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사프란(장홍화 藏紅花)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3. 2. 21.
SMALL
사프란(장홍화 藏紅花)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붓꽃과 (Iridaceae) 크로커스속(Crocus) 여러해살이풀
학명(Crocus sativus L.)
영문명(saffron)
 
별명(이명) 크로커스,사후란,번홍화(蕃紅花)
 
한약명/생약명 장홍화(藏紅花),서홍화(西紅花)

분포지 전국 각지 재배(온난하고 비가 적은 곳), 원산지(유럽 남부,아시아 서북부)  
꽃피는 시기 7,10~11월(엷은 자주색,황색,흰색), 꽃말(환희,지나간 행복)  
수확기(결실기) 월(삭과-튀는 열매, 개화는 해도 종자는 맺히지 않는다.)  
용도 식용,약용(쓴맛, 독특한 요오드 향),염료제,향신료  
약용 (효능) 진정,진경,통경,지혈,활혈,항동맥경화,항산화,항종양,항우울
(적용질환) 우울증,부인병,(무월경,산후 어혈에 의한 복통,월경불순,유산벽,자궁출혈,산후 영양결핍증),토혈,백일해,타박상,갱년기 장애,최음제,기관지염,인후통,두통,발열,낙상,심계항진,홍반,홍역
 
사용부위 꽃(암술대,암술머리)

 
채취 및 조제 꽃이 피는 시기인 늦가을에 암술머리와 암술대를 채취하여 서늘한 곳에서 말린 후잘라서 사용한다.

성분 크로신,크로세틴,디메틸에스테르,피크로크로신,사프라날,비타민B2,포도당,사포닌,아미노산 등을 함유


약효 및 용법 ♣ 끓인 물에 사프란 암술을 십여 개를 넣고 식힌 후 액을 마신다. 4~5시간 후에 다시 끓인 물을 부어 우려낸 물을 마신다. 노란색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우려내어 마신다.


★주의할 점 :
통경(通經)(여성의 월경 기간 전후에 하복부와 허리에 생기는 통증)작용이 매우 강하므로 임신 중인 여성은 피해야 한다.

 
     
출처 질병으로 분류한 약초백과사전(한국생약연구소 엮음, 2007년)  
해설 사프란
~~~~~~~~~~~~~~~~~~~~~~~~~~~~~~~~~~~~~~~~~

♣ 온난하고 비가 적은 곳에서 잘 자란다. 높이 약 15cm이다. 알뿌리는 지름 3cm로 납작한 공 모양이다. 잎은 알뿌리 끝에 모여나며 줄 모양이고 꽃이 진 다음 자란다. 끝이 점차 뾰족해진다. 꽃은 깔때기 모양이며 10∼11월에 자주색으로 핀다. 새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1개가 달린다. 꽃줄기는 짧고 밑동이 잎집으로 싸인다. 화피와 수술은 6개씩이고 암술은 1개이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지고 붉은빛이 돌며 암술머리는 육질이다.

유럽남부와 소아시아 원산이다. 원예상으로는 꽃이 봄에 피는 종과 가을에 피는 종으로 크게 나누는데, 봄에 피는 종을 크로커스, 가을에 피는 종을 사프란이라고 하여 구분하기도 한다. 암술대를 말려서 진정(鎭靜)·진경(鎭痙)·통경(通經)·지혈제로서 월경곤란·갱년기장애·유산벽(流産癖)·자궁출혈과 백일해 등에 약으로 쓴다. 10만 배로 희석하여도 노란색을 띠기 때문에 음식물의 빛깔을 내는 데도 사용한다.

사프란이라는 말은 아랍어의 아자프란(azafran) 또는 자파란(zafaran)에서 비롯되었으며, 본래 사프란의 암술대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약이나 염료로 쓰기 시작한 것은 8세기부터로서 에스파냐를 정복한 무어인이 전하였고, 인도와 페르시아에서는 그보다 훨씬 전부터 재배하였다. 16세기 이후에는 요리와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였고 머리염색제로도 썼다. 가을에 알뿌리를 심고 다음해 5∼6월에 파서 말렸다가 다시 심는데, 이어짓기하는 것은 좋지 않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saffr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분포
전국 각지에서 재배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류이다.

크기
높이 15cm내외, 지름 3㎝


잎은 모여나기하고 가느다란 선형이며 꽃핀 후 충분히 성장하여 월동하고 이듬해 초여름에 시들어 버린다.


꽃은 엷은 자색으로 10월에 피며 짧은 잎 사이에서 여러 송이가 벌어져 나오며 깔때기모양이고, 판통은 매우 길고 가늘며 윗부분이 6개료 갈라져서 비스듬히 퍼지며 모양과 빛깔이 거의 같다. 화경은 짧고 잎과 더불어 밑부분이 엽초로 싸여있다. 화개편은 6개이고, 동형동색이며, 수술은 6개이고 곧게 서며 밖으로 향한 꽃밥이 있고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지며 밝은 황적색이고 암술머리는 육질이다. 암술대는 길고 상부에서 3갈래로 갈라지며 선황적색이고 암술머리는 다육이다.

열매
식물이 개화는 해도 종자는 맺히지 않는다.

줄기
화경은 극히 짧고 잎과 함께 기부에서 엽초에 둘러 싸인다.

뿌리
구근은 납작한 구형이며 직경 3cm 내외이고 가을에 발아한다.

번식방법
▶종자번식이 안되므로 알줄기를 분구하여 번식시킨다.
ⓐ번식시 알줄기가 크면 개화 능력이 높다.
ⓑ건전한 20g 이상의 종구를 8-9월에 심는다. 개화를 위한 구중의 한계는 8-10g이다. 1-2개의 꽃을 확실히 개화시키는 위해서는 구중이 13g 이상 되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10-12㎝이며 깊이는 알줄기의 3배가 표준이다. 그러나 추운 곳에서는 알줄기의 4배 정도 깊이로 심어야 추위의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재배특성
재배는 기후가 온난하고 양질의 모래가 혼합된 사질토양에서 잘 자란다. 개화기에 비가 많이 오고 서리가 내리면 피해를 입는다.

특징
saffron이라고 하던 것이 본식물명으로 되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식물]

이용방안
암술대의 암술머리가 藏紅花(장홍화)이며, 약용한다.
① 9-10월 맑은 날 早期(조기)에 꽃을 따서 주두를 적출하여 불에 쬐어 건조한 것이 乾紅花(건홍화)이다. 재가공하는 데는 기름으로 광택을 내면 濕紅花(습홍화)라 한다. 건홍화가 품질이 좋다. 그늘의 건조한 곳에 두고 밀폐보존한다.
② 성분 ; 꽃에는 crocin dir 2%, crocetin dimethyl ester, picrocrocin 약 2%, 精油(정유) 0.4-1.3%가 함유되어 있다. safranal는 picrocrocin이 가수분해되어서 이루어진 것이다. crocin과 picrocrocin이 결합된 protocrocin으로서 생약중에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 풍부한 vitamin B2도 들어 있고 구근에는 포도당, 아미노산, saponin이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活血, 祛瘀(거어), 散鬱開結(산울개결)의 효능이 있다. 우울병, 흉막비민, 토혈, 상한, 발광, 恐怖恍惚(공포황홀), 무월경, 産後瘀血(산후어혈)에 의한 복통, 타박에 의한 腫痛(종통)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3-6g을 달여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가정에서 빵을 만들 때 사용되며, 요리되는 대상을 따뜻한 느낌의 노란 색깔로 물들인다. 아이스크림, 버터, 치즈, 비스켓 등에 독특한 냄새와 색깔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 유럽 남부와 서아시아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15㎝에 이르고 구경(球莖)은 지름 3㎝로서 편구형이다. 잎은 꽃봉오리보다 먼저 나오며 꽃이 핀 다음에도 자라 겨울 동안에도 싱싱하며 잎은 선형이다. 새잎 사이에서 10~11월에 깔때기 모양의 흰 꽃이 피며 한 구경에서 1~6송이의 꽃이 피며 꽃대는 짧고, 잎과 더불어 밑부분이 엽초로 싸여 있다. 통부는 가늘고 길며 윗부분이 6개로 갈라져서 비스듬히 퍼지고, 모양과 빛깔이 거의 같다. 수술은 3개로서 밖으로 향한 꽃밥이 있고, 중간에서 3개로 갈라진 가늘고 붉은 색의 암술이 있다.

흔히 saffron이라 불러왔으며 이 속의 식물들은 관상용으로 심어지며 특히 이 종은 약용, 향신료, 염료로 더 유명하다. 화주와 주두는 혈행을 좋게 하는 약으로 쓰이며 거담 및 치통의 효험이 있어 옛날 유럽에서 약으로 많이 쓰여졌다. 그리스의 크레타섬이 번창했던 시기에 사프란의 수출이 활발하였으며 그 섬에는 기원전 15세기에 그려진 이 꽃의 벽화가 있다고 한다. 햇볕이 잘 들고, 유기질이 풍부하며 배수가 좋은 땅에 잘 자란다. 염색체의 수는 2n=14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국립수목원: 한국의 붓꽃, 2009. 12. 30., 전의식)
~~~~~~~~~~~~~~~~~~~~~~~~~~~~~~~~~~~~~~~~~

1) 특징
ㆍ 유럽 남쪽과 소아시아가 원산이며 다년생초본이다.
ㆍ 높이는 약 15cm이며 비가 적은 곳에서 잘 자란다.
ㆍ 알뿌리는 지름 3cm 정도이며 납작한 둥근 모양이고 잎은 개화 후에 자라며 줄 모양이다.
ㆍ 꽃은 깔때기 모양으로 10~11월에 연한 자주색으로 피며 수술은 6개, 암술대는 황적색으로 3개로 갈라진다.
ㆍ 약용 허브식물로 널리 알려져 가정에서 재배하는 대표적인 허브 식물 가운데 하나이다.
ㆍ 작은 화단이나 화분에서 재배하기 쉬우며 번식력이 좋다. 가정에서 식용으로 요리할 때 조금씩 이용하기도 하며 녹차나 감잎차처럼 가정에서 쉽게 차로 만들어 마시고 있다.

2) 약용법
1. 생약명 : 장홍화(藏紅花)
2. 사용부위 : 암술머리와 암술대를 약재로 사용한다.
3. 채취와 조제 : 꽃이 피는 시기인 늦가을에 암술머리와 암술대를 채취하여 서늘한 곳에서 말린 후 잘라서 사용한다.
4. 성분 : 크로신(crocin), 크로세틴(crocetin), 디메틸에스테르(dimethylester), 피크로크로신(picrocrocin), 사프라날(safranal), 비타민 B2, 포도당, 사포닌 및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다.
5. 약효 : 말린 암술대는 진정(鎭靜), 진경(鎭痙), 통경(通經), 지혈제로서 특히 월경곤란, 갱년기장애, 유산벽(流産癖), 자궁출혈 등과 같은 부인병의 치료에 사용하며 그 밖에 백일해, 산후어혈, 타박상, 우울증, 토혈, 무월경, 산후어혈에 의한 복통에도 효과가 있다.
6. 용법 : 끓인 물에 사프란 암술 십여 개를 넣고 식힌 후에 액을 마신다. 4~5시간 후에 다시 끓인 물을 부어 우려낸 물을 마신다. 노란색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우려내어 마신다.

3) 식용법
사프란 차 만들기
- 재료 : 사프란 100g, 물 1컵
① 10월 말에서 11월 상순에 피어난 꽃에서 핀셋으로 암술 3개를 뽑는다.
② 그늘에서 잘 말린 후 방습제를 넣은 통에 보관한다.
③ 차를 만들 때는 암술 8~10개를 찻잔에 넣고 끓인 물을 넣은 후 잠시 후에 마시면 된다.

-

주의할 점 :
통경(通經)(여성의 월경 기간 전후에 하복부와 허리에 생기는 통증)작용이 매우 강하므로 임신 중인 여성은 피해야 한다.


4) 재배법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 양토가 이상적이지만 어떤 곳에서도 키울 수 있는 튼튼한 꽃으로 10~15cm의 깊이에 심어 꽃을 피운다. 화분에 심는 경우는 구근이 감추어질 정도로 흙을 덮는다. 구근을 이용하여 개화 후 시비해 주고 그대로 방치해 봄에 잎줄기가 마를 때 캐어 그늘에서 충분히 말린 후 다시 8~10월에 심고 키워서 꽃을 피운다.

5) 꽃 이야기
늦가을의 저녁 무렵 꽃의 신 플로라가 목장 옆 연못가에 누워 있었다. 그때 목초의 요정이 나타나서 “여신이여, 무성했던 목초가 모두 시들어 버렸으니 가을의 마지막 꽃을 찾아 헤매는 어린 양을 가엾게 여겨 낮잠 잘 보금자리를 주소서” 하였다. 그러자 여신은 가을의 마지막 꽃을 한 송이 피워 주었는데 그 꽃이 바로 사프란이다. (그리스 신화)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藏紅花] (우리 산야에 자생하는 약용식물(상), 2008. 4. 22., 박민희, 성환길, 장광진)
~~~~~~~~~~~~~~~~~~~~~~~~~~~~~~~~~~~~~~~~~

산지 및 특징
창포, 붓꽃과의 일종으로 암술을 말려서 사용. 강한 노란색으로 독특한 향과 쓴맛, 단맛을 낸다. 1g을 얻기 위해서 500개의 암술을 말려야 하며 대개 160개의 구근에서 핀 꽃을 따야 하고 수작업이므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라 할 만큼 비싸다. 물에 용해가 잘 되며 노란색 색소로 이용한다.

용도
소스, 수프, 쌀요리, 감자요리, 빵, 페이스트리에 이용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Saffron, Zafferano] (정통 이태리 요리, 2011. 1. 10., 한춘섭, 염진철)
~~~~~~~~~~~~~~~~~~~~~~~~~~~~~~~~~~~~~~~~~
 

원산지  유럽 남부, 아시아 서북부
효능         우울증·부인병·월경불순에 효과, 진정작용
           쓴맛
           독특한 요오드 향
용도         쌀요리, 생선요리, 육류요리, 제과류, 의류, 화장품
보관방법  건조시켜 밀폐용기에 보관
개화기     10~11월
사용부위  꽃

Spice's story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가 바로 사프란이다. 최근까지도 무게당 가격이 금과 대등하게 매겨졌다. 한 개의 구근에서 2~3송이의 꽃이 피는데 꽃 속에 있는 1개의 빨간 암술을 따서 말린 것이 사프란이다. 보통 1g의 사프란을 얻으려면 200~500개의 암술을 말려야 하는데 약 160개 구근에서 채취할 수 있는 양이다. 이 모든 작업이 직접 사람 손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가중되어 금값만큼 비싸다. 말린 사프란은 검은 금빛 오렌지색인데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에는 왕실 의상을 황금색으로 염색하는 데 사프란이 쓰였다고 한다.

사프란은 천연 착색제와 향신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의류와 화장품 등 그 쓰임이 다양하다. 하지만 값이 비싸서 주로 고급요리의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다. 의학적으로도 지혈, 부인병의 냉증, 월경불순 등에 진정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연두를 앓는 환자나 빈사상태의 환자가 사프란 차를 마시면 죽음에서 벗어난다 하여 그 약효를 높이 평가했다. 사프란을 사용한 파에야, 부야베스, 밀라노 스타일 리소토 등은 우아함과 쌉싸래한 맛 그리고 풍부한 금빛을 자랑한다.

최 교수의 향신료 이야기

향신료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사프란은 주로 생선요리에 이용된다. 생선요리에는 흰색계열의 소스가 많이 곁들여지는데 그 중에서 최고의 소스는 백포도주로 만든 소스다. 사프란을 물에 풀면 노란색이 되는데 이 물을 소스에 섞어서 사용한다. 노란색을 내는 천연 색소로 치자가 유명하지만, 치자는 많이 쓰면 쓴맛이 나서 좋지 않다. 반면 사프란은 양에 관계없이 은은한 향을 내며 요리의 맛을 한층 높여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Saffron]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2011. 3. 30., 최수근, 최혜진)
~~~~~~~~~~~~~~~~~~~~~~~~~~~~~~~~~~~~~~~~~

♣ 여러해살이풀로 온난하고 비가 적은 곳에서 잘 자란다. 유럽 남부와 소아시아 원산이다. 서쪽으로 지중해에서 동쪽으로 카슈미르에 이르는 지대에서 대부분 생산되는데,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300톤이 생산된다. 그중에서도 이란이 전 세계 생산량의 94%를 독점한다. 그 외의 주요 생산국으로는 스페인, 인도, 그리스, 아제르바이잔, 모로코, 이탈리아 등이 있다.

높이는 약 15㎝이며, 알뿌리는 지름 3㎝로 납작한 공 모양이다. 잎은 알뿌리 끝에 모여 나며 줄 모양이고 꽃이 진 다음 자라면서 끝이 점차 뾰족해진다.

꽃은 깔때기 모양이며 10~11월에 자주색으로 피는데, 새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1개가 달린다. 꽃줄기는 짧고 밑동이 잎 집으로 싸여 있다. 화피와 수술은 6개씩이고 암술은 1개이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지고 붉은빛이 돌며 암술머리는 육질이다.

사프란은 음식에 첨가하여, 보기에 아름다운 노란색, 오렌지색의 컬러를 내는 데 이용하며, 이란요리, 아랍요리, 중앙아시아요리, 유럽요리, 인도요리, 터키요리, 모로코 요리 등에 널리 사용되고, 과자와 술에 들어가기도 한다.

사프란은 몽골족의 침입 때 중국에 들어간 것으로 추측되며 또한 중국과 인도를 위시한 여러 나라에서 직물 염색제로 사용되어 왔고, 향료로도 쓰였다.

중세 서양에서도 사프란 꽃의 암술머리에서 채취한 사프란 색소를 비단을 염색하는 데 썼다. 특히 보라색을 고귀한 색깔로 여긴 중세 서양에서는 성직자들이 입는 보라색 성의를 염색할 때 이 사프란 색소를 사용했다고 한다.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집회장·궁정·극장·욕실 등에 향수로 뿌렸으며 특히 그리스의 고급 창녀 계층인 히티어리(hetaerae)들도 이 향수를 썼다. 네로 황제가 로마로 들어갈 때 로마 시내의 거리에는 사프란이 뿌려졌다.

동양에서는 몇 세기 동안 사프란은 손님을 환영하는 뜻을 나타내기 때문에 손님의 의복에 뿌리는 향료로 사용되었다. 인도에서는 사프란에 의한 착색이 인도 계급사회에서의 부의 척도로 여기기도 하였다.

10세기에 발간된 영국 의서에도 사프란이 나와 있지만 그 뒤 유럽의 서부지방에서는 사라졌다가 십자군들에 의해 다시 유럽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역사를 가진 사프란은 여러 시대에 걸쳐 무게로 따져 금보다 비싼, 아직도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이다.

건조된 사프란 1파운드를 만드는 데 5만~7만 5천 송이의 꽃이 필요하며, 5만 송이의 꽃을 따는 데 13시간가량의 노동이 요구된다.

사프란꽃을 넣어서 끓인 약차인 사프란차는 편두통과 현기증, 우울증 등 여성 특유의 병에 효과적이다. 서양에서는 천식과 발작을 진정시키는 약으로 쓰이고 향신료나 차의 재료로도 많이 사용된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부인병과 타박상의 소염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는 중장탕(中將湯)의 주재료로 쓰인다.

또한,

암술 몇 개를 컵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은 후 차 대용으로 계속해서 마시면 건위제가 된다. 한방에서는 번홍화(番紅花)라 하여 우울증 치료에 쓰이며, 가슴이 뛰고 현기증이 나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도 있다.

요리로는, 어패류를 이용한 프랑스 요리 부이야베스에 주요 재료로 들어가 향과 맛을 더해주고, 리소토, 파에야 등의 착색을 위해 쓰이는데, 사프란은 쌀과 같은 친화성이 있는 먹거리와 조화를 잘 이룬다.

사프란의 색소성분은 기름에는 녹지 않고 물에 녹기 때문에 우선 물이나 탕에 용해시켜 그 착색 액을 요리에 사용한다. 또한 버터, 치즈, 페이스트리, 파이, 케이크의 독특한 향과 색을 내는 데 쓰이고, 어패류 요리의 방향제로 쓰인다.

아유르베다에 의하면 사프란은 모든 도샤(체질)에 균형을 이루어주는 약재로서 음식물의 소화를 돕고 몸에서 독소를 제거한다고 한다. 최음제로서의 효능이 있으며 관절염, 천식, 간 질환의 치료에 도움이 되며 열을 내리게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음식에 사용할 때는 사프란을 우유에서 우려내어 사용하기도 하며, 디저트, 채소 요리, 쌀 요리 등에 다양하게 이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Saffron, Saffron Crocus] (경전 속 불교식물, 2011. 5. 9., 민태영, 박석근)
~~~~~~~~~~~~~~~~~~~~~~~~~~~~~~~~~~~~~~~~~

♣ 만약 몇 평방미터의 땅에 연보랏빛 붓꽃을 심는다면, 연 수입을 걸고 날씨에 베팅하고, 수백 명의 일꾼을 고용하여 일일이 손으로 꽃잎 사이의 가장 작은 부분까지 뽑아내게 하며, 그것으로도 모자라 수확을 불 위에 말리다가 눈 깜짝할 사이에 모든 것을 다 망쳐버릴 수도 있다….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시간 낭비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전문가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사프란―향신료 중에서도 최고가를 자랑한다―을 맛볼 수 있게 하려고 이런 과정을 거치고 있다.

아무튼 이런 잠재적인 위험 요소 때문에 성공적인 재배 농민들 사이에서는 약간의 국가적 자부심마저 낳고 있다. 스페인 남중부의 라 만차와 카슈미르가 품질로 보나 거만한 명성으로 보나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파키스탄과 이란에서도 질 좋은 사프란을 생산한다.

사프란은 아주 조금만 사려고 해도 어마어마한 값을 치러야 하지만, 음식에 사프란(Crocus sativus)의 향을 더하고 싶다면 푼돈만으로도 충분하다. 사프란은 카레나 파에야 같은 주요 재배 지역의 요리에서 널리 쓰이지만, 그 외 지역에서는 수세기 동안 이국적인 별미였다.

Taste
사프란을 조금 집어 그대로 입에 넣으면 무척 메마르다. 월계수를 연상시키는 깊은 향미가 깔려 있지만, 라벤더와 비슷한 꽃향기도 끊임없이 존재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Saffron]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1, 2009. 3. 15., 프랜시스 케이스)
~~~~~~~~~~~~~~~~~~~~~~~~~~~~~~~~~~~~~~~~~

사프란[番紅花 , Saffron]
과명    붓꽃과(Iridaceae)
약전    CP, KP, EP, BP, GCEM
중약명 서홍화(西紅花) - 사프란(番紅花, Crocus sativus L.)의 암술머리를 말린 것
학명    Crocus sativus L.

개요
크로커스속(Crocus) 식물은 전 세계에 약 75종이 있으며 주로 유럽, 지중해 및 중앙아시아에 분포한다. 사프란은 중국에서는 약 2종이 발견되고, 이 속에서 1종이 약으로 사용된다. 유럽 남부에서 이란에 이르는 지역을 기원으로 스페인,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인도에 걸쳐 광범위하게 재배되며, 중국의 절강성, 장시성, 강소성, 북경, 상해에서 소량 재배된다.

사프란은 기원전 5세기에 카시미르의 고대 문학에 기록되었다. 중국에서 “반홍화(番紅花)”는 《본초품휘정요(本草品彙精要)》에서 처음 약으로 소개된 이래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수재되었고, 이후 대부분의 고대 한의서에 기록되어 있다. 약용으로 사용되는 종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일하며 이 종은 유럽약전(5개정판)과 영국약전(2002)에 “동종요법용”의 기원식물 내원종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중국약전(2015년판)에는 한약재 西紅花(Croci Stigma)의 기원식물로 등재되어 있다. ≪대한민국약전≫(제11개정판)에는 “사프란”을 “사프란 Crocus sativus Linné(붓꽃과 Iridaceae)의 암술머리”로 등재하고 있다. 이 약재는 주로 스페인, 이란, 인도에서 생산된다.

사프란은 주로 래트, 사슬형 디테르페노이드와 배당체, 모노테르페노이드 및 플라보노이드성분을 함유하며, 고미 성분으로 피크로크로신이 있다. 사프라날은 주요 방향족 성분이며 일련의 크로신(크로세틴의 배당체)은 주요 생체 활성성분 및 안료이다. 중국약전은 의약 물질의 품질관리를 위해 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시험할 때 크로신-I과 크로신-II의 총 함량이 10%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약리학적 연구에 의하면 사프란에는 항혈전, 허혈성 손상억제 작용, 죽상동맥경화억제 작용, 항산화 작용, 항종양 작용, 항우울 작용 및 항염증 작용이 있음이 밝혀졌다.

간요법에 의하면 사프란은 경련과 천식을 억제한다.

한의학에서 사프란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혈열(血熱)을 식히고 독성을 감소시키며, 기의 정체를 완화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함유성분
암술머리에는 휘발성 성분으로 사프라날(4℃에 저장하며, 사프란에 들어 있는 사프라날의 함량은 1~5년까지 일정함), 4-hydroxy-2,6,6-trimethyl-1-cyclohexene-1-carboxaldehyde (HTCC), isophorone이 함유되어 있고, 모노테르페노이드 배당체 성분으로 피크로크로신, 사슬형 디테르페노이드와 그 배당체 성분으로 크로세틴(α-crocetin, trans-crocetin), 디메틸크로세틴, 크로신-I(α-crocin, crocin 1), 크로신-I(crocin 2), crocins 3, 4, 5, 6, α-, β-carotenes, 제아잔틴, 모노테르페노이드 성분으로 crocusatins B, C, F, G, H, I가 함유되어 있다.

꽃잎에는 모노테르페노이드 성분으로 피크로크로신, crocusatins C, D, E, I, J, K, L, 4-hydroxy-3,5,5-trimethylcyclohex-2-enone,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kaempferol, astragalin, kaempferol 7-O-β-D-glucopyranoside, kaempferol 3-O-sophoroside (sophoraflavonoloside), helichrysoside,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harman, tribulusterine이 함유되어 있다.

화분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kaempferol-3-O-sophoroside (sophoraflavonoloside), crosatosides A, B, kaempferid, isorhamnetin-3-β-D-glucoside, isorhamnetin-3,4’-diglucoside, isorhamnetin-3-O-robinobioside, 모노테르페노이드 성분으로 crocusatins A, B, C, D, E, 2,4,4-trimethyl-3-formyl-6-hydroxy-2,5-cyclohexadien-1-one이 함유되어 있다.

꽃 주둥이에는 안트라퀴논 성분으로 emodin, 2-hydroxyemodin, 1-methyl-3-methoxy-8-hydroxyanthraquinone-2-carboxylic acid, 1-methyl-3-methoxy-6,8-dihydroxyanthraquinone-2-carboxylic acid가 함유되어 있고, 페놀 배당체 성분으로 2,4-dihydroxy-6-methoxyacetophenone-2β-D-glucopyranoside, 2,3,4-trihydroxy-6-methoxyacetopenone-3-β-D-glucopyranoside가 함유되어 있다.

알줄기에는 glycoconjugate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사프란 함유성분
약리작용
1. 혈액 응고, 혈소판 응집 및 혈전증에 대한 영향
암술 주두의 배당체인 크로신을 위 내 투여하면 혈액응고 시간을 상당히 연장시킨다. 또한 마우스에 있는 아데노신디포스페이트(ADP)와 아라키돈산(AA)에 의해 유도된 폐 혈전증 때문에 호흡곤란에 효과가 있다. 또한 토끼에서 ADP와 트롬빈으로 유발된 혈소판 응집을 유의하게 억제했다.

2. 허혈 유발 손상의 억제 작용
샤프란 암술 추출물을 복강 내 투여하면 이소프로테레놀(ISO)로 인한 급성 래트의 심근 손상의 심전도(ECG)에서 J point의 이동을 유의하게 억제하고, 반전 또는 이원성의 출현 빈도를 감소시켰다. T 파의 양상을 관찰하고 심근의 병리학적 변화를 개선시켰다. 크로세틴을 위장 내 투여하면 혈청 크레아틴 포스포키나제(CK), 젖산 탈수소효소(LDH) 방출 및 혈청 및 심근 균질물 MDA의 수준을 유의하게 감소시켰고, 심근 부종을 현저히 억제했으며, 글루타티온과산화효소(GSH-Px), Na+, K+-ATPase, Ca2+ 및 Mg2+-ATPase의 활성을 증가시켰다. 또한 심근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를 가져왔다.

크로신을 정맥 주사하면 노르아드레날린 유발 심장비대를 가진 래트의 심전도에서 S 지점 이동을 상당히 감소시켰다. 또한 심근 경색의 영역을 줄이고 혈청 LDH와 CK의 수준을 감소시켰다. 암술의 에탄올 추출물을 십이지장 내 투여하면 래트에 중간 대뇌 폐색의 전기 차단에 의해 유도된 국소 뇌 허혈에 대한 보호효과가 있으며, 경색 크기를 제한하고, 행동 장벽을 감소시키며, 뇌 지수와 MDA 함량을 감소시킨다. 사프란의 성분 중의 하나인 사프라날을 복강 내 투여하면 래트 해마에서 뇌 허혈 유발 산화 손상을 감소시켰다.

암술의 물 추출물과 크로신을 복강 내 투여하면 신생 허혈-재관류-유발 산화 손상에서 지질과산화 생성물을 래트에서 현저하게 감소시켰고, 항산화 능력을 향상시켰다. 에탄올 침전시킨 물 추출물을 귀 정맥 주사하면 만성 고안압증후군 마우스의 망막 전위도(ERG)에서 b파 및 Ops파의 진폭을 감소시키고 허혈성 망막 병증을 개선시켰다. 크로세틴과 크로신-I을 복강 내 투여하면 허혈성 망막 병증이 있는 마우스의 안구 혈류를 회복시켰다. 크로신은 안구 고혈압을 가진 래트에서 망막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망막 기능 회복을 촉진시켰다.

3. 항 죽상 동맥경화 작용

크로신과 크로세틴을 장관 내 투여하면 혈청 총 콜레스테롤(TC), 중성지방(TG), 저밀도 지단백질(LDL) 및 MDA의 수준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크로신을 먹인 고콜레스테롤 식이로 죽상 동맥 경화를 유도한 래트에서 고밀도 지단백질(HDL), 과산화물 불균화효소(SOD) 활성 및 항 죽상 경화 지수(AAI)를 증가시켰다. 식이 보충제로 주어지는 크로세틴은 토끼에서 혈청 TC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켰다. 즉, 혈청 일산화질소, 내피 일산화질소 합성 활성 및 mRNA 발현을 유의하게 증가시켰으며, 대동맥의 이완 기능을 회복시켰다.

4. 항산화 작용

암술의 메탄올 추출물, 크로신과 크로세틴은 2,2-디페닐-피크릴하이드라질(DPPH) 라디칼 소거 활성을 현저히 나타내어 높은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크로신은 신경세포 분화된 갈색 세포종(PC-12)에서 과산화지질 생성을 유의하게 억제하고 과산화물 불균화효소(SOD) 활성을 회복시켰다. 크로신의 항산화 효과는 같은 농도의 α-토코페롤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5. 항종양 작용

암술 추출물과 크로신은 in vitro에서 인간 악성세포에 대한 억제효과를 나타냈다. 인간 횡문근 육종(肉腫)인 A-204 세포, 사람 간세포 간암 HepG2 세포 및 인간 자궁경부 상피세포 암종 HeLa 세포의 세포 콜로니 형성을 유의하게 억제했으나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크로신은 인간 대장암종 HT-29 세포에 강력한 세포독성 효과를 나타냈다. 크로신을 피하 투여하면 대장암이 있는 암컷 마우스의 수명을 크게 연장시켰고, 종양의 직경을 줄였으며, 장기간 치료시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암술의 에탄올 추출물은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초기 항원(EBV-EA)의 in vitro에서 활성을 저해한다.

에탄올 추출물과 크로신을 경구 투여하면 7,12-디메틸 벤조 [a] 안트라센(DMBA)을 개시제로 사용하고 12-0-테트라데카노일포르볼-13-아세테이트(TPA)를 프로모터로 사용하여 마우스 피부 유두종의 발암 물질에 대한 억제효과를 나타냈다. 마우스 골수 소핵시험 결과에 따르면 암술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면 시스플라틴(CIS), 시클로포스파미드(CPH), 마이토마이신 C(MMC) 및 우레탄(URE)의 유전독성을 유의하게 억제했다. 화학적 예방효과는 간 효소(SOD, CAT, GST, GPx)의 동시 증가와 함께 지질과산화의 정도가 현저히 감소하기 때문일 수 있다.

6. 항우울 작용
암술의 알코올 추출물 캡슐은 임상 시험에서 경중도 우울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된 결과 효능은 Prozac(플루옥세틴)의 효과와 유사하였으며 큰 부작용은 없었다.

7. 기타

암술의 물 추출물은 면역 반응을 증진시키고 소염 효과를 나타냈다. 암술 추출물과 크로신은 학습 행동과 기억력을 향상시켰다. 사프라날은 항경련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암술유래의 화학물질은 티로시나제 활성에 대한 억제 작용을 나타내어 미백작용을 나타냈다.

용도
1. 기관지염, 인후통, 두통, 발열
2. 불규칙한 월경, 월경불순, 무월경, 산후영양결핍증
3. 낙상
4. 우울증, 심계항진
5. 홍반, 홍역

해설
사프란의 암술주두만이 전통적으로 약용 및 식용으로 이용된다. 약 1만 킬로그램의 사프란 약재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약 16만 개의 꽃이 필요하여 매우 고가이다. 이 식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꽃잎, 꽃가루, 곁눈과 덩이줄기의 화학적 조성 및 약리학적 작용에 대한 연구가 최근 수년간 이루어졌다.

암술에 함유된 수용성 안료인 크로신의 항종양과 같은 다양한 생리 활성이 점점 더 주목 받고 있다. 크로신은 또한 치자나무(Gardenia jasminoides Ellis)의 열매에서 추출할 수 있다. 다양한 식물 공급원에서 추출한 수용성 안료는 치자나무 추출물에 의해 가루로 만들어진 것과 사프란이 위용 또는 혼용되지 않도록 LC-ESI-MS 분석을 통해 감별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番紅花, Saffron] (세계 약용식물 백과사전 3, 2019.06.25, 자오중전, 샤오페이건, 성락선, 신용욱, 성락선)
~~~~~~~~~~~~~~~~~~~~~~~~~~~~~~~~~~~~~~~~~

근거등급
A : 확실한 과학적 근거
B : 믿을만한 과학적 근거
C : 불명확하거나 이론의 여지가 있는 과학적 근거
D : 일반적으로 타당성 있게 부정적인 과학적 근거
F : 강하게 매우 부정적인 과학적 근거

B
우울증
사프란은 긍정적인 우울증 치료법으로 제시된다. 크로커스 역시 경증이나 중등도 우울증 환자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C
알츠하이머 질환
사프란 추출물은 약 복용을 중단한 경증이나 중등도 알츠하이머 환자의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천식
임상 연구에서, 8가지 허브 혼합물(캐모마일, 사프란, 아니스, 회향, 캐러웨이, 감초, 카다멈, 블랙 씨드)과 사프란은 알러지성 천식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여진다.

월경통
임상 연구에서, 사프란이 함유된 허브 조합은 극심한 월경 증상을 감소시켰다.

발기 부전

예비 연구에 따르면, 건조 사프란은 발기 부전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

운동능력 향상
운동 능력 향상에 미치는 사프란의 효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나, 매일 경구로 크로세틴(크로커스 꽃에서 볼 수 있는 화학 성분)을 섭취하는 것은 여성이 아닌 남성에게서 신체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다.

남성 불임

사프란 추출물은 정자의 모양과 움직임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으나, 그 수를 늘리지는 못한다.

월경전증후군
사프란은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건선
Edgar Cayce(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 당시의 의사)의 자료에 기초한 식단과 함께 사프란 차를 복용하는 것은 건선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보여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샤프론 [Saffron] (한의약융합연구정보센터 약물근거등급)
~~~~~~~~~~~~~~~~~~~~~~~~~~~~~~~~~~~~~~~~~

♣ 붓꽃과의 다년생 초목 Crocus sativus L. 기둥 머리 부분을 건조한 것은 생약으로서 사용한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생산된다.

【성분】
카로티노이드 색소 약 2%를 함유하고 그 주성분은 크로신이며, 또한 고미(苦味) 배당체 피크로크로신(英 picrocrocin) 약 2%, 정유 0.4~1.3%를 함유한다. 정유의 주성분은 사프라날(생약 특유의 방향 성분).

【성상】
적갈색의 관 모양의 조각으로 위쪽은 셋으로 갈라지고, 하부에 담황색 꽃기둥 기부를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기둥 머리 부분은 길이 30~35mm, 한쪽에서 세로로 개열하여 상단은 젖꼭지 모양으로 돌기하고 하단을 향해 좁아진다. 강한 특유의 방향을 지니며, 쓰고 타액을 황색으로 물들인다.

【용도】
6국 향미, 착색료(식품용). 자극, 발한, 진통, 통경의 목적으로 민간약으로 사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crocus, Spanish saffron, Safran] (화학대사전, 2001. 5. 20., 세화 편집부)
~~~~~~~~~~~~~~~~~~~~~~~~~~~~~~~~~~~~~~~~~

경전 속의 사프란
경전에 울금(鬱金)이란 식물이 나온다. 『대승본생심지관경(大乘本生心智觀經)』에 의하면 "울금화는 시든 것일지라도 다른 싱싱한 꽃보다 가치가 있다. 정견(正見)을 가진 비구도 이와 같아서 중생보다 백·천·만 배나 훌륭하다."고 했다. 불교 경전에서는 미세한 울금향의 꽃가루에서 뽑아 낸 향기가 세상을 맑고 깨끗하게 하듯 올바른 삶이야말로 세상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는데, 불교 경전에서 말하는 울금은 식물학에서 지칭하는 울금과는 다른 식물이다. 한역된 불경에서 울금이라 하지만 사실은 사프란을 일컫는 말이다.

『근본설일체유부나야(根本說一切有部奈耶)』 제3권에는 물건의 가치를 논하고 있다. 즉, "물건은 서로 다른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무게가 무거워서 가치가 있는 것이요, 둘째는 가볍지만 아주 값진 것이 있고, 셋째는 무거우면서도 쓸모없는 것이 있으며, 넷째는 가볍고 가치도 없는 것이다."

네 가지 물건 중에서 세 번째의 가장 부피가 작고 가벼우면서도 가치 있는 것이 곧 아름다운 무늬를 수놓은 비단과 울금향(鬱金香), 그리고 소읍미라(蘇泣迷羅)이다. 소읍미라는 산스크리트 어로 수크스마일라(Suksmaila)라 하는 향료인데 적은 양으로도 짙은 향기를 내뿜기 때문에 매우 값진 물건에 속한다. 여기서의 울금향은 붓꽃과의 사프란을 말한다. 사프란의 꽃술에서 딴 향료는 매우 적은 양이지만 값은 그 어느 보석보다 비싸 불경에서는 부피가 작은 것이나 가치 있다는 의미로 자주 인용되곤 한다.

고대 인도에서는 사프란의 암술머리를 증류하여 황금색의 수용성 직물염료를 얻었으며, 부처님이 열반 한 후에는 그의 제자들이 이 염료를 가사(袈裟)에다 물을 들이는 공식염료로 썼고, 몇몇 나라에서는 이 염료를 왕실 의복의 염색에 이용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경전 속의 사프란 (경전 속 불교식물, 2011. 5. 9., 민태영, 박석근)
~~~~~~~~~~~~~~~~~~~~~~~~~~~~~~~~~~~~~~~~~

사프란(saffron, 페르시아어: زَعْفَرَان)은 붓꽃과에 속하는 식물인 사프란 크로커스(saffron crocus, 학명: Crocus sativus) 꽃의 암술대를 건조시켜 만든 향신료이다. 암술대는 3개이며 이 부분을 말려서, 요리할 때 조미료로 쓰거나 염료로 쓴다. 지난 수십 년간 무게로 따졌을 때 가장 비싼 향신료였던 사프란은 서남아시아가 원산지다.

사프란은 쓴맛, 그리고 요오드포름 또는 건초와 비슷한 향기가 특색인데, 이는 피크로크로신(picrocrocin)과 사프라날(safranal)이라는 화학 물질 때문이다. 또한 사프란은 카로테노이드(carotenoid) 색소와 크로신(crocin)이라는 화학 물질 때문에, 음식에 넣었을 때 풍부한 황금빛 내지는 노란 색조를 띠게 된다. 이러한 특색 때문에 사프란은 전 세계적으로 음식 재료로 수요가 많다. 사프란은 또한 의학적 용도도 갖고 있다.

영어의 saffron이란 단어는, 라틴어 단어 safranum에서 온 12세기 고대 프랑스어 용어인 safran에서 비롯되었다. 라틴어 Safranum은 이탈리아어 zafferano와 스페인어 azafrán과도 관련이 있다. Safranum은 페르시아어 za'farān (زَعْفَرَان)을 경유해 "노랗다"는 뜻을 가진 아랍어 aṣfar (أَصْفَر)로부터 비롯되었다.

거래와 효용
사프란은 스페인 발렌시아의 요리인 빠에야의 3대 재료 중 하나이며, 노란 색을 띠게 한다
감정가들에 따르면 사프란의 향은 풀 또는 건초의 향취가 있는 금속성 꿀 향기를 연상시킨다고 하며, 그 맛은 건초와 같은, 약간 쓴 맛이라고 한다. 사프란은 또한 음식에 첨가하여, 보기에 아름다운 노란색이나 오렌지 색을 내는 데 쓰인다. 사프란은 이란 요리, 아랍 요리, 중앙아시아 요리, 유럽 요리, 인도 요리, 튀르키예 요리, 모로코 요리 등에 널리 사용되며, 과자와 술에 들어가기도 한다. 의학적으로도 사프란은 오랫동안 민간 요법의 한 부분으로 이용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현대 의학에서도 항암 작용이나 항산화 작용 따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사프란은 또한 중국과 인도를 위시한 여러 나라에서 직물 염색제로 쓰여왔고, 또 향료로도 쓰였다.

사프란은 서쪽으로 지중해에서 동쪽으로 카슈미르에 이르는 지대에서 대부분 생산된다. 연간 전 세계적으로 약 300톤이 생산된다. 그 중에서도 이란이 전 세계 생산량의 94%를 독점한다. 그 외의 주요 생산국으로는 스페인, 인도, 그리스, 아제르바이잔, 모로코, 이탈리아 등이 있다. 건조된 사프란 1파운드를 만드는 데 5만~7만 5천 송이의 꽃이 필요하며, 이만큼의 꽃을 재배하려면 축구장 넓이의 땅이 필요하다. 15만 송이의 꽃을 따는 데 40시간 가량의 노동이 요구된다. 사프란 추출시, 암술대는 신속하게 건조되고 밀폐된 용기에 담긴다. 사프란의 가격대는 파운드당 미화 500달러에서 5000달러까지 형성되는데, 서양에서 평균 소매 가격은 파운드당 1000달러 가량이다. 사프란 1파운드는 7만~20만개의 암술대로 이루어진다.
[출처:네이버-위키백과]
~~~~~~~~~~~~~~~~~~~~~~~~~~~~~~~~~~~~~~~~~

이용방안
암술대의 암술머리가 藏紅花(장홍화)이며, 약용한다.
① 9-10월 맑은 날 早期(조기)에 꽃을 따서 주두를 적출하여 불에 쬐어 건조한 것이 乾紅花(건홍화)이다. 재가공하는 데는 기름으로 광택을 내면 濕紅花(습홍화)라 한다. 건홍화가 품질이 좋다. 그늘의 건조한 곳에 두고 밀폐보존한다.
② 성분 ; 꽃에는 crocin dir 2%, crocetin dimethyl ester, picrocrocin 약 2%, 精油(정유) 0.4-1.3%가 함유되어 있다. safranal는 picrocrocin이 가수분해되어서 이루어진 것이다. crocin과 picrocrocin이 결합된 protocrocin으로서 생약중에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 풍부한 vitamin B2도 들어 있고 구근에는 포도당, 아미노산, saponin이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活血, 祛瘀(거어), 散鬱開結(산울개결)의 효능이 있다. 우울병, 흉막비민, 토혈, 상한, 발광, 恐怖恍惚(공포황홀), 무월경, 産後瘀血(산후어혈)에 의한 복통, 타박에 의한 腫痛(종통)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3-6g을 달여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가정에서 빵을 만들 때 사용되며, 요리되는 대상을 따뜻한 느낌의 노란 색깔로 물들인다. 아이스크림, 버터, 치즈, 비스켓 등에 독특한 냄새와 색깔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프란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장홍화[ 藏紅花 ]
붓꽃과 식물인 번홍화(番紅花) Crocus sativus L.의 암꽃술을 말린 것이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심경(心經) · 간경(肝經)에 작용한다.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없애며 몰린 기를 흩어지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자궁 수축 작용, 혈압 강하 작용, 호흡 흥분 작용 등이 밝혀졌다. 무월경, 산후 어혈로 배가 아픈 데, 타박상, 기가 몰려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트적지근한 데, 상한 발광(傷寒發狂) 등에 쓴다. 하루 3~6g을 탕제 · 주제(酒劑) 형태로 만들어 먹는다.

임신부에게는 쓰지 않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장홍화 [藏紅花] (한의학대사전, 2001. 6. 15., 한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

서홍화[ 西紅花 ]

서홍화 한국전통지식포탈
Crocus sativus의 주두(柱頭)를 건조한 것임. 활혈화어(活血化瘀)하고 양혈해독(涼血解毒)하며 해울안신(解鬱安神)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임

서홍화 한국전통지식포탈
붓꽃과(연미과鳶尾科: Iridaceae)의 식물인 번홍화(番紅花) Crocus sativus L. 의 주두(柱頭)를 건조한 것.
[네이버 지식백과] 서홍화 [西紅花] (한국전통지식포탈, 한국전통지식포탈)
~~~~~~~~~~~~~~~~~~~~~~~~~~~~~~~~~~~~~~~~~

번홍화[ 番紅花 , saffron ]
붓꽃과(科)의 다년초. 주로 온대 지방에서 재배되는 관상 식물의 하나. 연한 자줏빛을 띠는 향이 좋은 식물. 솔로몬이 사랑스런 여인의 아름다운 체취(體臭)를 묘사할 때 비유적으로 사용한 표현이다(아 4:14). 식물의 줄기는 약재로, 꽃잎은 음식의 색깔과 맛을 내는 데 사용되었다. 한편 B.C. 1553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테베의 파피루스에도 이 식물이 소개된다. 참고로, 영어 ‘saffron’의 원형인 화란어 ‘사프란’(saffraan)이란 이름은 아라비아어 ‘자파란’(zafaran)에서 차용되었다. → ‘성경의 식물들’을 보라.
[네이버 지식백과] 번홍화 [番紅花, saffron]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
진경(鎭痙): 경련(痙攣)을 진정(鎭靜)시킴 (진압할 , 경련 )
진정(鎭靜)
: (진압할 , 고요할 )
                  1. 몹시 소란스럽고 어지러운 일을 가라앉힘
                  2. 격앙된 감정이나 아픔 따위를 가라앉힘
통경(痛經)
:월경 중이나 월경 전후에 아랫배나 허리가 아픈 병증
유산벽(流産癖)
: 습관성 유산 (흐를 , 낳을 , 적취 )
백일해(百日咳)
: 기관·기관지·모세기관에 병변(病變)이 생기는 세균성질환 (일백 , 날 , 기침 )
~~~~~~~~~~~~~~~~~~~~~~~~~~~~~~~~~~~~~~~~~


(종류 및 유사종)
▶나도사프란
(Zephyranthes carinata Herb.): 수선화과. 사프란과 비슷하기 때문에 나도사프란이라고 한다.
▶사프란(Crocus sativus L.): 붓꽃과. saffron이라고 하던 것이 본식물명으로 되었다. 붉은꽃이 핀다.
▶흰꽃나도사프란(Zephyranthes candida (Lindl.) Herb.): 수선화과. 꽃은 백색이지만 때로는 연한 홍색이 돌기도 하며 응달에서는 반쯤 벌어지고 양지에서는 활짝 피며 밤에는 오그라들고 낮에는 핀다. 잎은 늘 푸르고, 3~4월에 새 잎이 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