잎맥 위에는 잔털이 나 있다.

새로 자라난 가지 끝에 5~7송이의 꽃이 이삭 모양으로 뭉쳐서 피어나며 간혹 그 밑의 잎겨드랑이에도 2송이씩 피는 일이 있다. 꽃은 4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지름 3cm 안팎이고 흰빛이다.

열매는 타원 꼴로 끝이 뾰족하고 위쪽에 꽃받침이 그대로 달려 있다.

2. 분포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산의 양지쪽 골짜기에 난다.

3. 식용법

봄에 연한 순을 나물로 먹는다. 가볍게 데쳐서 잠시 흐르는 물에 우렸다가 간을 한다. 때로는 같은 요령으로 데친 것을 국거리로 삼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몸에 좋은 산야초, 2009. 11. 15., 장준근)
~~~~~~~~~~~~~~~~~~~~~~~~~~~~~~~~~~~~~~~~~

1. 구분
범의귀과의 잎지는 넓은잎 작은키나무로 줄기가 여러 개 올라와 키 2~4m 정도로 자란다. 가지가 무성하게 뻗어 위쪽이 둥그스름해진다.

2. 서식지
산 120~1,250m 고지의 골짜기, 바닷가, 길가에 주로 서식한다.

3. 특징

햇가지는 붉으며 묵은 가지는 가지 껍질이 갈라져 벗겨진다.


길이 4.5~13㎝ 정도의 잎이 가지에 마주 달린다. 끝이 뾰족한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햇가지에 나는 잎은 톱니가 흐리다. 앞면은 털이 거의 없으며 뒷면은 연한 녹색을 띠고 잎맥에 잔털이 있다. 가을에 노랗게 물든다.


4~5월에 가지 끝이나 잎 달린 자리에 흰색으로 핀다. 잔털이 있으며 같은 길이로 어긋나게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지름 3~3.5㎝ 정도의 꽃이 달린다. 한 꽃에 암술과 수술이 나온다. 암술은 4개이고 2갈래로 깊이 갈라진다. 수술은 25개 내외로 많다. 꽃잎은 4장이다. 꽃받침잎은 4갈래이고 흰 녹색을 띠며 아래쪽에 잔털이 있다. 향기가 있다.

열매
9월에 가운데 위쪽에 꽃받침잎이 붙어 있는 길이 6~9㎜ 정도의 타원형 열매가 갈색으로 여문다. 다 익으면 열매껍질이 갈라져 씨앗이 나온다. 겨울에도 가지에 매달려 있다.

줄기껍질
어린 나무는 회갈색을 띤다. 묵을수록 짙은 회갈색이 되며 세로로 골이 지듯 길게 갈라진다.

줄기 속
노란빛 도는 밝은 갈색을 띤다. 안쪽에 붉은 갈색의 넓은 심이 있다. 한가운데에 흰 갈색의 무른 속심이 있어 썩어서 텅 빈다.

가지
햇가지는 녹색을 띠다가 점차 붉은 갈색을 띠며 잔털이 있다가 없어진다. 묵으면 회색을 띠며 껍질이 세로로 촘촘히 갈라져 벗겨진다.

겨울눈
잎 떨어진 잎자리에 나며 아래가 넓은 짧은 원뿔 모양이며 흰 갈색을 띤다. 잔털이 있다.

4. 용도
약용: 치질, 신경통, 근육통
식용: 나물

민간요법
꽃 · 풋열매(동북산매화, 東北山梅花)
꽃은 봄에, 풋열매는 여름에 채취하여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서 쓴다. 치질, 신경통, 근육 아픈 데 5g을 물 700㎖에 넣고 달여서 마신다.

식용방법
어린 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약초도감, 2010. 7. 5., 솔뫼(송상곤))
~~~~~~~~~~~~~~~~~~~~~~~~~~~~~~~~~~~~~~~~~

 
♣ 우리나라 전국 어디서나 자라는 고광나무는 약 4m까지 클 수 있는 낙엽활엽수로 내한성과 내건성이 강하며, 양지를 좋아하지만 음지에서도 잘 견딘다.

잎은 7~13cm쯤 되는데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지름 3~4cm 되는 하얀 꽃에서 나는 은은한 향기와 꽃 속의 노란색 수술이 조화를 이루어 더욱 아름답다. 이른 봄에 돋는 새순과 잎은 나물로 먹어도 맛이 좋다. 천박스럽지 않고 고결한 기풍을 가진 고광나무 꽃은 보는 사람마다 현대적 아름다움과 야생적 매력도 함께 갖추었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밑에서 줄기가 많이 나오므로 자연스럽게 나무 모양이 만들어지는데 매년 웃자란 가지만 부분적으로 다듬어 주면 된다.

번식은 가을에 익은 종자를 따서 상온에서 보관해 두었다가 이듬해 봄에 젖은 이끼 위에 파종하면 발아가 잘되는데 이유는 종자가 아주 작기 때문에 그렇게 발아시켜서 옮겨 심어야 한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초여름 꽃이 지고 나서 새로 나온 가지를 잘라 녹지 삽목하는 것으로, 발근만 되면 자라는 속도도 빨라서 1년이면 약 1m쯤 되고 3년이면 꽃이 핀다.

특별히 병충해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되며 옮겨 심을 때도 비교적 활착이 잘되어 앞으로 조경수로 널리 심을 수 있는 유망한 꽃나무다. 이 지구 상에 살고 있는 나무 중에 쓸모없는 나무는 하나도 없겠지만 고광나무처럼 꽃과 향기가 아울러 좋은 나무도 그리 흔치 않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우리 생활 속의 나무, 2008. 3. 25., 정헌관)
~~~~~~~~~~~~~~~~~~~~~~~~~~~~~~~~~~~~~~~~~

주요성상 및 특징
유묘의 전체적 성상 : 쌍자엽

: 대생(對生)하며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고 점첨두(漸尖頭)이며 넓은 예저(銳底)로서 길이 7~13cm, 나비 4~7cm이지만 과지(果枝)의 것은 길이 4.5~7.5cm, 나비 1.5~4cm로서 가장자리에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표면은 녹색이며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서 맥(脈) 위에 잔털이 있다.

줄기 : 높이 2~4m이고 소지(小枝)에 털이 다소 있으며 이년지(二年枝)는 수피가 회색이고 껍질이 벗겨진다.

: 총상화서(總狀花序)에도 잔털이 있고 5~7개의 꽃이 달리지만 밑에서 피는 꽃은 액생(腋生)하며 꽃은 지름 3~3.5cm로서 향기가 있고 소화경은 길이 6~13mm로서 꽃받침통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안쪽 끝에 잔털이 있으며 꽃잎은 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고 암술대는 4개로서 반 이상 갈라지며 기부(基部)에 잔털이 있고 화인(花鱗)에 털이 없다.

열매 : 9월에 성숙되고 삭과는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6~9mm, 지름 4~5mm로서 중앙 윗부분에 꽃받침이 달려 있으며 털이 떨어지는 것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광나무 [jack mock orange] (생물자원정보 - 자생식물종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종류 및 유사종)
▶고광나무
(Philadelphus schrenkii Rupr.): 우아하게 피어나는 꽃이 매우 아름답고 잎의 모양과 털의 다소에 따라 많은 종류와 변종으로 나눈다. 생장속도는 빠른편이다.
▶꼭지고광나무(Philadelphus schrenkii var. mandshuricus (Maxim.) Kitag.):
▶애기고광나무
(Philadelphus pekinensis Rupr.): 일년생가지에 잔털이 약간 있거나 없으며 2년생은 밤색이고 벗겨진다.
▶얇은잎고광나무(Philadelphus tenuifolius Rupr. & Maxim.): 암술대에 털이 없는 점에서 털이 있는 고광나무와 구별하고 있으나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중국고광나무(Philadelphus incanus Koehne): 1957년 미국 보스톤에서 들여왔다. 꽃이 늦게 피는 종류중의 하나이다.
▶털고광나무(P. schrenkii var. jackii KOEHNE): 잎의 양면 특히 맥계에 털이 있고 일년생가지는 밤색이며 백색털이 있고 껍질이 벗겨지지 않는다. 씨방과 암술머리에 털이 많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