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고혈압

단풍취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3. 1. 15.
SMALL

단풍취()
구분 설명 참고
과명 국화과(Asteraceae) 단풍취속(Ainsliaea) 여러해살이풀
학명(Ainsliaea acerifolia Sch.Bip.)
영문명(Maple-leaf ainsliaea)
 
별명(이명) 괴발딱지,괴발딱취,장이나물,게발딱주,개대가리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전국 산지  
꽃피는 시기 7~9월(흰색, 수상꽃차례)  
수확기(결실기) 9~11월(수과)  
용도 식용,약용,관상용  
약용 (효능,적용질환) 미백효과,항산화,항염증,고혈압
 
사용부위 지상부

 
채취 및 조제

성분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단풍취(丹楓취)잎이 단풍나무와 유사한 취나물 종류라는 뜻이다.
~~~~~~~~~~~~~~~~~~~~~~~~~~~~~~~~~~~~~~~~~

♣ 산에서 흔히 자란다. 땅속줄기를 뻗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내지 않고 높이가 35∼80cm이다. 전체에 긴 갈색 털이 나 있다. 줄기 중간에 긴 잎자루를 가진 잎이 돌려난다. 잎은 길이가 6∼12.5cm, 폭이 6.5∼19cm이고 손바닥 모양으로 7∼11개로 얕게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다시 3개로 얕게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으로 끝이 날카롭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의 양면과 잎자루에 털이 약간 있고, 잎자루의 길이는 5∼13cm이다.

꽃은 7∼9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여러 개의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두상화는 3개의 관상화로 이루어지고 지름이 1∼1.5cm이며, 총포는 통 모양이고 약간 붉은 색을 띠며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많은 포 조각이 여러 줄로 배열한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 9mm의 넓은 타원 모양이며 세로로 모가 난 줄이 있으며 10∼11월에 익는다. 관모는 흰색이고 길이가 10∼11mm이다. 어린순을 식용한다.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종류로 잎의 패어 들어간 부분이 얇은 것을 가야단풍취(var. subapoda)라고 하는데, 가야산에서 주로 자란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단풍취]
~~~~~~~~~~~~~~~~~~~~~~~~~~~~~~~~~~~~~~~~~

분포
전국 산지에 분포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이다.

생육환경
산야에서 흔히 자란다.

크기
높이 35-80cm이다.


잎은 원줄기 중앙에 4-7개가 돌려나기한 것처럼 달리고 원형이며 끝이 7-11개로 얕게 갈라진 다음 다시 3개로 갈라지는 것이 있고 길이 6-12.5cm, 나비 6.5-19cm로서 양면과 엽병에 털이 약간 있으며 엽병은 길이 5~13cm이다.


꽃은 7~9월에 피고 지름 1-1.5cm로서 원줄기 끝에 수상으로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2mm이다. 총포는 통형이고 길이 12-15mm, 지름 4mm로서 붉은빛이 돌며 포는 많고 여러줄로 배열되며 그 속에 3개의 통상화가 들어 있고 꽃부리는 길이 16-17mm로서 백색이며 판통은 길이 7.5mm이고 열편이 불규칙하다.

열매
수과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 9mm, 지름 2mm로서 양끝이 좁고 자주색 바탕에 종선이 있으며 관모는 10-11mm로서 갈색 또는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다.

줄기
높이 35-80cm이고 가지가 없으며 곧게 서고 긴 갈색 털이 드물게 있다.


이용방안
어린 잎은 식용한다.

유사종
▶가야단풍취 var.subapoda Nak.: 잎의 결각이 얕고 가야산에서 자라지만 우리 나라의 것을 본 변종으로 본다.
[출처: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생육특성
단풍취는 우리나라 각처의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습기가 많은 반그늘에서 자란다. 키는 30㎝ 내외이고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생겼으며 대개 7갈래로 갈라져 있다. 잎 갈래의 모양은 삼각형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톱니가 잎 가장자리에 있다. 잎의 길이는 6~13㎝, 폭은 6.5~15㎝ 정도이다. 꽃은 줄기를 따라 길게 나 있으며 흰색이다. 열매는 10월에 열리고 종자 크기는 작다. 농촌에서는 “개발딱주”라고 하는데, 이는 이 품종의 다른 이름인 “괴발딱지”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관상용으로 쓰이고, 주로 어린잎은 식용으로 쓰인다.

번식 및 관리법

번식법 :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새싹이 올라올 때 포기나누기를 하고, 10~11월에 결실된 종자를 이듬해 2~3월경 화분에 뿌린다.

관리법 :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하므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토양이 비옥하면 잎이 넓어지기 때문에 화분이나 화단에 퇴비를 많이 넣는 것이 좋다. 물은 매일 준다.
[출처:네이버-야생화도감(여름)]
~~~~~~~~~~~~~~~~~~~~~~~~~~~~~~~~~~~~~~~~~

♣ 잎이 단풍잎을 닮아서 단풍취다. 게발딱주라고도 한다. 새순이 올라올 때 하얀 털이 보송보송한 채 말려나는데, 개머리를 닮았다고 개대가리라는 별명도 있다. 잎이 펴지기 전과 막 펴진때가 나물 하기 좋다. 생으로 쌈 싸 먹거나, 데쳐서 된장·간장·고추장에 무치거나, 묵나물로 먹는다. 된장국을 끓여도 맛있다.

- 나물 할 때 : 봄
- 나물 하는 방법 : 잎이 부드러울 때 줄기째 뜯는다.
- 추천 음식 : 쌈, 데쳐서 무침, 묵나물볶음, 된장국
[출처:네이버-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

 
주요성상 및 특징
성분 : triterphene, saponin

유묘의 전체적 성상 : 쌍자엽

: 원줄기 중앙에 4~7개가 윤생(輪生)한 것처럼 달리고 원형이며 끝이 7~11개로 얕게 갈라진 다음 다시 3개로 얕게 갈라지는 것이 있고 길이 6~12cm, 나비 6~19cm로서 양면과 엽병(葉柄)에 털이 약간 있으며 엽병은 길이 5~13cm이다.

줄기 : 근경(根莖)으로 뻗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내지 않고 높이가 35~80cm이다. 전체에 긴 갈색 털이 드문드문 있다.

뿌리 : 잔뿌리가 사방으로 뻗는다.

: 7~9월에 피고 지름 1~1.5cm로서 원줄기 끝에 수상(穗狀)으로 달리며 소화경(小花梗)은 길이 2mm이다. 총포(總苞)는 통형이고 길이 12~15mm, 지름 4mm로서 붉은빛이 돌며 포는 많고 여러 줄로 배열되며 그 속에 3개의 통상화(筒狀花)가 들어 있고 화관(花冠)은 길이 16~17mm로서 백색이며 통부는 길이 7.5mm이고 열편(裂片)이 불규칙하다.

열매 : 10-11월에 성숙되며 수과(瘦果)는 넓은 타원형에 갈색이며 길이 9mm, 지름 2mm로서 양끝이 좁고 자주색 바탕에 종선(縱線)이 있으며 관모(冠毛)는 길이 10~11mm로서 갈색 또는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다.
[출처:네이버-생물자원정보 - 자생식물종자]
~~~~~~~~~~~~~~~~~~~~~~~~~~~~~~~~~~~~~~~~~

생물학적특징
다년생 초본, 식물체에 엷은 갈색 털이 존재

줄기는 한개, 곧게 섬

잎은 단엽, 줄기의 중간에 4 장이 윤생, 긴 엽병, 둥근 손바닥 모양, 얄게 7개로 열편, 열편은 삼각형, 엽연은 예거치연, 양면과 엽병은 털이 존재

화서는 두상화서, 꽃은 양성화, 7-9월 개화, 흰색, 관상화는 3개

총포는 장타원형, 약간 붉은색, 외총포편은 난형, 내총포편은 장타원형

과실은 수과, 10-12월 성숙, 광타원형, 자주색 바탕에 선이 존재, 관모는 갈색.

용도
식용-(지상부) 어린 지상부를 나물로 먹는다.
[출처:네이버-생물자원정보-민속특산식물]
~~~~~~~~~~~~~~~~~~~~~~~~~~~~~~~~~~~~~~~~~

♣ 단풍취는 숲속 그늘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가 35~80cm이고 가지가 없고 긴 갈색 털이 나 있다.잎은 잎자루가 길며 4~7장이 원줄기 가운데에 돌려나기하듯 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열매에는 갈색 갓털이 있어 바람을 타고 퍼지며,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괴발딱취, 장이나물, 괴불딱취, 축엽토궤풍이라 부르기도 한다. 잎사귀 모양이 단풍나무 잎과 비슷하기에 단풍취라고 부르게 된 듯하다. 7-9월에 흰 꽃이 피는데 원줄기 끝에서 이삭과 같은 모양으로 달린다.

속명은 Ainsliaea는 이탈리아 Whitelaw Ainslie를 기념하기 위하여 지은 이름이라 한다.

변종으로 가야단풍취(Ainsliaea acerifolia var. subapoda Nakai)가 있다.
[출처:네이버-위키백과]
~~~~~~~~~~~~~~~~~~~~~~~~~~~~~~~~~~~~~~~~~



(종류 및 유사종)
▶가야단풍취
(Ainsliaea acerifolia Sch.Bip. var. subapoda Nakai): 잎의 결각이 얕고 가야산에서 자라지만 우리 나라의 것을 본 변종으로 본다.

분포
한국(가야산)

특징
단풍취와 달리 잎의 결각이 얕으며 가야산에서 자란다.


잎은 원줄기 중앙에 4~7개가 돌려나기한 것처럼 달리고 원형이며 끝이 7~11개로 얕게 갈라진 다음 다시 3개로 얕게 갈라지는 것이 있고 길이 6~12.5cm, 나비 6.5~19cm로서 양면과 엽병에 털이 약간 있으며 엽병은 길이 5~13cm이다. 잎의 결각이 얕다.


꽃은 7~9월에 피고 지름 1~1.5cm로서 원줄기 끝에 수상으로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2mm이다. 총포는 통형이고 길이 12~15mm, 지름 4mm로서 붉은 빛이 돌며 포는 많고 여러줄로 배열되며 그 속에 3개의 통상화가 들어있고 꽃부리는 길이 16~17mm로서 백색이며 판통은 길이 7.5mm이고 열편이 불규칙하다.

열매
수과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 9mm, 지름 2mm로서 양끝이 좁고 자주색 바탕에 종선이 있으며 관모는 길이 10~11mm로서 갈색 또는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다.

줄기
높이 35~80cm이고 가지가 없으며 갈색 털이 드문드문 있다.

이용방안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유사종
• 단풍취 : 기본종
[출처:네이버-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식물]


 

단풍취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