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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야초·독초 자료/★산야초 참고글

호라산밀(카무트) 효능

by 고산마루(다올) 2024.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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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산밀(카무트)
구분 설명 참고
과명 과 () 속()
학명(Triticum turanicumJakubz)
영문명(Khorasan wheat)
 
별명(이명)
 
한약명/생약명

분포지   이집트에서 재배되기 시작  
꽃피는 시기  
수확기(결실기)  
용도 약용,식용  
약용 (효능,적용질환) 피부 미용,뼈 건강,변비 개선,다이어트,면연력 향상,뇌 건강,콜레스테롤 안정,심혈관 건강,혈당 안정,해독 작용,소화와 장 건강
 
사용부위 씨앗(효소로 만들어서)

 
채취 및 조제

성분


약효 및 용법
카무트밥
분류 즉석식품류
1회제공량 210g
칼로리      285kcal
제조사명  화심영농조합법인
조사년도  2021
지역명     전국(대표)
자료출처  식약처('21)

영양성분
- 탄수화물 : 66g
- 단백질 : 11g
- 지방 : 1g
- 당류 : 0g
- 나트륨 : 4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g
- 트랜스지방 : 0g
[네이버 지식백과] 카무트밥 (가공식품 영양성분)


♣ 호라산 밀 부작용
   호라산 밀에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어서 글루텐 민감성이 있는 사람이 섭취를 하면 복통,구토,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소수 사람들은 소화가 불편하거나 복부팽만감을 느낄 수 있다.



 
     
출처
 
해설 카무트는 호라산 밀(Khorasan Wheat)의 한 종류.
호라산 밀을 상업적으로 성공시킨 KAMUT INTERNATIONAL, LTD.사의 등록상표로 98%의 순도를 갖는 호라산 밀에만 KAMUT상표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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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무트(kamut)는 1920년 존 머레이가 런던에서 처음 출간한 E. A. 월리스 버즈(A.Wallis Bitch)의 이집트 상형문자 사전에서 발견한 것으로, 밀을 의미하는 고대 이집트 상형 문자의 음역입니다.

또한

호라산 밀을 상업적으로 성공시킨 KAMUT INTERNATIONAL, LTD.사의 등록상표로 98%의 순도를 갖는 호라산 밀에만 KAMUT상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집트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호라산밀(Khorasan wheat)은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그 외에도 식이섬유, 미네랄,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 뼈 건강, 변비 개선 등의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고소한 맛의 카무트는 다양한 베이킹이나 부침 요리, 샐러드 등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무트 (쇼핑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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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무트. 호라산 밀(Khorasan Wheat)의 한 종류로 브랜드 이름이기도 하다. 수천 년 전부터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된 낟알이 큰 이 밀은, 최근 풍부한 단백질과 섬유소가 함유된 수퍼 곡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무트 (페랑디 조리용어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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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산 밀
 고대 원시 곡물 중 하나로, 호라산은 현대 아프가니스탄과 이란의 동북부와 중앙아시아 일부에 걸친 지역을 가리킨다.

외국어 표기 Khorasan Wheat(영어)
학명           Triticum turanicumJakubz

호라산 밀은 고대 원시 곡물 중 하나로, 여기서

호라산은 현대 아프가니스탄과 이란의 동북부와 중앙아시아 일부에 걸친 지역을 가리킨다.
'오리엔탈 밀'이라고도 하며, 카무트로 알려진 테트라플로이드 밀종에 속한다. 호라산 밀은 현대 밀의 2배 크기로, 풍성하고 많은 즙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호라산 밀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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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라산 밀(Khorasan wheat)은 '카무트'로 알려진 다배체 밀 종으로, 일반적인 밀과 달리 영양 밀도가 높은 고섬유질의 고대곡물, 슈퍼푸드, 오리엔탈 밀로 불린다. 카무트는 호라산 밀의 특정 브랜드나 생산 지역들 중 하나로, 호라산 밀은 일종의 품종을 나타내는 고유명사이며, 카무트는 단지 하나의 브랜드일뿐 호라산밀 전체를 지칭하지는 않는다.
[네이버] 호라산 밀(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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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개요
호라산밀(Khorasan wheat)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이집트 때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작물이다.

학명은 'Triticum turanicum'이다.

2. 상세
기원에 대해서는 이집트, 튀르키예, 메소포타미아(비옥한 초승달 지대) 등의 지역으로 설이 나뉜다. 다만 현재 주로 재배되는 품종은 이집트에서 미국 몬태나 주로 운송된 종자에서 기원한다.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는 곡물이다.

글루텐과 당 함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특성을 갖고 있다. 때문에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환자나 고령층에게 좋은 곡물이다. 그 밖에도 다른 밀 품종에 비해 낟알이 훨씬 크고 무거우며, 호박빛을 띄고 있고, 단백질과 무기염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한다.

3. 조리 활용법
밥을 지을 때 쌀에 조금 섞어 밥을 지으면 고소한 풍미와 식감 좋은 영양밥을 맛볼 수 있다. 마치 귀리나 거대한 현미를 씹는 느낌인데, 특유의 톡톡 터지는 식감이 있다. 현대의 빵맛과는 사뭇 다른 고대 원시적 빵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홈쇼핑, 대형마트에 종종 호라산 밀(주로 카무트)로 만든 파스타 면 등의 식품을 팔고 있다.

4. 기타
4.1.

카무트와 호라산밀
카무트 회사 측 FAQ와 설명 내용

카무트(KAMUT)는 호라산밀(Khorasan wheat) 품종을 판매하는 곳 중 가장 잘 알려진, 그리고 시장 점유율이 높은 미국의 브랜드다. 본사는 유타 주에 있으며 사명은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언어로 '밀 곡물'에서 유래했다.

다만 호라산밀과 카무트는 별개의 대상이 아니며 카무트가 무조건적인 대표 품종이라기 보기는 어려우니 주의.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카무트의 역사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카무트 호라산밀 품종과 다른 호라산밀 품종의 특성은 비슷하다. 다만 카무트 사의 상품은 고대 순수성 순도 98% 유지와 NON-GMO, 완전한 유기농 재배 등 KAMUT INTERNATIONAL 사의 재배가이드를 따라 재배된 브랜드 밀이라고 한다.

Triticum turanicum은 다른 밀들에 비해 식감이 거칠다는 이유로 이란 동부에서 재배해 오다가 20세기 들어 재발견됐다. 처음 미국에 소개될 때만 해도 별로 주목 받지 못했으나, 1977년 몬태나 주의 농부 2명에 의해 상업적인 재배가 시작됐다. 이들이 종자를 신청하고 세운 회사 이름이 바로 카무트(Kamut)로 보호, 연구, 임상시험을 통해 이 품종의 일부를 현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상표 등록 후 세계 72개국에 등록했다.

즉 호라산밀도 아니면서 호라산밀이라 하는 유사품들과 카무트 상표를 도용하는 다른 호라산밀이 문제인 것이지, 호라산밀이 가짜 카무트인 것은 아니다. 블로그나 인터넷 언론 등지에 퍼져 있는 내용인 "카무트와 호라산밀은 다르다.", "호라산밀이 유사 카무트다.", "카무트는 캐나다에서만 재배한다" 와 같은 말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가져온 종자를 키웠다느니 하는 등의 광고 문구는 호기심을 유발할 뿐 확인이 어려운 내용이다. 해당 내용이 과거 나무위키에 적혀있었으나 카무트 사측에서 밝힌 품종 기원과는 다른 설이다. 참고 자료 실제로는 이집트의 무덤에서 가져왔다고 주장한 노점상에게 산 것으로 추정되는 호라산밀 종자가 1940년대 포르투갈을 거쳐 미국까지 소개된 것이며 이후 잊혀졌다가 1970년대 회사 설립자들에 의해 재조명됐으며 1986년 유기농 인증, 1990년 상표 등록됐다고 적혀 있다.

결국 호라산밀과 카무트의 관계는 품종과 등록상표, 그리고 상표의 보통명사화에 관계된 문제라 할 수 있다. '호라산밀'은 밀의 품종 중 하나로 원래 중동 지방에서 키우던 품종이다[8]. 그리고 카무트(KAMUT®)는 ®이 달린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미국의 카무트 회사가 등록한 상표로써, 해당 회사가 재배하여 판매하는 호라산밀의 상표이다. 카무트(KAMUT)는 호라산밀이라는 품종에 주목하여 그것을 미국에 도입하여 보급하고, 그 특징과 장점을 연구하여 널리 알린 회사의 이름이기도 한 것이다. 물론 그냥 상표만 등록해놓은 것은 아니고, 자신들이 그 특징과 장점을 홍보해놓은 원본 카무트와 유전적으로 98% 이상의 이상의 동일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겟다(=교배등을 통해 특징이 변화한 다른 종이나 유전자 이식 작물을 판매하지 않겠다)거나, 유기농으로만 재배하겠다는 등의 품질 보장 역시 하고 있다.

따라서 카무트 회사 이외에 다른 회사나 농부 역시 호라산밀을 얼마든지 재배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호라산밀의 종자 자체도 카무트 회사가 개발한 것이 아니라 구입해서 들여온 것이니, 다른 이들도 종자를 구해서 심으면 키울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카무트'라는 상표는 카무트 회사 이외에는 아무도 사용할 수 없다. (다른 이가 사용하면 당연히 상표권 침해로 법의 철퇴를 맞고 아이아파 하게 된다.) 그리고 해당 회사가 호라산밀로 상표 등록(예를 들어 Khorasan wheat®)을 하지 않은 이유는 당연히 짐작하겠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 품종명과 같은 보통명사를 상표로 등록하는 것[9]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라산밀이라는 품종이 널리 알려지고 큰 인기를 얻는 데는 해당 회사의 영향력이 워낙 절대적이었기에, 카무트(Kamut)라는 명칭이 '호라산밀'이라는 명칭보다 더 널리 알려지고 심지어 '카무트가 진짜, 호라산밀은 가짜'와 같은 인식까지 생기게 된 것. 말하자면 대일밴드가 일회용 반창고의 대명사가 되고 호치키스가 스테이플러의 대명사가 된 것과 같은 상표의 보통명사화 현상이 일어난 것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카무트 및 호라산밀을 검색해 보는 것도 이 둘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제법 도움이 된다. 성인병 환자에게 좋은 곡물로 널리 알려진 것은 '카무트'지만 많은 판매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호라산밀'을 팔고 싶어한다. 하지만 호라산밀로는 검색하는 이 자체가 드물어 상품이 노출되지 못하는 것. 그래서 여러가지 꼼수가 나오는데, 예를 들어 판매상품을 카무트, 호라산밀로 하고 구입 옵션에서 비싼 카무트와 싼 호라산밀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경우가 있고 심하게는 상품명을 '카뮤트' 라는 식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우습게는 "카무트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호라산밀" 이라는 식의 상품 소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 것. 이런 지명도의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가격 차이도 상당하여 '카무트' 상품의 가격은 호라산밀로 판매하는 상품의 두배가 넘는 경우도 흔한데, 이 중에서 무엇을 살 것인지도 결국은 구매자 스스로가 판단할 문제인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이는 '결국 같은 작물인데 단순한 브랜드 차이로 훨씬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무의미한 낭비'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다른 이는 '카무트 회사는 재배가이드를 공개하여 품질을 보증하고 있으므로 그 신뢰성때문에 높은 가격을 낼 만 하다'고 여길 수 있는 것[14]. 따라서 어쨌건 중요한 것은 '구매자가 기대하는 호라산밀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호라산밀이라고 파는 가짜 호라산밀'이라거나 '카무트 회사의 호라산밀이 아니면서 카무트라고 파는 상표 도용 상품'도 용납되어서는 안되고, 그렇다고 '카무트만이 진짜이며 다른 호라산밀은 가짜다'라는 편견도 잘못된 것이라는 것.

한편 상표 도용이 걱정되어 카무트 정품을 알아보고 싶다면 이 링크에서 국가별 협력업체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네이처스원이 확인된다.
[네이버] 호라산 밀(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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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및 유사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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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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