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후기(2차 진행중단)

[한북정맥 新제 14구간] 오산리고개-월롱산-5번도로 구간 산행후기

by 고산마루(다올) 2006. 6. 12.
SMALL

新 한북정맥(제 14구간) 산행후기

⊙ 산행테마

한북정맥(漢北正脈) (지도: 1:25000 광적,문산,갈현)
                              (지도: 1:50000 서울,문산,개성)

⊙ 산행등급

초급

⊙ 산 행 지

제 14구간: 월롱산(月籠山 229m), 기간봉(237.7m)

⊙ 소 재 지

경기 파주

⊙ 날     짜

2005.12.25(일) 당일

날     씨

오전에 눈, 오후 맑음

⊙ 모임장소

07:50 지하철 3,6호선 불광역 5번출구로 횡단보도 건너서 약 200m 정도
       불광동 서부시외버스터미널 매표소 앞

⊙ 참 가 자

5명(다올,싱글,벙글,하연,제이시)

⊙ 산행코스

▲▲ 오산1리 버스정류장(오산기도원)-해방교회 공원묘지-금광비철금속-상승벽마벽(1번국도)-다락고개(368번)-18.8봉-월롱산(229m)-5번도로 하이마트 경인물류센터-기간봉(237.7m)-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입구 // 약10.00km

▶정맥구간: 오산1리-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 // 약10.00km
▷접속구간:  // 0.0km

▲산행시간: 약 7시간 30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북정맥12구간
●한북정맥13구간-1 ●한북정맥13구간-2
●한북정맥14구간
●한북정맥15구간

● 개인 준비물

방수방한복,모자,장갑,스틱,
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알콜,
점심식사, 여벌 옷, 식수 2리터(필요시 온수)
비상약,나침반,지도
필요시(코펠,버너,연료)

♣ 상세일정

• 11/13(일) (제 14구간)
  • 08:32 불광동 서부시외버스터미널
  •        (법원리행 31번 버스 탑승)
  • 09:20 오산1리 버스정류장(오산기도원)
  •         지난번 잘못 진행한 구간 땜빵(못하신 분들 안내)후
  • 10:03 산행시작
  •        (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 도로 따라)
  • 10:10 기도원입구
  • 10:19 103봉 능선
  • 10:29 103봉 우측으로 하산 공장안부 뒷편
  •        (다시 올라 군부대 철조망 따라 오르내리락 군부대 후문)
  • 10:43 120봉
  •        (좌측-군부대후문)
  •        (급경사길 오르면 완만한 길)
  • 10:55 해방교회 공원묘지
  • 11:10 휴식후 출발
  •        (가건물)
  •        (철망 내부에 벙커가 있는 지점에 내림길)
  •        (김종길장로지묘-주차장)
  •        (주차장에서 대각선-계단-벙커 환기구)
  •        (좌측 무명봉으로 진행)
  •        (진지강화 / 재편성 100봉 벙커- 30여미터 전에서 우측으로)
  • 11:57 100봉 벙커에서 78번도로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원위치(알바)
  • 12:11 금광비철금속
  •        (고개마루 직전 좌측 임도)
  • 12:20 헬기장 100봉
  •        (직진하여 능선길로 내려감)
  •        (임도로 5분여-헬기장-우측길 내려서)
  • 12:50 농사용수로
  •        (우측 야산 오름길-군부대 철조망-우측으로)
  • 13:07 공장건물(좌측으로)
  •        (군부대 정문)
  • 13:16 우측 제일테이프-승일콘크리트 정문-우측 (주)소봉금속
  • 13:25 고개 정상부
  • 14:25 점심식사후 출발
  •        (좌측 능선길로 내려감)
  • 14:44 포장도로(우측으로
  • 14:52 1번국도(서울-문산)
  •        (월롱역 100미터 직전 1번국도 건너고)
  • 14:59 상승백마벽(1번국도)
  •        (10여분 거리 대전차장애물 삼거리)
  •        (예비군교장 방향 4~5분 거리)
  • 15:20 "경상좌도 관찰사 승병조판 서신공신도비"가  세워진 삼거리
  •        (우측길로)
  • 15:26 다락고개(368번)
  • 15:44 118.8봉(송전탑)
  • 15:51 월롱산 등산로 갈림길 초입
  • 15:56 약수터 이정표(쉼터 의자)
  • 16:16 월롱산 1-5지점
  • 16:28 월롱산(229m)             (1.6km/260-기간봉)
  •        (우측 세멘트길-헬기장1-헬기장2 조금지나 갈림길 좌측으로)
  • 16;55  하이마트 경인물류센타(5번 도로)
  • 산행종료
  • 18:20 금촌까지 도보로 이동
  •        -9709번 서울역행 광역버스(1500원)타고 구파발에서 하차
  • -------------------------------------------------------------
  • 미진행
  •        (대전차장애물 고개마루에서 도로 건너고)
  •        (묘지 2기-군사도로)
  • 15:50 기간봉(237.7m)           (7.2km/228-보현산)
  •        (정상 못미처 우측 군부대 울타리 따라 하산)
  •        (10여분후 삼거리에서 왼쪽길)
  •        (무명봉-2차선 포장도로-동해물산)
  •        (대전차장애물 고개마루)
  • 16:30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입구(동해물산)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모임장소인 지하철3,6호선 불광역 5번출구를 나와서 4거리 횡단보도를 건너고, 200여미터 진행한 지점에 위치한 불광동 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하여 일행들을 만난다.

[오산리 고개(상촌고개)]

불광동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산행출발지인 오산리고개까지는 버스 2대를 보내고 8시30분발 31번 버스(운임:1800원 법원리行)를 타고 약 50여분만에 도착한다. 눈발이 휘날리기 시작한다. 그래서 버스도 약간은 느림보 운행이다.

[파주 오산 지방산업단지]

지난번에 나만 땜빵을 한지라 못한 분들을 위해서 뒤에 보이는 낮은 봉우리쪽으로 진입하여 다시 묘지지대까지 다녀온 후 그림을 남긴다. 왕복 약40여분 소요.

[오산리 기도원 입구]

산행시작 시간이 계획보다 1시간여 늦어져 버렸다. 구간 시작은 기도원 도로따라 진행하면 된다. 우측 능선이 정맥길이지만 철조망으로 막혀 있다. 어느듯 눈발이 약해지는 듯 싶더니 그칠 것 같은 기색이다.

[기도원 정문]

기도원 정문을 지난 뒤, 곧바로 주차장 좌측(그림의 중앙 뒷편) 팔각정 쉼터가 보이는 계단으로 진행한다. 능선에 오른 후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103봉에 닿게 된다.

[103봉 능선]

좌측에 103봉 삼각점이 있으며, 정맥길은 앞에 보이는 호를 지나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면 좌측으로 위치한 공장지대를 만난다. 103봉에서 잠시 따뜻한 차로 목을 축인다.

[공장지대 뒤, 군부대 철조망]

공장지대 뒤를 지나 직진하면 바로 군부대 철조망이 가로막는다. 우측에 보이는 묘지지대로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서 크게 우회한다. 철조망 따라 동물 발자국이 계속 나 있다. 나중에 알고보니 멍멍이 발자국인 것으로 추측된다.

[120봉에서 바라본 해방교회 묘지지대]

철조망을 따르다 보면 군부대 옆 후문을 지나고 120봉에 오른다.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철조망을 따라 진행해야 한다. 가파른 내리막을 내려서면 초소병이 있는 군부대 후문이 나타난다. 초소병이 어디로 가느냐고 묻는다. 정맥길은 계속 철조망따라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서서 진행하다가 묘지지대로 90도 꺽이어 지면서 내려서야 하지만 초소병과 다투기가 싫어서 후문에서 우측길따라 가건물께로 진행한다.

[해방교회 묘지지대]

정맥 능선길에서 내려오는 방향을 잡은 그림이다.

지나온 부대 철조망과 함께한 정맥길(초소병 있는 후문 방향)을 되돌아본 그림이다.

잠시 휴식을 취하고 앞에 보이는 길로 진행한다. 길은 묘지 능선따라 시계반대방향으로 진행된다.

[되돌아본 묘지지대]

멀리 지나온 군부대 철조망이 보인다.

[100봉 벙커지대-78번도로까지 간후 다시 되돌아와서]

(주의) 100봉 벙커에 오른후 우측으로 내림길을 진행했더니 78번도로를 만나긴 했으나 고개에서 200~300미터쯤 아래쪽이다. 잘못 진행해온 것이다. 다시 100봉으로 오른후 지나쳐온 길로 20~30여미터쯤에서 진행방향상 우측으로 정상적인 정맥길을 찾았다.

[100봉 직전 우측 소나무길로
]

100봉 직전 20~30여미터 직전에서 우측으로 내려가야 정상적인 정맥길로 대전차 방해물이 설치된 78번도로를 만나게 된다.

[78번도로 대전차 장애물 고개마루]

정맥길은 그림 좌측으로 난 임도를 따르면 된다. 좌측으로 금광비철금속 공장이 보인다.

[금광비철금속]

고개마루 좌측에 위치한다.

[임도길에서 되돌아본 그림]

좌측 능선이 지나온 정맥 능선이고, 우측 아래쪽 잔설이 보이는 곳이 100봉에서 잘못 내려왔던 지점이다.

[임도 끝자락]

그림 중앙의 끝까지 진행하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오르면 헬기장이 나온다.

[헬기장]

(주의) 여기서 길 찾기가 난감하다. 직진하여 내려가야 농사용수로를 만나게 된다.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했다가 다시 되돌아오고, 또 오른쪽으로 진행했다가 다시 되돌아와서 직진으로 진행하느라 시간을 허비했다.

에구~ 길찾기 힘들어~~~ 여기다 묻어 주소? ^^

[영태리 농사용 수로]

헬기장에서 내려오면 만나게 되는 지점으로 여기서 수로따라 우측으로 진행.

정맥길이지만 수로를 건너고... 수로 아래쪽엔 포장 임도가 나 있다. 수로를 지난후 능선으로 오르면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는데, 우측으로 철조망따라 진행한다.

[공장지대]

좌측으로 철조망이 이어지다가 공장지대를 만나게 되고.

공장지대에서 철조망따라 철조망 옆길을 따라 올라가면 좌측으로 군부대 정문이 나온다. 정맥길은 계속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승일콘크리트]

계속 도로를 따른다.

[승일콘크리트 입구]

승일콘크리트 입구에서 우측길로 진행한다.

[(주) 소봉금속]

(주의) (주)소봉금속이 보이는 길로 계속진행하면 고개마루 정상쯤(좌측으로 첫 번째 차량진지 있는 곳)에서 좌측 능선으로 내려가야 한다.

[고개마루를 지나쳐와 두 번째 차량진지]

고개마루를 지나쳐 왔다. 점심시간을 이쯤에서 가지기로 한다. 그림 중앙에 보이는 방벽 있는 지점이 상승백마벽이 있는 곳이다.

[두 번째 차량진지에서 점심식사]

점심식사후 이곳에서 좌측 직진능선으로 진행했다가 알바함. 다시 되돌아 첫 번째 차량진지에서 좌측으로 내려가 아래 그림의 도로를 만난다.

[1번도로 지선]

도로를 만나고 우측으로 진행하여 철로 위 다리를 건너면 1번도로를 만난다.

[철로위 다리]

철로 위 다리를 건너면 1번도로를 만난다. 우측으로 월롱역이 위치한다.

[상승백마벽]

건너편에 상승백마벽이 보이지만 도로 중앙에 분리대가 있어서 넘기가 용이칠 않다. 건너편으로 정맥길 입구가 보인다. 도로를 건너기 위해서 도로 우측으로 월롱역 근처까지 갔다가 도로를 건너고 다시 상승백마벽까지 되돌아 와야 한다.

우측으로 오르면 아래 그림의 도로를 만나게 된다.

[임도]

여기서부터는 계속 임도를 따라 진행한다.

[포장도로, 대전차 방해물]

임도를 따르다가 포장도로를 만나면 포장도로 따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여기서도 우측을 살펴보고 왔다갔다 하느라 시간 허비함)

[다락고개 직전 삼거리]

"경상좌도 관찰사 승병조판 서신공신도비"가 세워진 삼거리로 우측길로 진행한다.

[대전차 방해물]

여기 오기전 고개가 다락고개(?)

[녹미원조경]

안내판 반대편인 건너편으로 아래그림

[삼거리]

정맥길은 앞에 보이는 간판 뒤로 진행되지만 금방 공장지대 가파른 낭떠러지 때문에 내려와야 하므로 예비군교장 정문까지 좌측 포장도로따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예비군교장 정문 가는 길]

예비군교장 정문 바로 앞에서 좌측으로 능선을 올라가면 송전탑이 있는 118.8봉에 닿게 된다. 예비군교장이어서 인지 오름길에 여러개의 길이 헤깔리게 한다. 봉우리를 보고 진행하면 된다.

[118.8봉에서 바라본 월롱산 오르는 능선]

118.8봉에는 송전탑이 있고 우측으로 교장이 이어진다. 넓은 임도따라 교장을 지나치면 내리막 끝지점쯤에서 우측으로 월롱산 오르는 등산로 입구가 나타난다(아래그림).

[월롱산 등로 초입]

계속 내려가는 길을 벗어나 우측으로 월롱산으로 오르는 등로 초입을 지난다.

[갈림길]

묘지가 있는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약수터 갈림길]

약수터 갈림길엔 쉼터의자가 준비되어 있다.

[되돌아본 118.8봉 방향]

중앙 철탑옆에 하얗게 눈이 보이는 곳이 118.8봉이고 지나온 정맥길은 좌측으로 보이는 공장지대로 이어지는 능선이다.

[월롱산 1-5지점]

표고가 높지는 않지만 주변에서는 그래도 높은 곳이어서 멀리까지 내려다 볼 수 있게 전망이 좋아진다.

[월롱산 정상]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곳에 정상표지판이 있다. 정맥길은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만나는 포장임도에서 우측 내림길따라 내려가게 된다.

[월롱산(229m)]

정상 같지 않은 정상으로 넓은 공터이다.

[월롱산 정상]

인원이 적지만 후미조(?)가 존재한다. ^^.

[월롱산에서 바라본 기간봉(237.7m) 원경]

길다란 고래같이 생긴 능선이 인상적이다. 월롱산보다 10여미터 더 높은 표고이다.

[되돌아본 월롱산]

임도따라 계속 내림길을 이어간다.

[월롱산 내림길]

우측으로 보이는 첫 번째 헬기장을 지나고, 그림의 두 번째 헬기장으로 오르기 위해서 포장임도를 좌측으로 버리고 우측으로 오른다. 헬기장 끝을 지나 비포장길을 따르면 그림의 중앙에 보이는 능선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임도는 계속해서 우측으로 올라간다.)

[되돌아본 월롱산 원경]

[기간봉 원경, 5번도로 한라시멘트 공장]

기간봉으로 향하는 길 우측으로 한라시멘트 공장과 하이마트 경인물류센타가 자리잡고 있다.

[월롱산 원경]

해가 늬엇늬엇 지려하고 있다. 석양에 그슬리는 월롱산.

[5번도로, 하이마트 경인물류센타]

5번도로. 정맥길 좌측으로 도로 좌측에는 한라시멘트, 우측에는 하이마트 경인물류센타가 위치한다.

[5번도로 고개마루]

정맥길은 고개마루 대전차 방해물 우측으로 오름길이 있다. 오늘 계획상 기간봉을 지나서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 입구까지 진행해야 하지만, 시간이 늦어졌고 겨울철 야간산행으로 길 찾기가 우려되어 여기까지만 진행하기로 결정한다.

이곳에서는 대중교통 버스가 다니질 않아서 금촌까지 장장 1시간 20여분을 도로로 걸어서 진행한후 9709번 서울역행 광역버스(운임:1500원)를 타고 서울 귀경길에 오른다.

이번 산행에 참여하여 新한북정맥을 함께 산행하신 여러분께 함께 하게 되어 고마운 마음 전합니다. 몇 번의 알바를 또 하게 되었고, 시간이 늦어져서 계획된 산행을 다 마치지 못했습니다.

기간봉 아래 5번도로 고개마루에서 20분,10분이면 금새 나온다는 버스정류장 종점에 속고 또 속아 결국은 장장 1시간 20여분을 걸어서 금촌에 도착하게 되었지요. 그 와중에서도 거금 1만냥을 획득하게 되었으니 결말이 좋은 산행이 아니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