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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글라이딩후기

[2001/12/02] 문경 활공장

by 고산마루(다올) 2006.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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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2/02] 문경 활공장
 ♣일 정: 2001.12.02(일)
 ♣장 소: 문경(44~46회)
 ♣비 행: 제2활공장(866m 2회),제1활공장(730m 1회)
 ♣날 씨: 맑음
 ♣기 체: BOLERO(M)
 ♣일 지:
          오랫만의 문경 나들이였다. 또 근 한달여만의 비행이었고
          교관님이 바뀐 후 처음 참가하는 비행이었다. 새벽을 가르며
          달려간 문경! 일행들과 합류한 후 제2이륙장으로 향했다.
          이륙장 가는 길을 새롭게 단장 중이고 이미 배수로가 멋있게
          단장된 곳도 눈에 띄었다.
          
          (오전 제2이륙장:866m 이륙- 좌측풍)
          이륙: 45도 정도의 좌측풍으로 쉽게 이륙
          활공: 정상 조금 아래에서 시삽님의 call에 따라서 몇 번의
                8자 비행 연습을 한 후 이륙장으로 직행
                건너편 멀리 보이는 주흘산 능선 부근엔 어젯밤 내린
                잔설의 흔적이 눈에 띄었다. 하네스가 조정이 잘 못된
                것인지 앉은 자세가 불편하여 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
          착륙: 착륙장 가까이에서 교관님 호출에 따라서 8자 비행을
                하면서 고도를 낮추고 착륙장에 진입, 착륙 성공

                (하긴 착륙 성공 못하면 사고지만)

          (오전 제2이륙장:866m 이륙- 정풍)
          이륙: 카라가 이륙후 시삽님 call에 따라서 정상을 밟고서
                열을 따라 열나게 높이 오르는 것을 보고서 부러운 눈
                초리들. 한번 해보실래요? 로 시작된 시삽님의 call에
                따라서 두번째 이륙
          활공: 이륙하자말자 바로 붕 떠오른다. 시삽님 CALL에 따라서
                좌측으로 회전할 때는 좌측으로 무게중심을 이동시키고
                좌측라이저를 당기면서 우측라이저는 약간 풀어주고,
                우측으로 회전할 때는 우측으로 무게중심을 이동시키고
                우측라이저를 당기면서 좌측라이저를 약간 풀어주는 식
                으로 8자비행을 몇 번 시행한 결과 이젠 봉우리 위를
                날으게 되었다. (시삽님 call에 감사 * 100%)
                꼭 지붕 위에서 마당을 내려다 보듯 바라보는 느낌? 너무
                가까워서 일까? CALL을 잘해줘서 90% 바람 10%.
                
                일정부분 좌우측 회전 진행시 오버하지 않는 지점에서
                다음 회전으로 옮겨지는 타이밍 잡기와 손놀림이 쉽지
                않을 듯.
                꼭 자전거 배울 때 넘어지지 않게끔 좌측 또는 우측으로
                부드럽게 핸들을 꺾어주어 균형을 맞추는 것처럼 그
                타이밍 잡기가 키포인트 같았다. 너무 급박하지도 너무
                늦지도 않은 부드러운 동작으로 해야하는...
                
                착륙장 가까이에선 교관님이 call 인계를 받고서
                영화 타이타닉호에서 주인공 머스마가 한 것처럼 라이저
                줄을 놓고 양팔을 벌려 보란다. 물론 기체 방향은 정풍
                방향이었지만... 부언으로 기체를 믿어보란다.
                그 상태에서 머리와 다리, 엉덩이 등 무게중심을 좌로
                또는 우로 옮겨보고 기체가 이동하는 방향이 어느 쪽인지
                느껴보는 연습을 했다. 그리곤 무게중심을 좌측으로 한
                후 좌회전을 한바퀴 했다. 그래도 기체는 보란듯이 의연
                하게 펼쳐져 따스한 햇볕을 즐기고 있었다.
                무게중심 이동만으로도 회전이 가능함을 직접 체험으로
                확인 했다.
                볼레로는 안전의 여건이 기체가 90% 이고 기술이 10% 라는
                교관님 말씀에 공감함을 느꼈다.
          착륙: 착륙장 가까이에서 교관님 호출에 따라서 8자 비행을
                하면서 고도를 낮추고 착륙장에 진입, 착륙 성공.
                하지만 착륙전 짧은 방향전환을 함에 있어서 최종단계에서
                두손의 높이가 다른 상태에서 바로 착륙하면 안된다는
                지적을 받았다. 예전에도 지적을 받은 적이 있는 데, 쉽게
                고쳐지질 않는 것 같다. 방향을 전환한 후 바로 착륙을
                해야 될 때는 높은 쪽 손을 더 당기어 낮은 쪽 손높이와
                맞춘후 착륙을 해야 안전 착륙이 된다는 지적 명심.

          (오전 제1이륙장:730m 이륙- 정풍)
          이륙: 날이 어두워져 가므로 빨리 빨리 이륙을 해야 해지기
                전에 착륙이 가능하기에 서둘러서들 이륙하고 교관님
                외엔 젤 마지막으로 이륙.
          활공: 해가 서산으로 지면서 날씨는 쌀쌀 그 자체.
                곧장 착륙장으로 직행했지만 바람 때문에 전진은 약간
                더디고, 시삽님이 귀접이를 하라고 했지만 처음이라서
                어떤 걸 당겨야지(?) 망설이다가 포기. 바람은 차고
                하네스에 담긴(?) 히프는 어설프고... 꼭 유명산 첫
                비행에서 느꼈던 것처럼 배가 당겨져 옴을 느꼈다.
                아직도 하네스 조정이 잘된 상태는 아니다.
          착륙: 착륙장 바람은 이륙장과 달리 배풍이어서 착륙장 입구
                쪽에서 8자비행으로 고도 처리를 한 후 착륙장에 착륙.

           시삽님과 교관님 CALL에 감사드리고, 더많이 지적하고 알려
            준 내용들을 다 표기 하지 못함을 미안하게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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