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

by 고산마루(다올) 2022. 8. 30.
SMALL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
구분 설명 참고
과명 포도버섯과(Strophariaceae) 개암(다발)버섯속(Naematoloma)
(Hypholoma lateritium (Schaeff.) P. Kummer)
 
별명 밤버섯(북한명)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전국(침엽수에도 발생 하지만 주로 활엽수의 죽은 나무, 그루터기, 땅에 묻힌 나무 위에 다발로 발생)
 
발생(생장)시기 늦가을(10월에 집중적으로 발생)  
수확기(결실기)  
용도 식용  
약용    
사용부위 전체

 
채취 및 조제    
성분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
~~~~~~~~~~~~~~~~~~~~~~~~~~~~~~~~~~~~~~~~~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Hypholoma lateritium (Schaeff.) P. Kummer)

Record Details : Hypholoma lateritium (Schaeff.) P. Kumm., Führ. Pilzk. (Zerbst): 72 (1871)
Position in classification : Strophariaceae, Agaricales, Agaricomycetidae, Agaricomycetes, Agaricomycotina, Basidiomycota, Fungi

갓은 지름 3~8㎝정도로 어릴 때는 반원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다갈색에서 진한 벽돌 색이 되며 가장자리에는 백색의 얇은 내피막 조각이 붙어있다. 살(조직)은 백황색이다. 주름살은 어릴 때 백황색에서 황갈색을 거쳐 자갈색으로 변해가며, 자루에 바르게 붙은 주름살 모양이고, 주름살 간격은 약간 촘촘하다. 자루는 길이 5~10㎝정도로 아래쪽으로 약간 가늘어지고, 자루 표면은 위쪽은 백황색이고 아래쪽은 목질로 녹슨 갈색이며 섬유무늬를 나타낸다. 포자는 5.8~6.7×3.7~4.3㎛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꼭대기에 발아공이 있다. 포자무늬는 자갈색이다.

시기 : 늦가을(10월에 집중적으로 돋는다)

장소 : 침엽수에도 발생 하지만 주로 활엽수의 죽은 나무, 그루터기, 땅에 묻힌 나무 위에 다발로 난다.

이용 : 대중적으로 꽤 알려진 식용버섯이나 맛은 다소 떨어진다. 습기가 없는듯 약간 퍽퍽한 느낌이 난다. 고소한 맛이 있고, 볶음 요리에는 어울리지 않으며, 샐러드나 찌게 요리에 적합하다.
[출처:한국야생버섯분류회]
~~~~~~~~~~~~~~~~~~~~~~~~~~~~~~~~~~~~~~~~~

♣ 북한명은 밤버섯이다. 졸참나무·참나무·밤나무 등 활엽수의 그루터기나 넘어진 나무 또는 흙에 묻혀 있는 나무에서 뭉쳐난다. 갓은 지름 3∼8cm로 처음에 반구 모양 또는 둥근 산 모양에서 나중에 편평해진다. 표면은 밝은 다갈색이며 가장자리에 흰 외피막이 있다. 갓주름은 빽빽하고 처음에는 노란빛을 띤 흰색이나 포자가 익으면 연한 자줏빛을 띤 갈색으로 된다.

자루는 길이 5∼10cm, 지름 0.8∼1cm이며 윗부분은 엷은 노란색, 아랫부분은 엷은 다갈색이고 속은 비어 있다. 포자는 길이 5.5∼8㎛, 나비 3∼4㎛로 타원형이고 발아공이 있으며 표면은 매끄럽다. 포자무늬는 어두운 자줏빛을 띤 갈색이다. 어려서 갓이 열리지 않았을 때는 갓 아래쪽에 얇고 불완전한 막을 펴는데 이 막이 자루의 띠가 되지 않고 갓 가장자리에 막의 조각으로 남는다. 맛있는 버섯으로 널리 식용하며

목재부후균으로도 이용된다. 한국(모악산, 한라산), 동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네이버-두산백과 두피디아]
~~~~~~~~~~~~~~~~~~~~~~~~~~~~~~~~~~~~~~~~~

형태적 특징 : 개암버섯의 갓은 지름이 3~8cm 정도이며, 처음에는 반구형이나 성장하면서 편평형이 되며, 갓 가장자리에 백색의 섬유질상 내피막 잔유물이 있으나 성장하면서 소실된다. 갓 표면은 갈황색 또는 적갈색이며, 습할 때 점성이 있고, 갓 주변부는 연한 색이며, 백색의 섬유상 인편이 있다. 조직은 비교적 두꺼우며, 황백색이다. 주름살은 완전붙은주름살형이며, 약간 빽빽하고, 초기에는 황백색이나 차차 황갈색을 거쳐 자갈색이 된다. 대의 길이는 5~15cm 정도이며, 위아래 굵기가 비슷하거나 다소 아래쪽이 굵다. 대의 위쪽은 연한 황색이고, 아래쪽은 황적갈색이며, 섬유상 인편이 빽빽이 퍼져있다. 대 속은 성장하면서 비어간다.

턱받이는 없다. 포자문은 자갈색이며, 포자모양은 타원형이다.

발생시기 및 양상 : 늦가을에 죽은 나무 그루터기에 뭉쳐서 무리지어 발생하며 목재부후성 버섯이다.

이용 가능성 여부
: 식용버섯이다.

참고 : 북한명은 밤버섯이며, 노란다발과 비슷하나 본 종은 쓴맛이 없다는 점에서 쉽게 구별된다.
[출처:네이버-우리 산야의 자연버섯]
~~~~~~~~~~~~~~~~~~~~~~~~~~~~~~~~~~~~~~~~~
분포
전국

발생시기
봄~가을(늦가을)

무리지어 다발로 발생

자실체 형태
반구형에서 거의 편평하게 전개

자실체 조직
조직이 단단함

자실층
주름살은 홈생긴형~끝붙은형, 빽빽하고, 황색~황갈색~자갈색으로 변함

버섯대
크기는 5~13 × 0.8~1.5cm이고 원통형으로 아래가 약간 두꺼워지며 속이 비어 있다. 위쪽은 담황색 아래쪽은 적갈색이며 섬유상의 인편이 있다.

거미집 모양의 불완전한 턱받이가 있으나 쉽게 탈락한다.
[출처:네이버-국립수목원 국가생무롱지식정보:버섯]
~~~~~~~~~~~~~~~~~~~~~~~~~~~~~~~~~~~~~~~~~
♣ 갓크기는 35-81mm로 초기에는 반구형-반반구형이고 끝은 안쪽으로 말려 있고, 옅은 황색의 섬유질상 내피막으로 싸여있으나, 성장하면 반반구형-편평하게 퍼퍼지며, 종종 중앙부위가 다소 돌출 되어 있고, 갓 끝에 백색의 섬유질상 내피막 잔유물이 있으나 곧 소실된다. 표면은 평활하고 습할 때 점성은 있으나, 다소 흡습성이다. 황적갈색-황토적색을 띠며, 중앙 부위는 짙은 색이고 갓 끝부위에서 다소 옅은 색을 띠며, 주변부는 백색, 황백색-갓과 같은 색의 섬유상인편이 있다. 조직은 비교적 두꺼우며 항백색을 띠고, 치밀하다. 맛은 부드럽거나 다소 쓴맛이 있고 향기는 불확실하다. 주름살은 대에 완전붙은 주름살이며 약간 빽빽하고, 초기에는 담황색-황백색이나 후에 황갈색-자갈색을 띤다. 주름살끝은 백색이고 분질상이다. 대는 56-113*3.5-11.3mm고 원통형이고, 상하 굵기가 비슷하거나 상부쪽이 다소 가늘며, 종종 굽어 있다. 상부는 유백색-담황색을 띠며 다소 분질물이 있고, 하부쪽으로는 점차 황토-황적갈색을 띠며 종으로 섬유상선이 있다. 성숙하면 속이 비어 있으며, 다소 질기며 탄력성이 있고, 종종 다수의 대는 기부에서 합쳐지며, 암적갈색을 띤다.

일반적으로 턱받이는 형성하지 않는다.
[출처:네이버-위키백과]

 

(유사종)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Hypholoma lateritium (Schaeff.) P. Kummer): 식용으로 쓴맛이 없다.
▶노란개암버섯(노란다발버섯,Hypholoma fasciculare (Huds.) P. Kummer): 맹독버섯(독소는 위장계통에 자극을 주며, 아시아와 유럽에서 중독으로 인한 사망한 예가 있는 독성이 강한 버섯이다. 항종양, 항균, 혈당저하 작용이 있다.

쓴맛이 난다.)
▶황갈색개암버섯(

임시명.Hypholoma capnoides (Fries) Kummer): 식용


개암버섯(개암다발버섯)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