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복자기(삼화축 三花槭)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3. 3. 11.
SMALL
복자기(삼화축 三花槭)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단풍나무과 (Aceraceae) 단풍나무속(Acer) 낙엽 활엽 교목
학명(Acer triflorum Kom.)
영문명(Three-flower maple)
 
별명(이명) 가슬박달,나도박달,젖털복자기,산참대
 
한약명/생약명 삼화축(三花槭)

분포지 중부 이북 숲속, 원산지(한국)  
꽃피는 시기 5월(갈색,편평꽃차례, 잡성화)  
수확기(결실기) 9~10월(시과)  
용도 약용  
약용 (효능,적용질환) (
수액)해수,천식
 
사용부위 수액

 
채취 및 조제

성분 당류, amino acid, 광물질이 들어있다.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복자기는 세계적으로 한국, 중국 등에 분포한다. 음수로 자라지만 점차 성장하면서 양수로 바뀌며 내한성이 강하고 건조한 지역에서도 잘 적응한다.
~~~~~~~~~~~~~~~~~~~~~~~~~~~~~~~~~~~~~~~~~

♣ 나도박달이라고도 한다.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15m까지 자란다. 나무껍질이 회백색이고 가지는 붉은빛이 돌며 겨울눈은 검은색이고 달걀 모양이다. 잎은 마주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다. 작은잎은 긴 타원형의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 바소꼴로 가장자리에 2∼4개의 톱니와 더불어 굵은 털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5cm이고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잡성(雜性)이며, 3개가 산방상(揀房狀)으로 달리고 꽃가지에는 갈색 털이 있다. 열매는 시과(翅果)로 길이 5cm, 나비 1.5cm로 회백색이고 나무처럼 딱딱하며 겉에 센털이 밀생하고 9∼10월에 익으며 날개는 둔각으로 벌어진다. 가을에 잎이 붉게 물들어 아름답다.

목재는 가구재 ·무늬합판 등 고급 용재로 쓰인다. 단풍나무 중에서 가장 색이 곱고 진하며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다. 한국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한다. 잎이 두껍고 유두상(乳頭狀)의 털이 있는 것을 젖털복자기(for. subcoriacea)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복자기 [Three-flowered Maple]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분포
한국, 중국

특징
• 가을 단풍이 단풍나무류 중에서도 제일 곱고 진하여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다.
• 목재의 조직이 치밀하고 무거우며 무늬가 아름답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지질이며, 소엽은 3개이고 긴 타원상 달걀모양이며 점첨두이고 가운데 소엽은 예형이나, 옆 소엽은 일그러진 원저로 끝부분 가까이에 2~4개의 큰 톱니가 있으며, 정소엽은 길이 7~8(때로는 11)cm, 나비 5cm로, 뒷면 맥 위에 센털이 있고 가장자리와 잎자루에 털이 있다.


꽃은 잡성으로 5월에 피고 편평꽃차례는 가지 끝에 달린다. 꽃이 3개가 달리며 꽃대에 갈색 털이 있다.

열매
열매는 시과로 회백색이며 밀강모 또는 침상의 센털이 있으며, 날개는 예각 또는 둔각으로 나란히 벌어지고, 길이와 폭은 각 5cm×1.5cm로, 9월 말~10월 말에 성숙한다.

뿌리
원뿌리와 곁뿌리가 잘 발달되어 있다.

수피
나무껍질은 암수 모두 회백색이고 가지에 붉은빛이 돌며 껍질눈은 백색이고 동아는 흑색이며 달걀모양이다.

생육환경
어릴때는 음수지만 크면 양수로 바뀐다. 적습의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고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추위에 강하다. 건조한 토양에서도 잘 적응하고 내염성과 내공해성은 보통이다. 내한성이 강하다.

번식방법
6~7월경에 채취하여 직파하면 발아율이 높으며, 2년간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하기도 한다. 순량율 97%, ℓ당 입수 639립, 발아율 26%이다.

재배특성
이식이 용이하며 생장속도는 느리다.

이용방안
• 주요 조림수종: 조경수종
• 조경수로써 독립수, 군식하며 풍치림, 가로수 개발이 시급하다.
• 목재는 치밀하고 무거우며 무늬가 아름다워 가구재나 무늬합판 등의 고급용재로 쓰인다.

보호방안
대량증식을 통한 대규모의 식재이용이 요망되는 수종이다.

유사종
젖털복자기(for. subcoriacea KOM.): 잎이 두껍고 표면에 젓꼭지모양의 털이 있다.
복장나무(A. mandshuricum Maxim): 복자기에 비하여 잎이 가늘고 길며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만 미모가 있다.

병충해 및 방제방법
병충해

충해: 미국흰불나방, 깍지벌레류, 초록하늘소, 노랑쐐기나방, 짚시나방, 독나방, 박쥐나방, 알락하늘소
병해: 흰가루병, 갈색둥근무늬병, 탄저병, 가지마름병, 모잘록병

방제방법
깍지벌레류: 겨울에는 가지고르기, 가지치기 후인 12~4월 사이에 기계유 유제(95%)25배액을 가지와 줄기 전체에 살포하고 우화약충기에 메치온, 디메토유제 1,000배액을 2~3회 살포한다.
미국흰불나방: 유충가해기에 슈리사이드, 디프 50%유제, 80%수용재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박쥐나방: 6월 이전에 임지내의 잡초를 제거, 지표에 마라톤 1,000배액 등 살충제를 살포한다. 유충진입공에 마라톤 등 살충제(500~1,000배)를 주입하고 진흙 등으로 막는다
독나방: 유충가해기인 4~5월과 8~10월에 디프 4%분제 또는 80%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한다. 성충부화기인 6~7월에 등화 살포한다.
알락하늘소: 이 해충의 방제법으로는 5월중순에 피레스유제, 파프유제 또는 바이린유제등을 나무가지와 잎에 뿌려준다. 또 유충이 자른 가지를 제거해서 태워주는 것도 방제법의 하나이다.
탄저병: 봄철의 발아직전에 석회유황 합제 5%액을 살포하고 장마가 끝난 후에 다이센 M-45 600배액이나 디포란탄 수화제 800배액, 안트라콜 600배액을 8~9월까지 3~4회 정도 살포한다.
모잘록병: 종자소독(부산30유제 500배액에 3~4시간, 또는 호마이수화제 200배액에 24시간 침적후 파종한다), 토양소독(파종 1주일전에 다찌가렌 100배액을 묘상 1m2 당 1kg씩 뿌린다음 갈아 뒤엎는다
흰가루병: 한 여름에 다이센, 카라센, 보르도액(4-4식), 톱신 등을 뿌린다.
가지마름병: 방제법으로는 6~9월 사이에 포리옥신 수화제 또는 베노밀수화제를 수회 살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복자기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특징
복자기나무 단풍은 아름다운 가을 단풍 중에서 으뜸이다. 밝은 진홍색 잎사귀는 마치 불타고 있는 것 같아서 일본 사람들은 그 아름다움이 귀신의 눈병마저 고칠 정도라고 해서 귀신의 안약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뭇잎의 세포 안에는 엽록소가 들어 있어서 한여름 태양 빛을 받아 끊임없이 영양분을 만들어 몸과 열매를 키워오다가 가을에 날씨가 서늘해지면 세포는 엽록소를 만들지 않고 안토시안이라는 물질을 형성하게 된다. 이 물질이 노출되어 빨간색, 분홍색 또는 자색을 나타내게 되며, 그 양은 유전적 소질에 기인되지만 환경적 요인도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빨간색의 단풍나무를 옮겨 심고 거름을 주고 정성껏 돌보았으나 기대한 만큼 아름답지 못할 때가 있는데, 이것은 나무가 산성을 띨 때보다 알칼리성일 때 단풍 색깔이 청색계통으로 변하므로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안토시안을 형성하지 못하는 나무들은 노란색 종류의 카로틴이나 크산토필이라는 색소를 만들게 되어 나무 종류, 토양의 입지 조건, 그 해의 기후 등에 따라서 모두가 다른 색의 단풍이 들게 된다. 특히 모든 나무가 날씨가 청명하면서도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범위에서 기온이 낮아야 곱고 진하게 단풍이 들게 된다.

복자기나무는 우리나라 중부 이북 지방 깊은 산 속의 비교적 건조한 사질 양토에서 잘 적응하는 나무로서 암나무와 수나무가 따로 있다. 수피는 황갈색을 띠고 한 개의 잎자루에 3개의 소엽이 달려 있다. 종자는 9~10월에 익는데, 자손을 좀 더 멀리까지 퍼뜨리기 위해 프로펠러처럼 생긴 날개가 달려 있어 바람이 불면 빙글빙글 돌면서 꽤 먼 곳까지 날아갈 수 있다. 복자기나무 묘목을 기르려면 익은 종자를 젖은 모래와 반반씩 섞어서 2년 동안 노천매장했다가 봄에 파종하면 싹이 나오는데. 강하게 햇빛이 드는 곳보다는 약간 그늘지고 배수가 잘되며 건조하지 않은 곳이 좋다. 복자기나무 목재는 치밀하고 무거우며 무늬도 아름다워서 고급 가구나 합판을 만드는데 귀하게 쓰인다. 수피에서는 타닌을 채취하기도 하고 수액은 고로쇠나무 수액과 같이 식용으로 하거나 당분을 채취할 수도 있으니 더욱 좋다. 이른 봄에 피는 노란색 꽃이 온 나무를 뒤덮어 사람들에게 황홀감을 주고, 여름의 진록색 단정한 잎과 가을의 아름다운 진홍색 단풍잎 때문에 모든 사람이 복자기나무를 좋아할 수밖에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복자기 (우리 생활 속의 나무, 2008. 3. 25., 정헌관)
~~~~~~~~~~~~~~~~~~~~~~~~~~~~~~~~~~~~~~~~~
 


(종류 및 유사종)
▶복자기
(Acer triflorum Kom.): 가을 단풍이 단풍나무류 중에서도 제일 곱고 진하여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조경수이다. 목재의 조직이 치밀하고 무거우며 무늬가 아름답다. 복장나무(A. mandshuricum Maxim.)에 비해서 작은잎에 톱니가 없거나 2-3개 있고, 잎자루와 열매에 털이 있다.
▶젖털복자기(for. subcoriacea KOM.): 잎이 두껍고 표면에 젓꼭지모양의 털이 있다.
▶복장나무(A. mandshuricum Maxim): 복자기에 비하여 잎이 가늘고 길며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만 미모가 있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