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의 단맥후기

소요단맥 산행후기 (2009.11.29(일))

by 고산마루(다올) 2009. 12. 1.
SMALL

한북 왕방 소요단맥 산행후기

⊙ 산행테마

漢北왕방逍遙短脈 종주산행(縱走山行) (지도:1:25000 신읍,동두천)
                                                             (지도:1:50000 철원,포천)

⊙ 산행등급

초중급

⊙ 산 행 지

국사봉(754m), 수위봉(649m), 소요산 상백운대(558.7m), 덕일봉(536m)

⊙ 소 재 지

경기 동두천,포천,연천

⊙ 날     짜

2009.11.29(일)

날     씨

오전 흐림, 정오 직전부터 오후내내 비

⊙ 모임장소

06:30 창동역 1호선 (의정부 방향) 7-3탑승장

⊙ 참 가 자

1명(다올)

⊙ 산행코스

▲▲ (수위봉고개-(1.0km)-국사봉-(1.0km)-수위봉고개-(0.4km)-광고탑쉼터-(수위봉(648.7m)-)1.2km)-임도-((414.5봉-)2.9km)-임도고개-(1.8km)-소요산(칼바위)-(0.4km)-소요산(상백운대:558.7m)-(0.2km)-갈림봉-(0.7km)-덕일봉(535.6m)-(6.8km)-말턱고개-신천(좌)

▶지맥구간: 국사봉-말턱고개-신천(좌) //  15.4km
▷접속구간: 수위봉고개-국사봉           //  약1.0km(임도를 따르면 1.5km)

▲산행시간: 약 7시간 34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소요短脈

소요산 586   7.0 26.1 310 동두천

신천(좌)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소요단맥1 ●왕방지맥2
●소요단맥
●동두천시(경원선) ●시내버스 노선 ●시외버스 노선
●포천시 버스노선

● 개인 준비물

방한방수복,모자,장갑,식수,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헤드랜턴,점심도시락

♣ 상세일정

50번버스 동두천전화국-대진대-(포천)-송우리
(2007.09.23 현재)

횟수

20:30

• 06:07 집에서 출발
  • 06:10 1157번버스 탑승
  • 06:28 창동역 1호선 (의정부 방향) 7-3 탑승장
  • 06:47 연착한 소요산행 전철 탑승(원래는 06:39)
  • 07:22 지행역 하차
  • 07:25 택시탑승
  •         -(쇠목마을로 잘못 진입하여 고개마루에 올랐다가 다시 나와서
  •            동원노인요양정신병원을 지나고 예래원 공원묘지를 지나서 수위봉고개로 이동)
  • 08:08 수위봉고개 하차(뺑뺑이 도느라 무려 \20,800)
  • 08:08 접속구간 산행시작
  •        -송전탑
  • 08:41 국사봉(754m)
  • 08:45 소요단맥산행 시작
  • 08:54 송전탑
  • 09:03 수위봉고개(절개지, 뒤-국사봉:1.5km, 우-소요산(칼바위):6.3km)
  • 09:16 바위전망대
  • 09:22 의자쉼터(삼각점, 광고탑,뒤-수위봉고개:0.4km, 우-소요산(칼바위):5.9km)
  • 09:26 휴식후 출발
  • 09:27 무명봉(여기가 수위봉인 줄 알고 표지기 잘못 남김)
  • 09:35 휴식후 출발
  • 09:39 수위봉(▲648.7m,삼각점,벙커,우측 내림길)(☜ 지도상 수위봉(▲648.7m)으로 여겨짐)
  • 09:47 갈림봉(좌측 내림길)
  • 09:54 임도(뒤-수위봉고개:1.6km, 우측 오름길-소요산(칼바위):4.7km)
  • 09:59 헬기장
  • 10:04 무명봉 갈림길(우측 내림길)
  • 10:20 무명봉
  • 10;35 휴식후(애드벌룬 잔해 확인차 휴식) 출발
  • 10:48 공터 무명봉
  • 10:55 Y갈림길(우측 낮은 봉우리 쪽 희미한 길(좌측길로 가도 금방 만남)
  • 10:59 다시 만난 등로  갈림길(우측)
  • 11:04 ▲414.5봉
  • 11:10 임도고개(뒤-수위봉고개:4.5km, 절개지 좌측 오름길-소요산(칼바위):1.8km)
  • 11:19 철조망 시작
  • 11:22 의자쉼터1
  • 11:24 의자쉼터2
  • 11:33 휴식후 출발
  • 11:55 무명봉
  • 11:41 안부(바위지대)
  • 11:55 철조망 끝(좌로 휘는 곳, 비 내리기 시작함)
  • 12:01 무명봉
  • 12:14 갈림길(뒤-수위봉고개:6.3km, 좌-의상대:1.2km, 우-상백운대:0.4km)
  • 12:16 소요산 칼바위 능선
  • 12:25 119표지판(현위치 1-10 칼바위)
  • 12:27 소요산 상백운대(▲558.7m, 삼각점, 119표지판(현위치 1-9 상백운대정상))
  • 12:29 공터(벙커, 묘1기)
  • 12:50 점심식사후 출발
  • 12:54 갈림길(뒤-상백운대:0.2km, 좌-선녀탕:0.7km, 직-중백운대:0.3km)
  • 12:55 Y갈림봉(뒤-상백운대:0.2km, 직-중백운대:0.3km, 우-덕일봉:0.7km)
  •          ,119표지판(현위치 1-6 포천갈림길, 소요산 7-3(갈림길))
  • 13:07 갈림길 표지목(뒤-소요산(상백운대):0.7km, 우-포천(금동리), 직-덕일봉:0.4km)
  • 13:15 위험표지판
  • 13:16 Y갈림길(좌-사면 내림길, 우-오름길)
  • 13:18 덕일봉(535.6m, 현위치 7-2 사백고지, 좌측 내림길,
  •          뒤-소요산(상백운대):1.0km, 직-포천(신북), 좌-말턱고개:6.8km)
  • 13:24 휴식후 출발
  • 13:28 밧줄지대
  • 13:34 동막고개 갈림길(119표지판: 현위치 7-3(갈림길), 직진,
  •          뒤-소요산(상백운대):1.5km, 좌-동막골입구:3.2km, 직-말턱고개:6.3km)
  • 13:43 암릉길
  • 13:48 Y갈림길(봉우리(좌측으로 계속 골프장 보이며 동행), 우측,
  •          뒤-소요산(상백운대):2.0km, 좌-동막골입구:3.2km, 직-말턱고개:5.8km)
  • 13:53 공터(의자쉼터)
  • 13:59 무명봉(우측 내림길)
  • 14:08 벙커봉(좌측)
  • 14:13 무명봉
  • 14:17 ┫갈림길 표지목(의자쉼터,※요주의지점,
  •          뒤-소요산(상백운대):3.6km, 직-신북, 좌-말턱고개:4.2km)
  • 14:22 임도 갈림길(뒤-소요산(상백운대):3.9km, 좌-임도, 우-말턱고개:3.9km)
  • 14:29 군시설물
  • 14:34 Y임도 갈림길(우측, 임도 따라서 말턱고개까지 계속 진행해도 됨)
  • 14:35 벙커진지봉(좌측 내림길, 임도 따라서 내려가도 되고, 능선을 따라도 되고)
  • 14:42 시계방향 돌아오는 임도 만남(공터 커브길, 개척-공터방향 직진 내림능선 방향이지만
  •        임도 따라서 내려가기로 함)
  • 14:50 휴식후 출발
  • 15:07 임도 갈림길(공터, 임도란? 간판,
  •          우-법수동(예루살렘수도원), 좌-초성임도입구(약수터))
  • 15:14 갈림길 표지목(위의 공터 커브길에서 직진 내림능선으로 이어지는 추측지점,
  •         뒤-소요산(상백운대):6.1km, 좌-동두천 하산로:0.8km, 직임도-말턱고개:1.7km,
  •         여기서 임도와 동행하는 좌측에 보이는 능선 따라서 진행해도 됨)
  • 15:37 초성산책로입구(약수터,도로)
  • 15:42 말턱고개
  •        -신천(좌)
  • 소요단맥 산행종료
  • 이후 초성리역앞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여 버스에 탑승하고,
  • 소요산역에서 1호선으로 환승하여 귀경길에 오름
  • 16:07 1호선 출발(\900+\600)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왕방지맥은  한북정맥이 수피령,복주산,광덕산,백운산,국망봉,운악산,수원산을 지나 축석고개에서 고도를 낮추었다가 다시 고도를 조금 높인 능선에서 정맥은 남으로 보내고, 북쪽으로 산줄기를 하나 떨구어 천보산,해룡산,왕방산,국사봉,하늘봉,개미산을 지난후 영평천 우측으로 떨어져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7.0km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소요단맥은  왕방지맥이 왕방산을 지나서 국사봉에 이르러 왕방지맥은 우측 하늘봉 방향으로
흘려 보내고 좌측으로 산줄기를 하나 떨구어서 소요산을 이루고 말턱고개를 지나서 신천에
떨어져 그 맥을 다하는 짧은 산줄기를 말한다.

창동역에서 06:39에 출발하는 소요산행 전철이 연착한다.
철도노조 파업으로 인하여 운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란다.
쎄이들 마음에 안들면 그만두면 되지, 대신 내가 들어가서 일하고 싶구만.
'전철 이용하는 니들은 교통 불편 피해만 보라' 이건가?

지행역에서 하차하고 서편으로 나가서 택시를 기다려서 탑승한다.
쇠목고개로 가자 했더니 쇠목마을로 해서 계곡 깊숙히 들어갔으나 국사봉 아래께가 아니다.
두 곳을 살펴보고 다시 되돌아 나온다.

가야할 곳이 동원노인요양정신병원을 지나고 혜래원 공원묘지를 지나서 나타나는 고개가
지도상으로는 쇠목고개(또는 새목고개), 현재 등산안내도상으로는 포천 금동리로 이어지는 수위봉고개이다.
고개마루에서 하차한다. 들락거리느라 운임이 무려 \20,800이 나왔다.
아마도 1만원 가까이는 더 나온 것 같다. 계획보다 20여분이 늦어졌다.

[수위봉고개]

이 고개를 넘어가면 포천 금동리로 이어진다.

[가파르게 택시가 올라온 방향]

멀리 해룡산 정상이 조망된다.

[수위봉고개]

다시 이곳으로 내려와야 하는 소요단맥 지점이지만(예전에 이미 다녀온 길이지만 다시)
소요단맥이 왕방지맥에서 분리되는 국사봉으로 오르기 위해서는 이곳의 뒷쪽으로 해서 올라가거나
우측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르다가 국사봉 아래께에서 좌측 능선으로 올라가면 된다.

[왕방산 종합안내도]

오르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 시키기 위해서 임도를 따르다가 좌측으로 능선을 따라서 오르기로 하고 출발한다.

[왕방산 국사봉, 소요단맥 갈림길]

오름길에 민생고 해결도 하고 소요단맥이 시작되는 국사봉에 오르니 혼자 뿐이라 적막하기만 하다.

[왕방상 정상 조망]

동남쪽에 위치한 왕방산 정상도 조망해보고,

[해룡산 조망]

남쪽 방향의 해룡산 정상도 조망해본다.

[소요단맥능선 수위봉 조망]

중앙에 보이는 인접한 봉우리 3개중에 3번째 봉우리가 제일 높아 보이고 수위봉(648.7m)이
아닌가 짐작된다. 하지만 정작 수위봉 표지기는 현지에서 분간을 하지 못하여
그만 중간 봉우리에 남겨 두었다.

[동두천방향 조망]

[국사봉에서 바라본 소요단맥 갈림길]

왕방지맥은 도로를 따르다가 군부대입구에서 좌측으로 철조망 따라서 우회하여 진행해가고,
소요단맥은 그림에 보이는 바람개비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능선 따라서 내림길로 진행된다.(약 1km)
물론 직진하여 진행하고 철조망 우회후에 좌측 도로 따라서 진행해 내려가도 수위봉고개로 이어진다.(1.5km)

[소요단맥 갈림길(좌측 내림길로)]

표지목 안내가 없는 좌측으로 능선 따라서 진행해 내려가는 내림길이 소요단맥길이다.
계획보다 10여분 늦게 출발하게 된다. 초입에 반갑게도 아사비님 표지기가 떨어져 있어서 다시 부착해 둔다.
수위봉고개까지는 급한 내림길로 줄곧 바위길이 이어지므로 조심해야 한다.

[송전탑]

좌측으로 보이는 송전탑을 지난다.

[고무타이어 교통호]

교통호를 지나고 절개지 상단에서 우측으로 우회하여 수위봉고개로 내려간다.

[수위봉고개]

2008년 1월 1일에 왔을 때에는 없던 표지목과 등산안내도, 그리고 오름길에 나무계단길이 조성되어 있다.

[수위봉고개 표지목]

[동두천 6산종주 등산안내도]

조금 더 큰 그림은 블로거 산행지도게시판 참조

[수위봉고개 식수]

물이 졸졸졸 급한 식수는 구할 수 있는 곳이다.

[수위봉고개]

수위봉으로 오르는 길은 절개지 우측 나무계단길로 진행하면 된다.

[바위지대 전망대에서 바라본 국사봉]

조금 오르면 나무계단길이 끝나고 바위군이 나타나고 제법 시야가 터이며 전망대 역할을 한다.

[바위지대 전망대에서 바라본 왕방산 정상]

[바위지대 전망대에서 바라본 오지재고개-해룡산 정상]

[광고탑 쉼터]

여기가 수위봉이라고 하는이도 있지만 수위봉이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
수위봉은 다다음 봉우리로 조금더 진행해야 나타난다.

[광고탑 쉼터, 삼각점]

[광고탑쉼터, 표지목]

[광고탑 쉼터]

처음에는 여기가 수위봉인줄 알고 표지기를 남겼으나

[무명봉]

인접한 옆 봉우리가 더 높아 보여서 표지기를 옮겨서 다시 단다.

하지만 지도상 수위봉은 여기도 아니고 조금더 진행하여 아래그림의 벙커가 있는 봉우리가 수위봉으로
짐작된다.

[수위봉(▲648.7m), 삼각점, 벙커(우측 내림길로)]

여기가 지도상에 표기된 수위봉(648.7m)이다.

[수위봉(648.7m), 삼각점]

벙커 위에서 삼각점 확인

[봉우리(좌측 내림길로)]

[임도]

일부가 시멘트로 포장된 임도를 만난다. 절개지 우측 오름길로 진행한다.

[임도 표지목]

[헬기장]

조금 작은 공터가 나타나고 헬기장 티를 낸다.
등로는 동두천시에서 잡목들을 잘 정리하여 다니기 좋게 정비해 놓았다.

[갈림길 봉우리]

우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뒤돌아본 무명봉]

여기서 휴식시간을 가진다.

[애드벌룬 흔적]

어디선가 날아와 내려앉은 애드벌룬 흔적이 보이길래 확인해 보느라 꽤 긴 휴식시간을 가진 후 다시 출발한다.
처음엔 패러글라이더가 내려 앉은 것인 줄 알았다.

[공터 봉우리]

[갈림길]

좌측으로 명확한 등로가 이어지지만 우측으로 희미한 등로의 낮은 봉우리 방향으로 진행한다.
어차피 금방 만나게 될 것이다.

[다시 등로 만남]

우측으로 둥로 따라서 진행한다.

[▲414.5봉 직전 의자쉼터]

[▲414.5봉 삼각점]

[임도 직전 나무계단길]

[임도]

우측 내림길은 포천 금동리로 이어지는 길

[임도고개 표지목]

절개지 좌측으로 소요산 방향 오름길이 이어진다.

[철조망구간 시작지점]

사격장이 우측에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철조망이 등로 좌측으로 설치되어 있다.
약간 아리송하게 이해가 안된다.

[좌측 군부대]

[의자쉼터1]

오름길에 나타나는 의자쉼터

[의자쉼터2]

두 번째에 나타나는 의자쉼터. 여기서 쉬는 시간을 가진다.

다시 출발. 철조망은 우측에서 계속 동행한다.

[바위 내림길]

밧줄과 철손잡이를 설치한 것이 얼마되지 않은 것 같다.

[소요산 칼바위능선 조망]

이어지는 능선의 가운데 지점이 칼바위 능선이다.

[소요산 의상대 방향 조망]

[소요산 칼바위능선과 상백운대(우측 상단) 조망]

[암릉지대]

암릉지대가 잠시잠시 이어진다.

[소요산 상백운대 조망]

[종현산 조망]

[칼바위 능선 조망]

빗방울이 한두방울 떨어지기 시작한다.

[철조망구간 끝]

여기서부터 철조망이 우측에서 좌측으로 제대로 바뀌어지고 철조망이 좌측 아래로 사라져간다.
빗방울이 제법 많이 떨어지는지라 우의를 착용한다. 시야(조망)가 점점 흐려지는 것 같다.

[칼바위 직전 표지목]

상백운대방향으로 진행한다.

[칼바위능선]

비가 내려서 바위길이라 미끄러워서 조심스럽게 진행한다.
소요산 찾은 등산객들이 많이 보인다.

[소요산 상백운대(▲558.7m) 삼각점]

▲ 소요산( m) : 경기도 동두천시 소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수이북 최고의 명산이다. 규모는 작지만 산세가 특이하고 봄철 진달래와 철쭉이 장관을 이루며 가을 단풍 또한 유별나서 예부터 경기의 소금강이라 일컬어진다. 이곳은 원효대사가 고행수도하여 큰 도를 깨친곳이어서 불교 유적지로도 이름이 높다. 자재암, 원효폭포등의 관광명소가 소재하고 있으며 입구에는 넓은 주차장이 있어 수도권지역의 일일관광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산세가 그다지 장쾌하고 웅대하지는 않지만 형상미의 극치를 보이듯 뾰족뾰족한 기암괴석이 절묘하게 봉우리를 이루어 놓아 만물상을 연상케하고, 심연의 계곡은 오묘한 정취를 발산한다. 산정으로 오르는 길목에는 소담스러우면서도 앙증맞은 청량폭포가 있으며 폭포위로 조금만 더 오르면 높이가 10m나 되는 원효폭포가 우렁찬 낙하의 절규를 토하며 시원한 물보라를 일으키고 있다. 자재암의 일주문 안쪽과 주차장 뒤쪽으로 항시 솟아나는 약수가 있어 물통을 한두개쯤 준비해가도 좋다. 동두천시가 직접관리를 맡아 주변이 청결하고 질서가 있어 보기에 좋다.

국내명승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소요산은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리울만큼 아름다운 명산이다. 소요산 정상의 의상대는 해발 587미터이며 동두천 동북방에 위치하고 있다. 소요산의 유래는 화담 서경덕, 봉래 양사언과 매월당(김시습)이 자주 소요하였다 하여 "소요산" 이라 부르게 되었으며 예로부터 소금강이라 하여 대자연의 많은 수림과 자연경관으로 매년 많은 관광객이 즐겨찾고 있다.

처음계곡을 따라오르면 청량폭포가 보이는데 이곳이 하백운대이다. 그 오른쪽에 원효대사가 앉아 고행수도 하였다는 원효대가 있으며, 여기를 지나 다리를 몇개 건너면 백운암이라는 사찰이 있다. 원효대사가 원효대에 좌정하고 고행수도 하였으나 도를 얻지 못해 투신자살하려는 순간에 이르러 도를 통할 수 있었다는 전설이 있다.(발췌:산림문화휴양포털)

[상백운대 정상 표지판]

[상백운대 이정표]

삼각점이 있는 상백운대 정상에서 우측으로 100여미터 진행하면 벙커 위에 묘지가 있는 넓은 공터가 나타난다.

[벙커 위 공터, 묘지]

여기서 비를 덜 맞을 만한 곳을 찾아서 점심식사를 한다.

[벙커 위 공터]

점심식사후 다시 출발한다. 비가 내리므로 쉬고 앉아 있을 수가 없다.

[포천갈림길 표지목(우측 덕일봉 방향)]

조그마한 공터가 있는 포천갈림길(1-6)에서 우측 내림길로 진행한다.

[119표지판 1-6(포천갈림길)]

[119표지판 소요산 7-3(갈림길)]

119표지판이 두 개가 마주보고 있다.
비가 내리고 시야 확보가 안되어서 이곳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주변지형을 살펴보느라
지체가 된다. 여기서도 반갑게 아사비님 표지기가 도움을 준다.

[갈림길 표지목]

덕일봉 방향으로 직진해 오른다. 좌우 조망은 거의 꽝이다.

[위험 표지판]

이곳을 지난후 곧 바로 나타나는 갈림길에서도 직진해 오른다.

[덕일봉(535.6m) 표지목]

[덕일봉(535.6m) 표지판]

타 지도에 감투봉이라 표기된 곳이지만 표지목에서는 덕일봉이라 지칭하므로 덕일봉으로 표기한다.
감투봉 표지판을 준비해 갔지만 덕일봉이라고 하니 사용할 수가 없다.

[덕일봉(535.6m) 전경]

[덕일봉(535.6m)]

좌측 말턱고개(6.8km) 방향으로 진행한다.

[밧줄지대]

흙길 미끄러운 내림길에 밧줄이 설치되어 있다.

[동막고개 갈림길 표지판]

[동막고개 갈림길 표지목]

[바위지대]

잠시 짧은 바위지대가 이어진다.

[갈림길 표지목]

여기서부터 좌측으로는 골프장이 보이기 시작하며 임도가 나타날 때까지 한동안 함께 동행한다.

[공터, 의자쉼터]

[갈림길 봉우리(우측)]

[벙커(좌측 진행)]

[무명봉에서 바라본 골프장]

[갈림길 표지목(좌측)]

의자쉼터

[임도 갈림길]

여기서부터는 임도 따라서 계속 진행하면 말턱고개까지 이어진다.

[우측에 군시설물]

[갈림길]

좌측 임도 따라서 진행해도 되고, 우측 직진하여 벙커봉에 오르고 좌측으로 능선을 따라서 내려가도 된다.
어차피 임도와 나란히 하며 내림길이 진행된다.

[벙커에서 바라본 초성리 방향]

[벙커봉에서 좌측 내림길 방향]

좌측 아래에는 임도가 동행한다.

[임도 만남]

임도가 시게방향으로 돌아가는 능선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돌아오는 임도를 만나게 된다.

[임도 만남, 공터]

임도를 만나고 잠시 휴식한다.
여기서 시야 확보가 원활하지는 않지만 공터방향으로 직진하여 능선을 내려가면
소요단맥 능선일 것으로 짐작되지만, 비가 내리고 있으며 가파르고 미끄러운 곳이라 안전을 생각해서
임도 따라서 말턱고개까지 가기로 한다. 임도 따라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바위능선]

내림길에 우측으로 내리뻗는 능선이 보여서 혹시 저 능선이 소요단맥 능선이 아닐까 싶었지만 살펴보니 아니다.

[바위능선께 임도]

[임도 갈림길]

법수동 예루살렘기도원으로 이어지는 임도는 9월에 진입해 본 곳이라 어딘지 기억이 나는 길이다.
반대편인 약수터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갈림길 표지목]

앞에서 언급되었던 위쪽의 임도 공터에서 직진하여 능선을 내려서면 아마도 이곳으로 내려오게 되는 것이
아닌가 여겨진다.

[갈림길 표지목(확대하여)]

어디로 하산하게 되는 것인지 짐작이 되진 않지만 직진하면 동두천 하산로가 800여미터밖에 안된다.
여기서도 좌측 능선을 타고 진행할 수가 있으나 임도를 따른다.

[능선에서 임도로 이어지는 곳]

여기서는 좌측 능선으로 진입해보니 우측 아래로 묘지가 나타나고 좌측으로 내려가는 지름길이 이어진다.
임도를 따르는 것보다 조금 가깝게 내려갈 수 있는 곳이다.

[초성산책로입구]

[약수터]

물 한모금 마시고 도로 따라서 좌측 말턱고개로 향한다.

[초성1리 버스정류장]

[말턱고개]

동두천시와 연천군이 갈리는 시경계지점을 확인하고 소요단맥 산행을 끝낸다.
신천까지 내려가는 것은 날씨가 날씨인지라 생략한다.

[약수터]

더 가까운 골프장앞 버스정류장 보다는 멀더라도 주변지형을 더 살펴보기 위해서
초성리역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한다.
초성리역앞 버스정류장에서 버스에 탑승하고 소요산역에서 하차하여 16:07에 출발하는 전철에 환승하고
귀가길에 오른다. 아직도 비가 내린다.

• 택시타고 수위봉고개(쇠목고개)로 가는데 차량알바를 하여서 운임비용이 만만찮게 나왔다.
  • 동원노인요양정신병원을 언급하고 가자고 해야 될 것이다.
  • 동두천시에서 등로를 깔끔하게 정리해 놓아서 비가 왔지만 진행하기 훨씬 수월하였다.
  • 임도길 벙커봉에서 말턱고개까지 임도를 따라서 진행했으므로 언젠가 능선산행을 하고픈 숙제가 남았다.
  • 수위봉 표지판도 삼각점이 있는 벙커봉으로 이동시켜야 할 것이고,
  • 덕일봉 표지판도 준비하면 좋을 것이다.
  • 동두천시 6산종주도 구미를 당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