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말냉이(석명 菥蓂)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3. 2. 24.
SMALL

 

말냉이(석명 菥蓂)
구분 설명 참고
과명 배추과 (Brassicaceae) 말냉이속(Thlaspi) 두해살이풀
학명(Thlaspi arvense L.)
영문명(Fanw)
 
별명(이명) 말황새냉이
 
한약명/생약명 석명(菥蓂)
 
분포지 낮은 지대의 밭이나 들. 원산지(한국)  
꽃피는 시기 4~5월(흰색,총상꽃차례,이삭꽃차례)  
수확기(결실기) 7~8월(뿔열매(角果),타원형, 노란색으로 익는다.)  
용도 약용(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식용  
약용 (효능)
(
전초)和中(화중),益氣(익기),利肝(이간),明目(명목),이뇨,거담,발한
(
씨앗)明目(명목),除痺(제비),補五臟(보오장)
(적용질환)
(
전초)腎炎(신염),자궁내막염,자궁암,협심증,황달
(
씨앗)目赤腫痛(목적종통),流淚(유루),心腹腰痛(심복요통),비증(痹證)
 
사용부위 전초,씨앗

 
채취 및 조제 (전초)5-6월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씨앗)5-6월에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종자를 따서 체로 쳐서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햇볕에 말려서 보관한다.
 
성분

 
약효 및 용법

 
     
출처    
해설 말냉이
냉이보다 커서, 짐승 가운데 큰 편인 말을 빗대어 말냉이라 한다.
~~~~~~~~~~~~~~~~~~~~~~~~~~~~~~~~~~~~~~~~~

♣ 낮은 지대의 밭이나 들에서 자란다. 높이 20∼60cm이다. 잿빛이 섞인 녹색을 띠고 줄기에는 능선이 있으며 털이 없다. 뿌리에 달린 잎은 모여 나와서 옆으로 퍼지고 넓은 주걱 모양이며 잎자루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거꾸로 선 바소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길이 3∼6cm, 나비 1∼2.5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이며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6개의 수술 중 4개는 길다. 꽃받침은 긴 타원형이고 길이 약 2mm이고 꽃잎은 좁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 약 4mm이다. 수술은 6개 중 4개가 길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납작하고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듯한 둥근 모양이며 7∼8월에 익는다. 넓은 날개가 있고 끝이 오므라지며 종자에는 주름이 있다.

귀화식물로서 어린순을 나물로 한다. 한국·아시아·유럽·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말냉이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분포
전국 각지의 저지대에 분포

특징
전체에 털이 없고 분백색이다.


근생엽은 모여나고사방으로 퍼지며 넓은 주걱모양으로 엽병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거나 약간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도피침상 긴 타원형 또는 좁은 피침형이고 윗부분의 것은 줄기를 감싸며 길이 3-6cm, 폭 1-2.5cm로서 둔두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5월에 피며 흰색의 십자모양꽃부리가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달리고 길이 10-20cm의 총상꽃차례를 형성한다. 꽃받침조각은 가장자리가 흰빛을 띤 녹색이며 길이 2mm 정도로서 긴 타원형이고 꽃잎은 좁은 거꿀달걀모양이며 길이 4mm 정도로서 백색이고 넷긴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
열매는 각과로서 원반모양 또는 편평한 도란상 원형이며 길이 15mm, 폭 10-12mm로서 넓은 날개가 있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며 꽃자루가 열매보다 길다. 종자는 길이 1.2mm 정도로서 주름이 있다.

줄기
높이 20-60cm이고 회록색이 돌며 줄기에 능선이 있고 전체에 털이 없다.

생육환경
낮은 지대의 논·밭둑, 들 또는 인가 주변의 빈터에서 자란다.

이용방안
•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전초(全草)는 석명, 종자는 석명자라 하며 약용한다.

(1) 석명
① 5-6월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 성분: 전초에는 sinigrin이 함유되어 효소작용을 거쳐서 ally 芥子油(개자유)가 이루어진다.
③ 약효: 腎炎(신염), 자궁내막염을 치료한다. 和中(화중), 益氣(익기), 利肝(이간), 明目(명목)의 효능도 있다.
④ 용법/용량: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2) 석명자

① 5-6월에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종자를 따서 체로 쳐서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햇볕에 말려서 보관한다.
② 성분: Sinigrin이 함유되어 있고 또 지방유 34%, 精油(정유) 0.836%, 蔗糖(자당) 1.8%, lecithin 1.6%가 함유되어 있다.
③ 약효: 明目(명목), 除痺(제비), 補五臟(보오장)의 효능이 있다. 目赤腫痛(목적종통), 流淚(유루), 心腹腰痛(심복요통)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4.5-9g을 달여서 복용하여 곱게 가루 내어 點眼(점안)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말냉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냉이보다 커서, 짐승 가운데 큰 편인 말을 빗대어 말냉이라 한다. 말냉이 잎은 냉이보다 짙은 녹색이고 두꺼우며, 톱니도 둔하다. 어릴 때 뿌리째 캐서 냉이처럼 된장국을 끓이고, 데쳐서 무치기도 한다. 콩가루를 묻혀 국을 끓이거나, 콩가루를 묻혀 찐 다음 무쳐도 맛있다.

- 나물 할 때 : 겨울~이듬해 봄
- 나물 하는 방법 : 꽃대가 올라오기 전에 뿌리째 캔다.
- 추천 음식 : 된장국, 데쳐서 무침, 국, 콩가루 묻혀 무침
[네이버 지식백과] 말냉이 (산나물 들나물 대백과, 2010. 3. 1., 이영득)
~~~~~~~~~~~~~~~~~~~~~~~~~~~~~~~~~~~~~~~~~


형태분류
줄기: 해넘이한해살이로 전체에 털이 없고, 회녹색을 띠며, 상부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 뿌리에서 난 잎(根生葉)은 넓은 주걱모양이지만 곧 말라 없어지고, 줄기에서 난 잎(莖生葉)은 어긋나며(互生), 잎자루가 없는 대신에 기부에서 줄기를 살짝 감싼다.

: 4~5월에 백색으로 피며, 이삭꽃차례(穗狀花序)이고, 꽃이 피면서 꽃차례가 점점 커진다.

열매: 뿔열매(角果)가 타원형으로 편평하며, 폭이 1.5cm에 이르고, 가장자리에 얕은 날개가 있다. 열매 끝부분에 움푹 들어간 홈이 있다.


염색체수: 2n=14


생태분류
서식처: 농촌 길가, 휴경밭, 밭두렁, 논두렁, 들녘 초지, 황무지, 하천변 등, 양지, 적습(適濕)
수평분포: 전국 분포
수직분포: 구릉지대 이하
식생지리: 냉온대~난온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몽골, 히말라야, 인도, 부탄, 네팔, 파키스탄, 중앙아시아, 러시아, 아프리카 (호주, 북미, 남미에 귀화)
식생형: 농지식생(휴경밭 잡초군락), 터주식생(농촌형 > 도시형)
종보존등급: [V] 비감시대상종

말냉이는 말냉이속(Thlaspi spp.)으로 다닥냉이속(Lepidium spp.)에 비해 열매도 크고, 종자는 각 실(室)에 수 개 또는 2개씩 들어 있다.

한글명 말냉이에서 ‘말’은 일반적으로 말(馬)처럼 크고 힘센 느낌이 나는 종에 붙는 접두사다. 십자화과 속에서 그 높이가 80cm 정도까지 자라는 가장 큰 냉이 종류이며, 열매도 가장 크다. 일본명 군바이나즈나는 군바이(軍配, 군배) 형상을 한 냉이란 의미이며, 군바이는 일본 전통 씨름 스모에서 심판이 들고 있는 부채, 또는 일본군 장교를 표징하는 부채모양의 지위 도구를 말한다.

말냉이는 주로 건조한 환경을 이겨내지 못하고, 수분이 아주 잘 보존된 산비탈, 논두렁, 밭두렁 비탈면의 아랫부분에서 싱싱하게 살아간다. 물기도 좋고 비옥하면서도 흙이 허벅한 곳이 최적의 생육입지다. 그런 곳은 곧 잠재적 경작지로서의 최적 조건을 가진 곳이다.

종소명 아르벤세(arvense)는 ‘경작할 수 있는 토지’라는 의미의 라틴어다. 말냉이 종자로 만든 종실박(種實粕, seedmeal)은 밭 경작지에서 다른 잡초들의 생육을 방해하는 일종의 생물소독제(生物消毒劑, biofumigant) 같은 기능이 있다. 때문에

말냉이를 먹은 소는 마실 수 없는 우유를 생산한다. 목초지에서 말냉이가 제거되어야 할 대상이 된 까닭이다. 그런데 속명 틀라스피(Thlaspi)는 서양의학의 아버지라고 하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가 씨를 부셔서 조미료로 사용한 십자화과 식물이름에서 유래한다.

말냉이는 중앙아시아 원산이라고 하는데, 그 근거는 알 수 없다. 정착농경문화와 더불어 유라시아 전역에 퍼져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유럽 식물지리학계에서는 유럽-아시아지역에서 남지중해지역에까지 걸쳐서 광역 분포하는 고유종으로 인식하며, 식물사회학적으로는 양귀비 종류가 우점하는 휴경 밀밭 잡초식물사회(Secalietalia Br.-Bl. 1936)의 표징종으로 취급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말냉이는 다닥냉이처럼 고유종이거나 또는 고귀화식물 가운데 사전귀화식물로 취급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말냉이 [Field pennycress, グンバイナズナ, 遏蓝菜] (한국식물생태보감 1, 2013. 12. 30., 김종원)
~~~~~~~~~~~~~~~~~~~~~~~~~~~~~~~~~~~~~~~~~
 

석명[ 菥蓂 ]
배추과 식물인 말냉이 Thlaspi arvense L.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이나 낮은 산, 밭, 길가에서 어디에서나 자란다. 5~6월 씨가 익을 때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신염, 자궁내막염에 쓴다. 민간에서는 자궁암, 협심증, 황달 등에 쓰며 이뇨제 · 거담제(祛痰劑) · 발한제(發汗劑)로도 쓴다. 하루 15~30g을 탕약으로 하여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석명 [菥蓂] (한의학대사전, 2001. 6. 15., 한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

석명자[ 菥蓂子 ]
말냉이의 씨를 말린 것이다. 말냉이는 각지의 들판이나 낮은 산, 밭, 길가에서 자란다. 여름철 씨가 익은 다음 전초를 채취하여 씨를 털어 잡물을 없앤다.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시력을 좋게 하고 풍사(風邪)와 습사(濕邪)를 없애며 통증을 멎게 한다. 눈이 벌겋게 부으면서 아픈 데, 눈물이 흐르는 데, 비증(痹證), 명치가 아픈 증세, 복통, 요통 등에 쓴다. 하루 5~9g을 탕약으로 먹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석명자 [菥蓂子] (한의학대사전, 2001. 6. 15., 한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

석명[ 菥蓂 ]

번역
[본초]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은 없다.

[본초강목]
속을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북돋으며, 간을 이롭게 하여 눈을 밝게 한다.

원문
[本草]
甘, 平, 無毒.

[本草綱目]
和中益氣, 利肝明目.
[네이버 지식백과] 석명 [菥蓂] (정조지 권제 1, 2020. 06. 15.)
~~~~~~~~~~~~~~~~~~~~~~~~~~~~~~~~~~~~~~~~~



(종류 및 유사종)
▶말냉이(Thlaspi arvense L.): 두해살이풀. 전체에 털이 없고 분백색이다.
▶서양말냉이(Iberis amara L.): 한해살이풀.


 

말냉이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