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 되는 약초/고혈압

잎새버섯(춤버섯)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2. 8. 22.
SMALL

잎새버섯(춤버섯)
구분 설명 참고
과명 왕잎새버섯과(Meripilaceae) 잎새버섯속(Grifola)
(Grifola frondosa (Dicks.) Gray)
 
별명 춤버섯(북한명)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한국,중국,일본,북반구 온대 이북.  기주나무(밤나무,참나무,이깔나무,후박나무 등)  
발생(생장)시기 가을  
수확기(결실기) 제철(7~10월)  
용도 약용,식용  
약용 혈당저하,다이어트,항종양, 면역증강,항산화,항고혈압,자양강장
 
사용부위 전체

 
채취 및 조제

성분 ♣ 잎새버섯, 생것(13kcal/100g, 자료출처:농진청('19) 조사년도:2020
영양성분
- 탄수화물 : 3.29g
- 단백질 : 2.2g
- 지방 : 0.5g
- 당류 : 0.14g
- 나트륨 : 1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04g
- 트랜스지방 : 0g

♣ 잎새버섯, 데친것(16kcal/100g, 자료출처:농진청('19) 조사년도:2020
영양성분
- 탄수화물 : 4.46g
- 단백질 : 2.26g
- 지방 : 0.57g
- 당류 : 0g
- 나트륨 : 0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07g
- 트랜스지방 : 0g



약효 및 용법 ♣ 잎새버섯 씻은 물은 버리지 말고 국이나 차를 끓여 먹으면 좋다.

궁합음식정보 : 우롱차 (잎새버섯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우롱차와 같이 끓여 마시면 혈당을 조절한다.)


 
     
출처
 
해설 잎새버섯은 모든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맛과 향기가 좋은 식용버섯으로 일찍부터 그 희소성 때문에 숲의 보석이라 불렸는데, 인공 재배하고 있다. 여름~가을 / 활엽수 고목의 밑동에 감갈색,회갈색,흑갈색의 꽃다발형태의 자실체를 형성하며 지름은 20~30cm로 난다. 특히 물참나무의 심재를 썩히는 백색부후균. 식용이며 재배 가능.
~~~~~~~~~~~~~~~~~~~~~~~~~~~~~~~~~~~~~~~~~

♣ 북한명은 춤버섯이다. 여름과 가을에 활엽수의 밑동에 무리를 지어 자란다. 자실체는 여러 갈래로 가지를 친 버섯대의 가지 끝에 작은 버섯갓이 무수히 많이 모여 집단을 이루는 복잡하고 큰 버섯덩이이다. 버섯갓은 폭 2∼5cm, 두께 2∼4mm이며 반원 모양 또는 부채 모양이다. 갓 표면은 처음에는 검은색이다가 짙은 재색 또는 회갈색으로 변한다. 살은 육질이고 흰색이며 건조하면 단단해지고 부서지기 쉽다.

갓 아랫면의 관공은 흰색이고 버섯대에 내려붙는다. 버섯대는 밑부분으로 갈수록 굵어지고 표면이 흰색이다. 홀씨는 타원 모양이고 밋밋하며 홀씨 무늬는 흰색이다. 백색부후균으로 나무에 부패를 일으킨다. 참나무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법이 개발되었으며 맛과 향기가 좋아 식용할 수 있다. 한국·일본·유럽·미국 등에 분포한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

일반정보
버섯의 색
기타

발생 계절
가을

발생 형태
다발로 홀로 또는 무리지어 발생

분포지역

자실체크기
각 개체는 직경 2~5cm, 두께 2~4cm. 전체 30cm 직경에 3kg에 달하는 것도 있음

자실체형태
각 개체는 반원형~부채형~주걱형. 하나의 자루에서 무수히 분지하여 다발을 이루고, 가지 선단에 형성된 갓의 집단으로 성장

자실체조직
조직은 희고 얇음

자실체표면
표면은 거의 흑색~흑갈색~회갈색~백색. 갓 표면에는 방사상의 섬유무늬와 희미한 고리무늬가 있음

자실층
밑면의 관공은 백색, 구멍은 원형이며 내린형으로 자루에 부착

포자특징
흰색을 띠고 타원형이고 미세한 돌기가 분포, 6~7 × 3.5~4㎛


원통형으로 흰색~회색이고 속이 차 있다. 부착형태는 측생이다.
[출처: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특징
잎새버섯은 은행나뭇잎처럼 생긴 갓들이 여러겹 겹쳐져 자실체 다발을 이루고 색은 흑색, 흑갈색, 회갈색, 백색이다. 갓 표면에는 방사상의 섬유무늬와 희미한 고리무늬가 있고 밑면의 관공은 백색, 길이 1~3mm, 자루에 내린형이고, 구멍은 원형이다.

가을에 참나무류 등 활엽수류 생입목, 고사목의 밑동부위에서 사물기생하여 다발로 발생한다.

재배정보
1) 심는 방법
배지재료 준비: 참나무톱밥, 영양원으로 건비지, 옥수수피 또는 밀기울

배지재료 혼합 및 입병: 부피비율로 톱밥 8, 영양원2로 섞어서 수분함량을 65% 정도로 첨가하고, 내열성 비닐이나 내열성 플라스틱 병에 배지를 담아 고압살균(121도에 90분)한다.

접종 및 균사배양
: 살균 후 배지를 상온까지 냉각시킨 후 미리 준비한 종균(씨앗)을 병에 10~20g 정도 또는 10~20mL넣어서 20~25도에서 품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30~40일이면 균사배양이 완료된다.

균긁기 및 버섯 발생 유도
: 균사 배양이 완료되면 병 상단에 노화된 접종원을 긁어내고, 봉지일 경우는 자실체 원기형성 부위의 비닐을 칼로 도려낸다. 버섯 발생을 유도하기 위해 배양 온도보다 낮은 15~18도로 저온 충격을 주고, 상대습도 90~95%의 조절 가능한 생육실에 옮기면 7~9일 후에 어린버섯이 나온다.

생육관리: 어린버섯이 나오면 이때부터는 환기를 충분히 시키되 건조하지 않도록 생육하며 6~8일이면 성숙한다.

수확: 갓이 피기 전에 수확을 하며 일반적으로 850ml 병에서 80~120g, 1kg봉지배지에서는 150~200g 수확할 수 있다.
[출처:네이버-경기도농업기술원]
~~~~~~~~~~~~~~~~~~~~~~~~~~~~~~~~~~~~~~~~~

♣ 이 눈에 띄는 버섯의 일본어 이름은 마이타케(舞茸), 즉 ‘춤추는 버섯’이라는 뜻이다. 아마도 버섯 채집꾼들이 이 멋진 버섯을 발견하고 기뻐서 춤을 춘 데에서 그런 이름이 유래했을 것이다. 봉건 시대 일본에서 잎새버섯은 그 무게를 은으로 달아서 쳤다고 하므로, 무게가 20킬로그램까지 나가는 종을 찾았으니 기뻐서 춤추는 것도 무리는 아니었을 것이다.

영어로는 ‘숲 속의 암탉(hen-of-the-woods)’이라고 부르는데―단, 전혀 관계없는 덕다리버섯(chicken-of-the-woods)과는 헷갈리지 말 것―참나무처럼 단단한 나무에 굵은 흰 줄기가 피어 있고 여기서 뻗어나온 고불고불한 나뭇잎 모양의 엽상체가 겹겹이 뭉쳐 둥근 덩어리를 형성하고 있다. 수세기 동안 동양의학에서 약재로 쓰였으며, 최근에는 잎새버섯 추출물이 세계적인 건강보조식품으로 팔리고 있다.

신선한 잎새버섯은 반죽이 엽상체에 잘 달라붙기 때문에 환상적인 템푸라를 만들 수 있다. 미소시루(일본식 된장국)나 소바, 밥, 또는 조림이나 볶음 요리로 만들어도 맛있다. 서양식으로 버터나 기름에 볶거나 수프, 오믈렛, 리조토에 넣을 수도 있다.

Taste
잎새버섯은 은은한 버섯의 맛과 기분 좋은 향기를 지니고 있다. 원기왕성하면서도 즙이 풍부하고 질감은 약간 질기다.
[출처:네이버-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
~~~~~~~~~~~~~~~~~~~~~~~~~~~~~~~~~~~~~~~~~

♣ 항암 효과

버섯에는 면역다당체 특히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물질이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버섯을 대상으로 항암효과를 연구했으며, 그 중 하나가 잎새버섯이다. 잎새버섯의 정제과정에서 면역다당체가 농축된 MD fraction이 가장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었다. 그런데 2007년 꽃송이버섯의 항암면역물질 보유량이 잎새버섯 보다 3배, 표고버섯의 12배, 영지버섯의 3배, 아가리쿠스의 5배 뛰어나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하지만 항암효과는 단순히 항암면역물질인 베타글루칸의 함량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1998년 미국 FDA는 잎새버섯 추출물을 항암보조제로 시판을 승인했다. 하지만 잎새버섯은 주로 의학이 아닌 대체의학계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임상시험을 정확하게 수행하고 연구 발표가 될 경우 대체의학이 아닌 의학적인 발견으로 간주되므로 아직은 효과가 충분히 검증되었다고 말할 수가 없다.

2005년 1월 20일 미국 암협회는 암치료 대체치료요법 안내책자에서 마이다케 버섯의 추출물인 Maitake D-fraction(마이타케 디-프렉션)을 암치료 대체요법 제품으로 소개했다. 같은 해 5월 9일 미국 FDA는 마이타케 디-프렉선의 2단계 신약임상시험을 허가했다.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는 임상시험결과 항암효과가 인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이 분야의 권위자는 20여년간 항암물질을 연구해 온 일본 고베 약학대의 난바 히로아키 교수로서, 잎새버섯 추출물 연구성과로 미국 대체의학회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2년 현재 일본의 600명 이상, 미국의 3,000명 이상의 의사들이 항암제와 잎새버섯 엑기스 및 정제를 병용하여 치료하고 있다.
[출처:네이버-위키백과]
~~~~~~~~~~~~~~~~~~~~~~~~~~~~~~~~~~~~~~~~~

♣ 짧은 자루에서 분지된 여러 개의 가지 위에 갓이 중첩되어 발생하여 자실체는 너비 15~30㎝정도의 큰 다발을 이룬다. 각각의 갓은 지름 2~5㎝정도로 반원모양 내지는 부채모양, 혀 모양이다. 갓 표면은 어릴 때 흑색에서 흑갈색을 거쳐 회갈색으로 변해가고 더 오래되면 거의 백색에 가까워지며, 방사상의 섬유무늬와 불분명한 테 무늬가 있다. 살(조직)은 백색으로 얇고 유연한 육질이다. 자실층인 갓 아랫면은 관공으로 되어있고, 백색이며, 구멍은 원형에서 부정원형으로 변해가고, 구멍의 밀도(간격)는 1㎜사이에 1~3개로 약간 촘촘하다. 포자는 크기 5.5~7×3.5~4㎛로 난형~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무늬는 백색이다.

시기 : 가을

장소 : 활엽수(물참나무, 밤나무, 서어나무, 후박나무)의 살아 있는 나무의 밑동, 그루터기 위에 발생하며, 목재의 백색 부패를 일으킨다.

이용 : 맛과 향이 좋은 식용버섯이다. 항종양, 면역 증강, 항산화, 항고혈압, 혈당 조절 효과가 있고, 자양 강장에도 좋다고 한다.
[출처:네이버-한국야생버섯분류회]
~~~~~~~~~~~~~~~~~~~~~~~~~~~~~~~~~~~~~~~~~


(유사종)




 


♣ 영양성분

 
니아신
4.00mg
나트륨
3.00mg
단백질
3.60g
당질
4.6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0.00㎍
비타민 A
0.00㎍RE
비타민 B1
0.21mg
비타민 B2
0.49mg
비타민 B6
0.11mg
비타민 C
0.00mg
비타민 E
0.12mg
식이섬유
0.00g
아연
0.80mg
엽산
23.20㎍

113.00mg
지질
0.50g
철분
23.00mg
칼륨
550.00mg
칼슘
1.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1.10g


영양성분 : 100g 기준 30kcal
[출처:네이버-요리백과:쿡쿡TV]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