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후기(2차 진행중단)

[한북정맥 新제 15구간] 한라시멘트-기간봉-보현산-오두산 산행후기(최종)

by 고산마루(다올) 2006. 6. 12.
SMALL

新 한북정맥(제 15구간) 산행후기

⊙ 산행테마

한북정맥(漢北正脈) (지도: 1:25000 광적,문산,갈현)
                              (지도: 1:50000 서울,문산,개성)

⊙ 산행등급

초급

⊙ 산 행 지

제 15구간: 기간봉(237.7m), 보현산(108m), 오두산(119m)

⊙ 소 재 지

경기 파주

⊙ 날     짜

2006.01.22(일) 당일

날     씨

맑음

⊙ 모임장소

07:50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1번출구 바깥(2번출구 바깥이 더 좋음)

⊙ 참 가 자

4명(다올,싱글,벙글,제이시)

⊙ 산행코스

▲▲ 5번도로(한라시멘트)-기간봉(237.7m)-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입구-바구니재-소리재(310번도로)-보현산(108m)-탄현지방산업단지-열무니고개-오두산 전망대 // 약12.00km

▶정맥구간: 5번도로(한라시멘트)-오두산 // 약12.00km
▷접속구간:  // 0.0km

▲산행시간: 약 7시간 30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북정맥12구간
●한북정맥13구간-1 ●한북정맥13구간-2
●한북정맥14구간
●한북정맥15구간

● 개인 준비물

방수방한복,모자,장갑,스틱,
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알콜,
점심식사, 여벌 옷, 식수 2리터(필요시 온수)
비상약,나침반,지도
필요시(코펠,버너,연료)

♣ 상세일정

• 01/22(일) (제 15구간)
  • 08:10 (?)번 버스
  • 08:48 금촌역 하차
  • 09:04 택시타고 5번도로(한라시멘트) 고개마루
  • 09:07 산행시작
  •        (대전차장애물 우측으로 고개마루 오름)
  •        (묘지 2기 직진-군사도로)
  • 09:18 기간봉(237.7m)  능선     (7.2km/228-보현산)
  •        (정상 못미처 우측 군부대 울타리 따라 하산)
  •        (10여분후 삼거리에서 왼쪽길)
  •        (무명봉-2차선 포장도로-동해물산,대전차장애물 고개마루)
  • 10:00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입구(동해물산)
  • 10:10 휴식후 출발
  •        (고개마루 오른쪽길로 묘지 오름)
  • 10:18(유통센타를 왼쪽에 두고 북서쪽 능선 무명봉)
  •        (무명봉에서 우측 내림길후 임도에서 능선 오름)
  • 10:38(헬기장-우측 소나무숲 사이길-철조망) ...휴식 5분 정도
  •        (불탄 나무들)
  • 10:55 벽돌 건물(삼거리에서 직진 봉우리로, 우로 우회해도 됨))
  •        (철조망 넘어 오른쪽)
  • 11:08 포장임도
  • 11:13 삼거리에서 왼쪽 풀밭지대로
  • 11:19 비포장임도
  • 11:40 바구니재(대전차장애물 고개마루)
  •        (오른쪽 야산 오름)
  •        -소리재
  • 11:49(탄현면 미곡처리장을 시계방향으로 돈후)
  •        (임도 따라 진행)
  • 11:53 기독교 공원묘지 포장도로
  •        (임도-우측길 오름- TACP 차량호-좌측 오름)
  • 12:13 131봉 산불감시초소
  •        (우측 참호-좌측 내리막길)
  • 12:26(100봉 게양대-참호 넘어 좌측 내리막길)
  • 12:33 통일동산공원묘지 쉼터-빈터(포장도로)
  • 13:33 점심식사후 출발
  •        ([101X-C-4] 군부대 시설물 철조망-90봉)
  • 13:42(전망대 있는 주차장 길따라 우측-또 쉼터)
  •        (쉼터 직진-310번도로 고개-횡단보도 건너)
  • 13:50 대광물류센타(고려이엔지)
  •        (정문에서 좌측 축대 따라 보현산 오름)
  • 13:55 보현산(108m)              (4.2km/209-오두산)
  • 14:17 알바하고 다시 보현산 정상
  •        (정상에서 왼쪽 길)
  • 14:28 일송정 근처에서 알바
  • 14:37(일송정-일송정 좌측마당 가로질러-모형대포)
  •        (1-3-4-5포)
  • 14:43 카페 풀잎위의 노을 표지목
  • 15:45 탄현지방산업단지
  •        (옹벽 따르다가 폐건물 있는 산길로)
  •        (폐건물 좌측 임도 따름-철망 넘어서)
  •        (산사면 올라서면 교통호)
  • 15:05 99봉([31FOB / B-9305] 군 삼각점)
  • 15:22 휴식후 출발
  • 15:32(잡목길 헤치며 내려서면 성동사거리)
  • 15:46 열무니고개
  •        (비전스 힐의 우측길로 내려서면 368번도로)-성동리(368번)
  • 15:54 삼거리(좌측)
  • 15:56 삼거리 좌측 곧바로 우측 참호따라 봉우리 감시초소로 오름
  • 16:01 110봉
  • 16:27 오두산(119m) 전망대
  • 산행종료
  • 이후 셔틀버스 타고 주차장으로
  • -주차장 지나 주차장쪽 모텔 건너편에서 2번 버스(800원)타고 맥금동
  • -맥금동에서 9709번 광역버스(1400원)타고 연신내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

모임장소인 지하철3호선 구파발역 1번출구를 나와서 인공폭포 앞에서 오늘 함께할 일행을 만나고, 2번출구 지나서 있는 9709번 광역버스정류장으로 향하는데, 9709번이 지나가는 것이 보인다. 한참을 기다려야겠거니 했지만 금촌역까지 가는 다른번호 시내버스를 탑승했다. 오늘은 종주완료를 하는 날이니 만큼 시간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금촌역]

조금 돌아서 가는 듯하던 버스가 이윽고 금촌역 건너편에 도착하여 하차한다. 여기서 지난번에 끝난 곳인 월롱산과 기간봉 사이에 있는 313번도로(한라시멘트) 정맥 고개까지는 금촌역에서 택시를 타고 가기로 하여, 금촌역 좌측편에 나래비를 서서 손님을 기다리고 있는 택시를 타고 도착하니 10분도 채 안걸리는 것 같다. 그런 곳을 지난번에 1시간 20여분이나 걸어서 금촌까지 나와서 서울행 버스를 탔으니 ...

[313번 지방도로 한북정맥고개]

그림 좌측은 하이마트 물류센타, 우측에는 한라시멘트 공장, 정맥지점은 중앙 고개마루 대전차 장애물이 있는 곳이다.

[대전차 장애물 정맥 들머리]

곧바로 산행을 시작한다. 들머리는 대전차 장애물 직전에 수로를 좌측에 끼고 전봇대 옆 표지판 있는 곳으로 오름길이 나타난다.

[기간봉 능선직전 타이어계단]

조금 가파른 길을 오르면 우측으로 묘지군이 나타나고 계속 직진 형태로 오르면 이윽고 폐타이어 계단길이 나타난다. 이곳을 오르면 ...

[기간봉(237.7m) 원경]

좌측에 기간봉이 위치하지만 군부대가 점령하고 있다. 정맥길은 우측(뒤쪽) 군부대 건물이 있는 곳으로 2~300미터쯤 진행(아래그림)하다가 군부대 건물 철조망을 끼고 좌측으로 진행(아래-아래 그림)하게 된다.

[기간봉-군부대]

임도따라 진행한다.

[갈림길-좌측 부대 철조망 따라]

군부대 철조망이 좌측으로 돌아가면, 임도길 따라서 좌측도로로 100여미터 진행하면 넓은 길이 좁아지는 곳이 나오고 그곳에서 우측 아래로 참호길따라 능선으로 내려가게 된다.

[넓은 공터]

임도따라 직진하면 우측에 벙커가 나오고 정맥길은 직진하게 된다.

[무명봉 넘어선후]

(주의) 좌측 등로따라 진행하다가 길이 잘못됨을 알고 다시 되돌아와 우측 참호길을 따라서 시계방향으로 진행.(좌측으로 진행하더라도 곧바로 우측으로 방향을 잡아서 진행하면 됨, 대략 100~150미터 정도)

[2차선 포장도로, 좌-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입구, 우-동해물산]

대전차 장애물이 있는 도로로 좌측에는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입구가 있고, 우측에는 동해물산이 위치해 있다.

[中-2차선 포장도로, 대전차장애물]

좌측이나 우측으로 건너편 능선으로 올라가 진행하면 되므로 여기서 잠시 휴식시간을 가진다.(시내버스가 지나간다. 100-31번) 우측으로 오르기가 쉽다.

[우-동해물산 방향]

우측으로 조그만 동해물산이 위치한다.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

대전차장애물을 건너고 능선으로 오른후 약간 우측으로 휘어지다가 갈림길을 만난다. 무조건 좌측 파주농수산물 건물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좌측으로 가면 묘지가 있고, 묘지 우측으로 절개지 내림길이 있다. 계속 담장을 끼고 시계반대방향으로 돌아 무명봉으로 오른후 12시 지점까지 내림길로 내려가면 다시금 능선으로 정맥 오름길이 나타난다.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

정맥길은 앞에 보이는 능선으로 가야하며,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가 가로막고 있는 관계로 S자형태로 진행해야 한다.

[되돌아본 기간봉 원경]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 너머로 멀리 기간봉이 보인다.

[무명봉 헬기장
]

(주의) 파주농수산물 유통센타를 지난후 만나는 무명봉 헬기장으로 정맥길은 여기서 90도 우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보기에는 직진해야 하는 것처럼 보이므로 주의를 요한다.(잘못 진행한 산악회의 리본도 달려 있어서 ...) 우측으로 진행하면 불에타 그을린 나목들 지대가 나타난다.

[붙탄 나목지대]

꽤 오래전에 불이 났었던가 보다.

[벽돌건물]

(주의) 우측편에 보이는 벽돌건물을 지나면 삼거리길이 나타난다. 정맥길은 직진으로 보이는 봉우리인데, 좌측으로 오솔길 따라 진행했다가 다시금 되돌아 왔다. 철조망을 넘어서 무명봉으로 오르거나 아니면 우측 임도따라 진행하면 또다른 불탄지대인 봉우리를 지나서 내려오는 길과 만나게 된다.

[포장 임도]

고개 이름은 모르겠다. 성황당 분위기나 굿당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는 곳이다. 우측으로 건너편 능선 오름길이 있다.

[풀밭지대]

이전 그림의 포장임도를 지나고 나서 비포장임도를 만나게 된다. 임도는 우측으로 돌아가고 정맥길은 좌측으로 보이는 풀밭지대로 진행한다.(포장임도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풀밭으로 진행하면 조금더 빨리 그림지대까지 올 수 있겠지만 ...)

[소나무 엽탄자 길]

풀밭지대를 지나면 좌우로 소나무가 늘어선 길이 이어지고 좌우측으로 조금만 벗어나면 푹신푹신한 촉감을 느끼며 걸을 수 있다..

[계속~]

계속 이어지는 편한 산책로 같은 정맥길.

[바구니재]

우측으로 대전차장애물이 설치되어 있다.

대전차장애물 좌측편 길로 진행하면 오름길을 만난다.

[탄현면 미곡처리장]

시계방향으로 탄현면 미곡처리장을 지나가는데, 빵 굽는 냄새처럼 고소한 냄새가 코끝을 간지른다.

[오솔길]

다시 걷기 좋은 오솔길이 기독교 공원묘지 포장도로까지 이어지고...

[기독교 공원묘지 포장도로]

기독교 공원묘지 포장도로를 만나면 포장도로를 따른다.

[기독교 공원묘지]

정맥은 중앙에 보이는 131봉 산봉우리를 지난다. 그림 중간쯤에 보이는 이동식 화장실이 있는 삼거리에서 좌측길을 따른다.

다시 나타나는 갈림길에서 우측 주차장 방향으로 진행하고 ...

[기독교 공원묘지 주차장]

기독교 공원묘지 주차장 직전에 좌측 오름길 임도를 따라 시계방향으로 12시 지점까지 계속 진행하면 타이어로 만든 차량진지가 나타난다.

[기독교 공원묘지 임도길]

포장도로가 끝나고 비포장으로 진행되며, 군부대 시설구역으로 접어든다.

[폐타이어 진지(TACP 차량호)]

폐타이어로 만든 차량호를 지나서 좌측으로 올라서면 감시초소가 있는 131봉이다.

[131봉]

앞뒤 좌우 팔방으로 전망이 좋은 곳이다. 강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이 매우 차가워 오래 서있기가 힘들다. 좌측편으로는 멀리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손에 잡힐 듯이 바라보인다.

[131봉에서 바라본 정맥 능선길]

정맥길은 폐타이어 차량호에서 올라온 방향에서 앞으로 직진하는 능선으로 진행하면 된다. 좌측으로는 통일동산 공원묘지가 끝없이 이어진다. 내려가는 길은 산불감시초소 좌측편으로 참호길을 따라 내려가면 쉽다. 그림 우측상단에 보이는 건물지대가 고려이엔지가 있는 곳이다. 그 뒷편 봉우리가 보현산(108m).

[131봉 감시초소]

감시초소 좌측 참호길을 따라 능선으로 진행하면 화생방지대를 지나고 약간 오름길에서 좌측 참호길로 진행하다가 우측 봉우리로 올라서면 게양대가 있는 100봉이다.

[100봉-게양대]

100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쉽게 건너편 능선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우측으로 진행하다보니...

[철조망으로 둘러쌓인 건물]

철조망으로 둘러쌓인 건물이 보이고, 내려서니 묘지가 조성된 공터가 나타난다. 묘지 공터 둑 높이가 너무 높아서 좌측으로 우회했는데, 어차피 우측 쪽으로 진행할 것이므로 우측으로 우회하는 것이 좋겠다.

[통일동산공원묘지]

이어지는 정맥길은 그림의 정면으로 보이는 능선으로 올라 우측으로 진행하면 팔각정 쉼터를 만나게 된다. 이곳에서 점심시간을 가지고 다시 출발 발걸음을 옮긴다.

[통일동산 공원묘지 쉼터]

여기서 정맥길은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보현산(108m) 초입]

또다른 쉼터 있는 곳에서 도로는 좌측 내리막길로 흘러보내고 인도따라 직진 계단길로 진행해서 횡단보도를 건너고 앞에 보이는 능선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출입구가 철조망으로 가로막고 있다. 우측편으로 고려이엔지가 위치해 있다.

[출입구 통과]

출입구 좌측으로 월담하듯 철조망을 통과하고 횡단보도를 건넌뒤 가파른 절개지 능선을 오른쪽으로 우회하여 우측에 있는 고려이엔지 진입구로 도로따라 진행하다가 곧바로 좌측 도로턱 언덕 능선으로 올라선다.

[대광물류센타]

대광물류센타를 시계방향으로 봉우리에 올라서면 보현산(108m) 정상이다.

[되돌아본 통일동산공원묘지 방향]

지나쳐온 통일동산공원묘지가 길 건너편으로 보인다. 편하게 참호길따라 절개지를 우측에 끼고 진행하다가 보현산 정상을 지나쳐서 좌측 등산로 따라 진행하다가 잘못된 진행임을 깨닫고 다시 보현산 봉우리로 되돌아 오느라 20여분간을 허비했다.

[보현산108m)]

(주의) 대광물류센타를 시계방향으로 돌아서 진행한후 참호길따라 진행하거나 아니면 바로 봉우리 방향으로 진행하면 보현산 정상에 게양대 받침 기둥이 나타난다. 여기서 정맥길은 직진이 아니라 좌측으로 U턴해서 고려이엔지 앞에서 만난 도로와 거의 이웃하며 나란히 하면서 성동사거리까지 진행된다.

[타조 사육장]

일송정 식당 가는길에 우측에서 본 타조사육장. 간간히 타조를 사육하는 곳이 눈에 띈다.

[일송정 식당]

(주의) 보현산에서 진행하다보면 임도길을 만나고 좌측으로 길따라 진행하면 그림의 앞에 보이는 일송정 식당을 만난다. 정맥길은 일송정 좌측 추차장으로 직진해서 진행해야 하며 모형 포진지가 이어진다. 여기서 일송정 우측으로 진행했다가 다시 되돌아 오는 수고를 했다.

[카페- 풀잎위의 노을]

일송정 식당을 지나면 모형 포진지를 지나게 되고 우측으로 <풀잎위의 노을> 카페 안내판을 만나게 된다. 정맥길은 직진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탄현지방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내려갈 수 없는 절개지를 만나게 된다. 좌측으로나 우측으로 우회해야만 하는데, <풀잎위의 노을> 카페로 가는 임도를 따라서 탄현지방산업단지를 우회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

[탄현 지방산업단지우회로]

<풀잎위의 노을> 카페를 지나고, 탄현지방산업단지의 높다란 담장을 좌측에 끼고 진행하면 그림의 주택가를 지나게 되고 담장 끝즈음에서 앞에 바라보이는 봉우리를 목표로 삼아서 좌측 능선으로 진행한다. 능선 오름길에 용도 모를 건물 한 채를 만난다.

[99봉([31FOB / B-9305] 군 삼각점) 오름길]

탄현지방산업단지를 시계반대방향으로 크게 우회하여 능선에 올라서서 진행하면 위의 그림지대를 만난다.

99봉([31FOB / B-9305] 군 삼각점)]

교통호를 따르다가 봉우리를 보고 올라서면 99봉이다. 건너편으로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눈앞에 가까이 다가서고 바로 아래로는 성동사거리가 펼쳐진다. 여기서 봉우리 아래 성동사거리까지는 등로가 명확하지 않으므로 풀숲을 헤쳐가며 내려서야 한다. 아래에 보이는 <전주 한정식> 집을 목표 삼아서 내려서면 된다. 봉우리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데 오늘 처음으로 한북정맥을 산행하는 다른 산행팀(요맥회 8명)을 만나게 된다.

[99봉 내림길에서 본 바위군]

왠 토끼굴처럼 보여서 안쪽을 들여다 보았으나 굴 깊이는 보이는 것으로 끝.

[버섯삼겹살-성동사거리]

성동사거리 직전에 포장도로에 내려서고 그림 좌측으로 <버섯삼겹살> 우측으로 <전주한정식> 식당이 있다. <전주한정식> 우측능선 우측으로  넝쿨지대를 지나 또다른 도로를 만나게 된다.

[성동사거리]

다른 팀들과 어울려 차가 뜸해지기를 기다려 도로를 무단횡단하고 건너편 절개지 위로 올라서서 진행한다.

[되돌아본 99봉]

성동사거리에서 되돌아본 99봉 방향 그림이다.

[Pet&Humen]

성동사거리를 지나고 건너편 절개지 능선으로 오른후 성동리 368번도로를 만나게 된다. Pet&Humen을 우측에 두고 다시 건너편 절개지로 올라서서 진행한다. 그림의 좌측이 절개지 건너편. 그냥 임도따라 진행하다가 능선으로 올라서도 되겠지만 종점 막바지에 다다라 시간도 넉넉하여 좌측으로 능선을 따른다.

[절개지 위에서 되돌아본 성동사거리 방향]

멀리 우측으로 지나온 통일동산 공원묘지가 보인다.

[110봉 오름길 삼거리]

능선으로 진행하다보면 넓은 공터가 있는 삼거리를 만나고 좌측 임도로 진행한다. 또다시 만나는 삼거리에서도 좌측 임도로 진행하다가 곧 우측으로 교통호 참호길따라 오르면 감시초소가 있는 110봉이다.

[110봉 감시초소]

되돌아본 110봉 감시초소, 110봉에서 능선따라 직진하면 두 번째 110봉에 닿는다. 건너편으로는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위치해 있고 직전에 있는 자유로를 오가는 수많은 차량 행렬들이 보인다. 자유로 통과는 오두산 통일전망대로 가는 육교를 이용한다. 두 번째 110봉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가는 도보길]

두 번째 110봉에서 우측으로 길을 찾아 가파르게 내려가면 임도를 만나고 좌측으로 진행하면 주차장에서 통일전망대까지 오르는 도보길이 나온다. 이제 도보길따라 진행하면 한북정맥의 종착점인 오두산 통일전망대이다.

[자유로 통과 육교]

주차장에서 오두산 통일전망대까지 걸어서 오르는 길에 있는 자유로 통과 지점인 육교이다.

[오두산 통일전망대]

이젠 5분여면 종착지이다.

[되돌아본 첫 번째 110봉]

[통일기원 북]

통일을 기원하며 한북정맥도 이로써 대장정에 끝을 맺는다. 남한 지역의 시작점인 수피령에서 시작한 한북정맥의 이어짐이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그 막을 다하는 것이다.

[오두산 통일전망대(119m)]

마지막 종착역

[북녘땅]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아직은 가볼 수 없는 땅 북녘땅

[고려역사박물관]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고려역사박물관 원경

[되돌아본 정맥능선]

통일전망대에서 되돌아본 정맥능선

[통일전망대에서 본 그림풍경]

통일전망대에 입장(입장료:2000원)해서 관람하고 난후 셔틀버스를 타고 주차장까지 내려오고 주차장 끝편(모텔지역 건너편)에서 2번버스(1시간 간격)를 타고 맥금동에서 하차하여 맥금동이 시발지인 서울역행 9709번 광역버스(교통카드:1400원)를 타고 서울로 향한다.

99봉에서 만났던 분들(요맥님)과 같이 버스를 타고 얘기를 하다보니 서로 알게되는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고 인사를 나누면서 귀경길에 오른다.(요맥님도 아름다운산 회원)

이번 산행에 참여하여 함께 新한북정맥 종주를 끝마치게된 제이시님,싱글님,벙글님 께 감사의 마음과 종주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또다른 도전을 모색해 봐야겠지요. 즐거운 산행 내내 이어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