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악지맥후기(완료)

[한북감악지맥] 제 2차 노고산구간 산행후기

by 고산마루(다올) 2007. 3. 12.
SMALL

한북_감악지맥(제 2차) 산행후기

⊙ 산행테마

한북감악지맥 종주산행(縱走山行) (지도:1:25000 광적,마지,동두천,연천)
                                                      (지도:1:50000 문산,포천,철원)

⊙ 산행등급

초급

⊙ 산 행 지

노고산(401m)

⊙ 소 재 지

경기 양주, 파주

⊙ 날     짜

2007.03.11(일) 당일

날     씨

맑음

⊙ 모임장소

09:30 지하철 1호선 창동역 의정부방향 7-2 탑승장

⊙ 참 가 자

5명(다올,이상희부부,최근호부부)

⊙ 산행코스

▲▲ 개내미고개-(3.3km)-노고산(401m)-(5.4km)-수레네미고개-(5.6km)-설머치고개(어룡고개,사기막고개) // 14.30km

▶지맥구간: 개내미고개-어룡고개 // 14.30km(06:30)
▷접속구간:                                // 0.0km(0:0)

▲산행시간: 약 6시간 30분(휴식, 식사시간, 알바시간 포함)

위치 높이 보정거리(km) 거리(km) 방위각 지도
한강봉 476

아마니고개      5.7/37.8 349 동두천
한탄강(우)      1.8/39.6 348 연천

⊙ 산행지도

☞ 지도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뒷쪽에 첨부한 지도참조(높은산님 블로그 지도)

● 개인 준비물

방수방한복,모자,장갑,식수(온수),간식(초코렛,치즈,육포,사탕,빵,떡,과일 등),헤드랜턴,점심도시락

♣ 상세일정

• 2007.03.11(일) 제 2차
  • 09:30 1호선 창동역 의정부방향 7-2 탑승장
  • 09:34 1호선 소요산역행 탑승
  • 09:51 가능역 하차
  • 10:00 가능역 동쪽 건너편에서  51번버스 탑승(요금:1,400원)
           *비암리행(1시간 간격, 약 1시간 소요)매시 10분경인데,
  •         오늘은 10분 정도 빨리 출발함
  •        *(구 양주군청앞 - 비암리에서
  •        * 오전은 매시 정각 출발, 오후는 매시 30분 출발)
  • 10:38 개네미고개
  • 이전에 알바한 곳 노아산 방향으로 다시 되돌아 가봄
  • 00:00 노아산에서 진행해 오다가 갈림길(요주의 지점)
  •         (임도삼거리 공터에서 조그만 봉우리 지나자말자 내림길에서 좌측길 찾을 것)
  • 00:03 공터(무명봉)
  • 10:51 공터(무명봉)
  •        -무명봉에서 50여미터 내려서서 안부에서 오른쪽 진행(요주의)
  •        -잣나무숲을 지나 계속 능선으로 직진
  •        -오솔길 따라 진행하면 묘지가 나오고 개내미고개
  • 11:05 개네미고개로 원위치 함
  • 11:07 지난번 지나온 길 확인후 산행시작
  •        -(정면에 보이는 묘지지대를 보고 능선을 찾아 오름)
  • 11:22 묘지 끝지점(우측에서 올라오는 임도 만나는 곳)
  •        -(임도따라 진행-임도 끝나고 다시 산길로)
  •        -264봉
  •        -십자안부
  • 11:35 북동쪽 무명봉(뿌리 붙은 소나무 갈림길-우측 직진길)
  • 11:51 갈림길(우측길)
  • 11:53 세우게고개(동물이동통로 이용)
  • 12:08 임도
  • 13:19 점심식사후 출발
  •        -임도(건너편 절개지로, 임도와 나란히)
  •        -봉우리를 보고 급경사 오름
  • 13:34 지뢰지대 경고판
  •       -레이다망(우측으로 길)
  •       -노고산(401m) ... 군부대지역(못 감)
  •       -(초소봉우리 가기전 왼쪽으로 철책따라)
  •       -(우측으로 내림길 따라 우회하면 길이 있을 듯 하지만 포기하고,
  •       -점심식사 했던 임도로 원위치 함)
  • 14:04 임도에서 좌측으로 임도따라 다시 출발
  • 14:16 노고산 공군부대 정문 갈림길(우측 내림길 따라 진행)
  • 14:45 56번도로 갈곡리 버스정류장
  •         -군부대 앞 오현리 삼거리에서 우측길로 진행
  • 15:23 스르레미고개(수루레미고개, 좌측 임도따라 진행)
  • 16:07 임도삼거리(우측 임도따라 진행)
  • 16:10 임도에서 우측 산길로 진행되는 곳
  •        -머른리고개(임도따라)
  • 16:22 300봉(암봉)
  •        -수레네미고개 직전 무명봉(우측으로 지맥길 잘 찾을 것)
  • 16:35 수레네미고개(1차선 포장도로)
  •      -(도로사면 절개지 올라서고 만나는 임도따라 감골입구까지 계        속 진행)
  • 16:51 깃발
  • 17:05 벙커
  • 17:13 깃대(깃발)
  • 17:14 무건이고개(임도삼거리 2층군초소, 좌측 직진길)
  •        *(아래 임도삼거리에서 (10~15여분 알바함))
  • 17:42 임도삼거리(좌측 휘어지는 길로)
  • 17:45 콘크리트 광장(능선이 동쪽으로 휘는 곳에 위치, 좌측 묘지 있        는 포장도로 따라)
  • 17:50 포장도로 끝나고 좁은 비포장 임도 시작
  • 18:02 급한 사면 오르면 삼감점 두 개가 있는 무명봉
  • 16:30 조금더 진행하면 깃대 무명봉
  •        -서쪽 방향 등로 내려섬,
  • 18:15 고개 안부(건너편 소로(x),우측 내림임도길(O), 요주의)
  • ---------------------------------------------------------
  • (건너편 소로로 직진해서 알바로 진행하지 못한 지역)
  • 00:00 고개 안부
  •        -군 훈련장,임도 따르다가 우측 능선 오름)
  • 00:05 무명봉 가는 임도
  •        -(무명봉-우측 묘지따라 내려서면 안부-희미한길)
  •        -(등로따라 오름)
  • 00:10 사자상
  •        -(좌측에서 올라오는 임도따라 진행)
  •        -(임도길이 우측으로 꺾이는 지점,
  • 00:15 뿌리붙은 나무 뒤 능선)
  •        -(산행로 없어지지만 내려서면 어룡고개)
  •        -(우측 배수로관)
  • 00:10 어룡고개(사기막고개, 323번도로)
  • 00:00 어룡고개(사기막고개,설머치고개 323번도로)
  •        - 25번버스 타고 의정부로(요금: 2,550원)
  •        - 의정부역까지 약 50분소요

● 사진으로 보는 산행후기(그림을 클릭하면 더큰 그림을 볼 수 있읍니다.)

감악지맥은  한북정맥이 불곡산, 호명산을 지나 한강봉에서 정맥은 남으로 보내고, 북서쪽으로 산줄기를 하나 떨구어 은봉산, 팔일봉, 노아산, 노고산, 감악산, 마차산을 지나 아마니고개를 지난후 한탄강 우측으로 떨어져그 맥을 다하는 도상거리 39.6km에 이르는 산줄기를 말한다.

모임장소인 1호선 창동역 의정부방향 7-2 탑승장에서 일행을 만나고, 9시34분발 소요산행 전철을 탄다. 혼자서 산행을 진행했으면 아침 6시경 출발을 했을 터이지만 조금 늦게 출발하는 셈이다.

[의정부역 1호선 전철시각표]

열차시각표 참조바람, 시간조정이 일부 있는 것을 발견함

[가능역 동편 길건너 버스정류장]

예전의 의정부북부역이 가능역으로 역명이 바뀌었다. 동편 길 건너 버스정류장에서 비암리행 51번 버스를 기다린다. 의정부(구 양주군청)-비암리를 오가는 51번 버스는 오전에는 양쪽 모두 매시 정각에 출발을 하고, 오후에는 매시 30분에 출발을 한단다. 그런데 오늘은 10시 정각께가 되니 51번버스가 온다. 10분여 빨리 출발을 했단다. 이럴 수가 ... 여차하면 1시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도 있겠다.

[30번버스]

덕고개 가는 버스라 참고로 그림을 남김.

[개내미고개]

51번 버스 기사님이 어디까지 가느냐고 묻는다. 개내미고개 간다고 하니 그곳에도 무슨 산이 있느냔다. 감악지맥을 이어서 산행한다하니 정류장은 아니지만 고개마루에서 세워주시겠단다. 약 40여분후 개내미고개에 도착한다.(기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일행들은 여기서 기다리고 있고 혼자 앞번에 알바한 곳을 제대로 확인하기 위해서 역순으로 지맥길을 진행해본다.

[무명봉]

Y자 능선에서 좌측으로 지맥을 찾아 내려오다가 있는 무명봉이다.

[안부 갈림길]

위의 그림 무명봉에서 50여미터 내려서서 안부에서 우측으로 내려서야 올바른 지맥길이  된다. 만약 지나쳐서 벙커를 발견하게 된다면 되돌아와야 한다. 지난번에는 벙커를 지나서 진행했기에 알바를 하게 되었다.

[잣나무숲 길]

잣나무 열매가 나뒹구는 숲을 지나고 ...

[오솔길]

오솔길이 이어진다.

[연곡리 마을전경]

우측으로 연곡리 마을전경이 펼쳐진다.

[개내미고개 묘지지대]

개내미고개에 다다르면 묘지지대가 나타난다. 묘지 끝부분에 좌측으로 내림길이 있다.

[개내미고개]

개내미고개에 원위치한 후 일행들과 함께 산행을 시작한다. 앞에 보이는 능선을 보고 잡목을 헤치며 오른다.

[묘지지대 능선길]

능선에 오르면 뚜렷한 등로가 나타난다.

[임도 만남지점
]

우측에서 올라오는 임도를 만나고 임도따라 진행한다. 주변은 묘지들이 많다.

[뿌리 붙은 나무가 있는 무명봉]

우측 직진길로 진행한다.

[삼거리길-우측방향으로]

삼거리길이 나타나면 우측길로 진행한다.

[세우게고개
]

4차선 포장으로 되어 있는 세우개고개에 당도한다. 터널위 동물이동통로를 이용하여 건너편 능선으로 이동한다. 이 때 버스가 지나가는데 몇 번인지 확인을 못했다.

[세우게고개-되돌아본 방향]

[노고산 직전 임도]

산악자전거 동호회원들과 인사를 나눈다. 여기서 점심시간을 가진다. 노고산으로 올랐다가 지뢰지대와 군부대 때문에 진행이 어려워 결국은 이곳으로 원위치 했다.

점심식사를 한후 노고산을 향해서 진행한다. 매우 가파른 길이 나타난다.

[지뢰지대 경고문]

이곳을 통하여 올라가면 레이다망 있는 곳이 나차난다.

[레이다망 봉우리]

레이다망 봉우리 우측으로 부대가 보인다. 진행해가면 부대건물이 나타나고 막혀 있다. 좌측은 너무 가파른 낭떠러지 절벽이고, 우측으로 철망따라 지나간 흔적이 보여서 진행해 보았으나 전방으로 더 넓게 펼쳐진 철조망을 발견하곤 임도까지 되돌아 가기로 결정한다.(철망따라 진행한 곳에서 우측 내림길로 길 흔적이 희미하게 보였으나 지뢰지대라 포기하고 임도로 원위치 함)

[원위치한 임도]

다시 임도로 내려와 임도따라 좌측으로 노고산을 우회 진행한다.

[임도에서 만난 버들강아지]

[공군부대 정문 갈림길]

전방에 보이는 곳은 오토바이 연습하는 곳인가보다. 바퀴자국이 선명하다. 우측으로 임도따라 56번도로까지 진행한다.

[56번도로 갈곡리 버스정류장]

길 건너편으로 갈곡리 버스정류장이 보인다.

[32-1번버스]

의정부에서 32번,32-1번버스가 지나 다닌다.

[스르레미고개=수루레미고개로 이동]

여기서 일행들은 버스타고 먼저 의정부로 향하고, 굳이 함께 하겠다는 친구와 같이 수루레미고개로 향한다.

[도로갈림길 오현리 버스정류장]

고개마루에서 가게에 들려서 수루레미고개가 어디에 있느냐 물어보니 여기가 수루레미고개란다. 아무래도 지맥 지나는 곳은 아닌 듯한데 ...  주변에 이정표를 확인하니 스르레미라고 되어 있다. 스르레미인지 수루레미인지? 아무래도 56번도로 따라 우측으로 더 진행해야 지맥능선 고개가 나타날 것 같다.

[수루레미고개=스르레미고개]

고개 좌측에 있는 임도따라 계속 진행한다. 오토바이동호인들이 굉음을 내면서 질퍽이는 임도를 내달린다.

[임도길]

온통 오토바이 바퀴자국이다.

[불곡산 원경]

멀리 불곡산이 보인다. 우측으로 도락산 정상방면으로는 채석장으로 산이 없어질 지경의 풍경이 펼쳐진다.

[임도갈림길]

임도갈림길이 나타나면 우측으로 진행한다.

[임도에서 산길로]

곧이어 임도를 좌측으로 보내고 지맥은 우측 산길로 접어든다.

[300봉 암봉]

10여분 오르면 암봉이 나타난다. 주변 전망이 좋은 곳이다. 여기서 더 진행하면 다음 무명봉이 나타나며 봉우리에 오른후 우측으로 지맥능선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내려갔다가 오른쪽으로 능선 찾아서 오르는 알바를 하게 되었다.(요주의)

[수레네미고개]

1차 포장도로인 수레네미고개이다. 건너편으로 가파르게 올라서면 임도를 만나고 우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한다.

[임도길 깃대]

임도길로 가다보면 펄럭이는 깃대를 만난다.

[벙커]

벙커를 만나며 좌측 직진 임도따라 진행한다.

[깃대]

다시금 깃대를 만난다. 역시 계속 임도따라 진행한다.

[무건이고개]

그림의 좌측에 2층 검문소가 있는 곳이다.(그림에서는 보이지 않음) 여기서 지맥길은 직진이 아니라 좌측 중간에 있는 임도따라 진행해야 한다. 계속 갈림길이 나오면 넓은 임도따라 진행하면 된다.

[임도갈림길-좌측으로 진행해야]

여기서 능선보고 우측으로 진행했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알바를 하게 되었다. 좌측으로 진행해 가야 한다.(요주의)

[콘크리트 광장지대]

지맥길은 직진해 이어지는 포장도로 따라 진행해 간다.

[감악산 원경]

감악산은 가까이 다가오는데 아직도 갈길이 멀다.

[포장도로 끝나고 비포장도로로]

콘크리트 광장에서 조금 진행하면 헬기장이 나오고 곧이어 포장도로가 끝나고 비포장도로로 바뀌게 된다. 계속 임도따라 진행해 가면 직진 산길로 접어 들게 되고 무명봉에 오르면 삼각점이 좌,우로 두 개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서게 된다.

[깃대봉]

삼각점이 두 개 있는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근접해 있는 곳에 깃대가 나타난다. 여기서 희미한 길을 따라 서쪽으로 내려서면 임도고개에 다다르게 된다.

[임도고개(
요주의 지점)]

여기서 지맥길은 앞에 보이는 봉우리 오르는 민둥능선이 아니라 우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해 가야 한다. 여기서 시간에 쫓겨서 급하게 민둥능선으로 진행해 감으로써 또 마지막 알바를 하게 되었고, 15분여 진행하다가 잘못 온 것을 알았지만 날이 어두워져서 정상 진행을 포기하고 결국은 어룡고개까지 진행을 숙제로 남겨 놓게 되었다.

이후 알바 길로 몇 개의 봉우리를 넘고, 결국은 어룡고개에서 감악산 법륜사쪽 군부대 근처께로 하산하여 때 맞춰서 오는 25번버스를 타고 의정부로 향한다.(버스요금:2,550원)

감악지맥 2차산행은 연속되는 임도길과 알바로 인하여 힘든 진행이었다. 이후 창동역까지 이동하여 먼저 와서 한참을 기다린 일행들과 만나서 부부끼리 오리집에서 뒷풀이를 하고 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