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항암제

포포나무(뽀뽀나무)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2. 3. 17.
SMALL

 

포포나무(뽀뽀나무)
구분 설명 참고
과명 포포나무과 포포나무속 낙엽활엽소교목
(Asimina triloba, American papaw, pawpaw, paw paw, paw-paw)
 
별명(이명) 뽀뽀나무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재배, 원산지(북미)  
꽃피는 시기 5~6월(보라색, 고기 썩은 냄새)  
수확기(결실기) 9~10월 초순(연노란색~갈색)  
용도 식용  
약용 천연 항암제,다이어트  
사용부위 과실

 
채취 및 조제    
성분 단백질,아미노산,비타민C 등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뽀뽀나무(포포나무)는 3m이상 자라는 나무로 9~10월에 망고 만한 열매는 완전히 익으면 식용 가능하며 매우 달고 향기가 강하다. 망고,파인애플,바나나 맛이 난다. 식재 시기는 봄,가을이 적기이고 병충해는 적으나 과습에 약해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접목은 2~4년, 실생은 6~7년 정도 후에 수확 가능하다.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식물이다.
~~~~~~~~~~~~~~~~~~~~~~~~~~~~~~~~~~~~~~~~~

♣ 뽀뽀나무의 과실은 달콤하며 바나나, 망고, 파인애플과 어느 정도 비슷한 커스터드 맛이 나며 보통은 날로 먹지만 아이스크림과 구운 디저트를 만들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껍질, 잎, 나무는 신경퇴행을 일으킬 수 있는 신경독 아노나신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문서화되어 있다.
[출처-위키백과]
~~~~~~~~~~~~~~~~~~~~~~~~~~~~~~~~~~~~~~~~~

♣ 포포나무(뽀뽀나무)는 강력한 천연 항암성분을 지닌 식물로, 나무 차체적으로 병충해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 잎에는 독성이 있어 식용하지 않는다.
포포나무 열매는 바나나와 유사한 부드러운 맛이 나며, 단백질,아미노산,비타민C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매우 좋음
[출처:대림원예종묘농업회사법인(주)]
~~~~~~~~~~~~~~~~~~~~~~~~~~~~~~~~~~~~~~~~~

♣ 목련목 뽀뽀나무과(Annonaceae) 뽀뽀나무속(Asimina) 뽀뽀나무, 원어로는 pawpaw이며 포포나무라고 부른다.

과일이 파파야를 너무 닮아 스페인어로 파파야를 뜻하는 포포라고 부른데서 유래되었다.

키가 10m까지 자라며 내한성이 강하여 우리나라 중부지역까지도 노지월동이 가능하다.

잎의 길이가 25cm가 넘어 일본목련보다는 작지만 백목련보다는 훨씬 크고 칠엽수 잎과 비슷하다.

과일은 무려 16cm 길이에 무게 500g까지나 되어 먹는 과일 중에서는 매우 큰 편에 속한다.

그 과일에는 단백질 등 몸에 좋은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유실수로도 가치가 있으나 3일정도면 물러져서

저장성이 좋치 않아 빠른 유통이 필요한 과일이다. 일조량을 좋아하지만 반음지도 잘자란다.

수분수가 필요한 식물로 같은 종이 다닌 다른 품종을 수분수로 같이 심어야 한다.

잎은 항암효과가 있어서 차로 먹기는 하지만 부작용이 많고 열매는 과일로 먹는다.

 건조한 것보다는 좀 습도가 있는걸 좋아하고 유기질의 토양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퇴비를 많이 넣는게 좋다.

PH범위는 4.5~6.0이다.

직근성 식물이라 이식시 몸살을 많이 하는 종류중 하나로 가능하면 잦은 이식은 피하는게 좋다.

번식은 주로 씨앗으로 한다.

발아 최적온도는 24도~29도이다. 발아 후 2년 동안은 성장속도가 늦지만 그 이후부터는 성장속도가 빠르다.

접목시 눈접이 가장 활착률이 높은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포나무 파종정보
한번 말라버린 씨앗은 발아가 잘되지 않아서 습도유지가 생명이며, 휴면 타파가 필요한 식물로 자연발아 시 70~100일동안 저온유지가 필요해서
가을에 심으면 다음 해 7월말에서 8월에 발아한다.

포포나무 접목정보
접목이 상당히 까다로운 식물로 눈접이 가장 활착률이 높은걸로 알려져있다.
파종시기는 2월~3월 할때는 냉장 보관 후 휴먼 타파 후 가온(24~30도) 되는 곳에서 한다.
9-10월 파종시에는 그 다음년 7-8월에 발아한다.
[출처: 네이버-Treeinfo]


 

(종류 및 유사종)
▶포토맥
(): 당도가 높아 맛이 좋다. 과중 300g
▶다비스
(): 생산량이 많으며 대과종으로 과종 400g
▶오버리스(): 풍미가 좋고 부드럽다 과중 300g
▶썬플라워(): 미국 캔자스에서 선발된 품종으로 자가 결실성이 높으며, 과피색은 황색이며 씨앗이 적고 당도가 높음. 생산량이 많고 맛 또한 좋아 미국내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숙기는 9월~10월 초순이며, 내한성이 강하다. 과중 220~250g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항암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루궁뎅이 효능  (0) 2022.08.30
노루털버섯(능이 能耳) 효능  (1) 2022.08.30
브로콜리 효능  (0) 2022.02.22
(소나무)잔나비버섯 효능  (0) 2021.12.14
꾸지뽕나무(자목,자수) 효능  (0) 2021.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