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항암제

노루궁뎅이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2. 8. 30.
SMALL

노루궁뎅이()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노루궁뎅이과(Hericiaceae) 산호침버섯속()
(Hericium erinaceus (Bull.) Pers.)
 
별명 고슴도치버섯,후두고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활엽수(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의 살아 있거나 죽은 나무, 그루터기에 발생)
 
발생(생장)시기 늦여름~가을  
수확기(결실기)  
용도 약용,식용  
약용 항종양, 면역력 향상, 콜리스테롤 저하, 항산화, 항암, 치매, 위암, 위궤양소화기질환(장질환) 예방,당뇨병  
사용부위 전체

 
채취 및 조제

성분


약효 및 용법 섭취방법 : 노루궁뎅이버섯은 식용이므로 데쳐 반찬, 국이나 찌개에 넣어 요리한다.

궁합음식정보 : 양파 (식이섬유가 풍부한 노루궁뎅이버섯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양파는 좋은 궁합식품이다.)

다이어트 : 칼로리가 매우 낮고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준다.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효능 : 장질환 예방 (한방에서 위와 장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

 
     
출처
 
해설 노루궁뎅이버섯갓에 털이 북슬북슬한 모습이 마치 노루의 엉덩이 같다고 하여 노루궁뎅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자실체는 지름 5~25센티미터의 반구형으로 가을에 활엽수의 나무줄기에 덩어리 모양으로 매달려 있다. 인공 재배가 가능하다.
~~~~~~~~~~~~~~~~~~~~~~~~~~~~~~~~~~~~~~~~~


노루궁뎅이(Hericium erinaceus (Bull.) Pers.)

Record Details : Hericium erinaceus (Bull.) Pers., Comm. fung. clav. (Lipsiae): 27 (1797)Hericium erinaceus (Bull.) Pers.
Position in classification : Hericiaceae, Russulales, Incertae sedis, Agaricomycetes, Agaricomycotina, Basidiomycota, Fungi

자실체는 지름 5~20㎝ 정도로 어릴 때는 살구색의 짧은 침을 가진 포유류의 엉덩이 모양, 찌그러진 공 모양에서 점차 침이 자라면서 길게 늘어져 수염 모양으로 나무줄기에 매달려 붙는다. 윗면을 제외한 전면에 길이 1~5㎝ 정도의 침이 무수히 붙어있어 전체 모양이 고슴도치와 비슷하다. 살(조직)은 백색으로 유연한 육질이고, 스펀지 같은 탄력이 있으며, 세로로 자르면 윗부분은 크고 작은 구멍이 있는 갯솜 모양이고 아래쪽은 침의 집합이다. 자실층은 침 표면에 있으며, 표면은 어릴 때 흰색에서 연한 황색을 거쳐 황갈색으로 변해간다. 포자는 크기 6.5~7×5~5.5㎛로 유구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투명하며, 포자무늬는 백색이다.

시기 : 늦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장소 : 활엽수(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의 살아 있거나 죽은 나무, 그루터기에 발생하며, 나무에 백색부패를 일으킨다.

이용 :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널리 인공재배가 이루어지는 유용한 버섯으로

항종양, 면역증진, 콜리스테롤 저하, 항산화 작용이 있는 우수한 약용버섯이며, 치매 치료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위암, 위궤양 등의 소화기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출처:한국야생버섯분류회]
~~~~~~~~~~~~~~~~~~~~~~~~~~~~~~~~~~~~~~~~~

♣ 발생 계절
여름~가을

발생 형태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

분포지역
덕유산, 지리산, 경기도 가평군 호명산

자실체크기
직경 5~25cm

자실체형태
반구형이며, 나무줄기에 매달려 붙음. 윗면에는 짧은 털이 빽빽하지만, 다른 면에서는 1~5㎝ 길이의 무수히 많은 침을 수염처럼 내리뜨림

자실체조직
조직은 백색, 부드러운 육질

자실체표면

어린시기에는 옅은 핑크빛을 띠며 성숙하면 백색으로 되고, 건조하면 옅은 황갈색으로 변함.

자실층
자실층은 침모양의 자실체 표면에 분포

포자특징
흰색을 띠며 유구형이고 표면에 미세한 돌기가 분포, 5.5~7.5 × 5~6.5㎛


자루는 없다.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버섯 모양이 원숭이 머리와 비슷하다고 해 중국에서는 `후두고'라고 한다. 여름에서 가을까지 졸참나무·떡갈나무 등 활엽수의 줄기에 한 개씩 자란다. 버섯갓은 지름 약 5∼20cm로 대부분 공 모양 또는 달걀형 공 모양이며 윗면에는 털이 있고 옆면과 아랫면에는 무수한 바늘이 늘어져 있다.

바늘은 길이 1∼5cm, 굵기 1mm 정도로 끝이 뾰족하다. 세로로 자르면 윗부분은 다공질의 살덩어리이고 아랫부분은 바늘 무리로 되어 있다. 처음에 흰색이지만 나중에 노란색 또는 엷은 황토색으로 되며, 조직은 부드럽다. 바늘 표면에 자실층이 발달하고 거의 공 모양의 홀씨가 생긴다. 홀씨는 길이 5.5∼7.5㎛, 너비 5∼6.5㎛로 미세한 돌기가 있으며 홀씨 무늬는 흰색이다.

목재부후균이다. 건조하면 스펀지 모양이 되며 물을 빨아들인다. 식용버섯으로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가 이루어진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원숭이버섯주
 원숭이버섯(노루궁뎅이 버섯)으로 담근 약용주.

가양주로 분류된다. 원숭이버섯은 노루궁뎅이버섯을 말한다. 노루궁뎅이과의 버섯으로 전국 각지에 분포하며 광엽수나 넘어진 나무 또는 그루터기 등에 기생한다. 나무의 양분을 먹고 성장하기 때문에 나무는 하얗게 부분적으로 썩고 나무에서 직접 삿갓만의 자실체(子實體)를 피게 한다. 편평(偏平)으로 두텁고 단단하며 표면에 흰 가루를 뿌린 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랫면은 황백색의 하얀 돌 같은 색깔로 다수의 관공(管孔)이 있다. 자실체를 건조한 것을 매기생(梅寄生)이라 부르며 민간 의약에서 해열제로 이용하였다.

원숭이버섯주의 재료원숭이버섯(노루궁뎅이버섯) 150g, 설탕 200g, 소주 1.8ℓ 이다. 원숭이버섯을 물로 깨끗이 씻고 마른행주로 물기를 제거한다. 큰 칼로 원숭이버섯을 잘게 썰어 가제 주머니에 넣고 묶는다. 다른 재료와 함께 병에 담그는데 깨끗한 돌을 몇 개 넣어 재료가 떠오르지 못하도록 한다. 술병을 밀봉하고 냉암소에서 3개월 이상 숙성시키며 음용은 1개월 경과 후 가능하나 가제 주머니는 건지지 않고 그대로 둔다. 원숭이버섯주는 항암(抗癌)작용이 있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

♣ 오래전부터 쓴맛이 강해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사용된 버섯으로 항암효과, 소화기 질환에 좋고, 최근에 치매예방과 당뇨병 개선에 좋다는 연구결과로 다양한 식용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수분이 포만감을 주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어원/유래
사자의 갈기, 원숭이 머리, 산성자의 버섯 등으로도 불린다.

특징
3000년 전부터 재배되었으나, 쓴맛으로 식용으로 보편화되지 않았으나 최근 연구결과, 항암효과, 치매 억제, 당뇨병 개선에 좋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새롭게 주목받는 버섯이다.

음식궁합
양파와 함께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차돌박이, 도라지와 함께 섭취하기도 한다.

효능 및 영양성분
베타글루칸, 식이섬유, 니아신이 풍부하며, 면역기능 증대, 소화기 계통 질병 즉 만성 장염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신경 재생과 치매 치료제로 효능이 있다.

열량
28kcal(생버섯), 292kcal(건조버섯)

궁합
양파를 곁들이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소화를 돕는다.

활용
진한 향을 살려 술로 만들거나 끓인 차나 분말가루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출처:네이버-우수식재료 디렉토리]
~~~~~~~~~~~~~~~~~~~~~~~~~~~~~~~~~~~~~~~~~

♣ 형태적 특징 : 노루궁뎅이의 지름은 5~20cm 정도로 반구형이며, 주로 나무줄기에 매달려 있다. 윗면에는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 있고, 전면에는 길이 1~5cm의 무수한 침이 나 있어 고슴도치와 비슷해 보인다. 처음에는 백색이나 성장하면서 황색 또는 연한 황색으로 된다. 조직은 백색이고, 스펀지상이며, 자실층은 침 표면에 있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모양은 유구형이다.

발생시기 및 양상 : 여름에서 가을까지 활엽수의 줄기에 홀로 발생하며, 부생생활을 한다.

이용 가능성 여부 : 식용, 약용, 항암 버섯으로 이용하며, 농가에서 재배도 한다.

참고 : 버섯 전체가 백색이고, 고슴도치처럼 생겼다.
[출처:네이버-우리 산야의 자연버섯]

 

(유사종)
▶노루궁뎅이(Hericium erinaceus (Bull.) Pers.):
▶산호침버섯(수실노루궁뎅이,Hericium coralloides (Scop.) Pers.): 산호모양으로 분지하고, 가지를 옆으로 분지하며 무수히 많은 침을 내려뜨림.

소화불량,신경쇠약,체질증강에 도움


♣ 영양성분

 
니아신
4.5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2.40g
당질
4.0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0.00㎍RE
비타민 B1
0.09mg
비타민 B2
0.33mg
비타민 B6
0.11mg
비타민 C
12.00mg
비타민 E
0.00mg
식이섬유
4.30g
아연
1.20mg
엽산
0.00㎍

30.00mg
지질
0.30g
철분
1.70mg
칼륨
234.00mg
칼슘
5.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70g


영양성분 : 100g 기준 35kcal
[출처:요리백과:쿡쿡TV]
<>

노루궁뎅이

<>

LIST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 > 항암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송이버섯 효능  (1) 2024.11.28
화살나무(귀전우 鬼箭羽) 효능  (0) 2023.02.17
노루털버섯(능이 能耳) 효능  (1) 2022.08.30
포포나무(뽀뽀나무) 효능  (0) 2022.03.17
브로콜리 효능  (0) 202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