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삼잎국화(루드베키아)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4. 8. 7.
SMALL
 
삼잎국화(루드베키아)
구분 설명 참고
과명 국화과(Asteraceae) 원추천인국속(Rudbeckia) 여러해살이풀
학명(Rudbeckia laciniata L.)
영문명(Coneflower,Golden glow)
 
별명(이명) 삿갓국화,꽃나물,키다리나물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전국 산기슭의 풀밭이나 강가, 원산지(북아메리카)  
꽃피는 시기 7~9월(노란색), 꽃말(밝다,고상하다)  
수확기(결실기) 월(수과)  
용도 식용,관상용  
약용 (효능,적용질환) 어린이 성장기, 여성 부인병,생리불순,면역력 강화,ㅇ뇨작용,변비예방,독소해독
 
사용부위 어린잎

 
채취 및 조제

성분


약효 및 용법 ♣ 삼잎국화의 효능은 일단 철분, 칼슘, 칼륨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면역력 강화나 이뇨작용도 있어서 여성의 부인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폐물 배출에 좋아 변비예방이나 독소해독도 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해설 삼잎국화는 잎이 삼[麻]의 잎과 비슷하게 생겨서 삼잎국화라고 한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산기슭의 풀밭이나 강가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줄기는 윗부분에서 3∼5개의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가 1∼3m에 달하며 털이 없고 분처럼 흰색이 돈다. 잎은 어긋나고 깃 모양으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5∼7개이고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고 잎자루가 길다. 줄기 위로 갈수록 잎자루가 짧아지고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7∼9월에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달린다. 두상화는 노란 색이고 지름이 6∼7cm이며 꽃자루가 길고 가장자리에 밑으로 처진 설상화가 1줄로 배열하며 중앙에 녹색을 띤 황색의 관상화가 있다. 총포 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고 2줄로 배열하며 끝이 뾰족하다.

열매는 수과이고 관모는 짧다. 잎이 삼[麻]의 잎과 비슷하게 생겨서 삼잎국화라고 한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삼잎국화 [golden glow]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분포
전국에 분포한다.

생육환경
도시 주변이나 철도 연변에서 자란다.

생육형
여러해살이풀이다.

크기
높이는 약 2m이다.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5~7개로 갈라지며 윗부분의 잎은 3-5개로 갈라지고 엽병이 없으며 가장 윗부분의 잎은 밋밋하고 열편이 다시 2-3개로 중앙까지 갈라지며 톱니가 다소 있다.


꽃은 7~9월에 피고 긴 화경 끝에서 옆으로 처지며 줄기마다 지름 5~6cm의 머리모양꽃차례가 1개씩 달린다. 총포조각은 잎같고 혀꽃은 주위의 것은 황색이며 중심부의 것은 녹황색이고 10-14개가 밑으로 드리운다. 머리모양꽃차례는 지름 6-8cm이다. 통상화는 황록색이다. 꽃턱은 반구형으로 솟아 있으며 상부에 털이 밀생한 주걱모양의 비늘조각이 있다. 총포조각은 2줄로 배열하며 네모지고 길이 5~6mm로서 관모 같은 돌기가 있다.

줄기
높이가 2m에 달하고 곧게 서며 분백색이 돌고 왕성하게 퍼진다.

유사종
▶기본종은 가장자리의 혀꽃이 밑으로 처지며 길이 2-6cm로서 중앙에 통상화가 모여 원추천인국과 비슷하게 되지만 녹황색이고 잎이 갈라지는 것이 다르다.

특징
▶관상용으로 심고 있으나, 야생상으로 나고 있다.

이용방안
• 어린 싹은 식용한다.
•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출처:네이버-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식물 - 삼잎국화]
~~~~~~~~~~~~~~~~~~~~~~~~~~~~~~~~~~~~~~~~~

특징
높이가 2m 정도 자라는 숙근성 다년초로 줄기는 백록색이 난다. 근생엽은 엽병이 길고 잎은 5∼7개로 갈라진다. 경생엽은 호생하고 윗부분의 잎은 거치가 없고 열편은 다시 2∼3개로 갈라지며 거치가 약간 있다. 개화기는 7∼9월로 긴 꽃대가 자라 그 끝에 두상화가 핀다. 설상화는 길이가 2∼6㎝로 밑으로 처진다. 총포편은 잎 같고 설상화는 황색이 난다. 중심부는 녹황색이 나며 두상화의 직경은 6∼8㎝이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는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약 25∼30종이 난다.

화재응용
19C 중기에 도래한 귀화 식물로서 각지에 야생으로 피어 있다. 화재로서는 정원에 심어져 있는 것을 채집한다. 키가 크고 꽃잎은 약간 처져 있지만 송이의 크기는 꽃의 야생미를 살리기에 충분하다. 잎 달림이 빈약하기 때문에 억새 등 들 풍치가 있는 잎류나 계절의 가지류를 배합시키면 좋다. 수반화나 투입화 외에 길이로 잘라 모아 꽃을 위에서부터 보이도록 하는 자유화 방식도 새롭다.

물올리기 : 물속자르기.

배합 : 억새, 오이풀, 마타리, 미역취, 풀고사리, 둥굴레, 잎맨드라미, 용담, 오크라, 싸리나무, 리아트리스, 스타티스, 백일홍, 홍화, 거베라.
[네이버 지식백과] 삼잎국화 (한국화재식물도감, 하순혜, 탕카)
~~~~~~~~~~~~~~~~~~~~~~~~~~~~~~~~~~~~~~~~~
 

루드베키아

♣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30여 종이 있다. 대부분이 여러해살이풀이지만 한해살이풀과 두해살이풀도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홑잎 또는 겹잎이다.

꽃은 여름에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때때로 밑 부분이 갈색을 띠며 뒤로 젖혀지는 것도 있다. 관모(冠毛)에 긴 털과 톱니가 있는데, 없는 것도 있다. 흔히 재배하는 종은 다음과 같다.

원추천인국(Rudbeckia bicolor):한해살이풀이며 높이가 30∼50cm이고 전체에 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바소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3∼8c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두상화는 지름이 5∼8cm이고 7∼9월에 핀다. 관상화는 검은 색이다. 꽃 피는 기간이 길고 재배하기가 쉽다.

검은눈천인국(Rudbeckia hirta):여러해살이풀이며 높이가 60∼80cm이다. 잎은 넓은 바소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두상화는 지름이 8∼10cm이고 5∼9월에 핀다. 관상화는 자갈색이다. ③ 큰원추국(Rudbeckia  maxima):높이는 3m이다. 잎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다. 두상화는 지름이 10cm이고 7∼8월에 핀다.

삼잎국화(Rudbeckia laciniata):큰원추국과 비슷한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1∼3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5∼7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다시 2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약간 있다. 잎자루는 길지만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진다. 꽃은 7∼9월에 피고 두상화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의 지름은 6∼7cm이고, 설상화는 노란 색이며 한 줄로 배열하고 밑으로 처지며 길이가 2∼6cm이고, 관상화는 녹황색이다. 열매는 수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루드베키아 [cone flower]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특징
숙근성 초화로 30∼90㎝ 정도 자란다. 줄기와 잎은 빳빳한 털로 덮여 있다.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다. 꽃은 꽃대 끝에 1송이씩 피고 설상화는 14장 정도 된다. 꽃색은 황금색으로 10∼20㎝이고 중앙은 암갈색으로 변한다. 개화기는 7∼9월이며 종자는 작고 흑색이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로 약 25∼30종이 난다.

화재응용
삼잎국화 등을 포함한 속의 총칭으로 그 외의 품종도 포함해 이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 많다. 절화로 나오는 것은 거의 없지만 어느 것이나 번식력이 왕성한 초화로 화단에 심거나 야생화를 채집하여 이용한다. 키가 큰 초화이지만 잎이 커 처진 듯하기 때문에 꽃만을 살리는 것으로 한다. 또 꽃과 잎과의 사이가 꽤 떨어져 있기 때문에 꽃만 모아 매스로 취급하든지 한 송이씩 세워 꽂아 꽃병풍처럼 보이게 하는 등 표현 방법을 연구하면 좋다.

물올리기 : 물속자르기나 백반으로 줄기 끝을 문지른다.

배합 : 드라세나, 아스파라거스(미리오클라두스, 메이리), 네프로레피스, 엽란, 파초일엽, 크로톤, 옥잠화잎, 잎새란, 국화류, 알스트로에메리아, 밀짚꽃, 흑종초, 글로리오사, 나팔백합, 무늬둥굴레, 공작초, 마타리, 오이풀, 리아트리스, 엉겅퀴.
[네이버 지식백과] 루드베키아 (한국화재식물도감, 하순혜, 탕카)
~~~~~~~~~~~~~~~~~~~~~~~~~~~~~~~~~~~~~~~~~


(종류 및 유사종)
▶겹삼잎국화
(Rudbeckia laciniata L. var. hortensia L.H.Bailey): 꽃이 겹꽃이다. 삼잎국화를 닮았고, 꽃이 겹으로 핀다고 겹삼잎국화다. 노란 꽃이 피고 키가 커서 키다리노랑꽃이라는 별명도 있다. 잎이 새 깃 모양으로 갈라지고, 위로 올라갈수록 덜 갈라진다. 부드러운 잎과 순으로 부침개를 하면 맛있다. 데쳐서 무치거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털이 없어서 부드럽다.
[네이버 지식백과] 겹삼잎국화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2010. 3. 1., 이영득)
▶삼잎국화(Rudbeckia laciniata L.):


 

 

LIST

'산야초·독초 자료 > ★산야초 참고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뽕상황주 작은 것  (0) 2024.11.24
환삼덩굴 중탕팩  (0) 2024.11.18
차요테(불수박) 효능  (1) 2024.08.07
사과(沙果:사과나무의 열매) 효능  (10) 2024.07.24
배(배나무의 열매) 효능  (6) 202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